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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슈의 생애, 이야기, 전설, 역사적 업적.

한족 유수(기원전 6~57년)는 난양 채양(현 후베이 조양)에서 태어났다. 후한 왕조(흔히 동한 왕조라고도 함)의 건국 황제. 신망말년, 나라가 무너지고 천하가 혼란에 빠졌다. 유수와 그의 형은 이 상황을 틈타 고향에서 군대를 일으켜 주력을 멸절시켰다. 신망왕조는 건양성 전투에서 단번에 패했다. 서기 25년, 유수는 공개적으로 녹림군과 결별하고 하북에서 왕위에 올라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여 후한 왕조를 세웠습니다. 10년이 넘는 통일 전쟁 끝에 유수는 경시, 건시, 용, 촉 등 많은 분리주의 정권을 몰살시키고, 신망 말기 이후 20년이 넘는 분쟁과 전쟁 끝에 중국을 다시 통일했다. 천하가 평안해진 후 유수는 '무술을 먹고 문학을 수양한다'는 국책을 실시하고, 생산을 발전시키며, 유교를 장려하여 거의 200년에 가까운 후한 왕조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이야기와 전설

보이지 않는 풀

왕망은 유슈를 노려보며 유슈가 곧 따라잡으려는 것을 보고 재빨리 그를 쫓아갔다. 대피소로 가기 위해 큰 나무에 올라갔습니다. 이 고목은 나무껍질이 두껍고 잎이 희박하여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그는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큰 나무, 큰 나무, 보이지 않는 풀을 내보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가 말을 마치자마자 큰 가지에 바구니만큼 큰 보이지 않는 풀이 자랐습니다. , Liu Xiu를 덮고 Wang Mang이 그녀를 쫓았습니다. 큰 나무 아래로 들어간 후 여러 번 돌아 보았지만 Liu Xiu를 찾을 수 없어 걸어가야했습니다. 그 이후로 이 지역의 큰 나무들에는 매년 눈에 보이지 않는 풀들이 자라났습니다.

한성무통조림

한성무통조림이란? 한청동관촌의 무는 양끝이 가늘고 가운데가 크고 작은 깡통 모양이라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런 무는 생으로 먹으면 달콤하고, 요리하면 맛이 좋고, 향이 좋고, 영양가도 뛰어나며, 수확량이 많아 정말 보물같은 야채입니다. 이 전문 분야에 대한 전설도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동한의 광무제 유수(劉秀)가 즉위하기 전에 왕망(王夢)의 군대에 의해 쫓겨났다고 한다. 어느 날 저녁 Liu Xiu는 Hancheng의 Dongguan으로 달려갔고 이미 어두워졌습니다. 감히 마을에 들어가 머물 생각도 못한 그는 갑자기 멀지 않은 채소밭에 있는 짧은 초가집을 발견하고 서둘러 달려가 바람과 추위를 피해 그 오두막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이 채소밭 주인 천밍라이윤(Chen Minglaiyun)은 현지인이 아니다. 그는 몇 년 전 아내와 함께 이곳으로 도망쳐 어떤 사람에게 대가족에게 2에이커의 땅을 빌려 채소 재배와 판매로 생계를 꾸려달라고 부탁했다. . 그날 집에서 저녁을 먹은 뒤 이불을 들고 음식을 보러 수녀원으로 갔습니다. 그가 수녀원 문으로 다가갔을 때, 그는 수녀원에 이불을 던졌고, 라이윤은 깜짝 놀라 소리쳤습니다. "누구야?" 류슈는 막연하게 자신을 압박하고 있는 것을 느꼈다. 노인의 질문을 다시 듣자 자신이 텃밭을 보러 온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고 뛰던 심장이 진정되면서 친절하게 말했다. “삼촌, 저는 지나가는 사람입니다. 집에 머물 돈이 없습니다. 호텔." , 여기서 하룻밤 묵고 내일 아침에 떠나야 해요." 라이윤은 자신이 지나가던 가난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자신의 인생 경험을 불쌍히 여기며 걱정스럽게 말했습니다. "날씨가 추운데 여기서 뭘 해야 하지? 마을에 가서 우리 집에서 사는 게 낫지 않겠니?" 여기서 고통을 피하기 위해." "유수는 노인이 정직하고 믿음직한 사람인 것을 보고 노인에게 자신의 실제 상황을 말하고 라이윤이 전설을 들었을 때 노인에게 비밀을 지켜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법정에서 Wang Mang의 악행에 대해 그는 Liu Xiu에게 더 많은 동정심을 보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걱정하지 마세요. 나는 결코 당신에게 나쁜 짓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내일 아침에 배웅하겠습니다."라고 말했고, 라이윤은 이불을 류슈에게 건네주고 집으로 돌아갔다. 라이 윤은 집에 돌아와서 아내에게 들판에서 본 것을 말했고, 그의 아내도 매우 기뻐하며 괴로워하며 말했습니다. "누가 밥을 먹었는지 묻지도 않았나요?" 노인은 아쉬워하며 말했습니다. 정말 잊어 버렸습니다.” 그의 아내는 그에게 류슈에게 찐빵을 배달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라이윤은 "다시는 가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이 알면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다음날 새벽이 되기 전에 아내는 일어나서 전을 굽고, 기장국을 끓이고, 날이 어두워지자 밭으로 배달을 불러왔습니다. 라이윤은 새벽이 되기 전에 음식을 배달하면 의심을 받을까 봐 좋은 생각을 떠올렸다. 가장 큰 무의 속을 비우고 그 안에 국밥을 넣은 다음 새장으로 덮고 팔에 안고 팬케이크를 주머니에 넣고 서둘러 채소밭으로 왔습니다. 류슈는 잠에서 깨어나 벌써 새벽임을 확인하고 서둘러 이불을 챙겨 떠나려던 중, 식사 배달이 도착했다. 배고프고 목이 마른 류슈는 먹고 마신 뒤 문득 기장국이 담긴 통이 커다란 무임을 발견하고 재빨리 물었다. “뭐야, 웃어?” 큰 무를 가리키며 “정말 지식이 많구나”라고 말했다. 라이윤은 설명할 수밖에 없었고, 류슈는 문득 "아, 정말 무캔이구나"라고 깨달았다. 류슈가 떠난 후 라이윤은 쌀통으로 사용하던 무를 땅에 던졌다.

그해 겨울, 북서풍이 매우 강했고, 날아온 먼지가 쌀로 쓰던 무를 묻어버렸습니다. 이듬해 봄에는 바람이 많이 불고 비가 내렸는데, 쌀독에 묻혀 있던 무가 싹이 나고 자라서 꽃을 피우고 씨를 맺었습니다. 노인은 씨를 모아서 뿌린다. 추수철이 되면 수녀원 주변에 있는 무가 모두 작은 화분처럼 보이고, 가운데에 아주 얇은 수핵이 들어 있어 생으로 먹으면 바삭바삭하다. , 요리하면 맛있습니다. 시장에서 팔아도 됩니다. 라이운 노인들의 소득은 증가했고, 그 이후로 그들의 생활은 해마다 향상되었으며, 그들의 삶은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한성 무 단지는 광무제 유수(广吉)가 하사하였다"고 말한다.

관은 진우(猿后)로, 부인은 인리화(銀利話)로 보아야 한다

유수(劉伯) 은리화(吉伯华)와 함께 반드시 거론해야 할 유명한 말이 있는데, 바로 “관은 왕이 되고, 아내는 은리화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후세들은 흔히 오해한다. 이 유명한 말의 의미. 오해하기 쉬운 가장 큰 이유는 후대가 이 문장을 『후한서』의 문맥에서 추출해 문맥 없이 단독으로 봤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 명언은 조조의 "남이 나를 배반하기보다는 차라리 남을 배반하는 것이 낫다"라고 오해되어 온 것과 똑같다. 특히 제국의 도시. 좀 더 일반적으로 말하면 현대 중부수비대 사령관과 기본적으로 비슷하다. 그러나 여기서 오해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 문장만 보면 후세의 많은 사람들이 유슈는 중경대장이 되기를 원했고 음리화 같은 미인과 결혼하고 싶었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 유명한 말을 역사책에 다시 등장시키면 그 말이 표현하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Liu Xiu의 감정은 "후한 왕조 · 여왕 연대기 · 광력 여왕"에서 나옵니다. 광우는 새로운 분야에 적합하고, 듣고 나면 아름답고 마음이 행복합니다. 나중에 장안에 도착했을 때 지진오의 마차와 말이 인기가 많은 것을 보고 그는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관리는 지진오가 되어야 하고, 아내는 은리화가 되어야 합니다." 문맥을 통해서만 Liu Xiu가 왜 그렇게 한숨을 쉬었는지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나라 광무가 어렸을 때 "관을 지진오로 여긴다"고 한탄한 것은 전적으로 지진오가 "병거와 말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보았기 때문이지 지진우의 관직의 규모 때문이 아니다. 그러므로 '지금오'의 공식 입장의 규모를 논하는 것은 유수의 말을 이해하는 데 의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사료의 본래 의미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이다. Liu Xiu의 한숨은 나중에 여러 시대에 걸쳐 유명한 말이 되어 많은 "어려운 시대의 영웅"의 외침을 촉발시켰습니다. 『고오대사:원전황후전』에 주석이 달린 『북몽수연』에 따르면, “문시는 장(張)이 아름답다는 말을 듣고 이기적으로 그녀를 존경하고 그 아름다움에 한숨을 쉬었다.”라고 적혀 있다. 문(文)은 당나라 말기와 오대(五代)의 제1의 영웅인 주원(朱文)을 뜻하고, 장(張)은 주원이 사랑하는 아내 장회(張會)를 뜻한다. 당나라를 멸망시킨 위대한 영웅 주원(朱文)은 아직 번영을 누리지 못할 때 송주목사의 딸 장회(張惠)의 미모를 보고 결국 '이화의 한숨'을 토했다. 장가(張氏) 여보 주원(朱文)은 큰 성공을 거두고 오대십국의 전설이 되었습니다. 청나라의 "Wu Sangui Kao"에 인용된 수필 "Gu Shen"에 따르면: Yanling 장군은 아름답고 승마와 사격에 능숙합니다... 그는 아름다운 여성을 만날 때 즐기는 것을 아주 좋아하며 종종 넘어집니다. 그녀를 사랑하지만 누구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나는 종종 "한지"를 읽다가 "관리는 진우의 통치자가되어야하고 아내는 음 리화가되어야한다"라는 지점에 이르렀고 "나도이 소원을 이루면 충분하다! "며 감동의 한숨을 쉬었습니다. . "옌링 장군"은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의 대왕인 오삼계를 가리킨다. Wu Sangui의 가족은 Yanling의 Wu 가족의 후손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Yanling 장군"이라고 부르기를 좋아했습니다. 오삼계는 젊었을 때 매우 우아하고 우아했으며, '미인'에 많은 관심을 보였지만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습니다. 역사책을 읽다가 "신부는 왕이 되고, 아내는 인리화가 되어야 한다"라는 문장을 보고, 나는 "이 소원을 이루었으니 이제 그만이다!"라고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안지비는 하인이 아니다

'안지비는 하인이 아니다'라는 비유는 '동관한지'에서 유래됐다. 즉, 유수(劉秀)가 “황제인 사람이 내가 아닌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 『태평위란(Taiping Yulan)』 391권에는 『한동경』 기록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덩첸은 어렸을 때 "유슈가 황제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는 "나라의 대사 유수(劉保)가 주관한다"고 한다. 광무가 말했다: "내가 하인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건무 3년차, 신러(Xin Le)는 자신의 옛 생활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Chen은 황제에게 침착하게 말했습니다. "내 하인이 처리 할 수 ​​​​있습니다." 황제가 웃었다! 참고: 광우 황제가 아직 일반 시민이었을 때 그와 그의 처남인 등진(鄧陳)이 다른 사람들의 집을 방문했을 때 모든 사람들은 "유수가 황제가 될 것이다"라는 예언을 보았습니다. 근처에 있던 일부 사람들은 “예언에 언급된 유수(劉秀)는 분명 유수(劉秀) 대사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당시 참석한 유수(훗날 광무제)는 "이 예언에서 황제로 언급된 유수(劉秀)가 나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아십니까? "라고 말하여 모두를 폭소하게 만들었습니다! 유슈가 왕위에 오른 지 3년이 되던 해, 덩첸과 함께 과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덩첸은 담담하게 광우황제에게 "내가 실제로 그랬다"고 말했다. 서한 말기에는 예언이 매우 유행했는데, 왕망은 한 왕조 시대에 예언의 말씀을 이론적 근거로 삼았습니다. 사실 예언은 봉건 지배층이 백성을 속이기 위해 사용한 도구에 불과했습니다. 그들은 터무니없고 근거가 없었습니다. 신왕조 말년에는 자연재해가 계속되어 백성들은 혼란에 빠졌다. 신조의 대사이자 고대 고전의 대가인 유신(劉信)은 예언에 능통하여 방금 이름을 유수(劉秀)로 바꾸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예언서에 언급된 '유수'가 유신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국가의 그랜드 마스터. 유신(劉信)은 서한말기의 위대한 유학자였으며 박식하고 존경받았으며 왕망이 한나라를 대체하는 데 큰 공헌을 했습니다. Liu Xiu의 웃음은 모두 "나는 하인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는 그의 거친 말이 실현되었다는 사실에 대한 그의 자부심을 반영합니다.

역사적 성과:

연우는 문학을 배양하고 열심히 통치했습니다.

새해 말의 혼란부터 세계 통일까지 거의 1년이 걸렸습니다. 20년 동안 이곳 사람들은 전쟁과 질병, 기아로 수많은 사람이 죽었습니다. 유수가 다시 천하를 통일한 후, 세계 인구는 이미 '10명 중 2명'이 되었습니다. 유수자는 전쟁으로 폐허가 된 중원을 하루빨리 회복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천하가 고단함을 알고 행복에 마음을 두었다. 장서평년 이후로 조심하지 않고 말을 하지 않았다. 또 군대 얘기야." 동시에 유수(劉秀)는 6차례에 걸쳐 노예를 해방하라는 명령을 내렸는데, 이는 서한 말기부터 토지를 잃고 노예가 된 다수의 농민 문제를 크게 개선했다. 전쟁 후 많은 땅이 버려지고 인구가 부족해졌습니다. 동시에 유수는 관리들을 강력하게 폐지하고 현과 현을 합병했다. 광무제는 "400개 이상의 현을 성에 합병하고, 관직을 줄였으며, 이를 통해 백성의 부담을 크게 줄였다"는 칙령을 내렸다. 유슈의 통치 말기에 이르러 인구는 두 배 이상 증가하여 2천만 명을 넘어섰고 경제도 크게 발전했습니다.

총리실에 권력을 집중

광무는 공직자와 귀족에 대한 우대라는 명분으로 그들에게 직함과 토지, 가옥을 부여하고 높은 관직에 후한 봉급을 주었다. 그러나 그들의 군사적, 정치적 권력은 제거되었습니다. 서한 초기 삼공의 비중을 고려하여 광무는 삼공의 지위를 확립하였지만 모든 행정권을 중국 직속의 상수대에 귀속시켰다. 황제의 명령. 상수대만에는 상수령(商官靈)이 천시(千十), 상서푸서(商樹密), 육조상서(六曹上書)가 각각 한 명씩 있어 모두 600시로서 각종 정무를 관장한다. 아래에는 정(Cheng), 랑(Lang), 영시(Lingshi) 등의 관료들이 있다. 모든 정치 명령은 상수대에서 진(陳) 황제에게 직접 보고되고, 황제가 결정한다. 그때부터 “세상의 모든 일은 신하들에게 맡겨졌고, 신상들은 스승들과 함께 결정에 참여하여 삼(공)집에 갔다.” 그러나 동한 말기에는 더 유력한 대신들에게 '신의 업무를 기록하는'이라는 칭호가 부여되면서 다시 권한이 아래로 이동했고, 대신의 책상은 유력 신들의 독재를 위한 도구로 변모했다.

민생에 관심을 갖고 인민과 함께 안식하라

첫째, 노예와 포로를 해방하라. 서한말 이후 점점 더 많은 농민들이 노예와 포로로 전락했고, 이는 서한말에 점점 더 첨예해지는 계급갈등의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왕망의 말년에는 많은 노예와 포로가 봉기에 참여했으며 일부 분리주의 군대에도 많은 노예와 포로가 있었습니다. 광무는 유한(劉汉)의 봉건정권을 재건할 때 적군을 와해하고 자신의 세력을 강화하며 사회질서를 안정시키고 계급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많은 칙령을 반포하여 노예를 해방시키는 칙령을 내렸고, 죽거나 부상당한 노예는 처벌받을 것입니다. 노비와 여종을 평민으로 해방하라는 칙령의 범위는 주로 다음과 같다. 한나라 왕망(王夷) 치하에서 불법적으로 노예로 몰수된 관리와 사람들, 아내와 결혼하고 가난으로 인해 자녀를 노예로 팔았던 사람들; 왕망 말년에 기근이나 전쟁으로 노예로 팔린 자들, 전쟁 중에 아내로 약탈당한 자들. 또한, 노예를 임의로 살해하는 것을 금지하고, '사람을 쏘고 다치게 하고 시장을 유기하는 노예법'을 폐지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노예의 지위가 과거에 비해 좋아졌음을 알 수 있다. 동시에 도의 통근처벌칙령에서는 수감자들을 석방한다는 것, 즉 "수감자들은 서민화에서 면제된다"는 내용도 여러 차례 발표됐다. 둘째, 관직을 바로잡고 검약을 도모한다. 광무는 서한 말기의 관정의 부패와 관료의 사치가 부패한 것을 보고 왕위에 오른 후 관정을 바로잡는 일에 관심을 갖고 검약을 실천하며 청렴을 실천하고 인재를 지방관으로 선발하였다. 지방 공무원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과 엄격한 보상 및 처벌. 이에 시정 이후 공식 분위기가 달라졌다. 그러므로 『후한서·순리전』은 “내외의 도적이 편안하고 백성이 편안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셋째, 세금을 줄이고 감금을 줄여 형법을 살려야 하며, 무술을 실천하고 문학을 배양해야 하며, 부차적인 이익을 중시하지 말고 국민과 같은 이익을 공유해야 합니다.

동한 초기, 전쟁 후 생산이 쇠퇴하고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고려하여 광무는 부양 및 부양 정책을 실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우선 세금을 감면하고 세금 감소. 건무 6년(서기 30년), 서한 초기의 30대 1세 제도를 회복하라는 칙령이 내려졌다. 다음은 주 형법입니다. 다음 단계는 단순히 부수적인 기술이 아닌 무술을 연마하고 문학을 연마하는 것이다. 광우는 "세상이 피곤하고 그의 생각과 음악이 그의 어깨에 얹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용수 평화 이후 그는 다시는 군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건무 21년(서기 45년), 산산(山山), 동시(崇夫) 등 서역 16개국이 “자식을 보내어 신하로 삼고 보호를 구하게 하였으니... 황제는 처음에 중국에 정착하여 외교를 소홀히 하지 말고 돌려보내라 웨이터님, 아낌없는 보상을 주십시오." 건무 27년(서기 51년), 영웅 난릉후장공과 양서후마우가 편지를 썼다: 흉족이 분열되고 북흉이 약해지는 틈을 타서 군대를 보내 그들을 멸하고 승리하라. 영원히 돌을 깎는 공덕." 광무는 칙령을 내렸습니다. "오늘날 나라에는 올바른 통치가 없고 재난이 끊이지 않으며 사람들은 자신을 보호할 수 없으며 멀리 떠나고 싶어합니다!... 넷째, 사람들을 진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강력한 세력을 억제하기 위해 토지 집중 정책을 실시합니다. 동한 왕조는 원래 강력한 세력의 지원을 받아 세워졌습니다. 그러나 막강한 세력의 발달과 토지병합의 심각성은 제국의 권력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나라의 경작지와 노동력에 대한 조정의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세금부담도 가중시켰다. 건무 15년(서기 39년)에 칙령을 반포하여 “현과 현이 경작면적과 호적연령을 조사하고 그 지역에 있는 석관 2천 명을 조사하였다. 헛된 일이다.” 매립, 인구, 과세 등을 바로잡기 위한 근거로 각 군·군에 토지 측량과 호적 확인을 명령했다는 뜻이다. 칙령이 내려진 후 강력한 세력의 저항에 직면했습니다. 광우는 허난 인 장지(Henan Yin Zhangji)와 허위로 토지를 양도한 다른 현의 10명 이상의 지사들을 처형하도록 명령했으며, 이는 이들이 엄중하게 조사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그 결과 각지의 유족들이 저항했고, 일부 지역에서는 '특히 청·서·유·기 4개 현'에서 무장반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광우는 그것을 놓아줄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토지경작이 실패로 끝났고, 다양한 정책과 시책이 다양한 수준으로 시행되어 사회적 생산의 회복과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하였고, 결과적으로 경작지와 인구가 실질적으로 증가하여 농업경제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동한의 80년, 나라의 견고한 물질적 기초.

조직을 단순화하고 중복 직원을 줄인다

건무 6년(서기 30년)에 현과 목축 부서를 모든 실제 관직에 종속시키라는 칙령이 내려졌습니다. 합체 가능한 사람은 다시투(Da Situ)와 다시공(Da Sikong) 두 저택으로 갈 수 있다. 그래서 "조조에는 400개가 넘는 현이 있었고 관직은 줄어들었고 10개 중 1개가 교체되었습니다." 동시에 서한의 지방군제도가 폐지되고, 내륙 각현의 지방병사도 폐지되었으며, 현대장직도 폐지되었으며, 현의 매년 모집 및 훈련시험도 폐지되었다. 방어는 모집된 전문 병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그러나 동한 말기에는 현수들이 점차 세력을 키워 군사력, 정치력, 재정력도 갖게 되었고, 지방의 군사력도 점차 강해졌습니다.

유교를 고양하고 청렴을 칭찬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낙양에 제국대학을 건립하고 오 고전의사를 설립하고 십사의사학교를 설립했다. 서한 왕조가 복원되었습니다. 그는 종종 Taixue를 방문하여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의 옹호하에 많은 군, 군에 학교가 세워졌고 인민들 사이에도 많은 사립 학교가 나타났습니다. 광무는 서한 때 유교만을 존중하는 전통을 이어받았으며, 동한 왕조가 건국된 후 즉시 황실을 설립하고 의사를 두어 각자 가문의 방식에 따라 고전을 가르쳤다. 광무가 노(魯)를 방문했을 때 대사공(大施孫)을 보내 공자를 숭배하게 하였고, 후에 공자(孔子)의 후손인 공지(孔志)를 보성 후작으로 칭하여 공자와 유교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내었다. 특히 그들은 유교 금문학파가 창시한 예언 미신을 숭배한다. 동시에 서한 말기의 일부 관료와 명인들이 부와 부에 집착하여 왕망에게 집착한 것을 보고 광무는 왕망 한대에 은둔 생활을 했던 관료와 명인들을 칭찬하여 임명하였다. 왕조와 관직을 맡지 않았으며 한나라에 충성하고 관료로 봉사하지 않은 것을 칭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