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잡스의 우상, 모리타 아키오

잡스의 우상, 모리타 아키오

모리타 아키오는 1921년 일본 나고야의 양조장에서 태어났다. 1946년 25세의 모리타 아키오(Morita Akio)와 38세의 이부카(Ibuka)는 "도쿄 통신 공업 주식회사(Tokyo Communications Industry Co., Ltd.)"를 설립하고 이후 1955년 그들의 주도 하에 SONY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폐허가 된 도쿄의 20명 규모의 작은 회사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로 성장하기까지

SONY는 항상 업계보다 앞서며 신제품을 가장 먼저 출시합니다. 소형 트랜지스터 라디오와 TV부터 "Walkman" 플레이어, 나중에는 "Discman" CD 플레이어, 그리고 세계 최초의 가정용 비디오 레코더 생산에 이르기까지 SONY의 신제품은 거의 모두 업계 동향을 주도해 왔습니다.

Apple이 아직 알려지지 않았고 모두가 SONY만 알고 있던 시대에, 모리타 아키오라는 이름은 SONY의 놀라운 업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심지어 스티브 잡스도 그의 어린 팬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1990년대 잡스는 모리타 아키오에게 사업 조언을 구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소니를 찾았다. 잡스와 모리타 아키오는 비슷한 점이 많았다. 첫째, 두 사람 모두 자신의 제품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큰 야망을 갖고 있습니다. 두 사람 모두 끝없는 호기심과 독창적인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파괴적인 제품을 만들어냅니다.

모리타 아키오는 1970년대 스티브 잡스였다. 즉, 잡스는 21세기 초반의 모리타 아키오이다.

모리타 아키오는 전통적인 포도주 양조 가문에서 태어나 그 가문의 장남이었다. 역사와 운명의 변화가 없었다면 그는 15대손으로서 가업을 이어받았을 것이다.

그의 할아버지와 증조부는 미술품과 공예품 수집에 집착하여 가업이 쇠퇴했지만 그의 아버지는 많은 미술품을 매각하는 데 의존하는 매우 유능한 산업가였습니다. 빚을 갚고 한때 버려진 공장을 재건하기 위해 집에 수집품을 모았습니다.

모리타 아키오가 태어났을 때 집안은 이미 예전의 번영을 누리고 있었고, 어렸을 때부터 음식과 옷에 대한 걱정이 없었습니다. 마당에는 테니스장이 있었고, 길 건너편에는 호텔이 있었고, 그 주변의 이웃들은 부자이거나 값비싼 사람들이었습니다.

당시 가족은보기 드문 '현대 가족'이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집에 축음기와 많은 음반이 있었고 종종 그를 콘서트에 데려갔습니다. 어머니의 영향으로 그는 나중에 오디오 기술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중학교 때 진공관 레코드 플레이어의 멋진 소리가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전자 기기를 만지작거리며 녹음기, 라디오 관련 잡지를 대량 구매하고 공부에 몰두했습니다. , 그리고 나만의 라디오를 만들었습니다.

대학시절 미국이 일본에 원자폭탄 2개를 투하한 시기다. 전쟁으로 인해 모리타 아키오는 해군에 입대해 나중에 과학기술연구반에 배속됐다. 그곳에서 그와 함께 세상을 변화시킨 선생님이자 친구이자 파트너인 이부카 씨를 만나게 됩니다.

1946년, 모리타 아키오는 이부카 씨와 함께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러나 그 앞에는 문제가 있었다. 모리타 아키오는 가문의 장남이고 가업을 물려받았어야 했다.

당시 일본은 여전히 ​​매우 전통적이었고, 남자, 특히 장남이 조상의 사업을 물려받지 않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면 그것은 큰 사건이었고 그 심각성은 그다지 심각하지 않았습니다. 입양아보다. 그 시대의 주류는 '은퇴할 때까지 한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새로운 회사에 입사하는 것은 새로운 가족으로 통합되는 것과 같았습니다.

모리타 아키오는 아버지의 동의를 얻기 위해 이부카 씨와 그의 장인(전 문부과학부 장관)과 의논을 하러 갔다. 그의 아버지는 "나는 항상 우리 아키오가 가장이 되어 가업을 물려받을 수 있기를 바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마에다 씨와 이부카 씨에게 "그러나 만약 그가 약혼한다면"이라고 말했다. 다른 일을 하면서 자신을 연마하거나 배운 것을 적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러자 아버지는 웃으며 “네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을 하라”고 말씀하셨다.

도쿄로 돌아온 후 그들은 공동 투자하여 '도쿄 통신 산업'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창업 자본금은 190,000 엔입니다.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 부품 제조부터 시작하지만 그들의 이상은 그것과는 거리가 멀다. 남다른 창의력을 발휘해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는 신제품을 만들어내겠다는 꿈을 품은 젊은이들이다. 타임스.

"회사가 어떤 제품을 생산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가 있을 때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품목은 시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부카 씨는 항상 그 제안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해 왔다. 전통적인 라디오를 제조하는 것은 개념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연히 이부카 씨는 NHK 본사 사무실에서 새로운 장치인 미국 윌콕스 게이 컴퍼니(Wilcox-Gay Company)가 생산한 테이프 레코더를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그가 본 최초의 테이프 녹음 장치였습니다.

이부카 씨는 이 새로운 기계를 회사에서 제작해야 한다고 확신했지만, 이부카 씨가 계속해서 많은 아이디어를 내놓고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보려고 했기 때문에 회사 직원들, 특히 회계사들은 조금 지루해졌습니다. Ibuka 씨는 또한 그의 "변덕스러움"으로 인해 직원들이 그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때 그는 일본 최초의 테이프 레코더를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아이디어가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모든 직원에게 설득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그는 다시 NHK에 가서 녹음기를 빌려달라고 요청하고 회사에 가져가서 전시했습니다. 직원들이 녹음기 앞에 모여서 주의 깊게 관찰하고 연구한 결과, 모두가 만장일치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것이 바로 회사가 만들어야 할 제품입니다.

처음 제작된 상자형 리코더는 무게가 35kg에 달할 정도로 거대했다. 당시 50대가 생산돼 가격은 17만엔으로 당시 일본인들에게는 큰 돈이었다(당시 대졸 신입생의 평균 월급은 1만엔 미만이었다). 필요하지 않은 것에 너무 많은 돈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좋은 제품을 만들면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주문을 하게 되고, 제품이 독특하면 돈도 많이 벌 수 있을 것이라고 고집스럽게 믿고 연구 개발에 매진해 왔습니다. .

하지만 이번 실패는 귀중한 교훈을 남겼습니다!

그래서 모리타 아키오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사람들에게 제품을 시연하는 세일즈맨이 되었습니다. 나는 테이프 레코더를 트럭에 싣고 회사, 대학, 친구들의 집으로 몰고 가서 마치 악사처럼 사람들의 말과 노래를 녹음했습니다. 녹음기를 작동하고,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녹음한 다음, 모두가 놀라고 기뻐합니다. 하지만 누구도 이 기계에 돈을 지불할 의향이 없습니다. 모든 사람의 의견은 매우 일관적입니다. "이건 정말 재미 있지만 장난감으로서 너무 비싸요."

이 문장은 꿈을 깨우는 사람이다. 독창적인 기술과 독창적인 제품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

모리타 아키오는 녹음기가 팔리지 않는 이유와 무엇이 잘못됐는지 하루 종일 고민했다.

어느 날 우연히 골동품 가게를 방문하게 되었는데, 그 가게에 있는 골동품들을 멍하니 바라보다가 거기 붙어 있는 가격표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때 낡은 항아리를 사려고 하는 손님을 보았는데, 그는 망설임 없이 지갑을 꺼내어 큰 지폐뭉치를 꺼내 상점 주인에게 건넸습니다. 이 가격은 회사 테이프 레코더보다 더 비쌉니다!

어떤 사람들은 실용적 가치도 없는 골동품을 사려고 많은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데, 왜 유행하고 유용한 녹음기를 사려고 하는 사람이 없는 걸까요? 골동품에 비해 테이프 레코더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

남자가 구입한 낡은 항아리를 예로 들어보자. 그 예술적인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줄 아는 사람이 많지 않고, 가격도 비싸고 깨지기 쉬우므로 멀리서 볼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가지고 놀지 마세요. 테이프 레코더는 다릅니다. 기계는 사람들을 행복하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으며 사람들의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녹음기를 구입하는 것이 골동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현명한 선택입니다.

그런데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보면 문득 명확해진다. 골동품 수집가들이 항아리 하나를 구입하기 위해 막대한 돈을 기꺼이 지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가치를 알기 때문이다.

테이프 레코더를 판매하려면 그 가치를 이해하는 개인과 기관을 찾아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판매의 핵심은 구매자에게 제품의 가치를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모리타 아키오(Akio Morita)가 회사에서 마케팅에 초점을 맞춘 자신의 역할을 찾은 것은 바로 그 순간이었습니다.

브랜드는 기업의 생명입니다. 상표이든 회사 이름이든 뺨을 때리고 마음대로 결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종의 품질 보증.

우리는 새 회사 이름을 독특하고 눈길을 끌며 짧고 영문으로 짓고 싶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언어로 발음되든 발음은 동일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리타 아키오와 이부카 씨는 고심 끝에 다양한 사전을 읽었고, 마침내 그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라틴어 단어는 '소리'를 뜻하는 '소누스(sonus)'였다.

회사 제품이 소리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이름도 괜찮은 것 같아요. 동시에 귀여운 꼬마들을 '써니'라고 부르기도 해서 긍정적이고 쾌활한 느낌을 주는데 그렇지 않더라고요. 그냥 "소니 보이즈" "기업가?"

"sonus"와 "sonny"라는 단어를 끊임없이 비교하는 과정에서 "sonny"라는 단어를 일본어 발음 습관에 따라 발음하면 "sonn-nee"로 발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손'은 일본어의 한자 '손실'과 발음이 같아 사업에서 금기시되는 '손실'과 '돈을 잃다'를 연상시킨다. 그렇다면 "n"을 제거하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Sony"를 "Sony"로 변경합니다.

그렇죠! 결국은 - sony

로고를 처음 디자인했을 때, 예를 들어 모든 사람들이 기억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Sony를 상자에 넣는 등 그래픽 상표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세상은 많은 돈과 시간을 소비합니다. 새로운 상표 하나에 막대한 광고비가 투자된다면, 최종적으로 생산된 우수한 제품을 홍보할 돈이 없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그래픽 상표를 버리고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로마자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의 멋진 "Sony" 상표는 폐기되고 4개의 간단한 문자 SONY로 대체되었습니다.

회사 이름도 곧 "Tokyo Communications Industry Co., Ltd."에서 "SONY Co., Ltd."로 변경되었습니다.

누군가 타협 제안을 내세워 회사 이름을 'SONY Electronics Co., Ltd.'로 명명한 반면, 모리타 아키오는 'SONY Co., Ltd.'라는 이름을 사용하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전자산업 분야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드디어 'SONY Co., Ltd.'라는 사명이 발효되었습니다.

우리는 소비자의 요구를 조사하지도 않고,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만들지도 않으며, 대신 소비자의 소비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겠습니다. (이 문장이 좀 익숙하지 않나요? 스티브 잡스도 아이폰을 디자인할 때 이런 말을 했습니다.)

소비자는 기술을 모르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 나올 수 있는지 모르지만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조사에만 열중하는 것이 아니라, 신제품과 다양한 용도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여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것이 우리의 자랑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계속해서 투자해야 하는 실제 비용도 엄청납니다.

그 중에는 그야말로 '유레카'인 제품도 있는데, 지금은 잘 알려진 '워크맨'이 대표적인 경우다.

어느 날 이부카 씨는 회사에서 제작한 휴대용 스테레오 녹음기와 표준 크기의 헤드폰을 들고 내 방으로 찾아왔다.

그는 불만스러운 표정으로 나에게 "이 옷은 너무 무겁다"고 말했다.

왜 그들과 함께 걷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는 "항상 음악을 듣는 걸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고 싶지 않아 헤드폰을 사용하지만 하루 종일 리코더 앞에 앉아 있을 수는 없다"고 답했다. 그래서 이대로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부카 씨가 가끔 불평하는 것은 너무 무거워서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모리타 아키오는 엔지니어 팀을 불러 '프레스맨'이라는 고성능 테이프 레코더를 가져왔습니다. 녹음 회로 부품과 외부 스피커를 기계에서 제거하고, 스테레오 앰프를 설치한 후, 제품 컨셉을 머릿속으로 설명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는 '워크맨' 개발 과정에서 가장 난제였던 경량 이어폰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문제가 있었습니다. 회사 내에서 그 아이디어에 동의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당시 제품 기획 회의에서 한 엔지니어가 내놓은 의견은 매우 대표적이다. “아이디어 자체는 매우 좋지만 녹음 기능이 없는 기계를 누가 살 것인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까."?

모리타 아키오는 "녹음이 불가능한 자동차 스테레오를 사는 사람이 많지 않나? "이런 종류의 기계에 대한 시장이 있을 것입니다."라고 반박했습니다.

훌륭한 신제품에 대한 열광이 컸지만, 회사 영업부서는 상품성이 없다고 판단해 냉담하게 대했다. 나는 누구도 낙관하지 않는 제품에 푹 빠져 있었고, 당시에는 조금 우스꽝스럽기도 했지만 그 전망에 대해서는 매우 확신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모리타 아키오는 회사 직원들에게 모든 것을 감당할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만약 워크맨이 판매에 실패한다면 저는 회장직을 사임할 것이며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임을 확인합니다. 당연히 이 아이디어는 성공했고, "워크맨"은 출시되자마자 베스트셀러 제품이 되었습니다.

이후 모리타 아키오는 "시장 조사에만 의존하면 '워크맨' 같은 제품을 개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단 아키오 모리타와 두 명의 마스터가 점심을 먹으러 왔습니다. 한 명은 경영 전문가인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였고, 다른 한 명은 광고계의 거물인 빌 번바흐(Mr. Bill Bernbach)였습니다.

드러커 씨는 만찬에서 경영에 관해 이야기할 때 “일본 기업가들과 대화할 때마다 그들의 사고방식이 불합리하다는 걸 늘 느낀다. 올바른 결론을 도출하고 비즈니스에서 뛰어난 결과를 얻습니다."

잠시 고민한 후 Bernbach 씨는 먼저 "저는 광고 담당자이고 비즈니스에 대해 잘 모릅니다."라고 겸손하게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합리적인 판단을 하려면 그에 관련된 모든 사실과 조건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자신의 견해를 설명했다. 자신의 사고방식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내 생각에는 이러한 합리성은 인지적 범위에 따른 것일 뿐 사실은 자신이 모르는 사실과 요인이 많다. 아무리 합리적인 결론이라도 큰 오류가 될 수 있다." 이에 비해 일본 기업가들은 동양문화의 특성을 갖고 있는 것 같다. 소위 말하는 '직관'을 '육감'이라고 불러야 할 것 같다. 문제를 볼 때 구체적인 사실을 먼저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개요를 먼저 파악한 뒤 자신의 지혜와 '육감'을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는 것으로 추측된다. 이론에 따라 사실적 주장을 결합하는 사고방식에 비해 이 방식은 문제의 전체 그림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작정 따를 만한 가치가 있는 생각이나 행동은 없습니다. 과거에 사람들이 당신이 할 수 없다고 말한 것들이 있지만, 시도하고 나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