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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자 기호의 유래

개요

인류 문화사에서 '卍'은 오랫동안 광범위한 지역을 포괄하는 상징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많은 민족에서 사용되어 왔다. '卍' 기호의 유래에 대해서는 학계에서는 대외적인 설과 지역적인 설이 있어 많은 의견이 있으나 아직까지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

먼저 중국 이야기부터 해보자.

뤄슈(Luo Shu)는 만자를 의미한다.

나서의 약간의 변화로 만자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49 ②

35 7Þ

8 ①6

만자 구조의 상태에서는 한눈에 보기 쉽지 않은 낙서에 내재된 수학적 관계가 매우 선명하게 반영됩니다. 팔에 있는 만자의 두 곡선은 숫자의 합이 15가 되는 식입니다. 즉 만자는 낙서의 독특한 수학적 분석으로, 나서와 화투의 본질적인 수학적 연결을 반영한 것으로, 곡선 팔의 바깥쪽이 곧게 펴진 만큼 낙서의 구조적 형태를 나타낸다. Shu는 Hetu와 일치합니다. 낙서(Luoshu)와 만자(swastikas)가 있는 경우, 허투(Hetu)의 수학적 관계가 기본적으로 반영되므로 허투(Hetu)를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위의 분석에 비추어 볼 때 만자는 태양의 빛나는 광선을 상징한다고 말하는 것보다 만자는 나서의 변형된 형태라고 말하는 것이 더 낫다. 한편으로 우리는 빛에서 만자를 볼 수 없다. 어쨌든 고대인들은 Luo Shu를 숭배하기 때문에 만자를 존경하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만자' 기호에 대한 외부 설명

학계의 일부 사람들은 '만자' 기호가 '수입품', 즉 인도에서 유래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아니면 유럽. 그것은 고대 그리스, 페르시아, 바빌로니아를 포함하여 유럽과 아시아의 많은 민족의 고대 문화에 등장했으며 나중에 브라만교, 불교, 자이나교와 같은 일부 고대 종교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서아시아의 신석기 유적지인 이란 파르스 지방 페르세폴리스 남쪽의 바쿤 유적지에서는 기원전 3500년경의 채색된 도자기와 함께 발굴되었으며, 여기에는 다산을 상징하는 여신의 도자기 조각상이 있다. 그의 어깨에 " 기호가 있습니다. 브라질의 원시민족인 카라예족의 장식에도 '혼합 모양의 '卍' 기호가 있습니다.

중국의 유명한 불교 경전 번역가인 쿠마라집(Kumarajiva)과 현장장(Xuanzang)은 '卍' 기호를 단어로 번역했습니다. '덕'은 부처님의 공덕이 헤아릴 수 없음을 강조하며, 북위 왕조에서는 '완'이라는 단어를 '완'으로 번역했는데, 오측천제 2년(693년)에 발음이 '완'이었습니다. 이는 세상의 모든 상서로운 공덕이 모인다는 뜻으로 불교 고전 『화엄경』 65권(卍)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 일곱 곳에 가득 차 있습니다." Tang Huiyuan의 "Huayan Yin and Yi": "만자의 원래 문자는 Zhou Changshou 통치 2 년에 없습니다. 이 기사는 Tianshu에서 작성되었으며 소리는 만입니다. , 상서로운 일만 가지 공덕의 집합체라고 합니다. “당나라에서는 만자(卍字)를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로 쓸 수 있다. 당회림의 『모든 경전의 소리와 뜻』 제21권에는 “오른손잡이가 이겨야 한다”고 나와 있다. "이 기호는 불교에서 부처님의 보편적인 빛을 상징하거나 불교의 상징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국내외 불교 성지에서는 불상의 가슴에 "만자"라는 문자를 표시하여 표시합니다.

기록에 따르면 스와스티카 상징은 4세기 불교의 동진과 함께 중국에 소개되었기 때문이다. 만자(卍字) 기호는 불교 경전에서 상서로운 의미를 갖고 있지만 나중에는 모든 덕의 완성이라는 의미로 채택되었습니다. 중국인의 삶에 '만자' 기호가 도입된 것은 불교 경전의 번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티베트인의 만자 숭배의 기원은 고대 페르시아의 불조로아스터교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한다.

'만자' 기호에 대한 지역적 이론

중국 신석기 시대의 여러 유적지에서 '만자' 기호 패턴이 그려지거나 새겨져 있거나 인쇄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일부 사람들은 이 기호가 유래했다고 추측합니다. 그 이유는 이미 6000~7000년 전 간쑤(甘肃)와 칭하이(靑海) 지역의 조상들이 만든 도자기에는 이미 광동(廣东), 내몽고(내몽골) 등의 '만자' 기호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지역의 신석기 유적지에서도 비슷한 기호가 발견되어 '卐' 기호는 3000년 전 갑골문에 나오는 '마녀'라는 단어의 변형입니다. 원래는 태양의 사자였으므로 '오'자가 새겨진 갑골문도 은산암벽화 등 우리나라 각지의 암각화 중 '卐'자와 유사하다. 내몽골의 암벽화, 윈난성 창원의 암벽화, 광시의 화산암벽화, 연운항의 강군절벽의 암벽화, 쓰촨성 공현현의 암벽화 등이 있다. 태양신의 그림이나 형상이 있다. 태양신을 상징합니다. 태양신은 일반적으로 빛나는 빛을 지닌 둥근 머리, 또는 태양을 들고 있는 형상, 또는 원 안에 "만자" 기호가 그려진 둥근 태양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자(卍字) 기호는 서북부의 간쑤(甘肃)와 청나라(淸代) 토기의 문양에서 발견될 뿐만 아니라 중원(中庭) 배후의 신석기 유적지에서도 흔히 볼 수 있으며, 갑골문과 청동문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상(商)나라와 주(周)나라. 이러한 사실은 불교가 들어오기 오래 전부터 '卐'자 숭배가 존재했음을 보여준다.

티베트, 칭하이 등지에서 고대 암벽화 유적지가 발견되었으며, 동물, 태양, 상서로운 문양 외에도 암벽화에는 '만자' 기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베트 알리 리투 카운티에서 발견된 리투 암벽화에는 "만자" 기호의 진화 과정을 보여주는 순서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만자" 상징이 티베트에서 가장 먼저 나타났으며 매우 심오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나중에 "만자" 기호는 인도, 한 왕조 및 서양에도 등장했지만 의미가 매우 달랐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卍"이라는 기호가 숫자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9"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다고 믿습니다. ..."9"는 신성한 숫자이며 숭배됩니다.

발견된 고고학 유물에 따르면 수당시대에 '卍' 기호는 일상용품의 장식적 주제가 되기도 했다. 당덕종(唐德宗)부터 당말(卍)까지 청동거울의 진화사에서 '卍' 기호가 새겨진 거울이 유행했다. 복건성 더화(德淮)의 취두관 가마터에서 '만자' 기호로 장식된 원나라 화약 상자가 발굴되었습니다. 청나라의 '만자' 상징은 커다란 비단 테두리와 기하학적 무늬가 있는 벨벳 카펫으로, 그 위에 끝없는 '만자' 기호가 있습니다.

당나라 이후 '만자' 상징 문양은 한족, 티베트족 등 여러 민족의 복식에 흔히 나타나며, 여기에도 다양한 의미가 담겨 있다. 한족의 민속의상에서는 '卍' 기호를 세심하게 가공하여 '卍' 기호의 네 끝을 연장하여 다양한 사슬무늬를 그려내며 연속적이고 연속적이며 지속적인 부의 의미를 담고 있다. 때때로 "만자" 기호는 기울어지거나 길어지고 변형됩니다. "만자" 기호의 사각형 연속 패턴은 사람들에게 회전하는 움직임의 느낌을 주며 장식성이 뛰어납니다.

안쑤는 '티베트 복식 예술'에서 지적했다. '만자' 문양은 항상 한족의 전통 문양으로 여겨져 왔다. 티베트 문화의 조상 중 하나인 치앙(Qiang). 이전 시대로 돌아가면 고대 페르시아, 그리스, 인도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이전에 칭하이(靑海)는 '강영토'로 알려졌는데, 칭하이의 마창문화는 강문화의 첫 번째였다. 마창문화유적이 분포되어 있는 지역은 대부분 티베트 지역이다. 오늘날까지도 호장(Houzang) 지역에는 옷 뒷면에 '만자' 문양을 수놓거나 심지어 몸에 문신을 새기는 티베트 동포들이 있는데, 이는 다른 티베트 장식에서도 매우 흔합니다. ...

티베트 린즈현 미루이향 용주저촌의 비석에 새겨진 티베트 문자 외에도 비석 바닥에 비석 받침대도 새겨져 있는데, 호 모양의 단면으로 높이 20cm, 폭 1.6m입니다. 바닥에는 티베트 종교의 색깔을 지닌 11개의 "만자" 상징이 새겨져 있습니다. 비문의 내용은 삼신송찬이 왕위를 계승한 후, 공부구포태자가 소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잠푸에게 특별히 청원하여 옛 동맹을 다시 되새기게 했다는 것이다. ┅┅ "과거에 형제가 나뉘었으니 그때까지 우리 조상과 조상이 구별이 없었나니 그 때에는 관리와 백성과 사람과 신의 구별이 없어 오늘날까지 백성이 평안하고 평안하며 나라가 영원히 있느니라 그러나 지금 잔푸 정부의 관리들은 세금을 부과하고 심부름을하고 있으며 앞으로 영원한 평화를 보장하기 위해 왕을기도합니다.

칼메 상무단 박사는 용중벤지의 중요한 가르침이 우주의 중심인 에무라고 믿습니다. 9층의 영중산(기호는 '만자'). 산 꼭대기는 만다라라고 불리는 수정 바위 모양이며, 산 기슭에는 네 방향으로 흐르는 네 개의 강이 있습니다. 영중산(永忠山)은 4개의 표준 방향에 4개의 대궁(大殿)이 있는데, 이는 오목룡인의 주요 지역을 구성하는데, 이는 영중산(永忠山)을 중심으로 하는 갠지스강(河河河)을 중심으로 하는 투보족의 고대 '방향관'을 가리킨다. , 인더스강, 싯다강, 보강이 중앙대륙을 가르고 있음을 근거로 옹중산의 지형구조가 '원종의 구조를 물리적으로 모방한 것'이라고 추측하는 사람들도 있다.卐", 즉 "卐" 기호는 투보족이 기록한 최초의 지리학적 상징이다. /p>

가롱티베트 지역에는 용중벤(Yongzhong Ben) 종교가 그 지역에서 유래했다는 현지 전설이 있다. 오래전 가용티베트 지역의 영주들은 여신과 용종본교의 후예였으며, 불멸자가 용종본교를 전파하기 위해 세상에 돌아왔다고 합니다. 마지막 알은 라시용중(樂永忠)이라 이름하여 쥐의 해, 용, 해, 해에 용을 타고 덕조에 이르렀다. 토끼 시대. Jiaogou)는 여신 백룡 공주 Yesi Tashi와 결혼했습니다. 부부가 신의 아버지를 숭배하기 위해 돌아 왔을 때 신의 아버지는 그들이 거주하고 종교를 전파할 수 있는 "卐"라는 장소를 마련했습니다. 이 전설은 지리와도 관련이 있다.

티베트 왕 송첸 감포(Songtsen Gampo)의 대신인 루동첸(Lu Dongtsen)이 당나라에 청혼할 때 도로 표지판으로 '만자' 기호를 만들었다는 전설도 있다. 왕조.

나중에 이 "만자" 기호는 조화, 단결, 행운을 상징하는 티베트 지역에 전해졌습니다.

티베트 라사 조캉사 앞 '당티베트동맹비'에 새겨진 티베트 비문에는 '이 영중왕은 위엄있고 위엄이 있다'는 문구가 적혀 있다. 이 종교는 "용중(Yongzhong)"이 신성한 인물이라고 믿으며 왼손잡이의 "만자(swastika)" 패턴으로 표현됩니다. 고대와 현대에는 용중벤지 사원의 이름과 벤보 신자들의 이름으로 "용중(Yongzhong)"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티베트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했습니다. Kham 및 Jiarong 티베트 지역에서는 티베트인들이 결혼식을 올릴 때 신부가 신랑의 집에 도착할 때 신부가 앉는 자리에 고지대 보리로 된 "만자"를 놓아야 합니다. 무야에서는 죽은 뒤 이마에 만자(卍字) 문자가 그려져 있다고 합니다.

일부 학계에서는 이 종교의 상징인 '卍'이 고대 조상들의 태양신 숭배를 의미한다고 보고 있는데, 반시계 방향은 고대 조상들이 천체의 방향을 이해한 것과 관련이 있으며, 자연숭배의 본질을 구현한다.

'스와스티카' 상징은 티베트 문화의 역사적 과정과 함께 수천년 동안 전승되어 왔다. "영원"과 "영원한 생명"의 상징으로서 "만자"는 매우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항상 티베트 문화의 깊은 구조에서 사람들의 사고 방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만자' 상징의 상징

'만자' 상징이 고대부터 시대의 변화에도 사라지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유행한 이유 세상은 그것이 일반적인 의미를 지닌 상징이 아니라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지닌 상징임을 보여줍니다. "만자" 기호는 원래 인간이 숭배하는 태양신이나 불의 신의 상징이었고 나중에 산스크리트어로 "가슴의 길상"이라고 불렀습니다... 석가모니의 32단계 중 하나입니다. 세계의 많은 민족 집단은 "만자" 기호를 고대 종교의 상징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스와스티카" 기호에는 두 가지 쓰기 방식과 두 가지 의미, 즉 시계 방향의 "스와스티카"와 시계 반대 방향의 "스와스티카"가 있습니다.

오늘날 학계에서는 '만자'의 상징적 의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1. '완'을 뜻하는 한자이다.

2 . 이 이미지는 여래의 마음에 나타나기 때문에 그 의미는 불교의 '환생' 이론을 표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3. 문자 사각형이므로 잃어버린 "새겨진" "6 천년 전 간쑤의 마자 야오 도자기 문화에 표시된 한자"라고합니다.

4. 우리 나라 전국시대 중산국의 청동도끼에 주조한 그림인데, 이 그림은 "민족을 대표하는 토템 상징이거나 독특한 상징-씨족 휘장"이라고 하므로 '백제씨'이다. " 중국 역사상 은(商)나라부터 주(周)나라 때부터 두드러졌던 북제족의 상징이다.";

5. 선사시대 원시샤머니즘의 '불멸의 영혼' 개념은 조상에 대한 예술적 표상일 수 있다. 예배'는 원시사회 사람들의 일종의 정신적, 문화적 생활로서 감정을 발산하고 소원을 표현하는 것이며, 의지를 표현하고, 조상의 복을 빌고 재앙을 없애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만자" 상징 이미지는 원시 종교가 국가를 통합하고 부족을 보호하거나 성공을 달성하는 신앙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견해도 있다. 첫째, '만자문양'이 태양문양에서 진화한 것일 수도 있어 이 그림은 '태양숭배'를 상징한다고 한다. 세 번째는 "스와스티카" 패턴이 마자야오(Majiayao) 문화의 개구리 다리 패턴을 추상적으로 변형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네 번째는 "스와스티카" 패턴이 사건을 기억하는 데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다섯째는 태양이나 불의 상징이고, 여섯째는 풍차를 상징한다는 것이다. 일곱째, 티베트의 본교 본교에서는 상서로움과 무궁한 삶의 의미를 갖는다.

'만자' 상징에 관한 일화 - 저우 총리는 1950년대 초 중난하이 진정궁에서 외국 손님을 접대하기 위해 연회를 주최한 적이 있다. 손님들은 중국 음식의 다양성과 독특한 맛, 맛있는 맛에 대해 찬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때 국물에 나오는 겨울 죽순, 버섯, 붉은 채소, 마름 등이 모두 다양한 문양으로 조각되어 색과 향, 맛이 좋았다. 그러나 겨울 죽순은 국가 문양에 따라 조각되었으며, 국물에 뒤집어 넣으면 파시스트의 상징이 되었다. 이를 본 귀빈은 충격을 금할 수 없었고, 서둘러 주 총리에게 조언을 구했습니다. 저우 총리도 이 질문에 매우 놀랐지만 곧바로 침착하게 설명했다. "이것은 파시스트의 상징이 아닙니다! 이것은 우리 중국 전통의 패턴입니다. '완'이라는 단어는 '장수, 장수'를 상징합니다. 좋은 소원입니다. 그리고 그는 유머러스하게 말했습니다. “그것이 파시스트 상징이더라도 상관없습니다! 다 함께 파시스트들을 진압하고 먹어치우자!” 그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손님들과 진행자들이 웃었고, 분위기는 더욱 달아올랐고, 국물도 손님들이 마셨다.

다른 문화권의 '만자' 문자

불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동양권의 '만자' 자취 외에 '만자' 자의 흔적도 있다 그리스, 아프리카, 영국, 프랑스 등의 문자. 중국의 북유럽 문화에서는 "스와스티카" 문자도 일정한 역할을 합니다. 영국에서는 "만자"라는 단어가 일종의 장식이고, 그리스에서는 "사각 사자"와 동의어이며, "만"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일종의 장식입니다. "스와스티카" 문자는 아메리카 원주민 문화, 로마 문화, 켈트 문화 및 바이킹의 유적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20세기 초 미국에서는 여전히 '스와스티카' 문자가 보이스카우트, 성평등, 걸스클럽 등의 상징으로 사용됐을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미국 제45연대의 완장으로도 사용됐다. 제1차 전쟁. 만자는 미국 코네티컷 주 하트포드에 있는 회당 바닥의 장식 패턴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실, 오늘날의 고고학적 발견은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하기 전에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오랫동안 자신들의 삶에서 "만자" 문자를 사용해 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독일에서 만자 문자가 최초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것은 프로이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중앙아시아에서는 기원전 6세기경 회당에서도 '만자' 문자를 장식으로 사용한 것이 발견됐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문화권에서 "스와스티카" 문자는 일반적으로 행운, 상서로움, 건강을 나타냅니다.

그뿐만 아니라 더욱 이상한 점은 주의 깊은 사람들이 원자모형의 전자구름의 모양을 특정 각도에서 관찰하면 '만자'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그 안에 숨겨진 캐릭터.

탄소 원자의 전자구름을 다른 각도에서 보면 각각 α(알파), Ω(오메가), 만자가 보입니다.

그것은 불교의 독특한 상징은 아닙니다

동방 국가에서는 이 상징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만자"라고도 불리며, 일본인은 만지라고 부릅니다. 불교의 전파와 함께 아시아의 여러 나라로 퍼져나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인도불교에서 유래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인도 산스크리트어로 SVASTIKAH라는 단어는 "행운"을 의미하는 Su와 Asati라는 두 단어로 구성됩니다. SVASTI-라는 단어의 전반부는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SU는 "아름다움, 행복"을 의미하고 ASTI는 "is"를 의미합니다. ASTICAH는 함께 "존재, 생명"을 의미하므로 만자는 인도에서 상서로움과 행운을 상징합니다.

고대 인도유럽 민족의 문화적 흔적

인도의 만자가 놀라운 일이 아니라면, 6천년 전 메소포타미아에서 나타난 만자는 놀랄 수도 있습니다. .

수사 ​​공동묘지에서 출토된 이 도자기 그릇은 고대 수메르인의 부장품 중 하나이다. 우리는 불교 장례식에서 고인이 '부처님의 정토에 다시 태어나는 것'을 상징하는 만자(卍字) 상징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도의 불교보다 3,500년 앞선 수메르인들이 장례식에 사용하는 만자와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을까? 만자는 고대 그리스인들의 삶에서도 많이 나타났습니다. 기원전 10세기부터 8세기까지 에게해 연안에 살았던 고대 그리스인들은 일반적으로 채색된 도자기 그릇을 사용했는데, 그 중 많은 것에는 명백한 만자 문양이 그려져 있었습니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테라(Thera)에서 발굴된 장례식 인물을 묘사한 암포라입니다. 영구차와 고인 앞에 명확하게 세 개의 만자가 나타났는데, 이는 길을 안내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만자는 종종 고대 그리스 사원과 건물에서 연속적인 패턴으로 나타나며, 여신 아테나와 파르테논 여사제의 옷에도 나타납니다. 고전화가 앵그레스가 그린 그리스 신 제우스도 만자문양이 새겨진 로브를 입고 있다. 파르테논 신전 여사제들의 옷은 만자(卍字)로 장식되었습니다. 만자는 아테나 여신의 옷에 나타났습니다. 일부 고고학자들은 만자가 인도-유럽 민족의 종교 예술에 사용된 "십자형 패턴" 또는 "태양 패턴"에서 유래했다고 믿습니다. 메소포타미아와 고대 그리스의 만자는 고대 인도-유럽 민족의 문화적 흔적일 수 있습니다. 이주 과정에서 고대 인도유럽인들은 여러 곳에 유물을 남겼다. 인도를 침략한 부족들은 힌두교의 전신인 브라만교를 가져왔습니다. (이것이 인도 만자의 유래를 설명해준다.)

약 4천년 전 타클라마칸 지역에 살았던 토차리아인들은 인도-유럽 백인종의 한 갈래에 속한다. 1977년에 중국 신장의 타림 분지에서 고대 토차리안 무덤이 발견되었습니다. 발굴된 미라 중 상당수는 꽤 잘 보존되어 있었습니다. 동시에 무덤에서는 만자가 선명하게 읽을 수 있는 도자기 그릇도 발견되었습니다. 분명히 만자는 그들의 신념에서 "영생"이라는 개념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동서양이 동시에 공존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먼 아프리카까지 만자문의 흔적이 남아있다. 이 그래픽은 일부 아프리카 민족에게 친숙합니다. 가나에서 금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추는 만자 표시가 있는 추를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가나 사람들은 만자가 생명과 관련이 있으며 가장 상서로운 인물이라고 말합니다. 고대 콩고 왕국의 전통 신앙에서는 다이아몬드 모양의 만자(卍字)도 신성한 상징이었습니다. 콩고 문화재 수집가인 마크 레오 펠릭스(Marc Leo FELIX)씨는 “만자는 삶의 중요한 네 가지 순간, 즉 탄생, 성숙, 죽음, 재생을 상징한다. 위쪽 절반은 인간 세계를, 아래쪽 절반은 영적 세계를 상징한다”고 말했다. 일종의 영혼 환생이라는 관점에서, 삶의 연속적인 순환을 하루의 네 순간, 즉 아침, 정오, 황혼, 자정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만자의 연대와 출현한 지리적 위치에 따르면 만자는 동서양, 심지어는 다른 대륙에서도 동시에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그 의미와 사용법도 상당히 유사하다. 이는 인간 문화의 매우 중요한 유사점과 관련이 있습니다. 절과 사당, 삶의 탄생과 죽음의 의식, 그리고 삶의 영원한 행복을 바라는 사람들의 비전과 희망에 나타나며, 신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만자(卍字)는 만자(卍字)와 같다. 『수랑가마경』 제9권: “그 순간 여래의 가슴에서 보배로운 빛인 만자가 솟아나와 그 빛이 수천 가지 빛깔로 빛났다.” 진서: “만자는 반대편에 있는 만 글자이다.” , 그리고 여래의 가슴에는 만덕의 상서로운 문양이 있습니다 "화엄의"에서 인용된 "공문서" "만자(卍字)는 문자가 아닙니다. 주창수 2년(서기 693년) 오측천(吳澤泉) 상권(商泉)이 천서(十書)에 이 글을 썼는데, 음(聲)은 길상과 만덕의 집합이라 한다."

'중국어사전' 51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수학과의 관계

수학자들은 '만자'가 사람들을 현기증나게 만들고 잘못된 수학적 결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징인 것 같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사다리처럼 "만자" 기호를 따라가면 사람들이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과학자들에 따르면 "스와스티카"의 원래 의미는 "일종의 사악한 생각을 상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