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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신탁의 위험

현재 미술품 시장에 일종의 거품이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예술의. 더욱이, 예술신탁 상품 설계의 관점에서 볼 때, 일부 예술신탁은 우선 수익권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예술신탁을 고정수익 상품과 유사하게 만들고 투자자의 위험을 줄이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현실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일반적으로 우선순위 수혜자나 유한책임사원은 사전에 합의된 수익률만을 얻을 수 있으며, 모든 초과 수익은 투자 컨설턴트의 소유이며 투자자와 공유되지 않습니다. 즉, 대체투자의 수익률이 아무리 높아도 투자자의 수익률은 높아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술신탁을 선택할 때에는 실력 있는 투자상담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술신뢰성 평가에 관해서는 다른 전문기관을 찾기 전에 직접 평가를 해보셔야 합니다. 은행이 출시한 아트신탁 상품이나 관련 상품이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예술 분야 자체의 다양성, 시장 중심의 가격 책정 부족, 거래 투명성 부족으로 인해 이러한 유형의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젝트 운영 방법도 매우 다르며, 부동산신탁, 출자금신탁 등 운용방식에 대해서는 명확한 정의가 어려우므로 투자자가 이러한 상품을 신중하게 취급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예술신탁 상품 뒤에 강력한 보증인이 있고 상대적으로 단순한 채무관계가 있어 상품 전체의 리스크를 파악하고 통제할 수 있다면 적절한 개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미술시장이 진정으로 미래에 대한 신뢰의 방향으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을지는 미술의 식별, 가격 책정, 유통 등의 측면에서 투명성과 표준 시스템의 확립에 달려 있습니다. 2009년 6월 18일 (주)에스디씨신탁은 여러 유명화가들의 명화에 대한 수익권을 매입하는 'SDIC신탁·성시보물1호 폴리미술투자집단기금 신탁계획'을 출시하여 국내 신탁사업에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신탁 기관 예술 투자 분야에 공식적으로 참여합니다. 이후 SDIC Trust를 중심으로 미술품 투자 분야에 점점 더 많은 신탁회사가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미술품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며 통일되고 투명한 가격 메커니즘이 없습니다.

화오국제신탁은 올해 4월 8일 '화오창성 제1호 문화예술재유동성기금신탁'(이하 화오창성 제1호)을 발행했다. 신탁고객은 강타이홀딩스(600687)의 최대주주인 강타이그룹주식회사이며, 지분율 17.49%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품된 작품은 유화, 중국화, 서예, 조각, 경매 컬렉션 등 5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총 585점을 소장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Huaao Changcheng No.1의 신탁 규모는 4억 645만 5천 위안으로 주로 Gangtai Group 계열 광산 회사에 투자하는 데 사용됩니다. 연간 수익률은 6.5~8.5%이며 주요 상환원입니다. Tai Group의 실제 지배인인 Xu Jiangang은 "만기 시 프리미엄을 받고 신탁에 전달된 모든 예술품을 구매하기로 약속했습니다." Xu Jiangang이 담보로 제공한 미술품의 가치가 4억 645만 5천 위안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그러나 Sino-Ao International Trust는 이 미술품의 가치를 누가 평가했는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 가치 평가의 합리적인 근거는 무엇입니까?

미술품 가치평가의 위험성은 주로 국내 시장에 미술품 가치평가에 대한 통일된 표준체계가 없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현재 미술품 가격평가는 소위 전문가나 대형 기관에만 의존할 수 있어 인위성이 높다. 주관적이어서 미술시장에 혼란을 가져온다. 국내외 경매장에서 우리나라의 일부 현대 미술품 공개 거래 데이터에 따르면 일부 미술품의 가격은 2년 만에 3배, 4배로 오르기도 하고, 일부 작품의 가치는 1년에 수십 배 오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미술품 평가 등 중개 연계에 대한 규제가 아직 부족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기업이 전문가와 결탁하고 기업이 미술품 가격을 부풀리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다. 현재 국내 미술신탁은 운영방식에 따라 크게 자금조달, 투자, 관리의 3가지 모델로 구분된다.

증권투자상품과 마찬가지로 미술신탁에도 투자상담사를 두어 주로 미술품의 가치평가와 투자권유 등을 담당하게 된다. 신탁계획 수립 과정 전반에 걸쳐 신탁사와 투자자문사로 구성된 투자의사결정위원회는 미술품 구매 지시를 내렸다. 신탁회사 및 투자상담사는 평가위험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미술품 감정 및 평가에 대해 인정받고 권위 있는 기관이 없기 때문에 "신탁회사 집합펀드 신탁계획 관리방안"에서는 투자상담사에게 관련 위험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책임을 명확히 하는 데 있어서 합의나 결사 회피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2011년 9월 초에 막 수립된 'SDIC 신탁비용예술기금 15호 집단기금 신탁계획'에는 투자 컨설턴트인 중국가디언국제경매유한회사가 화위센츄리의 작품에 무조건적인 지원을 제공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환매 의무. 취소 불가능한 공동 및 여러 책임 보증. 표면적으로는 투자자문사가 위험을 부담하지만 실제로는 모든 투자자문사가 위험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Shengzhuang Fuwen의 투자 컨설턴트는 Xiamen Tuowen Cultural Communication Co., Ltd.(이하 Xiamen Tuowen)이며, Xiamen Tuowen은 Contemporary Group의 자회사입니다. 즉, 컨템포러리 그룹이 담보로 제공한 예술 작품을 심사하고 투자 제안을 제공하는 독립적인 제3자 역할을 해야 하는 Xiamen Tuowen이 실제로는 고객의 자회사인 관계로 인해 투자 컨설턴트의 역할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

투자 컨설턴트는 등록 자본금 범위 내에서만 유한 책임을 맡는다. “Xiamen Tuowen의 등록 자본금이 1천만 달러인데 신탁 프로젝트가 3억을 조달하면 나머지 2억 9천만 달러를 가져갈 것입니다. 보상을 받을 수 없는 예술작품이 많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투기를 목적으로 예술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투자상담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의뢰인, 회사의 자회사, 이 보호는 어디에서 시작되나요?”

현재 신탁회사가 미술품신탁을 발행할 때 대부분의 신탁회사는 의뢰인의 작품의 출처와 평가액을 주의 깊게 조사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회사의 평균 수준을 기반으로 하거나 투자 컨설턴트에게 평가를 의뢰합니다. 여기서 위험은 가격 거품이 과대평가된다는 것입니다. 미술신탁이 궁극적으로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투자된 미술품을 청산해야 합니다. 예술작품의 구현은 시간, 식별, 경로, 보존, 시장 환경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는 시스템적인 문제이며, 어떤 연결에서든 문제가 발생하면 컬렉션의 구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화아오·창청 1호는 “2차 수익자는 작품의 진위를 약속하며, 원본 작품이 가짜로 판명될 경우 2차 수익자는 전적인 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강태그룹은 공동 보증을 제공한다. 예술품 손실로 인해 신탁 재산이 손실된 경우 Shanghai Gangtai Cultural Development Co., Ltd.와 Gangtai Group은 모든 배상 책임을 집니다.”

Proton One. 계획에 따르면 Yayingtang이 구매한 미술품은 자체 맞춤형 미술품 보관 공간에 보관되며 전문 팀이 미술품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설정에도 의문이 가득하다. Yayingtang이 구입한 미술품의 진위 여부를 누가 보장할 것인가? 미술품 보관 공간에 보관된 미술품이 항상 진품이어야 하며 보관 과정에서 변조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환경에 의해 제한됩니다. 우선, 미술품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권위 있는 기관이 부족하여 금융기관이 미술품에 대한 투자나 담보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둘째, 현행 규정상 위조에 대한 처벌이 낮고 시장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현재 미술시장은 진품과 가짜를 구별하기 어렵고 혼란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미술품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권위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중국 회화, 서예, 골동품 등 미술품의 국제 시장 판매 부진과 낮은 가격을 초래하는 한편, 미술품 신탁 투자, 미술품 담보대출 등 금융사업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환경은 미술품 경매 시장에서 쉽게 더 많은 가격 거품을 낳을 수 있으며, 이는 이미 충분히 투명하지 않습니다. 관리 미술 신탁은 이해관계 사슬에서 가장 통제할 수 없는 위험입니다.

용이트러스트스튜디오의 매니지드 아트 트러스트에 대한 설명은 “아티스트와 계약을 맺은 후 홍보, 과대광고를 하여 아티스트의 감상 공간을 늘려 최종적으로는 수익으로 나가는 신뢰 모델”이다.

구체적으로는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고, 5년이 지나면 청산하여 수익금을 신탁 문서의 조항에 따라 투자자에게 반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제품 역시 관리형 신탁과 다소 유사해 동시대 예술가들의 감상을 높여준다.

장쑤성의 한 경매회사 관계자는 “가격을 부풀리는 것은 대부분의 경매회사와 구매자, 판매자가 비밀리에 운영하는 흔한 수법이다. 하나는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다음 경매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가격 기준은 실제 구매자가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경매 가격을 사용하여 미술품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비과학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기준이 없습니다. 미술품 가격을 측정하는 경우 경매 회사와 협상하면 가격이 부풀려지기 쉽습니다.

데이터 통계에 따르면 2011년 상반기 미술신탁 발행 장소는 주로 베이징과 상하이에 집중된 반면, 2010년에는 미술신탁 발행이 모두 베이징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품 신탁 시장은 여전히 ​​일부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제품이 베이징에서 출시되는 주된 이유는 베이징이 경제, 정치 중심지이자 문화 예술 중심지라는 위상에 의존해 베이징 경매장을 주도했기 때문이다. 중국 가디언(China Guardian)과 베이징 폴리(Beijing Poly)가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경매 업계 미술 신탁의 대부분은 베이징 신탁 회사와 미술 기관이 공동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