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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으로 가는 길' 중국 광저우에서 일하는 이주 노동자 가족을 주제로 판리신의 장편 다큐멘터리 '집으로 가는 길'은 봄철에 친척을 방문하기 위해 집으로 돌아가는 장창화 가족의 이야기를 그린다. 지난 3년간의 축제는 이주노동자들의 비참함과 고통을 가족애와 생계의 갈등으로 표현한다. Fan Lixin은 현대 중국의 경제와 도시 번영이 실제로 이주 노동자들의 희생에 기초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이주노동자는 가장 낮고 가장 취약한 집단이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집을 떠나 다른 곳에서 일하며 자녀를 부모에게 맡기고 있다. 가족과의 만남을 위해 1년에 한 번씩 산과 강을 건너는 여행은 수천 명의 사람들의 고난을 반영합니다.
나는 2008년 눈보라 속에서 광저우 기차역에 갇힌 장창화 가족과 함께 고생한 적이 있다. 판리신은 그들과 가족 같은 관계를 맺었을 뿐만 아니라, 이 영화도 마찬가지다. 또한 그를 중국으로 향하는 '귀국 열차'에 탑승하게 했습니다. 2006년 캐나다로 이민한 판 리신(Fan Lixin)은 3개월 후 다큐멘터리 'Up the River'를 촬영하기 위해 중국으로 갔는데, 이 영화는 여러 국제상을 수상했습니다. '엣지'를 마친 뒤 '귀향열차' 촬영에 돌입한 그는 도시 청년이라는 배경을 활용해 이주노동자의 세계에 녹아들어 가족의 일원이 되기까지 했다.
Fan Lixin의 캐나다 프로듀서는 한때 Zhang 가족이 그를 받아들인 정도에 대해 믿을 수 없을 만큼 느꼈습니다. Fan Lixin은 "그들은 중국인이 당신을 받아들이면 실제로 당신을 자신의 사람으로 대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는 다큐멘터리 감독으로서의 그의 역할에도 반영됩니다. "영화 속에 인물이 있습니다. 장씨네 아버지와 딸이 싸우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몇 초간 망설였습니다. 다큐멘터리 감독으로서의 정체성을 고수하고 자연히 일어나는 사건에 개입하지 말아야 할까요, 아니면 나가야 할까요?" 분리해 볼까 잠시 고민하다가 서둘러 분리해 버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중국인으로서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두려움과 불안
판리신(Fan Lixin)의 '돌아오는 열차'는 중국의 급속한 발전을 보여주고 있지만, 네덜란드처럼 부유한 사람들이 사는 선진국에서도 행복은 쉽게 닿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네덜란드 유명 다큐멘터리 감독 미치엘 반 에르프(Michiel van Erp)의 <공포>(Angst, Fear)는 공포증에 시달리는 여섯 명의 암스테르담 주민들을 이주노동자처럼 살기 위해 고향을 떠날 필요는 없지만 그들만의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는 모습을 그린다. 사람들은 집을 떠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러운 느낌을 받고 하루에 일곱 번 샤워를 해야 합니다. Michiel van Erp는 이러한 사람들의 공포증은 갑자기 나타나며 일단 뿌리를 내리면 치료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비록 암스테르담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나는 이 상황이 영화에 설명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영화도 마찬가지다." 다른 대도시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미디어로 인한 패닉과 현대 생활에서 '성공적인' 모델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사람들에게 큰 압박감을 가하고 있다."
Michiel van Erp는 이 영화가 사람들에게 현대 생활에 대한 생각을 불러일으키기를 희망하며 점점 더 흔한 도시 질병인 "공포증"에 대한 모든 계층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를 희망합니다. 진정한 사명은 인간 본성의 강인함과 어려움에 맞서는 용기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는 "이 사람들은 결코 회복할 수 없지만 두려움에 맞서려는 그들의 결단력은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