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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자는 인자를 보고 지혜자는 지혜를 본다는 말이 무슨 뜻인가요?

1. 뜻: 인자한 사람은 이를 보고 인자라고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보고 지혜라고 말한다. 같은 문제를 두고도 사람마다 입장이나 각도에 따라 견해가 다르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 문장은 때로는 사물의 특징 중 일부만을 보고, 문제를 일방적이고 부분적으로 분석하고, 사물의 전체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2. 출처: 『역서·서자』: “인자는 인으로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로 본다.”

3. 하나의 양 그것은 도(Tao)라고 불린다. 따르는 것은 좋은 것이고, 얻는 것은 자연이다. 인자한 사람이 본 것을 인(仁)이라 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본 것을 지식이라 한다. 사람들이 날마다 쓰지만 모르기 때문에 군자의 길은 신선하다.

4. 번역: 음양의 교대를 도라고 합니다. 계속되는 것이 선(善)이고, 모든 것을 이루는 것이 성(性)이다. 인(仁)한 사람은 자기의 입장에서 보아 이를 인(仁)이라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의 입장에서 보아 이를 지혜(智)라 한다. 서민들은 매일 음양도를 접하면서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군자의 도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확장 정보:

"인자는 인을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를 본다"에 담긴 현실적 철학:

1. 물질이 의식을 결정합니다.

세계관이 방법론을 결정합니다.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智慧)를 본다. 이는 같은 일에 대해서도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다는 뜻이다. 문제에 대한 모든 사람의 사고방식과 관점은 자신의 상황에 따라 제한됩니다. 더욱이 모든 사람의 세계관은 다르며 세계관에 따라 방법론이 결정됩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이해는 주체가 객체에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주체와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입장과 관점,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지식구조, 인지능력, 이해수준이 다르고, 같은 대상에 대해서도 이해하는 바가 다르겠지만, 오직 하나뿐이다. 진실. 그러므로 사람들의 올바른 이해는 객관적일 뿐만 아니라 주관적이고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2. 진실을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은 실천입니다.

소위 객관적 진실이란 진실이 객관적인 사물과 그 법칙을 정확하게 반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인은 인을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를 본다"는 것은 사람들의 인식의 차이를 보여주며, 이러한 차이가 진리인지는 실천을 통해 검증해야 합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임을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