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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질은 물론 여러 요소로 구성된다. 하지만 독자들이 단숨에 읽고(혹은 단숨에 읽기조차 꺼려지기도 하고) 읽고 나면 끝없이 여운이 남는다는 점은 작가의 시작과 끝 배치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룡 소설의 서두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감정의 검객과 무자비한 검' 같은 장면으로 인물을 묘사하는 것이다. 책은 수천 마일에 걸쳐 눈이 내리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마차에 외로운 영웅이 앉아 있었는데, 그 남자는 얼굴이 창백하고 피곤한 표정으로 기침을 하고 있었습니다. .. 술병이 비었을 때 그는 칼로 여인을 조각했다. 이 생생한 묘사는 심오한 의미를 표현합니다. 잔혹한 바람과 눈을 이용해 인물의 내면을 표현하고, 술을 마시고 여인상을 조각하는 모습을 이용하여 주인공의 외롭고 고통스러운 사고 활동을 표현한다. 몇 번의 획만으로 외로운 기사 리쉰환의 이미지가 페이지에 등장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서스펜스형이다. 『눈물 없는 영웅들』의 첫 번째 장은 '상자'에 관해 쓰여 있다. 평범하고 말이 없는 남자가 허름한 여행가방을 들고 왔다. 그 상자는 딱히 이상할 것 없는 것 같지만 사실은 세상 최고의 무기입니다. 저자는 인물의 신원도 밝히지 않고 상자의 비밀을 설명하지도 않지만, 독자는 책을 손에 들자마자 긴장감에 사로잡힌다.
세 번째 유형은 캐릭터 스케치다. "Lu Xiaofeng"이 개봉되기 전에 나는 네 명의 최고 거장에 대해 썼습니다. 설탕에 튀긴 밤을 파는 시옹 할머니의 무자비함, 정직한 스님의 지나친 정직함, 서문취학의 기이한 성격과 절묘한 검술, 그리고 눈이 멀지만 신처럼 사건을 예측할 수 있는 화만루의 이야기를 그린다. 이 네 사람이 무대에 등장하는 순간 독자들은 볼만한 뭔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네 번째 유형은 '백옥호'처럼 기이한 봉우리가 튀어나온 스타일이다. 무술 대풍전의 제2관장 조견의 아들 조우지의 결혼식 날, 조견은 갑자기 살해되고 제3관장 상관인은 의문의 실종을 겪는다. 이 줄거리는 또한 독자들을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이야기로 안내합니다.
고룡의 소설 서두는 참으로 독특하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작가가 역사적 배경이나 이야기가 일어나는 역사적 왕조에 대해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불만을 품는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은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허구의 글이기 때문에 '어른동화'라는 예술적 개념에 더 부합하기 때문이다.
고룡 소설의 결말도 기존 무협소설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그는 『백옥호』를 쓸 때, 『백옥호』가 밝혀지는 미스터리에 대해서만 썼을 뿐, 더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고 글을 남겼다. 어떻게 끝나나요? 상상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이것도 현명한 글쓰기 방법이다. 또 다른 예는 "배너 영웅의 전설"의 끝입니다. 주인공 Tie Zhongtang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글을 읽고도 독자들은 실망하지 않는 이유는 저자가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유령 영웅으로 죽는다.” 이 결론이 독자들을 후회하게 만들 것인가? 『일곱 개의 무기』에는 엔딩이 있고, 빛나는 철학도 담겨 있습니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간단하지만 심오한 진실을 알려준다. 가장 강력한 무기는 불멸의 검, 공작새 깃털, 군주의 창, 주먹이 아니라... 사람의 자신감, 정직, 미소, 정의감이다... 결국 사람은 어떤 무기보다 위대합니다. 무기는 죽었고 사람은 살아 있기 때문에 최고의 무기는 가장 똑똑한 사람의 손에서만 비교할 수 없는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고롱 소설의 시작과 끝은 우리로 하여금 세 가지 질문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만든다.
먼저 고롱은 자신의 소설에 대해 '새로움 추구, 변화 추구, 돌파구 추구'라는 요구 사항을 제시했는데, 이는 그의 소설에 잘 반영되어 있다. 그는 낡은 무협소설의 구조를 성공적으로 돌파하고, 새로운 무협소설을 예술적으로 전개하고자 노력하여, 진부한 무협소설을 새로운 경지로 끌어올렸다. 언어도 새롭고, 캐릭터도 새롭고, 구조도 새롭습니다. 이 점에서 그는 진용 다음으로 무협소설의 양식에 혁명을 일으킨 또 하나의 대가가 될 만하다.
둘째, 구롱은 서스펜스 창조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으며 서양 소설의 장점을 활용하는 현대 작가입니다.
그의 시작과 끝은 독자의 심리를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독자의 상상의 여지도 남겨준다. 이는 상세한 역사적 배경으로 시작하여 인물의 유래를 설명하고, '행복한 재회'로 끝나는 일부 중국 전통 소설의 관습에서 완전히 벗어난다.
셋째, 구롱의 후기 소설에는 틀이 없다. 그는 소설을 쓸 때마다 늘 한 편의 소설을 쓰고 또 다른 소설로 바꾼다. 비록 모두 성공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는 움직이고 있다. 결국 성공을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세요. 그는 단지 양우성(梁玉生)과 진용(金永)이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상속을 따르거나 옛 규율을 고수하지 않았다. 그의 가치 있는 점은 무협소설이 더 많은 독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혁신과 변화, 돌파를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다.
어떤 문학 스타일이든, 어떤 주제이든 선배들의 성공적인 작품 때문이 아니라 미래 세대도 기꺼이 따라가고 탐구를 멈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진정으로 창의적인 작가는 항상 전임자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려고 노력합니다. 당나라 한과 유의 '고대 산문 운동'은 당나라의 산문을 변화시켰지만, 구양수는 한과 유의 모범적인 수필 때문에 변화의 용기를 잃지 않았다. 송나라 산문이 다시 변모하여 송나라 산문의 독특한 예술적 영역을 창조한 것은 구양수의 개인 실천 아래서였다. 의심할 바 없이 고룡 역시 뛰어난 문학 개혁가였습니다. 그는 진용 이후 새로운 장르를 창조한 뛰어난 무협소설가이다.
플로베르에서 모파상, 체호프, 평강부소성, 환주루주, 공백옥, 양우성, 진용, 고룡까지 이는 중국과 외국 소설이 단계별 발전 과정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 이는 순수문학에서도 마찬가지고, 대중문학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구롱은 '서문'에서 "저를 능가하는 신인 무협소설가가 나오길 간절히 바랍니다"라고 적었다. 마지막 소원이 실패했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인자는 인을 보고, 현명한 사람은 지혜를 본다'는 경우가 많다. 독자의 읽고 쓰는 능력, 선호도, 취향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같은 책이라도 평가가 매우 다릅니다.
같은 책을 좋아한다는 것은 사람마다 선호도와 선호도가 일관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고룡의 소설을 예로 들어보자. 언어의 유머를 높이 평가하는 사람도 있고, 대화의 재치를 칭찬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고룡 소설 열풍'이 대만에서 동남쪽으로 퍼진 이유에 대해 나는 한때 작은 조사를 실시한 적이 있다. 아시아를 거쳐 본토로 진출한 것은 주로 기괴한 발상과 플롯의 부침 때문이다.
고롱의 소설을 읽는 것은 마치 안개 속에 있는 것과 같다. <육소봉>, <추류샹>, <감정무자비검>을 읽으면 위험과 사고, 산에 둘러싸여 있을 것이다. , 그리고 마침내 그것은 분명해지고, 깨달아지고, 깨달아졌습니다. 그는 분명히 평범한 사람이지만 알고 보면 일류 스승이고, 분명히 친절한 신사이지만 온갖 악을 행하는 악마입니다. 바보는 속임수를 쓰고, 현자는 함정에 빠지고, 살인자 뒤에는 살인자가 있고, 그 함정 속에 함정이 있다는 것은 눈부시게도 현기증을 불러일으키며 독자들은 고롱 특유의 지혜와 독창성에 모두 놀란다.
'육소봉'과 '추류샹', '감정무검', '9월 독수리 비행'은 말할 것도 없고, 그냥 '일곱병기'만 가져가면 사람들이 깜짝 놀라 포기하게 될 것이다. 손. 『일곱 개의 무기』는 일곱 개의 이야기, 예상치 못한 것 안에 예상치 못한 일곱 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옥검' 속 단우는 마을 주인인 주관의 사위가 되기 위해 생일을 맞아 '보주별장'에 갔지만, 청룡회의 음모에 부딪히게 된다. 그가 구한 미인은 마치 약한 여인 같았다. 그의 아들은 알고 보니 청룡회가 정한 '미끼'였고, 그를 구한 소녀는 다름 아닌 주관의 '눈 속의 진주' 주주였다. 이것은 그 놀라움 중 하나입니다. Duan Yu는 원래 살인자가 Tie Shui라고 생각했고 나중에 Gu Daoshi라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진짜 살인자는 Gu Daoshi의 아내 Hua Yelai였습니다. 이것은 놀라운 두 번째입니다. "공작의 깃털"을 다시 보면 고리는 원래 다섯 명의 암살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다섯 명의 암살자는 Baili Changqing을 죽이려고했지만 막상 조치를 취했을 때 Gao Li는 Baili Changqing을 구하고 싶었습니다. 리가 조치를 취하려던 순간 또다시 구속됐다. 공작새의 깃털은 세상에서 무적이지만 인간의 자신감은 더욱 소중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영생의 검'이다. 바이유징의 좋은 친구로 여겨지는 방우샹은 표면적으로는 용감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악당이다. 바이유징이 사랑하는 온화한 여자는 청룡회 내의 여악마이기도 하다. 주인 뒤에는 주인이 있고, 함정 안에 함정이 있다. 승자는 확실한 승리인 것 같지만 완전한 패배인 것 같지만 죽도록 남겨진다. 구롱의 뛰어난 글은 독자들을 완전히 사로잡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구룡의 무협소설이 혼란스럽다고도 하는데, 저는 이 경멸적인 표현이 적어도 구룡 소설의 예술적 특징 중 하나를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협소설이 실제 검과 총을 이용한 싸움, 순수한 무술대회만을 그린다면 얼마나 재미있겠는가. 아직도 책을 한 권씩 읽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줄거리의 미스터리는 영리하게 수행되는 한 여전히 인정받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줄거리를 예측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고, 둘째, 서스펜스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중국 고전 소설과 핑탄은 '이야기 팔기'에 주목한다. 소위 '패싱'도 긴장감을 남기고 중단하고 싶게 만든다.
물론 고롱의 소설에 나타난 예상치 못한 요소들은 줄거리 전개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인물을 형성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Seven Weapons"의 "Farewell Hook"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Di Qinglin과 Wan Junwu는 말을 사는 것에 대해 화가 났지만 Di Qinglin이 승리했지만 Wan Junwu에게 BMW를주었습니다. 그러다가 즉시 완준우를 몰래 살해했는데, 이는 또 다른 사고였다. 이 두 가지 사고는 Di Qinglin의 사악하고 교활한 성격과 완벽하게 들어맞습니다. 살인자가 그에게 BMW를 준 Di Qinglin이라고 의심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Xiaoqing에게 Di Qinglin과 함께 술을 마시자고 요청한 Qinglong Club의 4대 화사를 다시 보십시오. 이 매력적인 여성은 Di Qinglin의 술에 독을 넣었고 Di Qinglin은 아무런 주의 없이 그것을 모두 마셨습니다. 이 체스 게임은 사사 화(华)가 이긴 것 같았으나 적청림은 죽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소청(孝淸)과 사사 화(华)도 죽였다. 그제서야 Di Qinglin의 훌륭한 변장과 교활함이 드러났습니다. Di Qinglin은 나중에 Yang Zheng과 경쟁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설치한 함정에서 Yang Zheng을 죽게 할 수도 있었지만 포기하고 다시 Yang Zheng과 싸웠습니다. 적청린의 무예 실력으로 보아 확실한 승자였지만 양정이 갈고리로 팔을 다친 뒤 백핸드로 때려 결국 패했다. 사고 속의 이 사고는 디칭린의 음흉하고 교활하며 오만하고 오만한 복잡한 성격과 디칭린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생생하게 표현함과 동시에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가해자들의 피할 수 없는 운명도 드러낸다.
이로부터 구롱의 작품에 나타난 의외성은 사물의 전개와 완전히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이상한 개념이나 혼란스러운 줄거리에 관계없이 작가의 초점은 여전히 사람에 대해 글을 쓰고 등장 인물의 성격을 더 잘 부각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은 읽는 내내 의심과 설렘으로 가득 차 있지만, 책을 다 읽고 나면 독자들에게 충분한 여운을 남긴다. 반대로, 작가가 추구하는 기이한 줄거리가 캐릭터 전개와 스토리 전개의 논리에 어긋난다면, 이런 기이함은 '날아다니는 펜'이 되어 허세와 화해의 사악한 길로 이끌게 될 것이다. 실패할 뿐만 아니라 작품의 가독성과 예술적 매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작가의 천박함, 저속함, 저속함을 드러냅니다.
이것이 고룡의 소설과 문체가 낮고 내용이 빈약한 무협소설의 경계선이다.
고룡 소설의 줄거리의 우여곡절 역시 작가의 독창적인 구상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먼저 구상의 독창성이 있고 그 다음에는 줄거리의 기복이 있어 인물과 주제가 부각되는 것이 바로 고롱의 독특한 예술적 스타일이자 그의 소설이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고롱의 이후 창작된 '일곱 개의 무기'는 실제로 그의 예술적 기량을 더욱 향상시켰으며 그의 가장 유명하고 빛나는 걸작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구롱의 소설을 많이 읽다 보면 그의 소설에서 자연스럽게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스토리 컨셉이 비슷하다. 악당 뒤에는 악당이 있고, 음울한 이야기 뒤에는 음울한 이야기가 있다. 첫째, 뛰어난 무예 실력을 갖춘 무술 고수가 이유 없이 살해당했고, 이로 인해 의문의 연속이 등장했다. 그의 재치와 용기로 마침내 진실이 밝혀졌고 악당은 처벌을 받았습니다. 이런 종류의 이야기를 한두 권 읽으면 꽤 신선하게 느껴질 것이고, 열 여덟 권을 읽으면 독자들에게 '예지력'이 생길 것입니다.
두 번째는 줄거리 구성의 유사성이다. 고룡의 소설은 복잡하고 혼란스러우며, 줄거리 구성이 상당히 공들인 점은 확실히 인정할 만하다. 그러나 기괴한 우여곡절을 추구하다 보니 여러 권의 같은 줄거리가 유사점과 사소한 부분을 갖게 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차이점.
'여소봉'에서 해결된 여러 사건은 단독으로 보면 꽤 흥미롭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뭔가 '데자뷰'가 있다는 느낌이 든다.
<탕자>와 <잃어버린 영혼>도 줄거리에 '충돌' 지점이 있다. <피앵무새>, <명검사>, <무쌍의 자존심>에 묘사된 끔찍한 장면에서도 비슷한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캐릭터의 유사성이다.
고룡, 충야오 같은 인기 소설가들에 대해서도 공정하고 적절한 평가를 내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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