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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길
'대학의 길은 덕의 깨달음, 신인의 도, 완벽의 추구에 있다'의 근원은 '대학'이다. 네 권의 책." 일반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밝은 도덕적 품성을 보여주고 자신의 도덕성을 성찰하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도 확장하여 모든 사람이 개혁하고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여 사회 전체가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완벽한 도덕적 상태를 유지하고 오랫동안 유지하십시오.
심층 설명
소위 '대학'은 '초등학교'와 관련이 있습니다. '대학' 단계와 '초등학교' 단계의 과제는 다릅니다. 초등학교의 내용은 생존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삶의 기술에 관한 것이라면, 대학은 도덕성 향상에 관한 것입니다. 공자는 도덕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세 가지 원칙을 열거했습니다.
이 원칙 중 첫 번째는 '명명덕'입니다. "명명덕"의 첫 번째 "밍"은 동사로, 나타나다, 나타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밍더'는 밝은 캐릭터다. 유교에서는 '선한 본성론'을 주창하며 사람은 본래 선한 도덕을 갖고 있지만 그 도덕은 욕망에 의해서만 가려진다고 믿습니다. 이럴 때 우리는 마음을 흐리게 하는 것들을 제거하고 밝고 아름다운 성품을 빛나게 해야 합니다.
프로그램의 두 번째 아이템은 '국민과 가까워지는 것'이다. '민중과 친하다'는 이해에 대해서는 역사상 많은 유학자들이 통일된 견해를 갖고 있지 않았다. 두 가지 주요 사고 학파가 있습니다. Zhu Xi로 대표되는 한 그룹은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것"이 "새로운 사람들"을 의미한다고 믿으며, 이는 사람들이 도덕적으로 스스로를 깨끗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하고, 다른 그룹은 Wang Yangming으로 대표되는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것"을 믿습니다. "라는 말은 자신과 남을 존중하고, 국민과 가까워지며, 국민을 자신의 친척처럼 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날마다 나가고 날마다 새로우며 날마다 새로워진다”, “새 백성이 되라”, “주나라가 비록 낡은 국가이기는 하지만 그 운명은 새로워지는 것”이라는 말에 근거하여 주희의 설명이 더 적절해야 한다. "는 『대학』의 뒷부분에서. . 요즘 많은 학자들은 이 두 의견이 모순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조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당신의 도덕적 영감을 받아들이고 그들의 더러움을 청소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들과 가까워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 주요 의미는 여전히 Zhu Xi의 설명에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세 번째 기사는 '궁극의 선에서 멈춰라'이다. 이 네 단어의 총체적 사상은 사회 전체가 완전한 도덕적 상태를 달성하고 이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완전에서 멈춘다'는 것은 분명 자신의 도덕적 품성을 완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상 모든 사람이 밝고 아름다운 품성을 발휘하여 완전한 도덕적 상태를 이루고 이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우리는 또한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오해, 즉 "세상을 안정시킨다"는 것은 실제로는 정확하지 않은 세상을 안정시키는 것을 의미한다는 오해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유교에서 '세상을 평안하다'는 것은 '덕을 세상에 가져오는 것'을 의미하며, 그들이 하고 싶은 것은 세상 사람들의 도덕성을 바로잡고 도덕이 완전한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요약: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삼경' 등 일부 구체적인 유교 윤리와 도덕 기준은 낡아졌지만, 인(仁) 등 긍정적인 내용은 여전히 많다. , 효 등은 세상에서 가장 빛나는 것, 시간과 인류와 함께 남을 것인데, 유교는 자기도덕의 완성에서 출발하여 이를 사회와 국가, 심지어는 사회에까지 확장시킨다. 이상국가 건설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