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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취학 아동을 위한 미술 교육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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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의 연령 특성을 존중하십시오.
우리 교실에서는 학생의 연령에 관계없이 교사들이 자신의 감정에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교사의 지위를 높이고 학생과의 정체성 관계를 강조합니다. 나는 이런 유형의 교사를 '통제하는 교사'라고 부른다. 강의를 하든 개인교습을 하든 항상 학생들을 통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렇게 그릴 수 있느냐', '하면 안 된다'는 말이 자주 나온다. 일어나게 놔두세요"(색상이 너무 꽉 찼습니다.)" 및 기타 매우 통제적인 지침 단어입니다.
내가 '친구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유형의 선생님도 있다. 그들은 친구의 형태로 아이들과 소통하고 교류한다. 미취학 아동은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하고, 그림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단계이므로, 이때 교사는 아이들의 연령 특성을 존중하고, 아이들의 감정에 관심을 기울이고, 쪼그려 앉아 이야기를 나눠준다. 친구처럼 소통하며 아이들이 미술수업의 경험이 더욱 달라질까 두렵습니다.
수업 중에 교사들은 지시봉을 이용해 그림을 가리키거나, 지시봉을 두드려 학생들에게 칠판에 주의를 환기시키곤 하는데, 미국 유치원에서는 밝은 색의 부드러운 깃털을 사용한다.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그림을 보도록 지도할 때 아이들이 막대기의 차갑고 뻣뻣한 느낌 대신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화려한 깃털 조각을 들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러한 세부 사항에서 우리는 교사가 아이들을 "통제"의 형태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친구"의 역할로 지도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습니다.
▲ "미국 유치원의 미술 수업" 도서 및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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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교사 협력 구현에 중점을 두고 부모가 학생이 되도록 함
우리는 과외교사 협력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지만, 미국 교실의 과외교사 협력도 눈을 빛나게 합니다. 등록 전, 학부모는 자신의 관심과 취미에 따라 조교로 봉사할 과정을 선택합니다. 이후에는 매 학기마다 최대 10일 동안 2주간의 훈련 세션이 마련됩니다. 시간은 오후 6시 30분부터 9시까지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귀하의 자녀가 어느 학년에 속해 있는지에 따라 해당 학년의 교육에 참여하게 됩니다. 교육 내용은 이번 학기에 아이들에게 가르칠 내용으로, 부모님들이 미리 숙지해 주셔야 할 내용으로, 명화 감상 시 그림 걸는 방법, 작품 안내하기 위한 깃털 활용법 등 수업 중 몇 가지 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사로서 색을 섞는 방법 등 아이들과 소통하고, 질문 후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도록 하세요. 마지막 교육 시간에는 부모님들이 스케치 그리기 연습을 하게 되는데, 이는 기본 스케치 연습이라고 합니다. 기술.
그런데 이 부분의 교육은 부모님들이 자주 연락하지 않으시면 하나의 강좌만으로는 기초적인 능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이 부분을 구성하게 된 것 같아요. 훈련은 학교가 학부모의 전문적인 예술 능력을 이해하기를 원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부모-교사 협력은 나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종종 부모-교사 협력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협력은 아이들이 집에서 부모로부터 교육을 받고, 학교에서 교사에게 교육을 받는 경우 부모가 먼저 훈련을 위해 학교에 입학한 다음 자녀와 함께 가르치는 일에 참여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부모와 아이가 함께 예술을 만든다
첸허친 씨는 "유아교육은 가족 혼자서는 감당할 수 없는 매우 복잡한 문제다. 유치원은 스스로 할 수 있지만, 완전한 결과를 얻으려면 양측이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동시에 Gu Jing 선생님은 자신의 관찰을 통해 부모가 학교 활동에 더 열정적으로 참여할수록 더 좋아진다고 언급했습니다. 학교 활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모든 면에서 이 아이의 성적은 다른 아이들보다 훨씬 좋습니다. 실제로 학교 활동에 참여하는 부모는 자녀의 성장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질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교육 개념을 업데이트함으로써 가족 교육에서 자녀와 더 잘 소통하고,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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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과정에 예술의 고유성을 반영
우리나라의 예술 커리큘럼 기준은 종합적인 예술교육의 문제를 제기하며, 예술의 특성을 유지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각 예술 분야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경직되고 맹목적인 조합은 피해야 합니다. 실제로 예술 종합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예술적 미적 성취를 향상시키고 다양한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은 또한 "뮤직 페인팅"이라고 불리는 회화와 음악의 합성이라는 예를 제공합니다. 우리 공통 종합 음악 및 회화 과정의 기본 형식은 일반적으로 음악을 듣고 추상적인 형태로 감정을 그리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거나 공예를 할 때 교사가 배경음악을 틀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그림 그리는 재미를 경험하게 하여 수업을 편안하고 활기차게 만들고 수업의 단조로움을 깨뜨립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미국식 수업에서 미술 전문 어휘 사용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고 미술의 독특함을 부각시킨다는 점이다.
나는 약 4세부터 시작하는 수업에서 교사가 아이들에게 공간(클로즈 샷, 중간 샷, 배경, 겹치기, 원근감), 리듬(선, 색상, 질감, 반복)과 같은 전문적인 그림 어휘를 가르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등. 그러나 이러한 어휘를 가르칠 때 교사는 무의식에서 잠재의식, 의식 교육에 이르기까지 어휘와 요소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기 위해 연령 변화에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 "미국 유치원의 미술 수업"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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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 함양은 감상에서 시작됩니다
미국 교실에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충분히, 각 수업은 2시간 동안 진행되며, 전반 시간의 대부분은 유명한 그림을 감상하는 데 사용됩니다. 내 통계에 따르면 20개 수업 중 13개 수업에는 명화 감상회가 있다. 또한, 감상할 때 교사는 심오하고 어려운 철학적 사고를 제쳐두고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여 아이들이 작품의 주제, 주제, 형식, 스타일, 장르를 능숙하게 이해하고, 일부 중요한 예술가와 작품은 동시에 어린이들에게 예술과 삶, 역사와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게 합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많은 지식을 어린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에 의구심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많은 수업을 거치면서 명화를 감상하는 데에는 여러 측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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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대에 따라 그림을 선택하면 감상의 폭이 깊어집니다. 3~5세 정도가 선정한 명화들은 일반적으로 두드러진 주제와 단순한 형태, 기하학적인 점, 선, 평면 기호 등을 갖고 있어 아이들의 연상을 쉽게 불러일으킬 수 있다. 6~7세 어린이를 위한 감상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다양한 감상 콘텐츠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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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선정은 미술사적으로 인정받은 대표적이고 고전적인 작품만을 선정하겠습니다. 교사들은 역사적으로 강수된 작품만이 배우고 감상할 가치가 있다고 믿으며 일반적으로 현대 미술 작품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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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일반적으로 4~5개의 유명한 그림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그림은 어린이의 이해 수준을 초과하며 모두 이 주제에 적합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림입니다. 미술 수업. 교사가 지도할 때 주로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한 질문을 합니다. 교사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에는 교육적인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의 창의력은 모방에서 시작됩니다. 아이의 모방 능력이 강할수록 미래의 창의력 잠재력도 커집니다. 다양한 주제와 표현을 지닌 명화를 감상하는 것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고전을 접하고 미적 수준을 함양하는 첫걸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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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체험 과정에 주목하고 아이들의 나눔의 즐거움을 누려보세요
저는 학교 밖 미술학원에서 가르치기 때문에, 미술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종 작품의 효과입니다. 부모가 다른 수단으로 동행하더라도 수업과 자녀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업 시간에 그들은 아이들의 내면의 감정과 이득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사가 아이들의 수업 경험의 즐거움과 이득에 초점을 맞출 때 어떻게 부모를 만족시키고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두 세계의 가장 좋은 점은 수업이 끝난 후 부모를 교실로 초대하여 아이들이 사진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듣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아이들이 어릴 때 자신의 그림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이며, 동시에 부모는 아이들의 나눔을 통해 수업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 역시 학부모들에게 교육과정 개념을 설명하여 원래 잘못된 개념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는 교사와 학부모 간의 활발한 소통과도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미국 교실에서는 아이들의 체험 과정이 강조되고, 그 즐거움도 강조됩니다. 예를 들어, "추상화의 작은 대가들" 수업에서 마티스 그래픽을 설명할 때 교사는 각 사람에게 서로 다른 그림이 그려진 흰색 종이 컷을 주었습니다. 패턴. , 그림책에서 아이들에게 자신이 종이 공예로 만든 것과 똑같은 그림을 찾아보라고 합니다. 아이들은 주의 깊게 관찰하고 게임을 사용하여 추상적 그래픽에 대한 감각적 지식과 시각적 민감성을 미묘하게 발전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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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다양성과 소재, 표현기법의 다양성에 중점을 둡니다
강좌 내용 선택에 있어서 미국 교실은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서양 고전을 배우십시오. 주로 유명한 그림뿐만 아니라 동양 수묵화, 아프리카 삼베 직조, 이집트 작은 조각품, 인도 토템 등을 포함하여 예술 형식, 추상, 입체, 고전 및 기타 스타일이 모두 노출됩니다. 재료의 선택, 일반적인 크레용과 수채화 외에도 점토, 사탕 종이, 옥수수 코트 등 일상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재료가 예술 창작에 사용됩니다. 다양한 소재에 대해 배우면 작품이 풍성해질 뿐만 아니라, 소재를 보고 경험하면서 아이들의 인지 능력도 향상됩니다.
▲ 『미국 유치원에서 미술수업을 가르치다』의 책 발췌
왕전위 교수는 이 책의 '서문'에서 어린이 미술은 '해야 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고 언급했다. 가르칠 것인가 말 것인가'가 아니라,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고, '왜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다. 일부 교사는 미취학 아동이 기술을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기술과 기법은 "사용 지침"과 같습니다. 사용법을 이해해야만 더 나은 창작을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스너는 『어린이의 시각과 인식의 발달』이라는 책에서 “예술적 표현에 필요한 능력은 개인의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습득될 수 없으며, 예술의 발달은 점진적인 과정이 아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반대로, 모든 소위 창의적 기술(미술 교사 및 예술가 포함)은 그 당시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가르쳐지며, 많은 혁신적인 기술에는 더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떤 기술도 모르고 다양한 예술적 콘텐츠를 표현할 수 있다고 가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미취학 아동의 미술 창작 과정에서 기술과 기술을 배우는 것은 교사가 가르칠 가치가 있습니다.
미국 교실은 교육 과정에 중점을 두지만 작품이 다소 '불만족'스럽습니다. 과정을 즐겁게 만들고 아이들이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품의 결과가 좋지 않으면 아이들의 미적 능력이 향상되면서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신감도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작업 결과를 잘 표현하면 미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작업의 질은 아이들이 소위 선행을 완수하도록 돕는 교사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수업 전 교사의 준비와 코스의 언어 지도에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