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한의학의 '상사상'을 이해하도록 안내합니다.

한의학의 '상사상'을 이해하도록 안내합니다.

중심이 비어 있는 식물은 류머티즘과 뼈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잎과 가지가 반대편에 있는 식물은 출혈을 멈추기 위해 외부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통증 등; 잎의 끈적끈적한 수액은 부종이나 벌레 물림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 같은 사람은 사람 같다. ——"이·서자"

'상사상'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사고방식이다. '상'은 일반적으로 객관적 사물의 외부 현상이나 이미지를 가리킨다. 보고, 냄새 맡고, 듣고, 만지고, 인지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이미지'입니다.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것은 '원소'의 형태로 표현됩니다.

유추, 상징 등의 방법을 통해 두 가지 사물의 어떤 속성이 유사하다는 점을 토대로 다른 측면에서는 동일하거나 유사할 수 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는 것이 이런 논리적 추론이다. "상 사고(xiang Thinking)", "유추하기"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 중국의 현인들은 미지의 세계를 탐험할 때 '상사상'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인간과 자연의 통합이라는 출발점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인간도 자연의 다른 생물과 마찬가지로 하늘과 땅의 기운에서 태어나 동일한 법칙에 따라 작동하므로 유사점이 많다고 믿었습니다. 만물'과 '자연과 인간의 합일' 사고방식이다.

'상사상'은 한의학의 이론적 기초를 상당 부분 마련했다.

한의학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백합은 아침에 피고 저녁에는 닫히며, 들깨는 잎이 위로 향하고 저녁에는 처지는 것을 장기간 관찰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이 두 식물이 열림과 닫힘을 조절하는 메커니즘과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론되어, 완고한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백합과 들깨를 인체에 시험해 보았습니다. 좋은 치료 효과와 치료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법칙을 도출하려면 유형의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이것이 샹의 사상 중 '자연과 인간의 통일'을 사유하는 방식인데, 이는 '같은 것을 따르고 같은 정신을 추구한다'는 뜻이다.

또 다른 예는 Achyranthes bidentata인데, 관절이 무릎과 같아서 무릎과 정강이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마황은 혈액색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월경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갈대뿌리, 알리스마 등은 습지나 늪지대에 자라며 물에 젖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 이뇨작용과 이뇨작용이 있다. 추운 지역에서는 심한 추위를 견딜 수 있어 바람과 추위를 쫓아내는 효과가 있고, 벌레가 돌아다니기 때문에 지롱은 뇌졸중의 경락 편마비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진사는 붉은색을 띠며 심장에 들어가면 색이 붉은색을 띠는데, 진사는 무거워서 마음을 진정시키며, 심장에 들어가면 무거워서 억제하여 신경을 진정시킨다.

<신초개요>: "모든 약은 가볍고 약한 것은 뜨고 오르고, 무겁고 강한 것은 가라앉고 떨어지고, 맛이 연한 것은 오르고 나오는데... 맛이 진한 것은 가라앉았다가 저장되고, 맛이 밋밋한 것은 녹아서 사라진다.” “이런 것은 모두 후각의 물리적 상태를 이용하여 약의 상승, 하강, 가라앉는 법칙을 설명하는 현상이다.

한의학의 발견과 이해뿐만 아니라 한의학의 음양오행, 내장, 경락 등에 대해서도 '상사상' 방법이 많이 존재한다. 추론과 인지.

'상사상'은 고대인들이 상상한 것이 아니다. "관찰 - 이미지 촬영 - 유추 - 도 이해"는 중국의 전통적인 인식론적 방법입니다. 사람들은 감각을 통해 약물의 '이미지'를 이해하고 처음에는 그 특성을 이해한 다음 인체와 자연 전체에 대해 생각하고 거시적 관점에서 작용 메커니즘을 이해한 다음 질병을 치료하려고 노력합니다. 약물 사용에 대한 예비 이론을 형성하기 위해 분석합니다. 그리고 이 이론의 지도하에 우리는 약물을 반복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사용하여 질병을 치료합니다. 지속적인 탐구와 요약을 통해 우리는 점차 한의학 이론의 원형을 형성합니다.

'상사상'은 비유를 통해 사람들의 사고를 계몽하고, 상상력의 날개를 열도록 돕고, 비유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 새로운 것을 이해하고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모양과 색상이 자연스럽고 모두 달마의 이미지가 담겨있습니다." 고대의 현인들은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입과 혀로 맛을 보고, 약에 대한 개인적인 시험을 통해 천연 약초의 약효와 냄새를 반복적으로 경험했으며, '상사상'을 통해 많은 귀중한 임상 경험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고대인의 '상사상'에도 주관성과 한계가 있어 유추에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에는 보편성과 규칙성이 있고, 특수성과 불규칙성이 있습니다. 유추 과정에서는 사물의 특수성을 일반화하고 무시하기 쉽습니다.

'상사고'는 수천년의 임상실습에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시대의 발전은 우리를 강철과 콘크리트의 평방 인치에 두었습니다. 우리는 수백 가지 약초를 맛보는 신농 시대의 생생한 자연과 자연 생물에 대한 이해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우리 선조들의 수천년의 문화 축적을 연구하고 이해하며 본질을 계승하고 발전시킵니다. 일부 물리학, 화학, 기타 과학 및 기술에 대한 지식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그냥 슬쩍 살펴보고 모든 것을 당연하게 부인해야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