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모델 오페라에 대해 이야기하기

모델 오페라에 대해 이야기하기

'모델 오페라'라는 표현은 말이 안 된다. "모델"이란 무엇입니까? 의류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선이 그려져 있는 판지라고 합니다. 문학과 예술 창작이 어떻게 재봉처럼 통일되고 획일화될 수 있습니까? 1963년 겨울, 장칭은 상하이 극장에 가서 상하이 경극 대본 2편, 하나는 '루당화(羅堂fire)', 다른 하나는 '혁명은 그 자신의 후예를 갖고 있다'를 가져와 베이징 경극단과 중국 북경에 요청했다. Opera Company는 이를 북경 오페라에 적용합니다. 당시 우리는 '혁명적인 현대 경극'을 하고 있다는 말이 늘 들려왔다. 나중에 그녀는 "실험장 심기"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Ludang Fire"는 나중에 "Shajiabang"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The Revolution Has Its Descendants"는 "The Story of the Red Lantern"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1965년 노동절에 '사자방'이 상하이에서 공연되어 장칭의 심사를 거쳐 '모델'로 승인되었습니다. 아마도 '모델 오페라'라는 이름이 만들어진 것도 이때였을 것이다. 한번은 그녀가 "올해의 두 샘플은..."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모델 오페라'는 문화대혁명의 전신이었다. 1976년 '4인방'의 몰락으로 끝났다. 10년 정도는 문화대혁명과 함께했다고 할 수 있다. 연령.

그러나 '모범 오페라'의 교훈은 여전히 ​​배울 가치가 있고 '모범 오페라' 현상은 반성할 가치가 있다. 시간. Jiang Qing은 "3가지 조합"의 창의적인 방법을 창안했습니다. "세 가지 조합"은 리더십, 대중, 작가의 조합입니다. 리더는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대중은 삶을 생산하며, 작가는 기술을 생산합니다. 창조는 완전한 전체인데 어떻게 기계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까? "리더"는 실제로 Jiang Qing입니다. 그녀는 아이디어가 있으므로 저자에게는 아이디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중 속에서 생활한다는 것은 대중에게 가서 인터뷰하고 토론하고 일부 '생활 자료'를 기록하고 돌아와서 편집하는 것입니다. 당시 창작은 모두 집단 창작이었고, 모든 문장은 손을 들어 승인을 받아야 했다. 그렇다면 극작가는 어떤 '주체의식'을 가질 수 있으며, 어떤 창작적 인격을 가질 수 있을까? 이제는 말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게 제가 그 당시에 했던 일이고, 10년 동안 그렇게 했습니다. 우리 극단에 '우리는 단지 창작 비서일 뿐이다'라고 말한 작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불만 없이 이렇게 말했다. 뜻밖에도 이 말이 유희용의 귀에 들어갔고(당시 밀고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았음) 유희용은 매우 화가 나서 비난을 명령했다. 여러 번 승인을 받았지만 소용이 없어서 이게 팩트라서 그냥 놔두었습니다.

'세 가지 돌출'과 '주제 우선'

'모형 오페라' 창작의 이론적 근거는 '세 가지 돌출'과 '주제 우선'이다. 삼출이란 모든 인물 중에서 긍정적 인물을 부각시키고, 긍정적 인물 중에서 영웅 인물을 부각시키고, 영웅 인물 중에서 주인공 인물을 부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삼봉"은 유희용의 창작물이며 "지혜로 호랑이 산을 취함"의 요약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물을 세 단계로 나누는 것은 전 세계의 문학, 예술 이론에서 본 적이 없는 놀라운 발명품입니다. Jiang Qing조차도 이 모델이 약간 강요되었다고 느꼈습니다. 그녀는 "나는 '3개의 돌출부'라고 말한 적이 없으며 단지 '1개의 돌출부'라고 말했습니다." Jiang Qing이 말한 '1개의 돌출부'는 주인공을 강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녀는 끊임없이 '1위'를 강조했다. 캐릭터를 대기열에 추가하고 번호를 매기는 것도 훌륭한 발명품입니다. '샤자방'의 주인공은 원래 아칭부인이었고, 강칭은 궈젠광을 1인자로 만들었습니다. 발레는 '절대적인 여주인공'이다. '홍녀탈락'의 주인공은 원래 우칭화였고, 그녀는 홍창칭을 1위로 만들어야 했다. 왜 이런 일을 하는가? Jiang Qing에는 Jiang Qing의 "원칙"이 있습니다. Guo Jianguang이 1위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비밀작전을 주도하는 것이 무장투쟁이기 때문인가, 아니면 무장투쟁을 주도하는 비밀작전이기 때문인가? 홍창칭이 왜 1위인가? 홍창칭은 당을 대표하고 우칭화는 홍창칭의 교육을 받아 깨어난 노예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 구분은 주제 결정론에 대한 그녀의 생각과 관련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1위 캐릭터는 아직 성장하지 못한 상태이지만, 2위 캐릭터는 아직 캐릭터와 드라마가 어느 정도 남아 있기 때문에 가장 깊은 인상을 갖고 있는 인물이다. 엄밀히 말하면 '모델 오페라'의 등장 인물은 등장 인물이나 살아있는 사람이 아니라 개념의 구현, 공산주의 윤리 및 도덕 기준의 구현, '당 정신'의 구현 일뿐입니다. 그들은 살과 피가 없고, 가족의 부담도 없고, 자녀에 대한 사랑도 없고, 입마다 영웅적인 말이 가득합니다. Wang Meng은 한 기사에서 농담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모델 오페라의 등장 인물은 하늘과 접촉하는 것처럼 보이며 "하늘로 솟아오른다", "하늘로 솟아오른다". "

'주제가 우선이다' 역시 유희용이 정리했다. 강칭은 예전부터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지만 유희용이 정리한 것만큼 간결하고 핵심이 있지는 않았다. 강청은 주로 장면을 파악했다. 테마 시작하기. 그녀는 "뻐꾸기 산"을 각색할 때 "주제는 자발적인 군대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분명해야 합니다. 그녀는 “주제는 캐릭터를 통해 반영되어야 한다. 반면,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캐릭터를 설정했다.

이 말은 얼핏 틀린 말은 아니지만, 사실은 관념에 근거한 것이며 창조의 법칙에 어긋나는 말이다. "리더는 아이디어를 만듭니다." 주제와 주제를 설정하는 것 외에도 Jiang Qing은 스토리의 대략적인 개요도 규정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이야기 개요는 모두 주관적이며 상상에 근거한 것이며 삶의 근거가 없습니다. 그녀는 오랫동안 "Red Rock"에 집착했지만 나중에는 해방 직전에 사천 당이 죽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에는 사천 당이 여전히 왕명 라인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녀의 무심코 한 말, 쓰촨당은 무너졌습니다. 정말 재앙입니다! 그녀는 "Red Rock"을 포기하고 또 다른 희곡을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군대의 여성 정치 간부가 지하 당이 아닌 사회적 관계를 통해 충칭으로 파견되어 무기고에 침입하여 대중을 동원했습니다. 공장을 보호하고 해방을 환영합니다. 지역당을 통하지 않고 사회적 관계를 통해 일하는 것인데, 당의 은밀한 작업에도 이런 방법이 있을까요? 저나 다른 시나리오 작가인 옌수(Yan Su)도 그런 삶을 살지 않았기 때문에(우리도 그런 삶을 가질 수 없었습니다), 그녀가 원하는 대로 개요를 짜서 그녀에게 보고해야 했고, 그녀는 실제로 매우 만족했습니다. 그때 우리를 상하이로 데려간 사람(장칭은 당시 상하이에 있었다)은 베이징시당 선전부장 리치(Li Qi)였다. 우리는 리치에게 개요를 읽어주었고, 리치는 비웃으며 말했다. 생명이 없어도 창작을 할 수 있을 것 같나요?” “이 연극은 나중에 '마운틴 시티 라이즈 선(Mountain City Rising Sun)'으로 명명되어 연습을 했으나 공연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녀는 원래 Ulan Bagan의 "Prairie Fire"를 각색하고 싶었지만 나중에 그것을 포기하고 우리에게 팔로군에서 정치 간부를 파견하는 것에 대한 다른 희곡을 써달라고 요청했습니다(그녀는 항상 군대에서 간부를 보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초원을 개척하고 노예를 동원하여 일본 침략자들과 반역적인 왕자에 저항했습니다.

우리 작가 몇 명이 내몽고를 돌아다니며 생활자료를 수집했지만 찾지 못했다. 우리는 Wu Lanfu와 Li Jingquan을 인터뷰했는데, 둘 다 그런 극을 쓰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내몽고에 대한 당의 정책은 몽골의 왕자, 귀족, 목동이 단결하여 일본에 맞서 싸우는 것이었습니다. Ulanhu는 그가 나쁜 왕자에 대해 글을 쓴다면 목동들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i Jingquan은 "나는 당신이 이 극을 쓴 의도를 이해하지만 우리는 그런 일을 한 적이 없으며 그런 일도 하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군대, 그들은 이순신 지역과 마오 쩌둥을 통과했습니다. 의장은 그에게 여기에 머물면서 작은 기지를 열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다음날 마오쩌둥 주석은 빨리 돌아오라는 전보를 보냈다. Li Jingquan과 다른 사람들은 빨리 떠났고 Yi 사람들은 그들의 옷을 모두 벗겼습니다. 그러한 희곡을 쓰는 것은 삶의 현실을 위반할 뿐만 아니라 당의 민족 정책에도 위배됩니다. 우리는 돌아와서 유희용에게 그런 생명은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유희용은 "생명이 없으면 인생은 더 좋고, 더 밝은 미래를 가질 수 있다"고 아주 멋진 말을 했습니다. '4인방'이 무너진 후 문화부는 문학예술창작에 관한 심포지엄을 소집했고, 주최측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는 Feng Mu였습니다. 나는 회의에서 유희용의 유명한 말을 소개했습니다. Feng Mu는 "'넓은 바다와 하늘'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것은 단지 그것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맞습니다. 그것을 만드는 것 외에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이 연극에는 일본인이 여러 염호를 장악하고 목동들은 먹을 소금이 없다는 장면이 있습니다. 어느 날, 강간당한 남자가 더운 마을에 와서 목자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해 소금 한 봉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팔로군 정치 일꾼이 달려와서 “이 소금은 먹을 수 없다!”라고 소리쳤습니다. 그는 소금 한 줌을 집어 그릇에 조금 붓고 소금을 녹인 다음 개에게 마시게 했습니다. 개는 물을 마시고 등을 대고 넘어져 죽었습니다. 이 장면을 배우들에게 읽어주던 중 한 배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게다가 이런 개배우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이 예는 말도 안되는 "테마 우선"이 얼마나 말도 안되는 말을 하도록 시나리오 작가를 억누를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모델극단

장칭이 직접 지휘하는 '모범극'을 창작하고 공연한 극단이 '모범극단'이 됐다. "모델 그룹"의 "군인"은 매우 특별한 대우를 받습니다. 그들은 "모델 쌀"을 먹습니다: 바삭한 치킨, 토마토로 구운 소고기, 민어 튀김, 팬케이크...매일 바뀌는 것입니다. 여름과 봄에는 각 한 세트, 은회색, 겨울에는 군용 코트를 입는 "모범 옷"을 입으십시오. 모델 의상의 스타일, 소재, 색상은 모두 Jiang Qing이 직접 결정했습니다. 그녀는 정말 여유가 있습니다! 모델단체에서는 모델밥을 '반밥', 모델옷을 '반옷'이라고 부른다. '5·7 간부학교'에 근무하도록 간소화된 일부 배우와 간부들은 스스로를 '반네르슈'라고 불렀다.

모형극을 할 때마다 내려가서 형식적으로 삶을 경험해야 하는데, 그야말로 '사신이 법정에 가면 땅이 흔들리고 산이 흔들리는' 것과 같다.

'샤자방' 편곡을 위해 쑤저우와 창수를 다녀왔다. 사실 이 때 '샤자방'은 이미 상하이에서 공연된 바 있었고, 그저 메이크업 레슨일 뿐이었다. 양청호에 가서 갈대늪을 보니 딱 그랬다. 극단에서 리허설도 하고 과외도 하고 있어서 할 일이 없어서 매일 몰래 가서 나쁜 거위를 먹고 백화주를 마셨어요. 나는 "Red Rock"을 편곡하기 위해 충칭에 갔다.

나는 자자동(Zhazidong)에 투옥되었고(장칭의 지시로 한동안 감옥에 가도록 하였음) 용광화(龍廣华) 열사를 추모했습니다. 가짜 쇼는 진짜로 이뤄졌고, 분위기는 비극적이었다. 화영산(Huaying Mountain)에 갔을 때 봉기인 '홍당당기'를 수련했습니다. 그날은 비가 많이 내려 산길은 어둠 속에서 걷기도 힘들고, 언제든 계곡으로 빠질 위험이 있었습니다. '정치위원'은 자오옌샤(趙燕夏)였는데, 그는 이미 그녀를 차에 태워 산에 올려놓고 한 농부의 집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집에 고양이가 있었는데 조연샤는 고양이가 무서워서 계속 대나무 장대로 땅을 찔렀다. 동원령을 내리고 봉기를 선포해야 할 때가 되자 그녀는 말문이 막혔다. 이것이 '체험생활'인가? 기껏해야 드라마 스케치라고 할 수 있지만, 이 '스케치'는 정말 사람을 동원했고 사람과 돈이 많이 들었다.

'뻐꾸기 산' 편곡을 위해 안원으로 갔는데, 안원은 지뢰를 모두 보내고 징과 북을 치며 거리에 줄을 서서 마오 주석이 보낸 문예 전사들을 맞이했다. 그날 붉은 깃발은 표시되지 않았고 비가 많이 왔기 때문에 모두가 젖었습니다.

'모델 그룹'의 이사님이 상황을 파악하고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찾아가 '특사' 역할을 맡았다. 각지의 리더들이 이를 따뜻하게 맞아주고 직접 준비를 해줬다. 조금이라도 흠집이 나는 것은 '모델 드라마'에 대한 나의 태도 때문인 것 같다. "모델 오페라"에서 배울 수 있는 경험이 있나요? 나는 그렇게 생각했다. 하나는 품질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Jiang Qing은 1950년대 실패한 공연의 교훈을 요약하고 품질이 충분하지 않아 기존 오페라와 경쟁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좋아요. 그녀는 "10년 동안의 노력"을 제안했습니다. 10년 동안 지속되는 연극은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할 것이다. 하지만 플레이는 항상 '날카롭게' 해야 한다. "당근이 빠를 때 진흙을 씻지 않으면"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없다. 하나는 노래와 음악으로 혁신과 돌파구가 있으며 경극 음악을 발전시켰습니다. Yu Huiyong은 북경 오페라에 민속 예술과 지역 오페라의 음악 언어를 성공적으로 통합했습니다. "Haigang"의 Erhuang 넓은 보드와 "Dujuan Mountain"의 "Living in Anyuan" Xipi Man Erliu는 오래된 오페라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좋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