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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학 고전 『묵자』: 원문의 주석
#abilitytraining# 이 기사의 많은 구절에서는 "의", "보편적 사랑", "절약", "빈번한 장례" 등을 포함한 묵가교의 기본 명제를 논의하기 위해 은유를 사용합니다. . 다음은 kao.com에서 공유한 중국 고전 "Mozi"입니다. 원본 텍스트 주석이 사용되었습니다. 읽고 참조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대구
하늘은 성인이 사람을 사랑하는 것보다 사람을 덜 사랑합니다(2). 대인의 소인에 대한 사랑은 소인의 대인에 대한 사랑보다 적고, 소인에 대한 소인의 사랑은 대인에 대한 소인의 사랑보다 크다.
장(張)을 친족(3)으로 삼고 그를 사랑하는 것은 친족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고, 장을 친족으로 여기는 것이 그 친족을 이롭게 하는 것이 아니다. 아들을 사랑하는 수단으로 즐거움을 취하고, 아들에 대한 정욕을 품는 것은 아들을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들의 이익을 위해 즐거움을 누리고 아들을 위해 즐거움을 구하는 것은 아들에게 이익이 되지 않습니다.
몸에서는 무게를 힘이라고 합니다. Quan은 옳고 그름을 의미하고, Right는 옳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손목을 살리려면 손가락을 자르고, 이익 중에서 큰 것을 선택하고, 해로움 중에서 작은 것을 선택하라. 해로움 중에서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은 해로움을 감수하는 것이 아니라 이익을 취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붙잡는 것은 빼앗긴 것이다. 강도를 만나면 손가락을 자르는 것이 유익하고, 강도를 만나면 해롭다. 손가락을 자르는 것과 손목을 자르는 것은 세상에 똑같으니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죽느냐 사느냐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세상을 구하기 위해 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한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구하기 위해 자신을 죽이는 것입니다. 일을 할 때 무게의 중요성을 추구라고 합니다. 요청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해악 중에서 가장 작은 해악을 선택하고 의를 구하는 것은 의가 아닙니다.
폭력적인 사람에게는 하늘이 옳다고 말하는 것을 말하고, 폭력적인 사람에게는 하늘이 그르다고 하는 것을 노래합니다. Chen Zhi는 무언가를 했고, 나는 Chen Zhi입니다. Chen Zhi가 하는 일은 내가 한 일 때문입니다. Chen Zhi가 아무것도 하지 않았지만 내가 Chen Zhi를 위해 했다면 Chen Zhi는 내가 한 일 때문입니다. 폭력적인 사람들은 나와 천국을 위한 것입니다. 사람이 옳지 않다는 것은 사실이며, 사람의 본성은 고칠 수 없지만 고칠 수는 있습니다. 가장 큰 이점을 활용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 아닙니다. 피해가 작은 쪽을 선택하는 것이 최후의 수단입니다.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취하는 것은 가장 큰 이점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버리는 것은 최소한의 피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의는 굵고 굵을 수 있고, 의는 얇을 수 있습니다. 룬리라고 합니다. 덕, 윗사람, 장로, 친척 모두가 은총을 받습니다. 젊고 날씬하지 않고 길고 두꺼워야 합니다. 가까이 있으면 두꺼워지고, 가까이 있으면 날씬해진다. 최대한 가까이 다가가면 나에게 가까이 올 수 없습니다. 충성심과 친밀함은 사람의 행동과 행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세계를 위해서 유우를 위한 것이다. 세상이 유를 그토록 사랑하는 것은 그의 연인이 되는 것이다. 수천 개의 우(宇)가 세상에 해를 끼치지만, 수천 개의 우(禹)는 세상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악한 도둑은 세상에 악한 일을 하지만, 악한 도둑은 세상에 악한 일을 하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이미 사랑하는 사람 안에 있는 나 자신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미 사랑에 빠졌을 때 자신에게 사랑이 더해집니다. Lunli의 사랑은 자기 사랑과 타인에 대한 사랑입니다.
현자는 질병을 싫어하지만 위험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곧은 몸은 움직이지 않으며, 남을 이롭게 하기 위한 것이지 악한 사람에게 해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성인이 집에 살지 않는 이유는 장(張) 때문이다.
성인은 아들을 위해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된다. 성인의 법은 죽음에 가까워지는 것(4절)이며 세상을 위한 것이다. 친해지는 것은 분열하는 것이고, 죽는 것은 몸을 목마르게 하고 이롭게 하는 것입니다(5). 두껍든 얇든 모두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유징, 유징은 백마가 아니다. 말을 안고 달라고 하고, 춤추고 안 된다고 하고, 낚시는 별 거 아니니까 아니죠. 세 가지가 있어야 출산이 가능합니다.
장즈는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사랑은 자신의 것보다 더 두껍지 않습니다. 자신을 높이는 것(6)은 덕 있는 사람이 아니다. 의로움, 유익함, 불의함, 해로움. Zhi Gong은 수비입니다.
진과 같은 말이 있고, 말과 같은 말이 있고, 지혜를 가지고 오는 자의 말이 있습니다.
모든 세상을 사랑하는 것은 소수를 사랑하는 것과 비슷하다(7). 둘 다 사랑해요, 그들은 비슷해요. 이 세상을 사랑하는 것과 내세를 사랑하는 것(8)은 오늘날의 사람들과 같습니다. 귀신은 사람이 아니다. 형의 귀신은 형이다.
세상의 유익과 기쁨. “성도는 사랑이 있어도 유익을 얻지 못한다”(9절)는 손님의 말씀이다. 세상에는 사람이 없고, 지모지(Zimozi)의 말이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욕망은 꼭 해야 하는 일이지 원하는 일이 아니다. 장을 죽이기 위해서가 아니다. 도둑이 아닌 도둑을 죽이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배웁니다.
작은 원은 큰 원과 같습니다. 종의 규모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같지 않은 자를 가깝고 먼 자로 부르느니라.
황이다, 옥이다. 대련의 의미는 나무의 의미가 아니라 대련의 나무의 의미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의미하는 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의미하는 바를 의미합니다. 이득의 의미는 새의 의미입니다. Zhi Gong은 서로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은 사람이 되는 것이고, 부자가 된다는 것은 남을 위해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된다는 것은 남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는 것입니다.
부자들은 남을 다스릴 때도 유령처럼 행동한다.
상과 칭찬을 위해서가 아니라, 남에게 무가치하게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지혜로워서 얻는 이익 중 하나가 효도 아니고, 지혜롭게 자기를 섬기지 않으면 친척에게도 이롭지 않습니다. 지혜는 이 세상에 도둑이 있지만 세상은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지혜란 집 안에 도둑이 있어도 집 전체에 도둑이 있다는 뜻이 아니다. 한 사람의 도둑이 항상 두 사람의 도둑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일인 도둑이지만 극도로 사악하고 약하다.
사람은 모든 성인 이전에 유명해지고 싶어 합니다. 이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고우가 돌이면 백(白)도 흰색이다. 이 돌은 단지 크기만 크고 다퉁과 같지 않습니다. 있다면 옌(Yan)이라고 합니다. 겉모습으로 판단하는 사람은 뭔가를 알아야 하는데,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운명을 설명할 수 없는 사람은 현명하지 않고 현명할 수 있는 사람일 뿐이다. 운명 속에 살며 그 안에 남을 가두는 자(11)는 다 진실이며, 그들이 떠나는 이유는 잘못된 것이다. 좋은 곳에 살 운명을 가진 사람은 모두 가시나무가 있는 시골에 사는 사람과 같습니다. 언덕, 집, 절 등 겉모습으로 이름이 붙은 사람들은 다 이렇다.
지혜와 의도는 다르다. 같은 것을 반복하고, 같은 것을 가지고, 함께, 같은 종류의 같은, 같은 이름의 같은, Qiu Tong, 鲋同(12), 같은, 같은 같은, 같은 뿌리의 같은. 잘못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으면서도 같고, 같으면서도 다릅니다. 첫째는 옳다는 것, 둘째는 옳으나 그렇지 않다는 것, 셋째는 움직여야 한다는 것, 넷째는 강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들은 깊은 만큼 깊고, 얕은 만큼 얕아서 유익을 주고 존경한다(13). 두 번째로 산을 보고 이유를 비교하면 가장 좋은 점이 회복되고, 두 번째로 소리를 보면 그 감정으로 인해 명성이 회복되고, 악한 말을 하는 평범한 사람들이 어떻게 얻을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그들의 감정에 기초합니다. 악에 집착하고 악으로 태어나고 싶어하는 사람은 그것을 요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성자의 애착(14)은 유익이 없는 자비이다. 유익과 사랑은 걱정에서 나옵니다. 과거의 걱정은 오늘날의 걱정이 아닙니다. 과거의 사람들의 사랑은 오늘날의 사랑이 아닙니다. 이득을 사랑하는 연인도 (15) 이득에 대한 염려에서 태어났다. 이득을 걱정하는 것은 장의 이득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고(16) 장을 사랑하고 남을 사랑하는 것은 이득을 얻기 위해 남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의 사랑을 없애면 세상이 이롭게 될 것이고, 당신은 그것을 없앨 수 없습니다. 과거의 인색함에 대한 지식은 오늘날의 인색함에 대한 지식이 아닙니다. 당신이 황제라면,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주는 혜택은 합당한 남편의 혜택보다 더 관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두 아들이 가까운 친척일 때, 둘 중 하나를 만나거나 불행을 만나더라도 그들의 친족 관계는 유사하므로 서로에게 이익이 되지도 않고 보탬이 되지도 않습니다. 외부적으로 나에게 유익을 줄 수 없는 사람들. 장나라가 죽고 세상이 해를 입는다면 장나라에 대한 나의 지지는 만 배나 더 커질 것이고 장나라에 대한 나의 사랑은 더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키가 큰 사람과 키가 작은 사람의 차이는 똑같습니다. 지목된 사람도 머리에 있는 사람과 다르며, 인체도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다르다. 검을 잡는 것과 검을 잡는 것은 다르다. 칼은 모양에 따라 이름이 달라집니다. 포플러 나무와 마호가니 나무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어보지 않는 사람은 완전히 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의 손가락은 한 사람의 손가락이 아닙니다. 정사각형 면은 정사각형이 아니고 정사각형 나무 면은 정사각형 나무입니다. 그것은 과거에서 태어나고, 원칙에 따라 발전하고, 좋아하는 것에 따라 행동합니다. 그 유래를 이해하지 못한 채 연설을 하는 것은 망상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도(道) 외에는 할 일이 없고 근육과 팔만 강하고 도(道)를 이해하지 못하므로 그냥 서서 기다릴 수 있다. 범주를 따라 연설하는 사람들이 범주를 이해하지 못한 채 연설을 한다면 분명히 문제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Zun*"이라는 단어는 Guli와 유사합니다. 성인은 세상을 위한 사람이고, 미혹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장수(長壽)나 죽음(死死)을 막론하고 세상에 이익이 되는 것도 약(結)을 말하며 그 종류는 유사(吉師)(17)에 있다. 하루에 수백만 명의 생명이 태어나고, 사랑이 깊어지지 않으면 해를 끼치게 됩니다. 제2세계에 대한 사랑은 굵기가 다르고(18), 제2세계에 대한 사랑은 비슷하며 그 종류는 뱀문에 나와 있다. 서로 사랑하다가 그 중 한 사람을 죽이기로 선택한 사람은 구덩이 속의 쥐와 같습니다. Xiaoren과 Daren(19)은 행동과 두께가 유사하며 Shen에서도 유사합니다. 이익을 증진하고 해악을 제거하는 모든 것은 Luyong과 동일합니다. 수천 명의 친척이 행위라고 불리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의 종류는 강 위의 우물에 있습니다.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지만 그 종은 쫓겨납니다. 남을 사랑하는 것은 명예의 문제가 아니라 일종의 역행이다. 친척을 사랑하면 관직과 같으리라(20). 둘 다에 대한 사랑은 비슷하고, 한 사람에 대한 사랑도 비슷합니다. 한 사랑은 비슷하나 그 종류는 죽었느니라(21절).
참고
(1) 이 기사의 각 단락은 간략한 소개입니다. 취한다는 것은 "예를 들다"를 의미합니다. 이 기사의 많은 구절에서는 "의", "보편적 사랑", "절약", "빈번한 장례" 등과 같은 여러 측면을 포함하는 묵가의 기본 명제를 논의하기 위해 은유를 사용합니다. (2) 보: '푸'라는 단어는 틀렸습니다. 푸는 크다는 뜻입니다. (3) 장(張): 매장. (4) 죽음: '잊다'라는 뜻이다. (5) 갈증: 지쳤습니다. (6) 주: "명성"으로 간주됩니다. (7) 후자의 단어 "Zhong"은 "Zhong"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됩니다. (8) 상: "상"과 동일합니다. (9) 伣日: "유학자"의 실수. (10) 지혜: “지식”. (11) 사람들: '들어가다'라는 단어가 잘못됐어요. (12) 터틀(Turtle) : '부착'과 동일하다. (13) 준 : "■"와 동일, 축소. (14)■: 즉, "표지"이다. (15) 가져오기: 하녀.
(16) 장: 노예. (17) 명성, 의심을 "礜"로 간주하여 礜 돌을 염색할 수 있습니다. (18) 둘 : '셋'이라는 단어의 오류가 의심된다. (19) 런: '사람'과의 연결. (20) 공식: 대중, 즉 "존중". (21) 또한 "뱀"이라는 단어도 잘못되었습니다.
언어
하나님은 성도가 사람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 깊이 사람을 사랑하십니다. 소인이 군자를 사랑하는 것보다 군자가 소인을 더 사랑하고, 소인이 군자에게 이로움을 주는 것보다 군자가 소인에게 이로움을 더 많이 준다.
호화로운 장례는 부모에 대한 사랑의 표시라고 생각하므로 호화로운 장례를 좋아하는 것은 실제로 부모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호화로운 장례를 이익으로 이용하는 것은 부모에게 유익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나는 아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이 아들에 대한 사랑의 표현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아들이 음악을 좋아하는데, 이는 나의 아들에 대한 사랑입니다. 아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이 자신에게 유익하고, 그래서 아들이 음악을 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들에게 유익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하는 일에 있어서 그 중요성을 측정하는 것을 '옳다'라고 합니다. Quan은 옳고 그름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손목을 보존하기 위해 손가락을 자르는 것은 장점 중에서 더 큰 장점을 선택하고 단점 중에서 더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해로움 중에서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은 해로움이 아니라 이득입니다. 그가 선택한 것은 바로 다른 사람들이 파악하고 있는 것과 똑같습니다. 강도를 만나면 죽음을 면하기 위해 손가락을 자르는 것이 이로움이고, 강도를 만나면 해로움입니다. 손가락을 자르는 것과 손목을 자르는 것은 세상의 이익과 비슷하므로 선택의 여지가 없다. 삶도 죽음도 세상에 이로운 일이라면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세상을 구하기 위해 사람을 죽이는 것은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구하기 위해 자신을 죽이는 것입니다. 어떤 일을 하는 것의 중요성을 판단하는 것을 '구함'이라고 합니다. 구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해로움 중에서 작은 것을 선택하고 의를 추구하는 것은 참된 의의 실행이 아닙니다.
폭력적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뜻이 너를 이렇게 하게 한 것이고, 이것이 너의 본성이라고 말하는 것은 폭력적인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찬양하는 것과 같으니, 이는 잘못된 것이다. 다양한 교리가 전 세계에 퍼졌습니다. 내가 다시 설명하면 나로 인해 다양한 교리가 더욱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 가지 교리가 세상에 퍼지지 않았다면, 내가 계속해서 설명한다면 나로 인해 반드시 여러 가지 교리가 세상에 퍼지게 될 것입니다. 폭력적인 사람은 이기적이지만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잘못된 것을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보면 이러한 사람들의 본성은 고칠 수 없지만 고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을 선택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 아니다. 해를 끼치지 않으려면 작은 쪽을 선택하는 것이 최후의 수단이다. 전례 없는 것 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장점 중에서 더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포기하는 것은 최소한의 피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도덕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다면 깊이 사랑해야 하고, 도덕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다면 제대로 사랑해야 한다. 이것이 이른바 차별 없는 사랑이다. 덕이 있는 사람, 왕좌에 앉은 사람, 노인, 친척 등은 모두 깊이 사랑해야 할 것들입니다. 노인을 다정하게 사랑하되, 젊은 사람을 가볍게 사랑하지 마십시오. 깊은 애정은 깊은 사랑을 의미하고, 얇은 애정은 얇은 사랑을 의미합니다. 가까운 친척은 있어도 겸손한 사람은 없습니다. (유교에서) 의는 가장 가까운 친척을 사랑스럽게 사랑하는 것인데, 어느 정도 사랑하는 것은 사람의 행위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운 데서 먼 데로, 가까운 데에서 먼 데로 달려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을 위해 유를 깊이 사랑하는 것이 유를 위한 것이다. 유가 세상 사람들을 사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이 유를 사랑했습니다. 우를 깊이 사랑하면 천하를 이롭게 하지만 우를 사랑하면 천하를 이롭게 하지 못한다. 강도를 미워하면 세상에 이롭듯이, 강도를 미워하면 세상에 이롭지 않습니다.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고, 나 또한 사랑받는다는 뜻이다. 당신은 당신이 사랑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사랑도 당신에게 주어집니다. 자신을 차별 없이 사랑하는 것이 남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성인은 질병을 미워하지만 위험과 고난을 미워하지 않습니다. 자신을 돌볼 수 있고 사람들이 이익을 얻기를 희망한다고 해서 사람들이 해를 두려워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성인은 자신의 방이 물건을 보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 수납에 집중한다.
성도는 부모를 섬길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의 애도 방법은 부모가 돌아가시고 마음이 무식해졌을 때, 아껴 묻어 세상의 이익을 위해 애도하는 것입니다. 부모를 깊이 사랑하는 것이 인자의 도리인데, 부모가 돌아가신 뒤에는 아껴 묻어 두는 것은 세상을 이롭게 하고자 최선을 다하기 때문입니다. 성인은 다른 사람을 두껍게 사랑하거나 얄팍하게 사랑하지 않고, 세상 전체에 유익을 줄 때에만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경전에는 백마는 말이 아니라 고아는 어미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 역시 거짓이다. 개를 죽이는 것은 개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 세 가지만 갖추면 출산 준비가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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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씨가 자신을 사랑한다고 해서 자신을 인격체로 사랑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과 자신을 사랑하는 것 사이에는 구분이 없어야 합니다. 자신을 칭찬하는 것은 덕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의는 남에게 이로움을 주고, 자신에게 이로움을 주는 것이며, 불의는 남에게 해를 끼치고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와 불의는 실제로 행한 일에 따라 구별되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진 말이 있고 어떤 사람은 진 말이 있다는 것만 알 수 있습니다.
세상을 사랑하는 것은 소수를 사랑하는 것과 같습니다. 보편적 사랑도 마찬가지다. 과거와 내세에 대한 사랑은 현세에 대한 사랑과 같아야 합니다. 사람의 귀신은 사람이 아니고, 형제의 귀신은 그의 형제이다.
세상 모든 사람이 혜택을 받고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성인은 사랑은 있으나 이익이 없다." 이것은 유교의 말이요, 이방인의 말이요, 세상에 묵가를 계승한 사람은 없지만 묵자의 가르침은 여전히 세상에 있습니다.
최후의 수단으로 원하는 것은 실제로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장을 죽이고 싶다는 것)은 장을 죽이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허락 없이 죽이고 도둑질하는 것은 도둑을 죽이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죽이고 훔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작은 원과 큰 원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1피트의 땅과 천 마일의 땅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똑같은 게 아니라 거리가 다를 뿐이죠.
황은 반옥이지만 그 역시 옥이다. 나무 전체가 아니라 기둥을 생각해보세요. 사람의 손가락을 생각한다고 해서 그 사람 전체를 생각하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하지만 새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세요. 동기와 효과는 동일시될 수 없습니다.
남에게 돈을 주는 것은 그 사람을 위한 것이고, 그 사람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그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을 부자로 만들려면 인간사에 종사할 수 있어야 하고, 귀신과 신을 숭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과 칭찬으로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것은 상과 칭찬을 통해 남에게 이롭다는 뜻이 아니다. (상과 칭찬이 모든 사람에게 퍼질 수는 없지만) 상과 칭찬이 필요 없다는 뜻은 아니다.
부모에게 이익이 된다는 것을 안다고 해서 효도라고 할 수는 없지만 부모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하지 않으려는 것은 아닙니다.
세상에 도둑이 있다는 걸 알지만, 그래도 나는 이 세상 모든 사람을 사랑한다. 이 집에 강도가 있다는 사실을 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이 집에 사는 사람들을 미워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 중 한 사람이 강도라는 것을 알면 그들 모두를 미워할 수는 없습니다. 그 중에 한 사람이 강도라 할지라도 그 사람이 어디 있는지도 모르고 다 미워한다면 야망이 너무 적은 것입니다.
성인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름과 실체를 살펴보는 일이다. 이름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이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이름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이름이 있는 것도 아니다. 돌이 흰색인데 돌이 부서지면 그것의 모든 조각이 희어질 것이요, 그 흰 것도 같을 것입니다. 이 돌은 아주 크지만 큰 돌과 같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큰 돌들 사이에는 여전히 크기가 다르며 각각의 돌은 각자의 편의에 따라 불려지기 때문입니다. 모양으로 명명된 것을 이해하려면 그것이 어떤 대상을 반영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것이 어떤 물체를 반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알면 됩니다. 주거와 이동의 이름을 딴 것들은 들어가서 살면 다 있고 나가면 그렇지 않다. 거주지나 이동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나라는 향상리(鄕祖里), 기주(齊州), 초주(楚州)와 같다. 산, 언덕, 집, 절 등 생김새에 따라 이름이 붙은 것들.
아는 것과 아는 것은 다르다 (동일함도 여러 가지가 있다) 동일함, 동일함, 어울림, 같은 종류의 동일함, 같은 이름의 동일함, 같은 이름의 동일함, 동일함이 반복됨 같은 이름, 동일성, 동일성, 동일성, 동일성. 실제적인 차이가 있고, 옳고 그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유사성으로 인해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와 아니오 사이에는 네 가지 관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예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예이지만 아닙니다", 세 번째는 "qian", 즉 주제를 바꾸고 비밀리에 개념을 바꾸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강함"이라고 불리며, 이는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묵가의 교리는 심오하면 깊게 탐구하고, 간단하면 짧게 연구하고, 돈을 아끼고 아끼는 것이 합당한지 깨달아야 한다. 둘째, 묵가론이 정립된 이유와 이론의 비교, 이론의 근거를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이로써 묵가론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묵가의 소리 가르침의 기원을 더 자세히 조사하고, 유명한 학문의 방법을 배우고, 그 궁극적인 원인을 증명한다면, 묵가의 소리 이론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이 비록 저속한 말을 하더라도 여전히 진실한 판단이므로 사람들은 그것에서 진실을 이해할 수 있다.
고정관념을 고수하고, 감정적으로 행동하고, 호불호가 생기고, 자신의 경험으로 인해 경솔한 판단을 하는 사람은 그 말에서 진실을 알 수 없습니다. 성인은 세상을 돌보고 인(仁)을 바탕으로 하지만 남을 사랑하는 것과 이롭게 하는 것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이롭게 하는 것은 생각에서 나옵니다. 과거의 걱정은 오늘의 걱정이 아닙니다. 과거의 연인은 오늘의 연인이 아니다. 여종을 사랑하는 것은 여종의 이익을 배려하는 데서 나오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행위입니다. 노예의 이익이 아닌 하녀의 이익을 고려하십시오. 노예를 사랑하는 연인은 노예를 사랑하는 연인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없애는 것이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없애야 합니다. 과거의 절제와 활용에 대한 강조는 오늘날의 절제와 활용에 대한 강조와 같지 않습니다. 당신이 황제라면,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혜택은 보통 사람들의 혜택보다 더 관대하지 않습니다. 두 아들이 풍년에 한 아들이, 흉년에 한 아들이 부모를 섬기면 풍년에도 늘어나고 흉년에도 줄어들지 아니하느니라. 이물질은 친척에 대한 나의 사랑을 강화하지 못할 것입니다. 노예의 죽음이 세상에 해롭다면 나는 그 노예를 만배로 더 지키겠다. 이것은 노예에 대한 나의 사랑을 키우기 위한 것이 아니다.
키가 큰 사람은 키가 작은 사람과 외모가 똑같기 때문에 똑같습니다. 인간의 손가락은 인간의 머리와 다릅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몸은 같은 모양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검을 쥐는 것과 검을 그리는 것은 다르다. 검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붙고,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포플러 나무는 마호가니 나무와 동일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숫자에 따라 이름이 지정되지 않습니다. 한쪽이 정사각형이면 정육면체로 계산할 수 없지만 정사각형 통나무의 어느 쪽이든 정사각형 통나무입니다. 말은 우연에서 생기고, 이성에 따라 발전하고, 비슷한 일을 통해 서로를 증진시킨다. 단어가 만들어진 이유를 모르고 단어를 만드는 것은 오류임에 틀림없다. 요즘 사람이 원칙을 따르지 않으면 일을 할 수 없고, 몸만 튼튼하고 일을 하는 원칙을 모른다면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범주에 따라 단어를 정해야 합니다. 범주를 이해하지 못한 채 단어를 만들면 반드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점점 애착이 가는 말의 목적은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성인은 세상의 이익을 구하며, 그의 목적은 혼란을 바로잡는 것이다. 장수하든 젊든 죽든, 돌이 몸을 물들이듯, 성인이 세상을 이롭게 하는 목적은 사람들을 선한 일을 하도록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하루아침에 수백만 마리의 생물이 세상에 태어나지만, 세상에서 해를 제거하는 것처럼 내 사랑은 더 강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 세상과 이 세상과 내세의 사랑은 굵을 수도 있고 얇을 수도 있지만, 뱀이 몸에 글을 새긴 것처럼 사랑도 사실 똑같고, 글도 모두 비슷합니다. 두 사람을 동등하게 사랑하고 그중 한 명을 죽여 구덩이 속의 쥐를 죽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세상에 해를 끼치는 일을 없애는 것입니다. 일반인과 황제의 미덕은 같다.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모든 것을 이용해 이익을 창출하고 손해를 없애는 것은 물이 새는 항아리와 같아서, 새는 항아리를 막으면 편리해진다. 가장 가까운 사람을 깊이 사랑하는 것, 행동에 따라 어느 정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친밀함에서 소외로 비유하여 어느 정도 사랑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는 유익하지만, 그것은 또한 매우 제한적입니다.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다'는 사냥을 할 때 쫓아다니고 질주하는 것처럼 배울 수 있습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호텔처럼 평판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는 것입니다. 자기 친척을 사랑하는 것처럼 남의 친척을 사랑하십시오. 그러면 자기 친척도 사랑받고 존경받게 될 것입니다. 보편적인 사랑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과 같습니다. 뱀이 공격을 받았을 때, 머리부터 꼬리까지 서로를 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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