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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의 잠자는 사자 나폴레옹이 정말 그런 말을 했나요? 관련 기록이 없습니다
나폴레옹은 “중국은 잠자는 사자다. 깨어나면 세상을 뒤흔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청나라 말기와 중국 혁명 투쟁 이후 “깨어나다” 잠자는 사자'는 고상한 이상을 가진 많은 사람들의 이상 추구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나폴레옹이 실제로 그렇게 말했습니까? 이 문장은 어떻게 나온 걸까요?
'잠자는 사자 이론'의 유래
나폴레옹의 '잠자는 사자 이론'은 세인트 헬레나 보이스(St. Helena Voice)의 주치의인 오메라(O'Meara)의 회고록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널리 알려져 있다.
793년 영국 왕은 중국의 무역 포털을 열기 위해 매카트니를 중국에 특사로 보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무역 요구는 중국 건륭제에 의해 거부되었습니다.
1816년 2월 8일, 영국 국왕은 다시 한번 무역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대표단을 이끌고 중국에 애머스테드를 파견했습니다. 대표단의 단장인 아미쉬(Amish)는 영국의 유명 외교관이다. 그는 인도 총독을 역임했는데, 그 구성원은 대부분 동인도 회사의 구성원이었습니다. 7월 28일, 아미쉬와 그 일행은 텐진 외곽에 도착했습니다. 가경황제는 현지 관리들에게 상업항 개항을 요구하는 등 사치스러운 행동을 하지 말라고 퉁명스럽게 당부했고, 이를 단호히 반박한 뒤 연회장으로 돌려보냈고 수도에 들어가지 못하게 했다.
1817년, 인기가 없었던 아미쉬는 귀국 여행을 떠났습니다. 중국으로 돌아온 후 그는 의회와 영국 국왕에게 편지를 썼고 무력을 사용하여 중국 대외 무역의 문을 두드렸다.
아미쉬가 중국을 방문하기 직전과 직후, 유럽 대륙에서는 중요한 사건이 일어났다. 막강한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은 워털루에서 패해 영국군에 의해 대서양 외딴 섬인 세인트헬레나로 호송되어 투옥되었습니다. 투옥된 지 3년째 되는 해에 아미쉬 사람들은 낙담한 채 중국에서 돌아왔습니다.
집으로 가는 길에 우연히 세인트헬레나를 지나게 됐다. 에머시스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물인 나폴레옹 1세가 이곳에 갇혀 있다는 소식을 듣고 그를 만나 중국 문제에 대한 이 전설적인 인물의 견해를 듣고 싶어 했습니다.
섬 총독의 동의를 받아 아미쉬족은 전 황제를 만났다. 아미쉬는 중국에서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전쟁을 통해서만 중국의 문을 두드릴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당시 나폴레옹은 이 거대하고 부유한 제국과 싸우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일이라고 말하면서 영국이 한 일에 대한 경멸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들은 당신을 이길 것입니다.
아미쉬는 중국이 그 강력한 모습 뒤에 흙발을 가진 거인이지만 약하다고 반박한다.
그러나 나폴레옹은 중국은 약한 것이 아니라 단지 잠자는 사자일 뿐이라고 믿었습니다. 중국이 깨어나면 세계는 충격을 받을 것이다.
나폴레옹이 남긴 이 문장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잠자는 사자 중국은 유럽과 전 세계로 빠르게 퍼졌습니다.
나폴레옹은 중국을 '잠자는 사자'라고 말한 적이 없다
나폴레옹의 '잠자는 사자론'은 중국에서는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많은 서양 학자들이 나폴레옹과 관련된 원본 자료를 철저히 조사한 결과 "프랑스어나 다른 언어를 막론하고 나폴레옹이 직접 자료에서 이 문장을 말한 기록은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미국 학자 존 피츠제럴드는 '중국 각성론'의 창안자는 젱궈판의 장남이자 유명한 외교관인 젱지제(Zeng Jize)에게 귀속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증지제는 1887년 『유럽아시아 계간』에 중국이 먼저 자고 늦게 일어난다는 이론을 발표했다. 그는 책에서 “어리석게도 중국은 죽지 않고 푹 자고 있는 사람과 같다고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각성론은 Zeng Jize가 창안한 것이 아니다. 한 미국 학자의 대략적인 집계에 따르면, 1890년부터 1940년까지 미국에서 'Awakening China'라는 표현을 제목에 사용한 논문은 60여 편, 책은 30여 권이 넘었다. 그러나 이들 제목에 언급된 각성대상은 '중국용'이나 '중국거인'인 경우가 많으며, '중국 잠자는 사자'의 이미지는 등장한 적이 없다. 그렇다면 잠자는 사자의 이미지는 누가 발명한 것일까요?
청나라 말기 외국인의 눈에 비친 중국의 용
날아다니는 용 대신 잠자는 사자를 선택하세요.
량치차오는 1899년 <애니멀 토크>에서 우화를 통해 처음으로 잠자는 사자를 중국과 연결시켰다. Liang Qichao는 여러 번 은둔생활을 하다가 옆집 A, B, C, D 네 사람이 자신들이 본 이상한 동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딩은 런던 박물관에서 사자처럼 생긴 괴물을 본 적이 있는데, 이것이 '먼저 자고 깨어나는 거인', '잠자는 사자'로 번역됐다고 말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전화를 걸려고" 했는데 응답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마침내 잠자는 사자가 녹슬고 더 쉽게 교체할 수 없다면 오랫동안 잠을 자고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 말을 들은 양치초는 자신의 조국이 아직 자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리며 “아! 나를 위해 4억 명을 고소할 수 있다!”라고 슬픈 한숨을 쉬었다. 동물 그는 일본에서 망명생활을 했기 때문에 잠자는 사자설은 일본 유학자들 사이에서 처음으로 유행했다. 1900년 이후에는 깨어났거나 깨어나려고 하는 잠자는 사자의 이미지는 민족을 일깨우고 민족정신을 고양시키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받았으며, 특히 해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각종 신흥 신문과 간행물에 여러 차례 등장하였다. 신문의 혁명적 경향.
청나라 말기 민족주의자들은 날아다니는 용 대신 잠자는 사자를 선택했는데, 이는 퇴폐적인 궁정의 상징으로 여겨졌을 뿐만 아니라, 용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부정적인 이미지와도 관련이 있다. 청나라 말기. 시인의 마음 속에는 동쪽과 서쪽의 발톱을 가진 가련한 생물인 용은 오랫동안 조롱의 대상이었고, 조국의 이미지는 오직 강력한 사자로만 표현될 수 있었다.
'잠자는 사자론'의 확산
경자사변 이후 신흥 지식인들은 계몽에 대한 열망이 강했다. 잠자는 사자를 깨워 이를 미래의 국기와 국가의 이미지로 활용하는 것은 점차 청나라 말기 혁명가들의 공통된 생각이 되었다. Gao Xie와 Jiang Guanyun과 같은 많은 유명한 학자들이 사자 각성 노래를 썼습니다. 1904년 4월에 출간된 『교육에 꼭 필요한 학생 노래』에는 사자 각성 노래 2곡, 각성 민요 1곡, 각성 노래 1곡 등 가까운 사람들이 부른 최근 신곡 18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20세기 초 도쿄 유학 학생들은 민족주의 혁명의 계몽운동에 분명히 발언권을 갖고 있었다. 두 순교자 Zou Rong과 Chen Tianhua의 선언문에는 시급히 부흥이 필요한 중국 국가를 상징하기 위해 변함없이 '잠자는 사자/깨어 있는 사자'를 사용합니다. 청나라 말기 민족주의 지식인들이 꼭 읽어야 할 두 권의 책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Zou Rong의 혁명군은 중국을 잠자는 사자에 직접 비유했습니다. "Sheji!" 하늘은 맑고 하얗고 벼락이 치고 수천 년 동안 자고 있던 사자가 춤을 췄습니다. 그것은 혁명이고 독립이다!
Chen Tianhua의 미완성 책 The Lion's Roar는 낙양에서 더 비쌉니다. 저자는 호랑이와 늑대 떼에게 쫓기는 꿈을 꾸었는데, 트롬본을 들고 산 속에는 수년 동안 자고 있던 커다란 사자가 있었다고 썼다. "내가 처음이라 일어나서 뒤돌아서 으르렁거렸다. 저 호랑이, 늑대들, 절망에 빠져 가버렸다."
사자 각성의 상징은 청나라 말기 혁명가들이 자주 사용했던 상징이다. 이후 사자 각성이라는 다양한 애국 정기간행물이 우후 버섯처럼 생겨났습니다. 예를 들어 격주로 발행되는 사자 각성, 상하이 사자 포효 협회에서 발행하는 월간 사자, 산시 대학 출판사가 격주로 발행하는 사자 각성, 사자 각성 등이 있습니다. 중국청년당사자각성파에서 격주로 발행합니다. 또한 창사, 란저우, 천진 등지에 '사자 각성'이라는 이름으로 청년회가 설립되었고 '사자 각성'이라는 이름으로 애국적인 정기 간행물이 출판되었습니다.
서방 대변인을 찾다
청나라 말기의 혁명적 노력 이후 잠자는 사자는 빠르게 보편적인 정치적 상징이 되었습니다. 약한 중국, 무지한 중국, 잠재적인 중국, 부활하는 중국, 떠오르는 중국을 언급하는 한, 우리는 그들을 거의 '잠자는 사자/깨어난 사자'라고 부를 수 있다.
잠자는 사자론이 양계초의 동물담에서 유래했다는 증거는 많지만, 양계초와 동몽회 등 혁명세력의 정치적 차이로 인해 혁명선전가들은 의도적으로 양계차오의 선구적인 행위를 막았다. 처음부터 기여.
1911년 누군가가 잠자는 사자 이론에 의문을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서구인들은 중국이 잠자는 사자라고 말합니다. 사자는 구름 속에서 자다가 언젠가 깨어날 것입니다. 이런 언어적 특성 때문에 서양인들은 웃기만 하고 대답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른다.
저자는 잠자는 사자설의 원래 뜻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찾아보았으나 답이 없었다. 청나라 말기 잠자는 사자설에서는 나폴레옹이 등장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미 등장한 증지제, 비스마르크 등이 주도권을 잡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시 미국에서 공부한 그는 1915년에 이렇게 썼습니다.
나폴레옹 황제는 잠자는 사자가 깨어나면 세계가 충격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면서 중국을 잠자는 사자에 비유하려고 했습니다.
백년 동안 전 세계는 방언을 두고 논쟁을 벌여왔고, 오늘날까지도 그 논쟁은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당시 미국 학생들이 잠자는 사자설을 나폴레옹의 탓으로 돌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발언은 국내에서는 별로 인기가 없는 것 같다. 1919년에 잠자는 남자가 깨어났고, Zhu Zhixin은 여전히 잠자는 사자 이론을 독일 정치인의 탓으로 돌렸습니다.
대략 말하면 1920년까지 잠자는 사자론의 대변인들은 이미 나폴레옹, 비스마르크, 윌리엄에 대한 구체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영국인, 서양인, 외국인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Zeng Jize의 이론과 Wu Shili의 이론이 언급되었습니다. 서로 다른 지지자들 사이에 잠재적인 경쟁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드디어 나폴레옹이 승리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세계 정세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이류 정치 스타인 비스마르크와 빌헬름은 데이트에 대한 신세대의 관심을 거의 불러일으키지 못했습니다. 20세기 전반 중국 언론에서 활약한 서구 정치 스타들 가운데 나폴레옹은 확고히 1위 자리를 차지했다.
1930년대, 특히 9.18사변 이후 국가가 생존의 위기에 처하자 잠자는 사자설은 다시 널리 퍼졌다. 이번에 마침내 나폴레옹이 눈에 띄어 잠자는 사자 이론의 유일한 대변인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