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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 '말하자' 음성대본
안녕하세요, 학우 여러분:
특히 이곳에 와서 여러분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쁩니다. 사실 할말은 많지만, 처음 영화 '1942년을 회고하다'를 만들자고 생각했던 때를 이야기하고 싶다.
아마도 1993년쯤 어느 화창한 오후, 왕숴(Wang Shuo)가 자신의 객실에서 메인 룸을 거쳐 내 객실로 걸어오더니 나에게 소설 한 권을 던졌다. 이 소설은 Liu Zhenyun이 쓴 "1942 년 과거 검토"입니다. 나는이 소설을 앉은 자리에서 읽고 매우 감동 받았습니다. 이 소설은 1942년 허난성에 발생한 기근을 묘사하고 있다. 3천만 명이 넘는 허난 사람들이 산시성으로 도망쳤고, 도중에 300만 명이 기아로 사망했다. 하지만 그의 소설을 읽기 전에는 그런 재난에 대해 전혀 몰랐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습니다. Liu Zhenyun이 이 소설을 쓰려고 할 때 생존자들을 인터뷰했을 때 모두가 명확하게 기억하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망각을 잘하는 국가인가, 아니면 국가로서 너무 많은 고통을 겪었는가? 그래서 이 영화를 만드는 의의는 사실 꽤 크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우리 중국 역사의 큰 비극인 허난성에서 일어난 일을 우리 모두에게 이해시켜 주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일이 또 일어날까요?
그러므로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는 우리 자신을 비추는 거울과 같습니다. 알다시피, 나는 거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초라해 보인다는 것을 압니다. 만약 나에게 이 거울이 없었다면, 나는 나 자신이 매우 잘생기고 인상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거울을 보면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 모든 걸 보면 불편하더라도, 모르는 것보다는 조금 나은 것 같아요. 그러므로 『1942』는 참을 수 없는 우리 민족성의 일부를 드러내기도 한다. 우리 민족은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서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오늘의 이 자리에 올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특별히 책임감 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류진윤의 소설이 마음에 와 닿아서 영화로 만들어도 되는지 진윤에게 물어봤습니다. Liu Zhenyun은 서두르지 말고 잠시 기다리겠다고 말했습니다. 서두르지 말고 기다렸다는 건 영화에 찍고 싶지 않은 게 아니라 확실히 나를 믿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 당시에는 영화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000년 설날 밤, 진운이가 나에게 찾아왔다. 우리는 만두를 만들고 술을 많이 마셨다. 그러더니 형님, 내가 오늘 '하나'를 만들러 왔다고 말하더군요. 942》이 아이는 당신에게 맡겨졌습니다. 이 말을 듣고 너무 기대가 되어서 많은 전문가들과 감독님들을 만나서 논의를 하게 됐어요. 모두가 공통된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아주 좋은 소설이지만 영화로 각색되기에는 매우 부적합합니다. 이 소설에는 이야기도, 구체적인 인물도, 줄거리도 없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흩어진 후, Zhenyun과 나는 내 작업실 밖에 있는 나무 그늘 아래에 쪼그리고 앉아 그에게 물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Zhenyun은 나에게 아직도 하고 싶은지 물었고 나는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Zhenyun은 가능한 일을 가능한 일로 바꾸는 일을 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고, 불가능한 일을 가능한 일로 바꾸는 일은 소수의 사람만이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어쩌면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가능한 일을 어떻게 가능하게 만들까요?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똑똑한 사람, 아주 똑똑한 시나리오 작가입니다. 우선 이 대본을 쓸 때 나는 우회하고 싶지 않고 너무 멀리 갈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쓸데없는 일은 하고 싶지 않다. 가장 어리석은 방법을 사용하는 어리석은 사람인 또 다른 종류의 시나리오 작가가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어떤 길을 가고 싶은지 모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런 종류의 시나리오 작가는 매우 멍청하고 쓸데없는 일을 많이 했지만 실제로 그 중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이 잘못된 길을 많이 택했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 길은 내가 가고 싶은 길이었음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나는 Zhenyun에게 우리가 어리석은 사람임에 틀림없기 때문에 어리석은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Zhenyun은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의 말을 기다리겠습니다.
스튜디오에 있는 우리 6명은 함께 여행을 떠났습니다. 우리는 먼저 소설의 단서를 따라갔고, 몇 달 간의 인터뷰와 탐색 끝에, 대본이 나왔다. 이 대본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완성되지 못했다. 세 번에 걸쳐 제작진을 꾸리고, 촬영지를 선정하고, 팡파르가 좋은 배우들을 찾았지만, 기회가 없을 수도 있다는 걸 깨닫기 시작했다. 평생 동안, 또는 창작할 에너지와 충동, 체력이 있을 때 이 소설을 영화로 만들 기회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나는 다른 많은 영화를 만들었고, 이 과정에서 내가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 수 없었기 때문에 나는 진심으로 상업영화의 길을 따라 이 길을 성공시킬 수 있었다. 이 길은 어떤 길인가요? 청중을 완전히 존중하십시오. 그러면 재미있고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싫증도 나지 않습니다. 매우 인기를 얻은 것은 바로 이러한 영화입니다. 나에게는 모두가 이야기하는 소위 브랜드이다. 이 브랜드는 무엇입니까? 관객들이 내 영화에 대해 기본적인 신뢰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었고, 그 영향력과 힘이 최고조에 달했던 바로 그때, 2010년 마침내 <리뷰 1942>의 대본을 책상 위에 올려놓았다. <1942> 촬영이 이렇게 험난하고, 우여곡절도 많고, 힘들었던 건 사실 준비가 안 됐기 때문이에요. 원한다면 할 수 있지만 잘 준비해야 합니다. 아마도 2010년쯤에는 촬영할 준비가 거의 다 됐다고 느껴서 이 영화가 만들어졌을 겁니다.
중국 영화가 모두 상업화 경향으로 돌진하던 1942년에는 우리가 갑자기 독특하게 컴백한 작품이 '대신선함'이다. '작은 신선함'이라는 말이 있는데, '1942'는 정말 신선함이 좋은 것 같아요. 우리는 남들이 감히 하지 못하는 일을 하고 싶을 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미 명성과 부를 모두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명예와 부를 동시에 얻는 상황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명예와 재산이 가져다주는 모든 혜택을 누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감히 이러한 것들을 걸고 내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나는 지난 몇 년간 청중들이 나에게 쌓아온 신뢰를 낭비한 것인지도 모른다. 영화 <1942>에 관해서는 그런데 <1942> 덕분에 더 큰 신뢰를 쌓게 된 것 같아요.
특히 젊은 관객들은 이 영화를 보고 나서 영화관에서 나올 때 갑자기 매우 행복하다는 느낌을 강하게 느꼈다고 합니다. 이 영화를 보고 나면 당신이 1942년 허난에서 태어났다면 잘못된 시기에 태어났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오늘은 너희가 겪은 온갖 어려움을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굶어죽는 일은 생각나지 않을 것임을 너희는 느낄 것이다. 굶어죽는 것에 비하면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좌절과 불행은 사실 말할 것도 없습니다. 장궈리는 이 연극을 공연한 후 특히 배고픔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아주 좋은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이런 관계에서 우리는 '밥 다섯 통을 포기하지 말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우리는 사람이 특별한 고결함을 가지고 있어서 쌀 다섯 통에 절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주 말하지 않습니까? <1942> 촬영을 마친 뒤, 쌀 다섯 통을 포기하지 않는 사람은 적어도 집에 쌀 다섯 통, 열 통, 열 보따리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굶어 죽는 것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준 쌀 다섯 통을 그 사람은 양보하지 않을 것입니다. 집에 있는 아내와 아이들이 음식을 달라고 울고 있는데 이 음식을 돌려받을 수 없다면 늙은 부모, 아내, 아이들, 아이들은 모두 굶어 죽을 것입니다. 단지 살아남기 위해 쌀 한 통. 가난은 사람들을 더욱 이기적이고 근시안적으로 만듭니다. 왜냐하면 거리를 볼 수 없고 돈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어떻게 살 수 있는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가. 1942년의 존엄성은 무엇이었는가? 품위는 배입니다. 그러니 오늘부터 나라가 부강해지면 존엄 문제를 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도 저는 유명한 래퍼는 아니지만, 오늘 살아 있다는 것이 매우 행복하다는 것을 이 영화를 보시면서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영화의 시작 부분에 나오는 허난 사투리 내레이션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942년 겨울부터 1944년 봄까지 가뭄으로 인해 식량이 부족했습니다. 내 고향 허난의 문제. "동시에 세계에서는 아직도 스탈린그라드 전투, 간디의 단식, 쑹메이링의 미국 방문, 처칠의 감기 같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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