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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비극적 세계관에 대한 반성 천칠백 마디
선생님이 배정하셨나요? 온라인에서 본 영화 리뷰가 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1815년 10월 초, 프랑스 남부의 작은 마을 디뉴. 대머리에 긴 수염을 기른 한 외국인이 어깨에 천 가방을 메고 손에 두꺼운 막대기를 들고 비안풀루 주교의 집 문을 두드렸다. 그는 그날 12 리그를 걸었고 도중에 모욕과 위협을 받았습니다. 알프스에서 불어오는 밤바람이 그의 옷에 난 구멍을 뚫고 사방에서 그를 덮쳤다. 그에게는 노란색 신분증(당시 범죄기록이 있는 가석방 증명서)과 저축한 19프랑, 그리고 고통과 증오에 몸부림치는 영혼이 있었다.
비안풀루 주교는 낯선 사람들을 영접했다. "당신이 누구인지 나에게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곳은 내 집이 아닙니다. 이곳은 예수 그리스도의 집입니다. 이 문은 들어오는 사람에게 이름이 있는지 묻는 것이 아니라 고통이 있는지 묻는 것입니다. 당신은 고통스럽고, 배고프고, 목마르니까, 나에게 감사하지 말고, 당신을 내 집에 두고 왔다고 말하지 마세요. 그리고 당신은 나에게 말하기 전에 이미 이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네... 당신의 이름은 '내 동생'입니다."
이렇게 노예 노동자 장 발장의 구원의 길이 시작됩니다.
'레미제라블'은 어떤 작품인가요? 어렸을 때는 나쁜 놈이 좋은 놈을 잡는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중학교 때는 계급투쟁을 조장하는 소설인 줄 알았는데, 사랑에 관한 서사시라는 걸 이제서야 깨닫는다. , 은혜와 구속. 진정한 서사시에는 시간뿐 아니라 인간의 영혼도 담겨 있습니다. 영혼의 위대함은 가장 강렬한 시대 못지않다. 이것이 <레 미제라블>의 시작 부분에서 비안 풀루 주교의 종교 생활을 묘사하는 큰 부분이 있는 이유입니다. 이는 작품 전체를 여는 열쇠입니다. 위고는 40년 동안 구상하고 말년에 완성한 이 백만 단어의 걸작을 "종교적인 작품"이라고 불렀습니다.
최초의 창의적 영감은 피에르 모라는 농부에게서 나왔습니다. 1801년 프랑스에서 피에르는 배고픔 때문에 빵 한 조각을 훔쳐 5년의 노동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감옥에서 풀려난 후 생활은 어려웠습니다. 마치 가인의 영원한 표식처럼 그를 따라다니던 노란색 신분증이 그를 사회 전체로부터 고립시켰습니다.
여기서 생각을 그치고 정의의 불의를 규탄하고 범죄를 저지르게 만드는 사회 현실을 비판만 한다면 <레미제라블>은 외부 세계를 그려내고 분노에 중독되는 작품이 될 것이다. . 고통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은 단지 비난과 증오만을 위한 것입니다. 그것이 어떻게 고통의 깊이에 합당할 수 있습니까? 더 넓은 소설에는 더 초월적인 힘이 필요합니다.
1828년에 휴고는 미올리스 주교와 그의 가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실제 피에르와 실제 미올리스 주교가 자신의 소설 세계에서 만나기를 원했습니다. 이것이 레미제라블의 배아이다. 그것은 고난으로 시작하여 구원으로 끝나는 사업이 될 것입니다.
작문 준비가 정말 탄탄해요. 휴고는 어렸을 때 친구 비도크의 탈출 생활을 언급하고, 검은 유리 제조업에 관한 많은 정보를 수집했으며, 툴롱과 브레스트의 노동 교도소를 방문하고, 거리에서 판틴이 굴욕을 당하는 것과 비슷한 장면을 목격했다.
이러한 견고함은 디테일에도 그대로 반영됩니다. 읽는 과정에서 저는 끊임없이 놀랐습니다. Hugo는 모든 사회 부문을 저널리스트처럼 정확하고 현장 조사처럼 상세하게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죄수들이 감옥에서 탈출할 때 사용하는 '큰수'(즉, 동전을 세로로 자르고 속을 비우고, 실을 엮고 용수철을 넣는 것)는 조폭 사이의 속어이자 장르이다. 속어, 변종, 악센트 특성, 사용자 성격... 내러티브는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이며 생생합니다.
'레 미제라블'은 지방의 외딴 작은 마을을 묘사하고 해안가의 신흥 산업 도시를 묘사하지만, 이에 대해 가장 많은 말을 쓰는 도시는 파리입니다. 거의 파리 백과사전 수준이에요. 여기에는 감옥, 바리케이드, 빈민가, 하수구…
빅토르 위고를 따라 우리는 거리와 골목을 헤매며 모든 벽돌의 숨결을 마시고 모든 셔터 뒤의 비밀을 만졌습니다.
'노트르담 드 파리'에는 '파리의 조감도'라는 장 전체가 있는데, '레미제라블'에는 파리 거리 풍경에 대한 끊임없는 묘사가 가득하다. 파리의 파노라마, 파리의 세부 사항, 파리의 낮, 파리의 밤, 파리의 건물, 파리의 가로등, 파리의 선술집, 보이지 않는 파리의 지하 세계. .. 감동 가득한 파리 그녀는 살아있다. 그녀는 변덕스러운 눈빛과 초라한 옷을 입고 어둡고 따뜻한 향기를 풍기는 중년 여성이다. 그녀는 위고의 파리이자 장발장의 파리이다.
휴고의 글은 웅장하면서도 섬세하며, 역사→시대→인물→세부 등 미시적 고찰을 견딜 수 있어 어떤 배수에 놓여도 『레미제라블』은 완벽한 걸작이다. .
1832년 정보를 수집한 결과 소설의 구상은 이미 명확해졌다. 그러나 실제 글쓰기는 20년이 지나서야 시작됩니다. 이 기간 동안 휴고는 여러 소설과 시, 희곡을 완성했습니다. 그가 그것을 계속해서 미루게 만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는 이것이 위대한 작품이 될 것이며, 그것이 성숙하고 풍요로워지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과 배려, 심지어 고통까지 주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까?
1845년 11월 휴고는 처음에는 "비참함"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창작 과정의 거의 5분의 4쯤 되었을 때 그는 정치적 소용돌이에 연루되어 강제로 추방당했습니다. 소설은 1848년 2월에 집필을 중단했고, 또 12년이 흘렀습니다. 대서양의 가나시 섬에서 추방된 휴고는 고난을 견디고 '비참함'을 되찾는다. 상당한 수정과 추가를 거쳐 1861년 6월 30일에 완성되었으며 공식 명칭은 "레 미제라블"이었습니다.
레 미제라블은 1793년 혁명의 정점부터 1832년 파리 봉기까지 거의 반세기에 걸쳐 펼쳐집니다. 그 중 워털루 전투와 1832년 파리 봉기가 상세하고 완전하게 묘사되어 있다. 특히, 거대한 워털루 전투는 주요 서사라인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줄거리 진행에 강제적인 방해가 되고 있다. 그러나 휴고는 역사를 정교화하려는 야망을 이루기 위해 유창함을 희생하는 편이 낫습니다.
물론 휴고의 야망은 역사를 뛰어넘었습니다. 그는 때때로 장발장을 내려놓고 펜을 움직여 다양한 사고경향을 분석하고 다양한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 그는 혁명, 전쟁, 나폴레옹, 봉기와 폭동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이상과 사명감을 가지고 사람들을 존중했지만 폭력을 옹호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사람들은 포수들의 대포 사료를 깊이 사랑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동전 중에는 무지와 죄가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동정적이었다. "무지한 사람들을 더 많이 가르쳐야 한다. 사회의 죄는 의무 교육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회는 어둠을 만들어낸다. 사람의 마음이 어둠으로 가득 차면 그곳에서 악이 자랄 것이다. 죄를 지은 사람은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이 아니라 어둠을 만드는 사람이다.”
휴고는 자비로운 인도주의자이자 독실한 기독교인이다. 그의 뜻은 이렇게 시작됐다. “사람에게는 신, 영혼, 책임이라는 세 가지 개념이 있으면 충분하고, 나에게도 충분하다. 종교의 본질은 거기에 있다. 나는 이 믿음을 갖고 살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 이 믿음을 죽여라. 진실, 빛, 정의, 양심, 이것이 신이다. 신은 오늘과 같다. 나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4만 프랑을 남겼다(그는 그의 어머니에게 12,000프랑만 남겼다)."
인본주의는 기독교와 양립할 수 없나요? 모순되지 않습니다. 인본주의는 교회의 족쇄와 종교적 박해에 반대합니다. 그러나 신앙과 종교는 서로 다른 것입니다. 믿음은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직접적인 관계이고, 종교는 인간의 조직입니다. "레 미제라블"에서 위고는 수도원 제도에 관해 훌륭한 논평을 했습니다. "사람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도를 만날 때마다, 그가 아무리 잘 이해하더라도 우리는 항상 경외감을 느낍니다. 사원, 사원, 보살 사원, 사당 , 그 모든 곳에는 우리가 경멸하는 추악한 면이 있고 동시에 우리가 존경하는 뛰어난 면도 있습니다. 인류의 벽. “하나님이 밝히신 선과 죄악과 어둠이 조성한 악이 있습니다. 절에서든 거리에서든, 감옥에서든 경찰서에서든 인간의 본성은 언제나 회색이고 모호합니다.
휴고의 작품에서 사나운 소년 가브로슈는 욕을 많이 하고 사소한 도둑질을 좋아하는데, 에포닌은 마리우스를 사랑하고 그를 위해 성자처럼 희생한다. 동시에 그는 질투 때문에 그를 바리케이드로 유인하고 함께 죽었습니다. Jean Valjean이 좋은 사람이 된 후, 그는 자신의 입양 딸 Cosette과의 사랑 관계를 발견했기 때문에 질투, 영광, 미친 소유욕도 키웠습니다. 마리우스는 심지어 1832년 파리에서 일어난 비극적인 민중 봉기에서도 반란자들의 용기와 고귀함을 찬양하면서도 험난한 바다에서의 낚시, 장난, 분노로 인한 폭력과 유혈 사태,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를 초래한 집단적 무관심을 묘사하는 것을 잊지 않았습니다. 실패에. “그 모든 곳은 우리가 경멸하는 추악한 측면도 있지만, 동시에 우리가 존경하는 뛰어난 측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휴고가 통찰한 인간의 본성입니다.
이런 철저한 통찰력은 자베르라는 캐릭터에 응축되어 있다. 자베르는 좋은 사람인가, 나쁜 사람인가? 그는 감옥에서 자라면서 범죄자들과 어울리고, 악을 미워하고, 법의 개념을 지키며, 자신이 정의의 화신이라고 생각하는 성격을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자주 배우는 언어로 묘사되는 그의 스타일은 가을 바람이 낙엽을 쓸어 버리듯이 적을 무자비하게 대하는 것입니다. Javert는 또한 엄격한 자기 훈련을 받기 때문에 언뜻보기에 그를 비판하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는 마들렌 할아버지가 죄수 장 발장이라고 증언했다. 그는 자신이 실수를 했다고 생각하자 즉시 책임을 지고 사임할 것을 거듭 요구했다. Javert의 세계에서 그는 자신이 좋은 사람이고 Jean Valjean이 나쁜 사람이라는 것을 결코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거리 싸움에서 나쁜 사람이 좋은 사람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첫 순간, 자베르는 충격과 혼란에 빠졌고, 자신의 구세주 장 발장에게 “너 정말 지루해 죽여버릴 것 같아”라고 소리쳤다. (그는 무의식적으로 장 발장에게 처음으로 말했다. ('너'를 사용하자) 얼마 지나지 않아 자베르는 적을 잡을 좋은 기회를 얻었으나 마리우스를 구출하는 데 도움을 주고 마침내 장 발장을 놓아주었다.
제 생각에는 <레미제라블> 등장인물들의 내면의 독백 중 가장 스릴 넘치는 장면이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장발장이 비엔푸루 주교에게 감동을 받아 악에서 선으로 변하는 장면, 또 다른 하나는 자베르가 장 발장을 놓아준 후 센 강가에서 자신에 대해 명상할 때입니다.
자베르는 자신이 양심에 충실하기 위해 사회를 배신했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을 받았고, 장발장이 자신을 용서했고, 자신도 장발장을 용서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더욱 충격을 받았다. 그는 평생 동안 법을 최고의 것으로 여겼지만, 이 순간 실제로 법보다 더 높은 것이 나타났습니다. 바로 사랑과 용서였습니다. 그는 장발장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몰랐고, 갑자기 완전히 다른 세상으로 변해버린 자신의 마음과 세상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몰랐다. Hugo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그(Javert)에게는 상사인 Gisquet 씨가 있었고 지금까지 그는 또 다른 상사인 신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이 새로운 사령관인 신은 예기치 않게 느꼈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혼란스러웠습니다." 흑백, 악과 선이 무너졌습니다. "그(자베르)는 감동받았습니다. 정말 끔찍한 경험이었습니다. "그는 공허함, 쓸모없음, 연락이 끊긴 느낌... 망가졌다고 느꼈습니다. 그는 차가운 세느강에 뛰어들었다.
휴고는 자베르의 청렴함을 '어두운 청렴함'이라고 불렀다. 왜 "어두운"가? 빛이 없기 때문에 이 빛은 사랑입니다. 성경은 모든 계명의 핵심이 사랑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생 거짓말을 해 본 적이 없는 산프리 수녀는 장 발장을 구하기 위해 자베르에게 거짓말을 했습니다. 거짓말은 죄이지만 사람을 살리는 것은 사랑입니다. Hugo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 성자! 당신은 수년 동안 필멸의 세계를 초월했습니다. 당신은 이미 빛 속에서 당신의 처녀 자매들과 천사 형제들과 가까워졌습니다. 당신의 거짓말이 천국에 닿기를 바랍니다." > 그런 의미에서 <레미제라블>은 그 시대의 서사시이자 장발장의 개인적인 영혼이 담긴 서사시이기도 합니다. 비엔푸루 주교는 그에게 선함을 보게 했고, 코제트는 그에게 사랑을 깨닫게 했고, 익명의 수도원에서의 삶은 그를 겸손하게 만들었고, 마리우스를 구출해 악한 생각을 물리치고 마침내 영혼의 구원을 완성하게 했다. 시스템을 바꾸는 것보다 영혼을 바꾸는 것이 더 어렵고 근본적인 일이다. 더 많은 중국인들이 <레미제라블>을 좋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