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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방스는 예술, 고대, 햇살로 가득합니다.
프랑스
프랑스에 가기 전에 내가 생각한 프랑스는 낭만적이고 심미적이며 세련되고 사려 깊었다. 그러나 실제로 프랑스에 도착했을 때 보고 들은 내용을 보면 내 원래 생각이 그럴듯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가능한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프랑스를 계속 방문했고, 마치 아침 안개가 내 눈앞에서 사라지고 사라지는 것처럼 프랑스에 대한 이해가 점점 더 명확해졌습니다.
로마화된 님
아비뇽에 비해 남쪽 도시인 님은 고대의 매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니메스(Nimes)와 인근 도시인 알레(Aller)는 모두 고대 로마 유적이 많은 도시입니다. 로마제국은 다양한 지방을 동화시키기 위해 제국 전역에 걸쳐 로마 도시와 유사한 신전, 경기장, 극장, 대중목욕탕, 광장 등을 포함한 수많은 소규모 모델 도시를 건설했습니다.
고대 갈리아 마을이었던 님(Nîmes)도 이때 크게 확장되었으며, 남아 있는 퐁텐 정원(Fontaine Gardens), 포코너 템플 카레(Four Corner Temple Carré), 고대 아레나(Arena) 등 많은 로마 랜드마크가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60개가 넘는 고대 로마 경기장이 남아 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물론 로마 콜로세움(내부 면적 188·156m, 높이 50m, 7만명 수용 가능)이다. 님의 경기장은 내부 면적 133,101m, 높이 21m, 관중 20,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중간 크기이지만 로마 경기장보다 빠른 기원전 1세기에 건설되었습니다. 대회 내용이 다른 점을 제외하면 고대 로마 경기장과 현대 경기장 사이에는 형태와 기능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님의 경기장은 오늘날에도 록 음악, 스포츠 대회, 투우 장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니메스는 프랑스 최고의 투우 학교가 있는 곳으로 매년 여름 이곳에서 일련의 투우 대회가 열리며 유럽 최대의 축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프랑스에는 두 가지 유형의 투우가 있습니다. 하나는 프랑스 투우입니다. 투우사는 소의 머리에 꽂힌 장미꽃 옷을 벗는 일을 합니다. 죽음으로 끝나야 하는 다른 스페인 투우와는 달리 15분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물론 가장 흥미진진한 것은 스페인 투우인데, 투우사 중 스타는 주로 스페인 사람이다.
님에게 '소'와 관련된 또 다른 것이 바로 청바지입니다. 17세기 초 니메스의 재단사들은 이집트에서 내마모성 파란색 천을 수입하기 시작했습니다. 1845년, 청바지를 발명한 미국인 리바이가 사용한 소재에는 '니메스 공장'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이 질긴 면직물을 니메스라고 불렀습니다.
로마제국은 2000여년 전이지만 삶의 질은 엄청나게 높았다. 물 사용을 예로 들면, 서기 300년에 고대 로마 도시에는 800개 이상의 목욕탕과 1,300개 이상의 수영장이 있었으며, 대형 목욕탕에는 1,600개의 대리석 좌석이 있었고 도시 전체가 1.4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었습니다. 백만 입방미터의 물이 평균 현대 대도시보다 많습니다.
로마인들은 높은 수질과 다량의 물 덕분에 수로를 깊이 파고들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로마 시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총 길이 2,100km에 달하는 수로 14개를 건설했습니다!
현재 이탈리아 등에는 로마 수로 유적이 많이 남아 있지만, 세계적 명소라고 할 수 있는 가장 유명한 수로는 니메스 근처에 있다. Gard Aqueduct Bridge는 50km 떨어진 수원(사용)에서 Nimes에 매일 20,000m3의 물을 공급합니다. 수로교는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 장군의 감독하에 건설되었으며, 최고점의 높이는 지상 49m, 최대 아치 폭은 24.5m이다. 3겹의 연속적인 아치 구멍이 있으며, 맨 아래 레이어에 6개 구멍, 두 번째 레이어에 11개 구멍, 세 번째 레이어에 35개의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매우 리드미컬하고 가벼워 보입니다.
놀라운 점은 이 수로가 수평 형태로 되어 있어 물이 어떻게 흐르게 하는지 짐작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너무 큰 물방울로 인해 수로가 씻겨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로마인들은 물의 흐름을 부드럽게 유지하기 위해 우회하는 것을 선호했으며, 물이 흐르도록 하기 위해 최대 물방울은 64cm에 불과하다고 규정했습니다. 퇴적물 없이 원활하게 Gard 채널은 킬로미터당 7cm 더 떨어졌습니다. 이 모든 것을 완성하는 데 사용되는 건축 자재는 모르타르를 사용한 마른 벽돌이 아니라 큰 화강암 조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마르크스는 『공산당 선언』에서 로마의 수로를 인류가 만들어낸 위대한 기적에 비유한 적이 있다. 로마의 판테온처럼 저는 로마인들의 건축적 천재성을 너무나 존경합니다. 한 친구는 시대를 막론하고 사람이 가진 지혜가 아무리 많아도 물 한 컵이면 한계가 있다고 했습니다. 즉, 오늘날 우리는 확실히 정보와 우주기술을 자랑할 수 있지만 여전히 피라미드와 같은 독창성에 놀랐습니다. 모든 문명과 시대에는 고유한 강점과 약점이 있으며, 이득과 손실이 균형을 이룹니다.
햇빛은 평등하지 않다
우리의 마지막 목적지는 당연히 프랑스 지중해 연안의 "코트 다쥐르" 지역입니다. 프랑스를 자동차로 여행할 때, 파리에서 리옹으로 가는 길은 푸르른 꽃과 꽃으로 가득 차 있어 마치 프로방스에 들어서자마자 산간 지역이 약간 황량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코트다쥐르에 들어서자마자 이곳은 부(富)가 축적된 곳이라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물론 이곳은 도둑들이 즐겨찾는 곳이기도 했다. 우리가 기차에서 칸 해변의 열대 풍경을 감상하고 있을 때 프랑스 여성이 능숙하게 수하물 선반에서 우리의 짐을 꺼내고 싶어했다.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갔지만 우리는 그를 막았습니다. 그 여자는 평소처럼 틀린 척을 했기 때문에 우리가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었다. 사실 우리는 프랑스에서 마음 편히 쉬기 힘들었다. 프랑스를 떠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터미널 벤치에 놓여 있던 가죽 가방 손잡이가 갑자기 옷을 잘 차려입은 낯선 사람의 손에 잡히고 말았다. 자연스럽게 멈췄다.
우리의 목적지인 니스는 코트다쥐르에서 가장 큰 도시로 원래는 이탈리아에 속해 있었지만 1860년에 프랑스에 합병되었습니다. 고대 로마인들이 이곳에 목욕탕과 별장을 지은 후, 이곳에 온 두 번째 귀족들은 19세기 영국 귀족들이었습니다. 그들은 해안선을 따라 3.5km 길이의 앙글렛 산책로를 건설했으며, 곳곳에서 고급 호텔을 볼 수 있습니다. 매우 우아합니다.
니스 해변에 깔린 자갈은 중국 하이난성 싼야의 고운 모래나 돌과는 다르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쭉 누워서 햇볕을 쬐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니스 해안을 따라 많은 남성과 여성의 군중이 밀집해 있어 니스로 가는 길이 종종 교통체증을 겪는 것도 당연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해변에 알몸으로 누워있는 사람은 많지 않았고 사람도 거의 없었고 몸도 그다지 아름다워 보이지 않았습니다.
니스의 진정한 부는 교외 지역, 언덕 위의 치미에인데, 이곳의 고급스러운 빌라와 개인 정원은 우리에게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드디어 피카소 못지않게 유명한 현대 미술의 거장 마티스의 미술관에 들어섰습니다. 마티스 역시 세잔의 영향을 많이 받은 화가였지만, 그의 그림은 좀 더 동양적이고 행복해 보인다. 마티스는 말년에 니스에서 살았기 때문에 이곳 박물관에는 그의 작품 중 가장 풍부한 컬렉션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급하게 봤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마티스의 예술적 과정과 스타일의 변화를 느꼈습니다.
마티스 미술관을 나와 멀지 않은 거리에 우리는 목욕탕과 원형 극장을 포함한 또 다른 넓은 로마 유적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그 창백한 검은 돌에 이미 익숙했습니다. 잔해 사이를 걷다 보면 태양이 빛나고, 방금 미술관의 흰색 타일에 마티스가 그린 행복과 무작위가 가득한 검은 낙서가 떠오른다.
프로방스는 예술, 고대, 햇살로 가득합니다.
이 기사의 사진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것이며 삭제되었습니다
프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