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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과 우리 사이의 영상
지능이 있는 기계와 인간의 긴밀한 협력을 묘사하고, 과거나 현재에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았던 거대한 위험을 극복하고, 인간과 깊은 우정을 형성하는 등 가상의 미래를 그리는 지능 기계. 할리우드 SF의 거장 폴. 버호벤 감독의 '로보캅' 시리즈와 미국 공상과학 코미디 '단거리'가 이러한 작품의 대표작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화의 대부분은 지능형 기계의 야망이 악의적으로 확장된 결과를 주제로 삼아 관객에게 세상 종말의 끔찍한 장면을 묘사합니다. 독일 감독 프리츠 1920년대에 제작된 랑게의 유명한 공상과학영화 '메트로폴리스'는 여성 로봇이 노동자들을 선동해 폭동을 일으키며 엄청난 사회적 재앙을 일으키는 모습을 담고 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중국 관객들이 스크린에서 봤던 '퓨처 월드', '웨스트월드', 미국 SF영화 '터미네이터' 시리즈는 모두 로봇이 통제력을 잃고 사회적 결과를 초래하는 작품이다.
멜리에스의 <달로의 여행>처럼 인간의 우주 모험을 상상하는 영화에서는 훌륭한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미국 감독 스탠리 큐브릭이 1968년 영국에서 촬영한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장대한 기세로 우주시대를 맞이하는 인류가 얻게 되는 새로운 생명력을 기대하며, 철학영화의 미학적 특징을 갖고 있다. 이후 구소련의 뛰어난 감독 타르코프스키의 1972년 SF영화 <솔라리스>는 다시 한번 철학적 SF영화의 진화를 촉진했다. 리들리 루카스가 감독하고 제작한 "스타워즈" 시리즈 영화. 스콧 감독의 영국 SF 공포영화 '에일리언'도 우주를 소재로 한 영화 중 유명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타임머신은 공상과학 문학과 예술에서 늘 가장 인기 있는 주제 중 하나였지만, 이 주제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영화 작품은 1960년대까지 등장하지 않았다. 바로 미국의 영화감독 조지다. Parr의 영화 "The Time Machine"은 Wells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합니다. 이후 시간여행이라는 주제는 미국 SF 영화의 거장 스티븐 등의 영화에 반복적으로 등장했다. 스필버그가 제작하고 자미스키가 감독한 유명한 SF 영화 "백 투 더 퓨처".
인간이 초래한 환경, 생태적 재앙에 초점을 맞춘 SF영화가 등장한 것은 불과 20~30년 전이다. 미국의 유명한 영화 '차이나 신드롬'이 이러한 유형의 영화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의 젊은 감독 펑샤오닝(Feng Xiaoning)이 감독한 <대기>는 생태 환경에 대한 인류의 경시가 가져온 결과를 경고하는 작품으로, 중국 공상과학 영화 분야에서 비교적 성숙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과 외계 생명체의 접촉과 상호 작용은 SF 문학과 예술에서 항상 가장 인기 있는 주제 중 하나였으며, 영화는 이 분야에서 결코 뒤처진 적이 없습니다. 구소련은 1920년대 아프가니스탄을 배경으로 한 영화를 제작했다. 톨스토이의 동명 SF 소설을 각색한 유명한 공상 과학 영화 "아랄리타"는 모스크바 엔지니어가 화성에 착륙하고 화성의 여왕 아랄리타와 사랑에 빠지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후 1940년대와 1950년대에도 1950년대 미국영화 '비행접시 습격', 일본영화 '지구방위군', 1980년대 촬영된 '미지의 물체' 등 이런 영화들이 계속해서 등장했다. 미국 SF영화 'E.T.──에일리언', '미지와의 조우', '어비스' 등 대부분이 이 주제를 다룬 작품으로 꼽을 수 있다.
하이테크 범죄는 SF영화 제작자들이 특히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라고 할 수 있다. 화성 기지에 대한 범죄적 지배력을 실현하기 위해 화성 식민지의 관리자는 컴퓨터 메모리 칩을 이식했다. 이 요원은 저항 운동을 단번에 파괴하기 위해 화성의 저항 조직에 침투합니다. 폴이에요. 버호벤의 최근작 '토탈 리콜'의 줄거리에서 모 연구기관은 인간이 조종하는 봉인된 보트를 아주 작은 크기로 축소한 뒤 이를 인간이나 동물의 몸에 주입할 수 있는 미세화 기술을 발명했다. 이 기술에 손을 대세요. 미국 영화 '파라마운트'와 '이너 스페이스'에 등장했던 장면이다. 프랑스 영화 '모호한'과 호주 영화 '체인 리액션'은 독성 화합물 누출이나 핵 누출을 정부 부처가 이를 은폐하기 위해 자행하는 계획적 범죄와 결합해 보고 나면 사람들이 소름이 돋는다.
SF 영화에도 특수 기능, 첨단 기술의 괴물, 인재나 외부 원인에 의한 재난 등의 주제가 포함됩니다. 인체의 특별한 기능을 소재로 한 영화는 가격이 저렴하고 제작 기술이나 기술적 세부 사항에 대한 요구 사항이 낮기 때문에 과학적 진정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촬영되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을 우스꽝스럽게 만듭니다. 중국 본토 영화배우 공리(Gong Li)와 홍콩 영화배우 주성치(Stephen Chow)가 주연을 맡은 홍콩 신작 '최고의 영웅(The Greatest Hero)'을 예로 들 수 있다. 1930년대 유니버설 픽쳐스가 제작한 영화 '프랑켄슈타인'은 첨단 괴수를 그린 선구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 이후로 공상 과학 화면에는 무섭고 이상한 인물이 계속 등장했습니다. "거대 개미!" ', '타란툴라', '사마귀', '파리'... 최근 몇 년간 중국 관객들이 시청한 '홍해'까지.
SF영화와 재난영화의 크로스오버는 SF영화와 공포영화의 크로스오버에 비하면 조금 덜 흔하지만, 미국 영화 '스카이스크래퍼 온 파이어', '지진' 등의 경우는 드물지 않다. ’, 일본영화 ‘도쿄싱크스’는 재난영화이자 SF영화로 평가받는다. 반대로 <분위기> 같은 국내영화도 공상과학영화나 재난영화로 볼 수 있다.
SF영화는 장르영화로서 일련의 모델적 특성을 형성하는 것 외에도 수십 년의 발전 과정에서 일련의 독특한 미학적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그 주요 구성 요소는 과학 및 기술과의 긴밀한 관계입니다. 둘째, SF영화는 일반적으로 과학적 동화나 과학적 신화이다.
'우리는 혼자가 아니다'라는 유명한 SF영화 '미지의 조우'의 모토가 될 뻔한 격언이다
수십만 년 전 인류가 탄생한 이래로 우리는 적어도 상상을 동반해 왔습니다. 우리는 혼자가 아닙니다.
상상의 '다른 세계'에서 우리가 큰 화면으로 보는 것, 공상과학 영화의 기이한 그림자, 화려한 색상, 기이한 음파가 바로 우리가 큰 화면에서 보고 있는 모습이다. "이 세상"에서 창조".
SF영화는 가장 중요한 영화 유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영화의 창시자 멜리에스의 걸작 중 우리가 가장 먼저 접하는 작품은 1902년 멜리에스가 촬영한 <달나라 여행> 등 공상과학영화다. 그 뒤를 이어 지난 세기의 영화사에는 독일의 '메트로폴리스'부터 미국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까지 빛나는 SF 보물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그것들은 우리를 꿈꾸게 만들고 우리는 감정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SF영화는 영화와 거의 동시에 탄생했지만 1940년대와 1950년대까지는 SF영화라는 개념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리고 어떤 영화가 SF 영화로 간주될 수 있는지. 동시에, 다른 영화 스타일과 비교할 때, 가장 '고전적'이고 가장 흥행 가치가 높은 공상 과학 영화는 진지한 예술가와 연구자가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마도 공상과학영화는 그 형성 과정에서 공포영화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 같다. 즉, 공상과학영화의 모든 부분에 존재하는 공포적 요소가 오늘날 다양한 영화 카테고리에서 그 인기를 결정짓는 것이다.
그러나 공상과학 영화는 탄생 당시부터 인류학적으로 중요한 사회적 주제와는 거리가 멀었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환상도 그것이 기반으로 삼고 있는 존재론과도 거리가 멀었다. 이것이 현재의 상태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유이다.
그럼에도 SF영화 장르는 여전히 미국 영화평론가 존 백스터(John Baxter)가 지적했듯이,
“...사회학적 중요성과는 상관없이 SF영화는 여전히 기본적인 수단이다. 미의식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원자 시대의 시이며, 우리가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이 될 것인지를 깨닫게 해주는 격언이자 격언입니다... 단지
예를 들어 1940년대 대중음악이 그렇습니다. 아름답다고 생각했던 문학보다는 그 시대의 불안함과 패션을 더 많이 떠올리게 한다
SF영화 같은 현상은 언젠가는 역사적 문제를 더 완벽하게 표현한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다른 예술 분야보다 그것이 제작된 시대의 것입니다." ①
미국 SF 작가 허버트 W. ·프랭크는 SF 영화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린 적이 있습니다. "SF
영화는 가상이지만 원칙적으로는 가능한 모델 세계에서 일어나는 극적인 사건을 묘사합니다.
”② 이 점은 여전히 해명이 필요합니다. SF영화는 일종의 내러티브 예술로서 당연히 픽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허구적 줄거리나 허구의 인물 등은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원칙의 관점에서 볼 때 이미 밝혀졌거나 아직 밝혀지지 않은 자연법칙이나 사회발전의 법칙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가능해야 합니다.
첫 번째 문제는 SF영화와 공포영화, 괴물영화, 재난영화를 상대적으로 명확하게 구별해야 한다는 점이다
. 최근 미국에서 촬영된 '뱀파이어', '표범소녀' 등의 영화에는 인간과 동물의 상호작용에 대한 설득력 있는 과학적 근거가 없고, 관객이 그 이유를 과학적으로 검증할 필요도 없다. . 사람들은
이러한 영화를 공상과학 영화의 범위에서 제외할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SF 영화에도 사이비과학적 질문이 등장합니다
. 즉, 언젠가는 외계인 비행접시가 다른 예술 범주보다 이를 생산했던 시대의 역사적 문제를 더 완벽하게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도 있습니다. ”1
미국 SF 작가이자 예술가인 허버트 W. 프랭크(Herbert W. Frank)는 공상 과학 영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한 적이 있습니다. “SF 영화는 허구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묘사하지만 원칙적으로는 그렇습니다. 모델 세계에서는 극적인 사건을 연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② 이러한 관점은 여전히 설명이 필요하다. 공상과학 영화는 일종의 내러티브 예술로서 당연히 픽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허구적인 줄거리나 허구의 인물 등은 자연에 따른다. 과학 혹은 사회과학 원리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일반적으로 가능해야 하며 이미 밝혀졌거나 아직 밝혀지지 않은 자연의 법칙이나 사회 발전의 법칙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첫 번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상과학영화와 공포영화, 괴물영화와 재난영화를 상대적으로 명확하게 구분해야 한다는 것.
최근 미국에서 촬영된 '뱀파이어', '표범소녀' 등. 인간과 동물의 상호작용에 대한 설득력 있는 과학적 근거가 없으며 관객이 과학적 진정성을 조사할 필요도 없습니다. 공상 과학 영화의 범위는 또한 사이비 과학 문제, 즉 환생은 대부분의 과학 연구자들에 의해 아직 인식되지 않은 분야입니다.
SF영화에 수반되는 과학기술에는 여전히 시간적 한계가 있다.
영화를 찍을 당시에는 아직 일어나지 않을 것 같았던 과학적 현상이 후발 관객들이 영화를 볼 때쯤에는 현실이 되었을 수도 있고, 심지어 역사가 되었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 영화는 여전히 공상과학영화의 범주에 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상과학 문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인 프랑스 작가 쥘 베른의 소설 '투 언더 더 씨(Two Under the Sea)'가 대표적이다. Thousand Miles'는 1907년 메리 에이에 의해 동명의 영화로 각색됐다. 영화 속 노틸러스 잠수함은 오늘날의 핵잠수함 시대에 전혀 이상해 보이지 않는다.
몇몇 사람들은 그럴 수도 있다. 이것을 근거로 이런 평범한 잠수함을 그린 영화가 어떻게 공상과학영화로 간주될 수 있는지 의문이 들지만, 이 영화는 항상 공상과학영화 목록에 포함될 것입니다. 미국의 영화감독 마이클 더글러스가 제작자로 참여했습니다. >
제인 폰다 주연의 공상과학 영화 '차이나 신드롬'은 미국 원전 사고의 충격적인 내막을 매우 명료한 다큐멘터리적 접근 방식으로 그려낸다
영화가 개봉된 해에 미국 스리마일 섬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발생했는데, 이 SF 영화는 갑자기 매우 감동적인 반핵 영화가 되었습니다. 구소련의 체르노빌 원전 사고 등 잇따른 원전사고를 소재로 한 이 영화의 SF적 색채는 사회과학의 주요 학문을 지칭하며, '소프트 SF영화'는 사회과학을 활용한 SF영화를 말한다.
사회과학 분야, 즉 소프트사이언스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일부 해외 평론가들의 소프트사이언스에 대한 이해가 동일하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일부 해외 평론가들의 눈에는 인체 구조의 변화를 허구화한 공상과학 영화를 소프트 SF 영화로 식별할 수 있지만, 우리의 의견으로는 이러한 유형의 영화는 소프트 공상과학 영화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피>. SF 영화 역사상 소프트 SF 영화라고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은 '시계태엽 오렌지'와 영국 영화 '1984'뿐이라고 생각한다. 곧... .
오랫동안 SF영화에 등장한 작품들은 대부분 고가의 제작비를 들여 제작된 하드 SF영화들이다.
1. 과거나 현재의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은 거대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과 긴밀히 협력하는 지능 기계와 인간과의 관계를 묘사하는 등 가상의 미래에 등장하는 지능 기계. 인간..깊은 우정. 할리우드 공상과학 거장 폴 포호가 연출한 '로보캅' 시리즈와 미국 공상과학 코미디 '쇼트서킷'이 이런 작품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영화 중 더 많은 부분이 Zhi의 영화 "The Time Machine"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후 시간여행을 주제로 한 영화는 미국 SF의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하고 p>백 투 더 퓨처(P>백 투 더 퓨처) 등을 연출한 SF영화의 대표작으로 거듭났다.
2. 인간이 초래한 환경, 생태적 재앙에 초점을 맞춘 SF영화는 최근 20~30년 사이에 등장했다.
미국의 유명한 영화 '차이나 신드롬'은 이런 종류의 영화의 대표작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의 젊은 감독 펑샤오강(Feng Xiaogang)이 감독한 <대기의 소멸>은 인류가 생태 환경을 경시한 결과에 대해 경고하는 작품으로, 중국 SF영화 창작에 있어 예술적으로 성숙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3. 인간과 외계 생명체의 접촉과 상호작용은 항상 SF 문학과 예술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제 중 하나였으며, 영화는 이 분야에서 결코 뒤처지지 않았습니다.
1920년대 구 소련에서는 톨스토이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유명한 공상과학 영화 '알레이타'를 제작했는데, 이 영화는 모스크바 엔지니어가 화성에 착륙한 뒤 화성과의 관계를 그린다. 알리타 여왕의 사랑. 1940~50년대에는 미국영화 '비행접시 습격', 1950년대 일본영화 '지구방위군', 1980년대 촬영된 '언노운' 등 이런 영화들이 계속해서 등장했다. ". 미국 SF영화 'E.T.──Alien', 'Close Encounters of the Third Kind', 'The Abyss' 등도 이 주제를 다룬 작품으로 꼽을 수 있다.
5. 첨단 범죄는 SF영화 제작자들이 특히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라고 할 수 있다: 화성에 대한 그의 범죄적 지배력을 실현하기 위한 화성 식민지화
기지, 지역 최고 경영자 컴퓨터 메모리 칩이 에이전트의 뇌에 이식되고, 에이전트는 저항 운동을 단숨에 파괴하기 위해 화성 저항 조직에 침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이 폴 버호벤의 최근 작품 '토탈 리콜'의 줄거리다. 한 연구소가 인간이 조종하는 밀봉된 보트를 극도로 작은 크기로 축소할 수 있는 소형 기술을 발명했는데, 나중에 그것이 인간이나 동물의 몸에 주입됐다. 범죄자들은 이 기술에 검은 손을 뻗었습니다. 미국 영화 '파라마운트'와 퀸의 '이너 스페이스'에 등장했던 장면이다. 프랑스 영화 '모호한 요원'
과 호주 영화 '체인 리액션'은 독성 화합물 누출이나 핵 누출을 정부 부처가 누출을 은폐하기 위해 자행한 계획적인 범죄와 결합합니다.
하나로 녹아든 쿤은 보고 있으면 소름이 돋는다.
6. 공상과학 영화에는 특수 기능, 첨단 기술의 괴물, 인공적 또는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재난 등도 포함됩니다.
테마 영역. ?nbsp;
인체의 특별한 기능을 소재로 한 영상은 가격이 저렴하고 제작 기술이나 기술적인 세부 사항에 대한 요구 사항이 낮기 때문에 과학적 진정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촬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 사람들을 웃게도 울게도 합니다. 중국 본토 영화배우 공리(Gong Li)와 홍콩 영화배우 주성치(Stephen Chow)가 출연한 홍콩 신작 '슈프림스(The Supremes)'를 예로 들 수 있다. 이에 비해 미국 영화 '켈리'와 '관서근'은 조금 더 나은 수준이다.
1930년대 유니버설 픽쳐스가 제작한 영화 '프랑켄슈타인'은 첨단 괴수를 그린 선구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그 이후로 공상 과학 화면에는 "거대한 개미!"라는 무서운 이상한 인물이 계속 등장했습니다. ”,
“독거미”, “사마귀”, “파리”… 최근 몇 년간 중국 관객들이 시청한 “홍해악마의 그림자”까지.
SF영화와 재난영화의 크로스오버는 SF영화와 공포영화의 크로스오버에 비해 다소 덜 일반적이지만, 예를 들어 미국 영화 '스카이스크래퍼 파이어' 등은 드물지 않다. '대지진'과 일본영화 '도쿄침몰'은 재난영화이자 SF영화로 꼽힌다. 반대로 '분위기' 같은 국내영화도 SF영화로 볼 수 있고, 재난영화로 분류되기도 한다.
SF영화는 장르영화로서의 일련의 모델적 특성을 형성하는 것 외에도
수십년의 발전 과정에서 일련의 독특한 미학적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당연히 주요 구성 요소는 과학 및 기술과의 긴밀한 관계입니다
. 둘째, SF영화는 일반적으로 과학적 동화나 과학적 신화이다. 세상의 굴곡을 겪은 개인이나 국가에게는 공상과학 영화의 줄거리와 이미지가 너무 유치하고 우스꽝스러울 수도 있지만, 십대들과 아직 동심이 남아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동화가 너무 매력적이어서 어른들에게는 너무나 매력적이다. 그것에 깊은 감명을 받아 과학기술에 헌신하는 야심찬 십대 지망생들이 많고, SF 창작에도 종사하는 진지한 과학기술 종사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SF영화는 동화나 신화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과학자들이 수학공식이나 물리법칙을 다루는 것처럼 관객이 지나치게 엄격하지 않도록 창작규정이나 예술적 가정을 요구하고 있다. 영화의 진실성이나 정확성.
헐리우드 공상과학 작가 할런 엘리슨은 루카스에게 과학적 관점에서 볼 때 우주의 진공 상태를 비행하는 우주선이 윙윙거리는 소리를 내는 것은 불가능하며, 제2차 세계대전을 수행하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지적한 적이 있다.
항공기를 이용한 근접전 스타일. 루카스는 어깨를 으쓱하며 "사람들이 이걸 보는 걸 좋아하는 것 같다"고 답했다고 한다. 루카스는 엘리슨보다 공상과학 영화 제작의 비밀에 더 익숙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