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서서 출산하거나 쪼그려 앉는 것, 즉 누워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은 고대 산부인과의 일면이다.

서서 출산하거나 쪼그려 앉는 것, 즉 누워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은 고대 산부인과의 일면이다.

여성 불임치료의 역사

중국 대만에는 '아이를 낳을 수 있으면 닭과 술의 향이 나고, 낳지 못하면 독주가 맛있다'는 속담이 있다. , 네 판이 있잖아." 그러나 1500년 전, 긴장된 출산의 순간 앞에서 고대 중국 여성들은 출산할 때 침대에 누워 있지 않았고, 산모의 무사한 출산을 도와준 것도 의사가 아니었습니다. 고대인들은 어머니를 중심으로 삼고, 삶과 죽음의 중요한 순간에 어머니를 지원하는 여성 조산사들로 둘러싸여 있었습니다. Yanzhi Youwu는 중국 역사 및 언어 연구소의 Li Zhende 연구원과 단독 인터뷰를 진행하여 시공간을 여행하면서 고대 부인과 의학이 여성의 임신, 임신 및 출산 과정을 어떻게 구성했는지 살펴보고 성별화 된 과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신체와 의학에 대한 견해. 중국 TV 시리즈 "녹색, 뚱뚱함, 빨간색 또는 날씬함 중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십니까?"에서 여주인공 밍란은 똑바로 서서 가로대에 매달려 이를 악물고 뚱뚱한 아들을 낳았습니다. 이 장면을 본 많은 팬들은 마음을 조이는 동시에, 출산은 침대에서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도 품었다. TV 시리즈 "녹색, 뚱뚱함, 빨간색, 말랐어야 하는지 아시나요?"에서 가져온 아래 장면은 풀밭에 앉아 있습니다. 고대 여성은 출산을 위해 침대에 누워 있지 않았습니다.

" 부인, 밀고 밀면 아기 머리가 보여요!” 임산부 침대에 누워 조산사는 계속해서 두꺼운 이불을 열어 확인했다. 우리는 중국 사극에서 이런 출산 장면을 자주 본다. 그러나 의학 서적이나 문헌과 비교하면 그 그림은 약간 버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대 여성의 가장 일반적인 출산 방법은 침대에 편평하게 눕는 것이 아니라 바닥에 반쯤 웅크린 채 출산하는 것이었습니다. 상체 꼿꼿이!

"고대에는 여자가 아이를 낳을 때 땅바닥에 앉기도 하고 풀밭에 앉기도 했는데, 이 법을 따르지 않으면 죽었습니다." 남조와 북조에서는 출산 시 여성의 생명이 위태로울 뿐만 아니라, 침대에서 나와 땅바닥에 쪼그리고 앉아 출산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아기가 땅에 떨어졌을 때 다치는 것을 방지하고, 피와 물이 집에 더러워져 신들을 노하게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건초더미나 동물 가죽을 땅에 깔아 놓습니다.

하지만 출산은 온 힘을 다해 쪼그려 앉는 생사의 마라톤이다. 수직 자세로 스쿼트를 하면 힘을 내기는 쉽지만 10시간 이상 버티기는 어렵다. 이 때문에 분만실에서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여러 명의 "허리 포옹자"("산모"라고도 함)가 필요합니다. 산파 중 한 명은 산모의 뒤에 서서 산모가 안심하고 기댈 수 있도록 겨드랑이를 끌어안고 받치고 있고, 다른 한 명은 산모 앞에서 신생아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산산'이라는 단어는 고대서적에는 거의 나오지 않으며, '산산'은 송나라 이후에만 흔히 사용되었다. 1,500년 전 사람들이 '허리를 안아준다'고 말했다면 아이를 낳을 준비를 한다는 의미였다.

그런데 출산이 이렇게 힘든데 왜 고대인들은 푹신하고 편안한 침대에서 잠을 자지 않았을까요?

리젠더는 산모가 힘을 발휘하고 태아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편리함이 주된 이유라고 추측했다. 또한 당나라 이전의 문헌에 따르면 침대의 높이는 수 피트(한 발은 약 23센티미터)에 이른다. 침대를 바닥에 대고"라는 말을 수없이 반복했다. 자신의 입장에서 보면, 출산을 위해 높은 침대에 누워있는 것은 배가 큰 임산부와 조산사가 함께 허리를 잡아주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신체적 조건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고대의 생활은 현대만큼 호화롭고 편리하지 않았습니다. 온라인 구매는 하루 24시간 집으로 배달될 수 있었습니다. 침대와 같은 가구는 오늘날보다 훨씬 더 귀했습니다. 폐기되다. 중국 쓰촨성 다조(Dazu) 보정산(保丁山)의 석조 조각은 송나라 승려 조즈펑(趙志峰)이 조각했다고 전해진다. 그 중 '해산의 수난' 석상은 고대 여성의 출산 장면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는데, 조산사는 허리를 뒤로 잡고, 앞에서는 출산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 Li Zhende 임신 월별, 고대 임산부의 비법

출산은 여성의 임사 생활에서 중요한 사건일 뿐만 아니라 남성 사회가 가계를 이어가는 중요한 순간이기도 합니다. 한대 이후로 여성의 신체에 대한 의료는 명백히 '다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임신, 출산, 산후에는 관리 권장 사항과 금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축적된 지식은 5~7세기쯤에 정리되고 통합되기 시작했다. 신체에 대한 성별관을 바탕으로 점차 일관된 기준으로 수렴되어 송대 중국 산부인과의 독자적 위상을 확립하였다.

예를 들어 한나라의 의성인 장중경은 임산부에게 '당귀가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라고 권했다. 남조의 의사들은 출산을 촉진하기 위해 단삼, 인삼, 당귀 등을 섞어 만든 '단삼'을 임신 7개월에 복용하는 것이 출산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너무 미끄러워서 10월까지는 가져가면 안 됩니다. 당나라의 손사묘(孫simiao)는 서지재(徐智貝)의 말을 채택했다.

송나라 때에는 임신 7개월에 낙태약을 복용한다는 생각이 더 이상 널리 퍼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서즈재는 임신 월에 따라 산모에게 적합한 곡물과 고기를 추천하고, 이를 약 처방과 결합해 영양을 공급하는 상세한 '월별 태아 영양 처방'도 제공한다. 아기. 현대에서는 태아 발달의 각 단계에 맞는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임산부의 '월간 권장 레시피'와 거의 비슷합니다.

태아를 키우는 데에는 행운도 있지만 금기사항도 있는 법이다. 중국의 경락 개념은 한나라 이후에 확립되었으며, 의서에도 우발적인 유산을 피하기 위해 임신 중 매달 피해야 할 경혈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간장을 먹지 말고, 나쁜 말을 듣지 말라, 태교의 전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많이 먹으면 피부가 좋아지고, 덜 만지면 피부가 좋아진다. 안정적인 임신.. 다양한 경험이 전해지면서 현대의 많은 임산부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엄마도 혼자가 아니죠, 고대의 엄마들도 이런 고민을 했었지요!

고대의 의약처방에는 한약이나 침술뿐 아니라 오늘날 통용되는 미신적인 민간요법도 기록되어 있다. 왜냐하면 전과학문명시대에는 '처방'이 질병을 없애고 생명을 구하는 길이었기 때문이다. 산모와 산모의 안전을 지켜주어서 의료처방전에 기록하였습니다.

의료처방에도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간장을 먹으면 아이의 피부가 어두워지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여섯 손가락을 가진 생강 모양의 아이를 낳지 않으려면 생강을 먹지 마십시오. 아들을 갖고 싶다면 수탉, 호랑이, 표범을 더 많이 관찰하고, 칼을 가지고 놀아야 하고, 딸을 갖고 싶다면 귀걸이, 끈 구슬, 징글옥 목걸이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가 예의 바르고 친절하고 예의바른 사람이기를 기대한다면 고기를 똑바로 자르지 말고, 똑바로 서 있지 않으면 앉지 말고, 무시하고, 듣지 말고, 말하지 마십시오. 부적절하다면 임산부는 귀와 눈의 영향을 받고, '외부 이미지와 내부 과정'을 통해 자녀도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누가 고대인들이 우리와 많이 다르다고 말했나요? 오늘날 사람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태교'는 천여 년 전에도 처방전에 포함되어 고대인의 생활세계에 존재했다.

Li Zhende는

이러한 태아 양육 방법이 '과학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중국의 '기체관'을 반영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세상을 '기'로 이해했습니다. 하늘과 땅에는 기가 담겨 있고, 기는 자연 만물을 순환하며 우리 몸과 교류하며 살아갑니다. 외적으로 추하거나 아름다운 사람이나 사물의 모양과 에너지는 엄마의 몸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부 학자들은 “어리석음, 결점, 추악함을 갖고 태어난 아이는 그 어머니의 이름을 따서 명명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이의 자질은 임산부의 말과 행동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엄마의 마음이 괴로워하는 것은 고대나 현대나 마찬가지! 임신을 구하고, 남자를 찾고, 좋은 남자를 구합니다

유산, 태아 관리부터 태교까지 모두 산모가 순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출산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임신, 남자, 좋은 남자", 모든 노력이 한 번의 전투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전투는 '노동과 배달'이라는 가장 결정적인 순간에 다가온다.

출생 주인은 미리 장소를 준비해야 하는데, 장소는 집 안의 특정 방일 수도 있고 별도의 헛간이나 텐트를 설치할 수도 있다. 분만실의 위치는 임의적이지 않으며, 행운을 빌고 액운을 피하기 위해 배송월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원활하고 안전한 배송을 보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첫 달에는 날씨가 남쪽으로 가고, 어머니는 남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길상입니다."

시간과 방향에 따른 좋은 이론과 나쁜 이론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늘과 사람 사이의 유도 개념, 시간, 공간, 사람은 서로 영향을 미칩니다. 의학서적에는 2월, 3월의 첫 번째 달인 '출산 차트'가 나와 있어 시어머니가 출산 달의 출생 차트를 바탕으로 출산 과정의 모든 단계를 준비할 수 있다. 출생 위치 외에도 출생 차트를 사용하여 출산 후 "태아를 매장"할 수도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산후(태반)와 아기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제대로 매장되어야 하며, 문제가 발생하면 아이의 운명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마왕퇴에서 출토된 문화유적 중에는 생산월에 따라 산모의 매장 방향을 나타내는 '유장' 지도가 있다. 『마왕퇴의학서주』 우장(禹張)의 매장지도. 수당시대에는 풀밭에 앉기, 출산장부, 산모 등 주의가 필요한 자세를 통합한 『십이지월지도』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매월 매장된 세포. 당나라 왕도의 '외무대비밀'에는 최씨의 12개월 사진이 담겨 있다

출산할 때가 되면 이미 조산사(조산사)가 옆에서 기다리고 있어 엄마를 동행하고 위로한다. 그리고 엄마가 편안하게 앉거나 눕거나 걸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언제 힘을 가하기 시작합니까? 현대의학에서는 '손가락이 얼마나 벌려졌는가'를 기준으로 삼는 반면, 고대에는 '얼마나 고통이 있는가'로 판단했다.

너무 일찍 힘을 가하면 체력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산모가 출산이 임박했음을 의미하는 '복부 통증, 즉 허리와 척추까지 이어지는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앉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잔디 위에서 힘을 가한다.

모든 진통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더라도 산모는 쪼그려 앉아 출산을 하고, 사람들은 차례로 허리를 잡고 출산을 돕는다. 사람이 부족하거나 노동 과정이 너무 길면 보조 장치가 필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에도 시대 일본 의상극에서는 옷의 띠를 사용하여 대들보를 걸거나 임산부의 손에 묶거나 매달았다. 그녀가 기대어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로대. 일제 강점기 대만의 지참금 가운데 출산통이 있었는데, 그 안에서 어머니가 쪼그려 앉아 통 가장자리에 달라붙어 부양하도록 했다. 홍콩 초기에는 중국 지참금에도 "자손 양동이"라고 불리는 화장실이 있었는데, 이는 아마도 생산 보조제로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아기가 태어났으니 빨리 데려가세요!

아이가 무사히 태어난 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이것은 사극에서 자주 나오는데, 엄마가 아기를 낳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아기를 데려와서 현장의 실태를 보여주세요"라고 힘없이 간절하게 말하는 모습이다. 알려지지 않았지만 고대 한의학의 관점에서 보면 이 과정은 '큰 실수'이다.

이때 조산사는 아기를 안고 있어야 하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산모에게 트라우마가 되지 않도록 아기의 성별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 아기를 성공적으로 출산하더라도 이 생사의 마라톤은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출혈, 태반 배출 실패, 지속적인 오심 등은 모두 심각한 위험이므로 산모의 생명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산후 3~7일까지는 관찰기간을 그대로 두고 있다. 치명적인 병변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고 경보가 해제될 때까지는 영양 및 관리를 시작할 수 있지만, 오늘날 익숙한 '격리'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업무 및 휴식을 재개하려면 30일이 지나야 합니다. 산모와 동행하는 '이모 셋과 여자 여섯'

그러나 출산에 위험이 따른다. 안타깝게도 난산을 겪을 경우 달임으로 분만을 유도하는 것 외에 의료 기록도 있다. 탄생에 참여한 "신의 손"에 관한 책.

산모의 비정상적인 태아 자세로 인해 태아의 손이 먼저 분만되며, 주의하지 않으면 아기가 난산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다행히 조산사가 태아를 다시 산도 안으로 밀어넣고, 태아의 자세를 바로잡아 마침내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출산을 하게 되었습니다.

출산이 어려운 쌍둥이를 출산하는 고도로 숙련된 조산사에 대한 고대 히브리 문헌 기록은 드물지 않습니다. 한당나라의 의서에도 태아가 먼저 손을 뻗으면 뒤로 밀려나서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흥미롭게도 의서는 아버지에게 아버지의 이름을 손바닥에 적고 뒤로 밀라고 지시하며, “반항하는 아들은 악행을 바로잡고 바른 길로 돌아가게 하라”고 협박한다.

"남성 의사는 부계 유도를 강조했지만, 이 기록을 보면 당시 조산사가 힘든 분만을 구출할 수 있는 임상 기술을 갖고 있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고 리젠더는 분석했다. 반면에 출산 과정 전반에 걸쳐 조산사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의학서적을 집필하고 수집하며 의학지식 체계를 남성이 구축하는 것은 어렵다. 조산사 여성 그룹이 여성을 조용히 지원하기 위해 "우아한 홀"에 올라갑니다. 오랜 역사 속에서 그들은 전통 이모 중 한 명과 여섯 명의 여성에게만 속해 있으며 의사라는 이름도 없고 말할 권리도 없지만 진정으로 출산 지식을 실천하고 가르치며 여성의 삶과 삶을 동행하는 전문가일 수 있습니다. 죽음의 어려움. 감금, 산전 관리, 간장 적게 먹기 등이 고대의 처방으로 언급되지 않았다면 어머니 포럼에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Li Zhende는 이를 '역사의 최하층'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했습니다. 전통적인 역사학은 거대한 체계와 체계의 변화에 ​​관심을 두지만, 땅을 뒤흔드는 흥망성쇠의 이면에는 사실 많은 보통 사람들의 관념이 오랜 역사의 밑바닥에 조용히 자리 잡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여전히 변함이 없습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iStock부드러운 출산, 산모의 의학적 주체성 회복

고대의 임신과 출산 과정을 살펴보면 오늘날과 가장 큰 차이점은 단연 여성들이 서 있거나 쪼그리고 앉는 자세에서 누워 있는 자세로 전환한 이유다. 아이를 낳을까?

리젠더는 과거 동서양에서 흔히 사용하던 수직 질분만 방식이 18, 19세기 병원 시스템이 부흥한 이후 누운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분석했다. .

출산 공간은 익숙한 집에서 제도화된 집으로 옮겨가고, 임신과 출산의 주체도 엄마에서 의사로 바뀌면서 여성의 출산 경험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의사를 수술의 주축으로 하여 누워있는 여성의 진료 자세가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현대 의학의 도움으로 많은 고위험 임산부가 성공적으로 아기를 출산할 수 있어 출산 중 사망 가능성이 크게 줄어듭니다.

그러나 고도로 의학적 개입은 또한 출산을 여성 대상 경험으로부터 분리시켜 산모 중심의 출산 과정을 뒤집습니다.

수년 동안 젠더 의료의 역사에 관심을 가져온 Li Zhende는 과거 시간과 공간에서 여성들이 다양한 임신과 출산 경험을 함께 나누었다는 사실을 자주 초대받습니다. 수동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것, 의학적 치료는 투자자의 단독 재량이며 변함없는 표준 답변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녀는 이것이 의료에 대한 저항과 전통으로의 복귀라는 절대적인 이분법이 아니라 오히려 역사적 자료를 뒤지고, 서로 다른 시공간을 넘나들며 경험을 배우고, 다양한 선택을 보는 것임을 상기시켰다.

"역사는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와 같습니다. 다양한 시공간에서 인간의 경험을 이해함으로써 현재의 환경과 그 안의 현상이 반드시 유일한 선택은 아니라는 점을 성찰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는 “이것은 출생의 역사나 여성사를 연구하는 데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문학 학문으로서 역사의 매우 중요한 가치와 의의가 있다”고 다년간의 연구의 고민을 웅변적으로 표현했다. 최근 등장한 산아제한법 캠페인은 불필요한 의학적 조치를 줄이고, '엄마 중심'의 출산 경험을 되찾기를 희망합니다. 충분한 논의와 이해, 지원을 통해 병원에 가는 것, 집에서 출산하는 것, 쪼그리고 앉아서 출산하는 것, 물에서 출산하는 것 등 출산의 모든 순간에 엄마와 동행합니다. 출생." i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