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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관리를 해석하기 위해 불교를 활용하는 방법
오랫동안 불교는 나에게 늘 미스터리였습니다. 운명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얼마 전 운이 좋게도 중국 전문경영인 자격연수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바오성용 선생님의 불교와 경영학 강의를 듣고 불교와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나는 불교의 역사, 불교의 기본 목적, 불교의 개념과 본질, 불교의 조직과 관리, 기타 낯선 분야에 대해 사전적으로 이해하게 되었고, 불교가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중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자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이며 사상이 깊고 내용이 풍부합니다. 학습 과정에서 나는 많은 불교 개념과 사상이 현대 경영에 큰 참고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불교에 대한 나의 피상적인 이해를 과감하게 설명하고 싶습니다.
1. 불교는 사람 중심의 경영 모델을 확립했습니다.
불교의 목적은 사람들이 '생사(生死)하고 지혜를 구하는 것'이며, 출발점에서 사람 중심의 경영 모델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 세상의 고통을 해결하는 데서 출발한다. (생명) 늙음, 병, 죽음의 사대 괴로움에서 출발하여 무생애(無生無死)의 목표를 달성하는 이상적인 저승(즉 열반경에 도달함)을 세우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사람의 불성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 부처가 되는 여부와 방법을 전적으로 개인의 노력과 내면의 정화에 귀속시킵니다. 부처님이시라면 마음을 구해야 합니다. 오직 이 마음만이 부처님입니다." 수행의 목표는 마음을 이해하는 것임이 분명합니다. 여기서 불교는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상당한 수준으로 끌어올려 사람과 사람의 사상의 중심 위치를 확립한다.
이 시점에서 현대 기업 경영은 한편으로는 '사람 중심'경영을 강조하며, 기업 내에서는 특히 인적 자원의 개발 및 관리에 있어서 인간 중심의 경영을 강조합니다. 직원과 기업의 관계를 강조하며, 공동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기업은 인력 선발, 고용, 유지 및 교육에 있어서 사람 중심의 접근 방식을 견지해야 하며, 각 직원의 능력과 개성에 따라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 훈련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직위에 배치하고, 개인과 직위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인센티브를 선택하여 직원과 회사의 동시 발전을 도모하고, 기업 목표와 개인 목표의 동시 실현을 달성하며, 모두에게 유리한 상황. 한편, 기업의 시장운영관리 측면에서는 고객과 소비자의 마음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기업경영도 불교처럼 마음수양을 바탕으로 사람과 인간의 마음을 중시하고 배려해야 한다. 글로벌중국경쟁력재단(Global Chinese Competitiveness Foundation) 회장인 Shi Ziyi 박사는 "Insider Mengniu" 서문에서 "결국 Mengniu의 성공은 '사람의 마음 관리'에 능숙하다는 데 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아래쪽으로 관리하고 인재를 모집하고 시장에서 업무에 대한 열정을 자극하며 고객과 소비자의 마음을 잘 관리하고 기업 브랜드의 명성과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기업은 Mengniu처럼 마음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우리가 사업을 관리하면 곧 세계적 수준의 기업이 많이 나올 것입니다.'
2. 불교는 우리에게 조화로운 변증법적 사고를 전달합니다.
불교는 만물의 구조를 사람에게 설명하고, 사람의 실생활을 진실되게 분석하며,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과 사회 환경을 깊이 이해하게 하며, 방법과 접근 방식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가르친다. 반야경(Prajna Sutra)은 "공간과 형태의 불이원성"을 주장하고, Vimalakīrti는 "비이원성" 방법을 확립하며, 천태종은 "삼성 조화"를 주창하고, 화엄종은 "육상 조화"를 주창합니다. 등을 강조하는 이 해안과 저 해안, 현상과 존재론, 전체와 부분, 심지어 하나 이상, 크고 작은 것, 길이, 숨김, 겉모습, 성장과 나쁨 등이 모두 연결되어 있고, 저쪽 해안을 강조한다. 서로 통합되었습니다. 선불교는 사람이 부처이고, 부처가 사람이고, 세상이 초세간, 번뇌가 보리, 혼란이 깨달음, 삶과 죽음이 열반 등을 주장한다. 이것도 일종의 조화롭고 거침없는 사상이다. 이러한 변증법적 사고는 우리의 사고 방식을 계몽하고 사람들의 사고 공간을 확장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이 전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합니다.
물론 불교의 조화와 무장애관은 일심과 관념적 사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현실에 기초한 유물론적 변증법과는 다르다. 불교의 조화 사상은 모든 법이 한 마음에 담겨 있으므로 하나와 여럿, 총체와 차이, 성공과 실패가 상호 의존하여 존재하므로 장애 없이 화합한다고 본다. 비록 둘이 확립한 기반은 다르지만 관점과 방법, 마음의 상태에 있어서 불교의 조화와 무장애관은 변증법적 사고의 지혜를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모순을 관용으로 대하는 능력을 구현하고 있다. 조화와 화합의 정신 오늘날 모순이 가득한 다극사회에도 이런 올바른 지혜와 영적 영역이 필요합니다. 조화는 불교를 따르는 사람들의 삶의 완전한 공덕과 성취를 위한 상태입니다. 그것은 삶에 대한 태도입니다. 나는 당신 안에 있고, 당신은 내 안에 있으며, 그것은 통합되고 통합됩니다. 여기서의 조화는 교활하다는 뜻이 아니라 '네모나 낯설지 않고, 둥글되 미끄럽지 않다'는 원칙을 내세우는 것이다.
경영에 있어서 화합 역시 매우 중요하고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한편, 회사의 전략과 정책 지침이 결정된 후, 전략을 실현하는 열쇠는 실행에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는 기업 내외부에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재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방해받지 않는 변증법적 사고 방식은 전략과 원칙, 정책을 창의적이고 유연하게 실행할 수 있으며 경직되거나 완고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회사의 전략을 철저히 구현하고 실행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한편, 기업의 내부 관리에서는 팀 내 협력, 긴밀한 협력, 통합의 정신을 구현하는 단결되고 협력적인 팀을 구축하기 위해 조화롭고 조화로운 사고를 사용해야 합니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 불교는 '만물무상'의 영원한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우리에게 드러냅니다.
'모든 행위는 영원하지 않다'는 것은 조건 지어진 모든 것은 변화하고 변화할 수 있으며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흥"은 범위에 대해 말하며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무상"은 이 문장의 중심입니다. "무상"은 세상의 모든 것(인간의 생명을 포함)이 매 순간 탄생과 죽음의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상에는 영원한 것이 없습니다. 반대로 그것들은 모두 일시적이고 끝없이 변화합니다.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유일한 것은 변화이다. 자아가마경(Za Agama Sutra)에서 말했듯이, "과거, 미래, 현재, 안팎, 두꺼운 것과 얇은 것, 좋은 것과 추한 것, 모든 형상을 관찰하고 이해하면 그것들은 멀거나 가깝거나 모두 무상합니다. … 이런 식으로 감정, 생각, 인식을 관찰하면 그것이 과거이든 미래이든 현재이든, 내부이든 외부이든, 거칠든 미세하든 상관없습니다. 좋은 것이나 추한 것, 멀거나 가까운 것 모두 무상하다.” 불교의 관점에서 보면, 물질적 현상이나 정신적 현상, 과거, 현재, 미래, 내적, 외적, 거시적, 미시적, 가깝고 먼 모든 것이 변하고 있으며, 세상에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없고, 항상 변하지 않는 것은 없으며, 변화는 모든 시간과 공간에 편재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 발전과 변화에 대한 이러한 '만물은 무상하다'는 관점을 기업의 운영 및 관리에 적용해야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장 환경은 시시각각 변하고, 시장 수요도 변하고, 경쟁사도 변하고, 경제 환경도 변하고, 거시 정책도 변하고, 세계 구조도 변하고, 작은 환경도 변하고, 일반 환경도 변하고 있습니다. 바꾸다. 이러한 복잡한 변수에 직면하여 우리 기업의 경영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하고,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느슨함이나 여유가 전혀 없어야 합니다. , 하이얼 회장. "매일 살얼음 위를 걷는 심연에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생존과 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대내외 변화에 부단히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야만 100년 기업, 세계 일류 기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넷째, 불교는 '모든 법에는 자아가 없다'는 위대한 지혜와 경지를 제시합니다.
불교에서는 "모든 법에는 자아가 없다"고 가르칩니다. "모든 법"은 세상의 모든 물질과 정신의 내부를 말합니다. "무아"는 자성이 없고 고유한 특성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공허함에 대한 불교의 생각을 구현합니다. 하늘과 땅, 우주 만물의 진화와 운행은 그 자체의 많은 법칙을 따른다. “법칙의 그물망은 방대하고 희박하며 새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법칙은 깊고 심오하며, 어떤 법칙은 단순하고 명확하며, 어떤 법칙은 영원하고 변하지 않으며, 어떤 법칙은 상황에 따라 생기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상황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만물이 대법을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불교에서는 '모든 법에 따르기' 위해서는 먼저 '무아'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무아' 때문에 '달마가 나타난다'. "달마가 나타난다". "이기심과 이타주의. 모든 생명체에게 이익을 줍니다."를 강조합니다. 옛 사람들은 “자아가 없어야 천하를 다스릴 수 있고, 유익하게 살아야만 자아가 없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즉, 마음의 '자기상'이 깨어져야만 국가와 세상의 일을 다스릴 수 있다. '무아'의 경지에 이르렀는지 알려면 자신이 하는 일이 모든 생명체에게 이로움이 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다른 사람.
'사심 없음'은 삶의 위대한 영역이자 위대한 지혜입니다. 기업 경영도 이 '사심 없음'의 위대한 지혜와 위대한 영역 관점을 적용해야 합니다. 한편, 기업 마케팅 관리의 관점에서 볼 때 실제 시장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우리의 의지에 좌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시장의 발전 법칙과 요구를 탐색하여 전략적인 방법과 전술적인 수단을 설정해야 합니다. 주관적인 가정과 맹목적인 결정.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이 시장에서 판매를 개시할 수 있는지 여부는 그 제품이 소비자, 즉 다른 사람의 소비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의 소비 심리에 적응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오히려 '고객 중심'이어야 한다. 단순히 '제품 중심'이 아닌, 이 제품이 자신의 이상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지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므로, '밀폐된 방식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시장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습니다.
반면, 회사 외부의 고객 및 소비자와의 소통, 회사 내 상사, 부하, 동료 간의 소통 역시 상대방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자아'를 버리고, '자아'를 없애고, 의사소통에 있어서 모든 생명체의 평등을 구현하고, 모든 소비자, 모든 상하, 동급을 감사하고 평등한 마음으로 대하고, 나를 없애고, "자기 없음" . 조사에 따르면, 2/3의 사람들은 문제를 처리하고 판단할 때 자기중심적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비이기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만 '이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고객이 우리 제품을 받아들이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와 회사를 받아들이면 회사 내에서 긍정적, 화합, 헌신, 성실한 협력의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5. 인간 본성에 대한 불교의 상세하고 진실된 분석은 관리자의 자기 계발을 위한 초석을 제공합니다.
불교의 관점에서 보면 사람은 사람일 뿐이고, 인간의 본성은 본래 순수하지만, 무지의 압도로 인해 탐욕, 진노, 무지의 삼독에 오염되고, 외부 조건에 대한 집착,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달성됩니다. 인간의 욕망의 발생에 대한 불교의 분석은 상세하고 합리적이며, 불교는 이러한 욕망이 다층적이고 다면적이며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며 치료하고 제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인간 본성에 대한 상세하고 진실한 분석을 대담하게 수행하여 인간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만듭니다.
동시에 불교는 인간의 외적인 표현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내면의 뿌리와 발전 추세를 탐구하고 인간의 본성과 역동적인 인간 본성을 강조하여 인간 본성에 대한 이론을 더욱 포괄적이고 현실적이며 일관되게 만듭니다. 세계.
이를 바탕으로 경영자들은 경영을 할 때 한편으로는 자신의 존재에 있는 '탐욕, 분노, 무지'의 삼독을 인식하는 용기를 가져야 하며, 항상 경계해야 한다. 생각이 일어나기 전에 경계하고, 먼저 경계하고, 탐욕, 분노, 무지에 휘둘리지 말고, 항상 겸손하고 정직하며 다가가기 쉬운 경영방식을 유지하며, 자기 수양을 강화하는 것은 자신에게 유익할 뿐만 아니라 팀 전체에도 유익합니다. 한편, 관리자는 불교의 인간성 분석 원리를 활용하여 팀 전체에 동기를 부여하고 관리해야 하며, 팀원이 "탐욕, 분노, 무지"의 삼독을 제거하도록 격려하여 문화와 품질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전체 회사 팀의.
6. 불교의 승단 운영은 경영의 열쇠를 보여준다
2천년 동안 이어져 온 불교로서 승단은 하나의 조직으로 버틸 수 있다. 이는 여러 세대에 걸쳐 무궁무진하게 지속되어온 불교의 제자와 잘 조직된 정글(예: 사원)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해 명확한 규칙과 계율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집단조직으로서 모든 사람이 부처가 되는 이상적인 목표를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며, '모든 악을 버리고 모든 선을 행한다'는 이념에 따라 행동해야만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지적하며, 엄격하고 엄격한 일일 행동 규범이 있습니다. 또한 불교 전파를 위한 거점(사찰)으로서 주지를 중심으로 24개의 서문, 24개의 직분, 24개의 잡무를 두는 엄격한 조직체계를 갖추고 있다. . 규율은 엄격하며 모든 사람에게는 각자의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이러한 엄격하고 완전한 조직 방식과 엄격한 규칙 및 규정 덕분에 불교는 수천 년 동안 쇠퇴하지 않고 전파되었습니다.
현대 기업으로서 불교 조직과 경영에서 영감을 얻어야 한다는 점은 숭고한 기업 목표를 명확히 하고 합리적인 조직 구조를 확립하며 완전한 운영 절차, 업무 설명, 행동 강령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규칙과 규정은 직원의 일상 업무를 규제하고 안내합니다. 기업 직원을 관리하려면 "규칙"이 있어야 합니다. 규칙이 없으면 규칙도 없습니다. 또한 규칙과 규정에 따라 엄격하게 시행해야 하며, 규칙과 규정을 위반하는 사람은 처벌을 받고 용납되지 않습니다. 그래야만 직원들이 명확하고 목표가 분명한 업무를 수행하고 책임감과 자기 반성을 구축하며 고품질의 업무 결과를 촉진하고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불교는 모든 사람을 부처로 만든다는 개념을 이용해 불교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영감을 주고 불교 및 사찰단체와 함께 성장한다. 현대 기업으로서 우리는 불교의 본질을 잘 흡수하고 이를 자신의 목적에 맞게 활용하여 기업 조직의 지속 가능한 발전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요컨대, 기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고, 기업 발전의 비전을 제시하고, 포괄적이고 거침없는 시각을 활용하여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직원의 동반 성장을 실현하는 것을 스스로의 책임으로 삼아야 합니다. 기업과 기업은 기업 문화를 풍요롭게 하고 개선하며, "자기 집착"을 없애고, 기업 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직원의 개인 발전 목표를 실현하며, 회사와 사회 간의 상생 및 다중 상생 상황을 달성합니다. 그리고 회사와 직원. 그래야만 기업이 100년 된 기업이 될 수 있고, 복잡한 시장 경제 상황 속에서도 불패의 기업이 될 수 있으며,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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