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헤지 펀드 - "부에는 장사가 없지만 성실이 가장 가치있다"? —— "역사적 기록. Huo Shi의 전기"읽기 노트

"부에는 장사가 없지만 성실이 가장 가치있다"? —— "역사적 기록. Huo Shi의 전기"읽기 노트

"세상 모든 것이 이익을 위해 분주하다. 세상의 모든 것이 소란하다. 모든 것이 이익을 위해 있다." 이 문장은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역사 기록'에서 나온 것입니다. "역사가와 운율이 없는 Li Sao의 백조 노래". "Huo Zhi의 전기". 이 전기는 '화지'(사업을 통해 부를 늘리는 것)에 종사하는 뛰어난 인물들을 기술한 전기이기도 하며, 기원전 145년에 살았던 사마천의 경제 사상과 사업 지혜를 반영하는 중요한 장이기도 하다.

'군자는 돈을 좋아하지만 제대로 벌어야 한다'는 옛말이 있지만, 인의와 정의, 예의가 넘치는 수많은 천년 역사서를 살펴보면서 지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사마천은 다른 종류입니다. "보통의 사람은 정부에 해를 끼치 지 않고 국민에게 해를 끼치 지 않습니다. 그는 그것을 이용하여 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Nan Huaijin 씨는 강의 중에 기업가들에게 가장 먼저 읽어야 할 것은 "Huo Zhi의 전기"라고 말했습니다. 그 안에는 모든 이야기가 경영 원칙을 말해주고 있으며,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통해 부자가 되는 방법은 많습니다.

? 여기서 우리는 1723년에 태어난 현대 서구 경제학의 아버지 아담 스미스(Adam Smith)의 '국부론'을 언급해야 합니다. 두 사람의 경제 사상 중 많은 부분이 비슷하거나 비슷하며, 일부에서는 장소는 심지어 다릅니다. 거의 2000년의 간격을 두고 있는 두 거인, 두 걸작이지만 우연히도 그들은 둘 다 자유주의를 영혼으로 하는 일련의 경제 교리를 제시하고, 사람들의 물질적 이익 추구의 합리성을 제시했으며, 그것이 사회 경제적 경제의 기초라고 믿었습니다. 발전의 내부 원동력, 그들은 모두 거시경제 정책에서 자유주의를 옹호하고 경제에 대한 과도한 정부 개입에 반대하며, 노동 분업의 심화와 확대는 사회적 부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들은 가치 존재 법칙의 객관적인 성격을 인식하고, 부의 성장에서 자본 축적의 역할을 인식했으며, 절약이 자본 축적에 큰 의미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 , 사마천은 노자의 인구가 적은 작은 나라 개념을 버리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논의를 촉발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귀와 눈이 좋은 소리와 색을 갈망하고 입이 메뚜기의 맛에 굶주리고 몸이 편안하고 행복하며 마음이 그 권능의 영광을 자랑한다”, “사람이 부요하고 인의와 의로움이 붙어 있다”, “창고는 견고하지만 예의를 알고 먹을 것과 입을 것이 넉넉하다” “ 명예와 불명예를 안다』에서는 이윤은 모든 경제 활동의 출발점이고 부는 신사와 악당 모두에게 필수이며 물질은 더 높은 영적 추구의 기초라고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실제로 이것은 매슬로의 계층 구조의 기초이기도 합니다. 간단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은 1943년 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우가 제안한 이론이다. 사마천은 인간의 본성을 따르는 것을 믿습니다. "그러므로 선한 사람은 따르고, 다음은 이익이 되고, 다음은 가르치는 것이 되고, 다음은 명령이 되고, 낮은 것은 싸우는 것입니다."

부를 추구하는 것은 운명의 문제입니다. 그런 다음 상품 축적 이론은 "부의 3부작"을 제시했습니다. "부가 없으면 약간의 재치로 시간을 다투는 것", 즉 부의 축적은 처음에는 체력에 달려 있고 그 다음에는 정신력, 싸움에 달려 있습니다. 시대를 위해, 풍족할 때 기회를 잡으세요... ...사마천은 "부자가 먼저, 꼴찌가 꼴찌, 배신자가 꼴찌"라고 주장했습니다.

역사가로서 사마천은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역사적 인물의 사례를 통해 그의 견해. 모든 계층은 사람들에게 부를 추구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부를 추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람들은 자신의 가난과 부에 대해 외부의 객관적인 변명을 너무 많이 찾아서는 안됩니다. 똑똑한 사람은 늘 부자가 될 기회를 노리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가난을 참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부자가 되고 가난해지는 길은 그것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똑똑한 사람은 더 많이 얻고, 서투른 사람은 더 많이 갖게 된다. 적습니다." 기사에서 사마천 장군은 52명을 언급했는데, 여기서는 전형적인 부자 두 명인 판리(도주공)와 바이귀를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1. '상조' 백계: 현명하고 용감하며 자비롭고 강하다. "남이 나를 버릴 때 내가 취하고 남이 나를 데려가면 내가 받느니라." 전국시대에는 "상조(商祖)"라고 불렸다. "전기(傳記)" 기록에 따르면, 배귀(白桂)는... 적게 먹고, 식욕을 참으며, 옷을 아끼고, 하인의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시대를 따라갈 수 있었다. 사나운 짐승의 털과 새의 털 같으니라. 그러므로 그는 말했다: "나의 생산 관리는 이인과 여상의 계획, 손과 오의 군대 사용, 상양의 법 집행과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그의 지혜가 부족하고 적응력이 있으며 그의 용기는 결정을 내리기에 충분하지 않고 그의 자비는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그의 힘은 아무것도 달성할 수 없습니다. "Shou, 당신은 내 기술을 배우고 싶어도 Gai Tianxia Yan Zhi Sheng의 조상인 Bai Gui에게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Bai Gui는 뭔가를 시도했고, 뭔가 좋은 것을 만들 수 있다면 단순히 고집만 부리는 것이 아닙니다.

바이귀는 음식과 음료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고, 특별한 취미도 가지고 있지 않은데, 그가 입는 옷은 꼭 유명 브랜드일 필요도 없고, 누구와도 잘 어울린다. 모든 사람과 잘 어울리고, 적절한 기회를 찾으면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백귀는 사업에 있어서는 은의 이윤, 주나라의 강태공과 같이 선견지명이 있고, 손무와 무제와 같이 군사에 능하며, 상양과 같이 각종 규례를 엄격히 이행하는 자이다. 사람의 지혜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변할 수 없고, 행동할 때 용기를 낼 수 없으며, 언제 주고 언제 받을지를 판단할 만큼 그의 사랑이 충분하지 않으며, 그는 강한 것처럼 보이지만 자신을 무적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이런 사람은 사업 방식을 배우고 싶지만 잠재력이 부족하여 배울 수 없으며 그에게 말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모두 Bai Gui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비즈니스의 원조.

? 사업가의 4가지 덕목은 지혜, 용기, 인, 강인함, 더 정확히 말하면 사업가의 자격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자질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까? 다른 비즈니스 관리 기술을 배우십시오.

? 시장을 관찰하고 권력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유연하고 적응력이 있으려면 변화와 안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변함없이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임의로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주역』의 '이(Yi)'에는 '쉬움', '어려움', '단순'이라는 세 가지 의미가 있는 것처럼. 사실 변화 뒤에는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

예를 들어 경영에 있어서 기업가의 근본과 기업의 근본은 함부로 바뀔 수 없지만 경영방식과 일하는 방식은 바뀔 수 있다.

? 용기란 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업가들에게는 결정적인 순간에 단 하나의 생각이 큰 불일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것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라"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간 공자가 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공자는 "다시 생각해도 말도 안 되는 소리다!"라고 말했다. 생각해도 소용없으니 행동을 취하는 것이 낫다. 결국 우리가 감히 행동을 취하지 못하는 이유는 외부 세계의 성공과 실패를 너무 심각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내적 성장을 성공이나 실패를 떠나 궁극적인 성공의 척도라고 본다면 그것은 기업과 기업가에게도 성장 과정이 될 것이다.

인(仁)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일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해진다는 것은 최종 결론을 붙잡고 붙잡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에 돈이 없으면 절대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가족에게 문화적, 정신적 가치가 없다면 삶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현재 상황이 아무리 급변하더라도 자신의 목적을 고수해야만 일이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부자 도주공——판리

고대에는 쇼핑몰은 전쟁터와 같고, 쇼핑몰 운영자는 장군과 같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수천 명의 군대와 말을 지휘하고 현명한 장군을 지휘하여 유리한 기회를 포착하고 유리한 지형을 점령하며 궁극적으로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화지 전기' 기록:

? 판리는 콰이지를 부끄러워하며 한숨을 쉬며 "7가지 전략을 계획했는데 5가지를 쓰면 쓸수록 이제 그걸로 됐어요.” 나라에 주고, 집으로 쓰고 싶어요.” 그는 배를 타고 강과 호수에 떠다녔다. Zipi와 Tao는 Zhu Gong으로 명명되었습니다. Zhu Gong은 도계에서는 왕자들이 사방으로 연결되어 물품이 거래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재산과 주거의 축적을 관리하고 시대에 발맞추며 남을 탓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명체를 잘 관리하는 사람은 사람을 선택하고 적절한 시기에 임명할 수 있다.

? "그러므로 생명체를 잘 다스리는 사람"과 "그 시대에 맞게 사람을 선택할 수 있다"는 판리는 당시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돈을 벌기 위해 남을 착취하는 대신, 상황 판단에 의지해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 19년 동안 세 번에 걸쳐 수천 금 상당의 자산을 벌었고,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두 번 돈을 썼습니다. 그의 후손들이 사업을 계속해 재산이 1만 위안에 이르렀는데, 특히 인상 깊었던 일화가 있다. 『역사기(史書)』에는 주공(朱공)이 도(道)에 정착하여 세 아들을 두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주공의 둘째 아들이 사람을 죽여 초주(楚州)에 투옥되었다. Zhu Gong은 천이의 금을 포장하고 막내 아들에게 구조하러 가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큰 아들은 죽겠다고 위협하며 혼자 가겠다고 했습니다. 주공(Zhu Gong)은 어쩔 수 없이 큰아들을 대신 보낼 수밖에 없었고, 오랜 친구인 장성(Zhuang Sheng)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상사는 아버지의 사인이 담긴 편지와 귀중한 선물을 목적지로 가져 갔고 Zhuang Sheng은 "이 문제는 나에게 맡기고 빨리 여기서 떠나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huang Sheng은 다음 날 법정에 가서 왕에게 말했습니다. "어제 밤에 하늘을 보니 그것이 우리나라에 매우 해로운 것을 알았습니다. 세상은 용서받아야 합니다." 그 후 군주는 전국에 대한 사면 절차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판리의 큰 아들은 세상을 위한 사면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나라를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세상을 위한 사면이지 특별히 내 동생을 위한 사면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그러면 돈이 조금 쓰였습니다. 그는 부당한 대우를 받았기 때문에 Zhuang Sheng에 가서 돈을 가져갔습니다. 그러자 Zhuang Sheng은 멈췄습니다. 당신은 나에게 너무 불친절하니 당신에게 불공평하다고 나를 비난하지 마십시오!

다음날 법정에 갔을 때 Zhuang Sheng은 군주에게 어젯밤 거리를 지나가던 장관들이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하면서 사면은 서민을위한 것이 아니라 특정 Tao Zhu 공작의 둘째 아들. 왕은 화가 나서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물었습니다. Zhuang Sheng은 먼저 Tao Zhugong의 아들을 참수하고 전 세계에 사면을 주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판리의 큰아들은 형의 시체와 금 천 냥만 가지고 집에 갈 수 있었습니다.

판리는 아들의 시신을 보고 장자처럼 웃었다. 그는 부부가 장남을 낳았을 때 막 경력을 시작하는 단계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아이가 자랐고, 가족 상황이 많이 좋아졌으니 상관없습니다. 그러므로 셋째를 보내서 선물을 주고 제대로 설명하는 것이 둘째 아들을 살릴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큰아들은 금은이 많이 소모된 것을 보고 놓지 못하여 둘째 아들의 죽음은 더욱 심각하다.

Fan Li의 전설적인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그가 중성자를 완전히 구출할 수 있을지 두렵고, 장남의 행동에 대해 충분히 추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그의 선택의 진짜 이유를 추측할 수 없습니다. 어쩌면 그는 그것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Lao Zhuang의 행운과 불행을 알고 있는 Fan Li는 그의 장남에게 그가 그때부터 부지런하고 겸손하며 신중할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 이 피비린내 나는 교훈을 이용하여 Tao Zhu Gong을 만들었습니다. 3대에 걸쳐 부자가 되었습니다.

? 사마천은 사업가가 "변화에 적응하는 지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용기, 받아들이는 자비, 방어할 수 있는 힘"이라는 자질을 갖춰야 한다고 믿으며, 최고 수준의 사업 성공은 " 자신의 기술로 보호하고 모든 것에 힘을 다해", 텍스트를 사용하여 이를 유지하고 변경 사항은 일반적입니다." 오늘날의 기업 발전 전략인 "산업을 기반으로 더욱 강해지기 위해 노력하고 문화 경영"을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결성"입니다.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장성 원저우시 핑양현 쿤양진의 한 산업 단지에는 잘 알려진 회사 두 곳으로 구분된 작은 도로만 있습니다. 하나는 Zhuangji Group이고 다른 하나는 George White Clothing입니다. 두 회사 모두 1990년대 중반에 시작했으며 둘 다 의류 산업에서 시작했습니다.

? Zhuang Ji는 빠르게 돈을 벌고 큰 돈을 벌기 위해 끝까지 달려가 인기 산업에 속속 진출했습니다. Zhuangji는 한때 18개의 자회사를 소유했습니다. 이제 Zhuang Ji는 슬프게도 죽었고, 그의 옆에 있는 George White가 번영하고 있습니다.

조지 바이는 장지와는 전혀 다른 길을 걸어갔고, 늘 전문적인 복장 분야에 전념하며 열심히 일했다. 부동산 열풍, 조선 열풍, 금융 투자 열풍... 동서남북으로 한 걸음씩 흔들리지 않게 하라.

장지의 몰락과 바이 조지의 성공은 모두 2000여년 전 사마천이 밝힌 '장사 없는 부', 가장 중요한 것은 '정직'이라는 법칙을 확증하는 생생한 사실이다. " ".

사마천은 '화시전사기'에서 "부자가 장사하지 않으면 물건의 주인이 없고 능력 있는 자가 모이고 무가치한 자가 무너진다"고 말했다. 이것은 360개의 거래가 있는 인기 있는 거래이고 이 거래에서 부자가 태어나는 것은 한두 사람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관리를 잘하고 규율대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은 사방에서 부를 얻게 될 것이며, 관리를 잘하지 못하고 규율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금산이 있어도 망할 수 있습니다. 순식간에 아무 것도 아닌 것이 됩니다.

'성이'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는가?

첫째, 제품 수명주기가 끝나지 않는 한 진정한 '전통 산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2000여년 전 사마천이 언급한 일부 분야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번영을 누리고 있으며 유명 기업이 대거 등장했다. 샹저우 블랙덕... 그냥 아주 전통적인 오리목만 만드는거 아닌가요? 하지만 시장가치는 200억이다.

이는 한때 인기를 끌었던 BP기계, 필름 등 제품 자체의 수명이 끝나지 않는 한 이러한 제품은 교체로 인해 어떻게 만들어지더라도 더 이상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 그렇지 않으면 실제 "전통 산업"이 없습니다.

최근 몇 년간 사물인터넷(IoT) 열풍이 불고 있지만 이는 단지 호미가 얼마나 좋은지 뽐내기 위한 것일 뿐, 굳이 밭을 갈 필요는 없다. 인터넷은 도구일 뿐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를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둘째, 낡은 것과 새로운 것, 얼마나 큰지, 작은지, 빠르고 느린지의 변증법입니다.

'성실함'이란 사람이 인생에서 한 가지 일만 한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하든 안 하든 최선을 다하고 집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연습을 하면 완벽해지며, 그는 예상치 못한 성공을 거두게 되며, 보통 사람들이 도달하기 어려운 높이와 수준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작은 사업이나 사소한 거래라도 큰 일을 이룰 수 있고, 큰 성취를 이루며, 부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셋째, '성이'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일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하는 태도다.

모든 일은 사람이 하고, 사람은 주관적인 동기에 의해 지배된다. 그러므로 일을 완벽하게 만드는 열쇠는 그것을 하는 사람이 열정과 열정, 인내력, 그리고 집중하고, 인내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지속적인 개선이란 무엇입니까? 이는 우수성을 위해 노력하고, 점점 더 좋아지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바로 "The Great Learning"이 말하는 것입니다. "매일 새롭고, 매일 새롭고, 매일 또 새롭습니다." 많은 일에는 표준을 넘어서거나, 큰 진전을 이루거나, 비약적으로 발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일 아주 작은 진전만 이루더라도 작은 걸음, 심지어 수천 마일을 쌓을 수 있고, 작은 시냇물이 시간이 지나면 강이 되고 바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반드시 큰 성공을 거둘 것입니다. 1.01의 365제곱은 대략 37.8이고, 0.99의 365제곱은 대략 0.03과 같습니다. 매일 조금씩 더 하면 1년 후에 도약할 수 있지만, 조금만 적게 하면 도약할 수 있습니다. 1년 동안 매일매일 당신은 더 좋아질 것입니다.

내 생각에는 세이이치도 천재인 것 같다. 지난 16년 동안 헤어스타일리스트에게 머리 손질을 받는 것이 익숙해졌는데, 명절 때 가위에 기름이 묻어 있어서 천천히 종이타월로 닦아주시는 모습을 보고... 감동받았습니다. 이발사는 자신의 일은 말할 것도 없고 자신의 가위를 너무나 소중히 여깁니다. 장인의 솜씨란 이런 진심이구나... 장인은 자신의 작품을 통해 자신이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 눈으로 세상을 보는 것, 아끼는 것, 아끼는 것 등을 남에게 전한다. 그러므로 일은 그 자체이다.

세상은 변하고,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지만 진정으로 세월의 시험을 이겨낸 기본법인 '성실'은 세월이 흘러도 진실의 빛을 잃지 않았다. ,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쓸모가 없습니다.

가르치고, 가르치고, 의심을 해결해준 Baijia 강의 포럼의 Li Xiao 씨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