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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대학교 사학과 부록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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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화대학교는 '교양교육'을 실시하고 종합대학을 설립한 초기(1925~1952)에 인문학과를 잇달아 설치했고, 과학, 공학, 법학(경영), 농업 및 기타 다학제 대학, 독립 과목으로서의 예술은 칭화대학교의 과목 설정에서 공백입니다. 2001년에 발간된 『칭화대학 연대기』에는 칭화대학교의 예술교육을 '스포츠와 캠퍼스 문화' 특별편으로 기재하고 있으며, 음악, 무용, 연극, 미술, 사진 등의 분야를 포함하며 일반 교과과정과 캠퍼스 문화 활동을 통해 실현하고 있습니다. . 미적 교육. 그러나 이는 칭화대학교 미술교육 및 미술학과의 전체 역사와는 거리가 멀다.
1947년부터 1950년까지 칭화대학교는 중국 미술사 연구를 주제로 캠퍼스 내 연구 인력(인재, 기관, 기금, 연구 대상 등)을 통합하고 '중국 미술사 연구'를 순차적으로 조직했다. 연구위원회'는 미술학과를 설립하고 문화 유물 박물관을 설립하는 등 일련의 실천을 통해 수집, 정리, 연구를 동등하게 중시하는 칭화대학교 미술사 전통을 시작했습니다. 이 역사시대를 재검토하는 것은 칭화대학교 인문학과 예술학문의 설립 기원을 확장하는 데 필요한 것이며, 미술사학문의 확립 과정을 밝히는 것도 예술의 고유한 정체성을 완전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역사 연구, 인문학 및 과학, Chen Mengjia 및 Liang Sicheng과 같은 여러 그룹을 이해합니다. Tsinghua 학자의 과학적 인본주의 정신과 문화적 사명. 칭화대학교에 미술과를 개설하게 된 동기는 중국 미술의 국제적 위상과 국내 현실의 극명한 대조에서 비롯된다. 청나라 말기와 중화민국의 혼란으로 인해 1920년대 이후 수많은 중국 유물이 해외로 유실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유럽 및 미국 박물관은 극동 지역에 중국 유물을 수집하고 전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미술사 강좌. 1947년 4월,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창립 200주년을 맞아 동양학술국제회의가 개최되었는데, 그 중 '미술고고학그룹'이 중국의 청동기, 회화, 건축을 주제로 삼았다. 이에 참여하는 칭화대학교 천멍지아(Chen Mengjia), 량쓰청(Liang Sicheng), 펑유란(Feng Youlan) 교수는 중국 학계와 사회가 중국 미술을 연구하고 계승하는 사명을 어떻게 감당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됐다. 그들은 중국 예술품이 중국과 서양 문화를 소통하는 가장 좋은 매체라는 것을 깨닫고, 그것이 담고 있는 민족 정신 때문에 세계의 존경을 얻는다. 중국 대학과 학자들은 중국 예술을 보존하고 연구하는 사명을 시급히 감당해야 합니다.
그러나 당시 국내 대학들은 중국 미술의 가치에 대한 일방적인 이해, 자금 부족, 전문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한계가 있었고, 아직까지 중국 미술을 연구할 전문 기관을 설립하지 못했다. 중국 미술. 대학에 미술학과를 설립하고 대학 박물관을 설립하는 것은 중국 미술을 연구하는 데 꼭 필요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칭화대학교는 국내 미술사 연구 트렌드를 창출하기 위해 고유한 재능과 재정적 이점에 의존해야 합니다. 1947년 4월부터 1948년 9월까지 칭화대학교 미술과 설립을 위한 다양한 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칭화대학교 미술학과의 설립은 학교의 기존 자원에 대한 과학적인 계획과 개편을 기반으로 교수진을 통합하여 전문 운영위원회를 설립하고 문화재 구매를 위한 기금 사용 방향을 조정했으며 문화 유물 전시회를 설립했습니다. 미술연구비를 조달하여 점차적으로 미술사 연구체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1. '중국 미술사 연구위원회'를 설립
청화대학교 교수 중에는 중국 건축 전공인 량쓰청, 중국 서예와 회화 전공인 덩이즈, 그리고 천(陳)교수가 있다. Mengjia는 Zhongding Yi 도구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1940년대에 둘 다 유명인을 담당했습니다. 그들은 청화대학교 건축학과, 중국어학과, 사학과에 속해 있기 때문에 중국 미술에 대한 전문 지식이 일부 활용되지 않아 공부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분산되고 집중되지 않습니다. 통일된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없습니다. 1947년 11월, 량쓰청(梁思成)과 덩이저(鄧姚)는 칭화대학에 중국문학, 철학, 인류학, 역사학, 지질학, 사회학, 외국어학부 교수 10명을 고용하여 '중국 미술사 연구위원회' 설립을 공동으로 제안했다. 미술부 설립을 담당합니다. 12월에는 Liang Sicheng, Deng Yizhi, Chen Mengjia 교수 3명이 공동으로 '예술(역사)학과 및 연구실 설립 계획' 초안을 작성하고 검토를 위해 공식적으로 학교에 제출했습니다.
먼저 , 미술(역사)학과를 설립하고, "학교의 독창적인 재능을 모아 연구에 협력함으로써 일반 학생들이 중국 예술의 영향을 받고 고유한 문화 유물을 보존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중국문화를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홍보한다.”, 미술학과(역사학과) 설립 여건이 완성되기 전에 먼저 미술사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중국미술사연구위원회” 산하 연구기관으로, "동료들의 업무 중심이며 소규모 강의, 인턴십, 독서 등을 제공합니다."(관람) 장소입니다. "문물전시실을 준비하는 동안 연구실에서 일시적으로 전시 업무를 담당합니다. 셋째, 여러 학과에 산재해 있던 미술사 관련 과목을 재통합해 “학자 지망생들이 전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미술사 과목 체계를 구축한다. 넷째, 칭화대학교 대학원에 미술사학과를 신설하여 본교 및 기타 전문 미술학교 졸업생을 모집하고 이들에게 해외 유학 기회를 제공하며 중국 미술을 감상하고 연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1947년 12월 18일, 칭화대학교 상원은 다음과 같은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학생들의 미술 감상 향상을 위한 과정”
2. 도서 구입을 위한 특별 자금, 문화 유물 이전 및 '문화 유물 전시실' 설립. 대학박물관은 미술사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미술학과를 설립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칭화대학교 미술학과 설립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는 동시에 '중국 미술사 연구위원회'는 자금을 조달하고 다양한 경로를 활용하여 문화 유물 컬렉션을 풍부하게 했습니다.
칭화대학이 각 학과와 도서관에 지급한 특별 미국 달러 도서 구매 자금은 문화 유물 구매를 위한 주요 자금원입니다. 미술사 연구 관련 부서는 특별 도서 구매 자금을 사용하여 '모범적인 역할을 하는 고대 유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중국학과는 중국학과, 역사학과, 인류학과의 교육 및 연구 참고를 위해 학교 내 미술고고학 전시실 설립을 준비하기 위해 유물 구입을 위한 특별 기금 3,000달러를 제안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 1947년 12월 15일 Zhu Ziqing이 이 문제에 관해 학교에 편지를 보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학과의 Wu Zelin 교수는 베이징 진덱싱(Beijing Zhendexing)의 Liu Renzheng에게 뉴욕에서 두 개의 "건륭 황제를 위한 대형 직조 불상"을 구입하도록 의뢰했습니다.
진몽자는 유럽과 미국에서 공부하고 수집한 오랜 지인들을 활용해 미국에 연락해 문화재를 기증했다. 예를 들어, 뉴욕 최대의 골동품 상인인 Lu Qinzhai는 미국 서해안 최대의 동서양 예술 회사인 GUMP의 관리자가 미국에서 가져온 여러 개의 청동 귀를 선택하여 칭화대학교에 기증했습니다. 편지에 그는 칭화대학교에 대량의 현대 서양 미술 수공예품을 기부할 의향이 있다고 썼습니다.
대학 박물관은 교육 표본 및 연구 대상으로 사용할 실증 유물 수집을 목표로 하므로 다양한 시대, 지역, 다양한 유물 및 다양한 형태의 실증 의미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문화재 구매 금액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고품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연에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제품을 원합니다. 1947년 12월부터 1948년 4월까지 칭화대학의 모든 문화 유물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는데, 그 중에는 상주 청동기 122점, 옥기 15점, 석기 29점, 도자기 73점, 뼈기(대규모 개인 갑골 수집품 포함)가 포함됩니다. ) 730점, 도자기 4점, 목재 8점, 잡화(칠기, 납기 등) 1000점, 한대 이후의 도자기, 목제, 기와도 별도로 수집되었다. . 1940년대 유럽과 미국 여러 나라의 중국 유물을 수집한 박물관의 기록에 따르면 당시에는 자체 연구 기관을 갖춘 대학 박물관이나 박물관이 많지 않았으며 그중에서도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워커 박물관이 가장 많았습니다. 유명하고 펜실베니아 대학교, 스탠포드 대학교, 예일 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중국 유물을 수집하는 미술관이 있지만 그 수는 적습니다. 당시 칭화대학의 소장품은 유럽과 미국의 2차 박물관에 소장된 중국 유물과 다름없었습니다.
곧 1948년 4월 29일, 칭화대학교 창립 37주년을 맞아 펑유란을 의장으로 하는 칭화대학교 문물전시실이 정식으로 건립되었으며, 전시실은 청화대학교 제2열람실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칭화대학교 도서관. 미술학과 설립의 전제 조건 중 하나인 문화 유물 전시실의 설립은 "칭화대학교의 문화 유물 수집 및 미술사 연구 경력의 시작과 점진적인 발전"을 의미합니다. 1948년 5월 21일, 메이이치(Mei Yiqi) 총장은 칭화대학교 상원에 "학교가 미술사 연구위원회를 설립하고 위원회가 문화 유물 전시실을 설치했다"고 보고했습니다. Chen Mengjia는 칭화대학교 문화를 소개하는 기사를 언론에 썼습니다. 유물 전시실 설립 과정은 사회 전체에 문화 유물에 대한 인식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3. 당중명미술기금
청화대학교 미술학과 설립을 준비하면서 미술발전기금을 적극적으로 모으고 미술장학금도 마련했다. 1926년 미국에서 공부한 칭화대 학생 Tang Liang(중명으로도 알려짐)은 예술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940년대 그가 사망한 후 그의 가족은 그의 그림과 서예 작품 중 일부를 그의 모교에 기증했습니다. "탕중밍예술기금". 이를 위해 칭화대학교는 '당중명화 및 작품보존위원회'를 조직하고 '당중명화 및 작품보존대책'을 제정했다.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Tang 작가의 작품 중 일부는 순차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며, 수익금 전액은 "Tang Zhongming 기념 장학금"으로 사용됩니다. 『당중명화장학금 관리원칙』에는 “장학금 수집을 적절하게 보존하는 것 외에도 가능한 한 최단 시간 내에 상당한 금액을 징수해 신청해야 하며, 장학금 분배는 다음과 같다”고 규정되어 있다. 예술에 관심이 있는 가난한 학생들에게만 한정됩니다." "장학금은 우리 모교에서 제공합니다. 미래에 예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양성합니다." 이러한 규정은 모두 중국 예술 발전을 위한 기금 창립자와 관리자의 헌신을 보여줍니다.
(2)
칭화대학교 중국미술사연구위원회의 기획하에 관련 학과와 미술학과를 설립한 교수들이 긴밀히 협력하여 문화유적 전시를 진행하였다. 룸은 반년도 채 안되어 공식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전문 인재, 학술 지도 기관, 학술 단체, 지원 자금 등 실질적인 사업의 발전을 통해 청화대학교 미술과 설립의 기본 조건을 충족시켰습니다.
정부 교육부의 대학 수여 규정에 따라 칭화대학교는 "기술 교육에 중점을 두지 않고 젊은이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문과 대학에 예술과를 설립했습니다." 우리나라 고대문화와 청년성격의 '교양'이 그 목적이다. 미술학과에는 미술사, 고고학, 음악의 세 가지 그룹이 있습니다. 미술사 그룹은 교육과 연구의 핵심입니다. 고고학 그룹과 긴밀히 협력하여 학교의 원래 음악실을 음악 그룹으로 확장합니다. 음악 인재를 양성하고 캠퍼스 내 미학 교육을 대중화합니다." 당시 국내 미술학원이 미술품 창작에만 치중하고 역대 왕조의 미술연구를 소홀히 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미술사그룹은 “중국 미술사의 발전과정을 연구하고 미술작품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역대 왕조의 이 분야 전문가와 국내외 박물관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 분야의 인재가 필요하다.” 이것이 칭화대학교 미술학과가 국내 미술사 연구 경향을 만들어가는 핵심이다.
미술사 커리큘럼은 “미술사, 고고학, 미술품의 식별과 감상 등을 역사·이론 연구 중심으로 가르친다. 본 학과는 주로 중국 미술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중국 미술을 이해하기 위해 미술계에서 그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양 미술과 초기 중국 미술과의 비교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측면에 관련된 과목도 개설된다.” 중국 미술에 대한 역사적,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지리적으로 서양 미술과 시대적 측면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초기 미술을 모두 다루며, 이를 통해 우리는 진정한 의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중국 미술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와 미적 감상.
칭화대학교 미술사 연구사업은 연구자료나 전시 교류는 물론 외국 전문가 초청 강연, 중국 미술을 공부할 유학생 모집 등 중국과 외국 간 교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칭화대학교 미술부 주최측은 중국 미술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확실히 해외에서 큰 관심을 끌 것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당사자로부터 자금을 구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학교의 효과적인 통합에서 기존의 미술사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칭화대학교에 미술학과를 추가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학교 자금에 교직원을 10명 이상 늘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효과는 이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여 학교를 만드는 것이 될 것입니다. 다른 학과의 학생들도 미학 교육에 대해 많은 훈련을 받을 수 있고, 절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948년 9월 17일 , 칭화대학교는 미술학과 설립과 관련해 중앙정부 교육부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11월 5일 교육부는 서한을 통해 “기존 학과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칭화대는 예술학과 설립에 필요한 조건을 충족했지만 결국 승인을 받을 수 없다”고 답했다. 국가 정부의 승인. 1948년경에는 국방과 군사산업의 발전이 정부의 전략적 초점이 되었고, 고등교육도 이 전략을 중심으로 밀접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 기간에 교육부는 청화대학 농업대학에 4개의 학과를 추가로 설립하는 것을 승인하였다(1947.6.28). 자원위원회는 청화대학과 협력하여 국내공정재료연구소를 설립하였다(1947.8.13). 북평시멘트연구소(1948.1.10)와 국방연구소는 칭화대학교에 석탄의 수소화, 일반식품의 탈수, 군인의 영양, 갑옷 관통 역학, 강력한 전자레인지 등 9개 주제에 대한 연구를 의뢰했다. , 강한 플라스틱 몸체, 가벼운 합금 및 탄성 물체의 공기 역학 (1948.8.10).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미술사 연구는 국가 정부가 주도하는 전문 분야에 편입되기 어려울 정도로 시급하다. 칭화대학교 미술학과의 설립은 정치적, 정치적 입장을 초월하기 어려워 결국 유보됐다. 당시의 사회적 맥락.
칭화대학교 문화유적박물관: 전환기에도 미술사 연구는 계속된다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으로 인해 중단되었던 칭화대학교의 미술사 연구가 다시 시작될 것이다 칭화대학교 문화유적박물관 건립을 통해 미술사는 수집과 미술사 연구를 다양한 학과의 교육과 결합하여 문화유적의 과학적, 체계적, 활용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1949년 9월 7일, 칭화대학 제22학부위원회는 해방 전 '중국미술사연구위원회'에서 개편된 '문물박물관 준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결정하고, 량사가 그 의장이 되었다. 1949년 10월 14일부터 1950년 4월 26일까지 '문화재박물관 준비위원회'는 4차례 회의를 열어 박물관 건립, 자금, 조직, 인력 및 기타 업무를 준비하고 임시 실무그룹을 구성해 창립 준비를 진행했다. 새로운 중국 전시회. 1950년 7월에 '문물박물관위원회'가 정식으로 설치되어 해방 전 '문물전시실'의 소장품, 잉여금, 원작 등이 모두 문물박물관으로 통합되었다. '문물박물관위원회'는 칭화대학 상설 학술위원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1. 기능 및 조직
칭화대학교 문화재 박물관은 학교 문화 유물의 수집, 정리, 연구, 보존 및 이미지 교육을 위한 통일된 선도 조직입니다. "문화재 박물관 위원회 조직 규정"에는 조직 구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문화 유물 박물관 위원회는 Liang Sicheng, Pan Guangdan, Jin Yuelin, Wu Han, Yuan Fuli, Deng Yizhe, Wu Zelin, Shao Xunzheng 등 11명의 교수로 구성됩니다. , Fei Xiaotong, Chen Mengjia 및 Wang Xun이 의장을 맡고 있으며 Liang Sicheng이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상임위원회는 각 연구그룹(실)의 위원장과 이사로 구성되며 실무를 담당한다. 문화재박물관위원회는 고고학그룹, 민족그룹, 민속예술그룹, 기록관리조직그룹, 종합연구실로 구성된다. 원래 칭화대학교 여러 학과에 속해 있던 문화재를 원래 학과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라 문화재 박물관으로 통합하고 5개의 전문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고고학 그룹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원래 문화 유물 전시실과 지구 과학과의 고고학 부분;
민족 그룹에는 남서부 소수 민족, 몽골 및 티베트 민족의 문화 유물 수집품과 현학과의 고산 족이 포함됩니다. 사회;
민속 예술 그룹에는 현재 사회부의 문화 유물 컬렉션이 포함됩니다. 다양한 민속 예술 컬렉션(소수 민족에 속하는 것 제외)과 건축학과 컬렉션의 일부가 포함됩니다. ;
기록관리단체에는 역사학과에서 수집한 기록자료가 포함되며, 도서관의 그림 탁본 정리 의뢰를 받습니다.
종합연구실에서는 각종 도서와 필요한 참고도서를 수집합니다. 과거 여러 학과(특히 철학·건축학과)에서 구매한 고고학 및 미술사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 철학과에서 수집한 다양한 사진을 추가하고 있으며, 미술사와 물질문화사에 대한 연구는 미술사에 대한 참고자료, 연구 및 교육을 제공합니다. 도서관 전체 또는 관련 학과 및 강좌입니다.”
청화대학교 미술관의 중국학과, 역사학과, 철학과, 사회학과, 인류학과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지구과학부, 건설학과, 도서관이 모두 문화재 박물관 업무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문화재 박물관과 학교 모든 부서 간의 협력의 기반이 됩니다. 칭화대학교 미술관은 학교의 교육 및 연구에 협력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일정한 유형의 연구 자료를 의도적으로 수집하고 연구하고 정리하며 질서 있게 정리하여 예시로 삼는 교육 자료입니다. 학생들이 실제 사물을 직접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생산, 예술, 시스템 및 모든 인간 활동의 기록이며, 책 지식에서 얻은 이론이나 추론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되는 물리적 증거입니다."
2. 연구 계획 및 일일 작업
문화 유물 박물관의 수집을 기반으로 당시의 연구 및 교육 우선 순위와 결합하여 문화 유물 박물관의 최근 연구 계획은 두 가지 측면에 중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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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80여 상자에 달하는 지질학적, 고고학적 수집품을 정리하고 연구하는 것이 문화유적박물관의 주요 업무입니다.
1925년부터 1937년까지 칭화대학 지질학과 원푸리 교수와 동료들은 학교를 대표하여 국내외 과학단체의 시찰활동에 참여하고 허난성 산시에서 자료를 수집했다. 산시(陝西), 쑤이위안(Suiyuan), 닝샤(Ningxia), 간쑤(Gansu), 신장(Xinjiang) 등 여러 곳에서 수년에 걸쳐 약 80상자에 달하는 지질학적, 고고학적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이는 국내외 학자들에 의해 널리 평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과 공간, 인력의 한계로 인해 정리하고 연구하는 것이 불가능했으며, 항일전쟁 과정에서 상세한 장부와 기록이 소실되었다. 이를 고려하여 80개 상자의 지질 및 고고학 데이터를 정리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칭화대학교 문화 유물 박물관은 중국과학원의 도움을 받아 이러한 문화 유물의 분류 및 연구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둘째, 사회 발전사를 연구하기 위한 시각적 교재를 계속해서 편찬합니다. 당시 문화재 박물관은 농업 도구, 방직 도구 등 '과거 왕조 농촌 경제의 주요 생산 도구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으며 화폐도 연구하여 각 시대의 일반적인 경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문화재박물관은 갑골과 금석문, 한나라의 초상석, 갑골문에 나타난 농사, 직조 도구와 노동 조건 등 고대와 현대의 모든 관련 이미지 데이터를 최대한 수집하기 위한 세부적인 연구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당송시대의 회화와 원, 명, 청나라의 목판화(각종 농경서적 등) 등을 소장하고 있으며, 각종 직물 표본, 농사도구 표본 등 관련 실물 표본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아직 사용 중입니다. 부피가 크거나 현물 입수가 어려운 표본의 경우, 모조모형, 도면, 사진 촬영 등을 통해 이미지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1950년 후반에는 문화재박물관 종합연구실이 이를 중심으로 사회학과, 역사학과와 협력하여 연구하였다. 이 작업이 완료된 후에도 우리는 사회 발전 역사의 다른 측면에 계속해서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또한, 개인은 교육을 보완하기 위해 자신만의 연구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문화재 박물관의 연구 계획에는 미술사 연구 정보가 일부 공개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 왕조 농촌 경제의 주요 생산 도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회 발전의 역사를 설명하고 다양한 형태의 문화 유물에서 과거 왕조의 생산 도구의 진화를 탐구하고, 과거 왕조의 예술품에서 인류 문명의 진보의 발자취를 탐구하는 것은 문화 유물 박물관 종합 연구실 작업의 일부입니다. "중국 예술과 물질 문화의 역사에 대한 연구를 자주 수행합니다." 그러나 칭화대학교 문화유적박물관은 학교 전체에서 이미지 교육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일반 교육을 보완하기 위해 이미지 교육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연구 초점은 신중국 건국의 현실적인 문화적 요구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옮겨졌습니다. - 문화 유물과 예술을 통해 사회 발전을 해석합니다. 분명히 1950년 미술관의 미술사 연구는 미술학과 설립 당시의 미술사 연구와는 달랐다. 칭화대학교는 “임시로 철학과 내에 미술철학그룹을 설립하고 다른 학과에서 제공하는 관련 과목과 협력했다. 미술사적 재능을 양성한다." 이러한 제도는 1952년 대학의 구조조정이 있을 때까지만 지속되었다.
칭화대학교 미술관은 신중국 건국의 문화 선전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사실적 주제의 전시와 전시를 조직하고 있습니다. 1949년 11월 5일부터 7일까지 칭화대학 미술관은 중앙미술학원 강당에서 서남 소수민족과 대만 고산족의 문화 유물을 전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관객 수는 4,000명을 넘었다. 베이징과 텐진의 모든 주요 언론이 "광명"데일리 뉴스에 특별 보고서를 게재했습니다. 1950년에는 칭화 캠퍼스 문화 유물 박물관에서 설날 그림, 수공예품, 초기 사회 발전사, 석각 등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도 열었습니다.
3. 문화재 박물관 발전의 걸림돌
청화대학교 문화재 박물관의 자금은 문화재 구입비로 충당하는 것이지, 문화재 박물관을 위한 특별 자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문화 유물을 구입하기 위해 책을 구입합니다. 문화재 구입 비용은 일반적으로 변경되지 않고 증감되지 않습니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 학교 위원회에 "특별 보조금"을 신청하세요. 문화재를 수집하고 유지하는 일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막대한 비용입니다. 게다가 해방 초기에는 칭화대학의 물질적, 재정적 자원이 부족하여 문화재 박물관의 발전이 어느 정도 제한되었습니다. 칭화대학 문물박물관 건립 당시 각 학과에서 수집한 문물 통계에 따르면, 문물전시실에 있는 문물 수는 2,880점으로, 1948년 건립 초기 1,000점에 비해 거의 3배가 넘는다. 사회학과 전시실에는 총 5,647점의 문화 유물이 수집되었으며, 그 중 민속 예술 문화 유물 4,228점, 인류학 및 소수 민족 문화 유물 1,239점이 있으며, 고고학 및 지질학 컬렉션은 80여 상자에 달합니다. 지구과학과. 재정적 제약으로 인해 문화재 박물관은 대학 전체의 기관으로서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는 문화 유물을 통합 관리하지만, 중앙 집중식으로 보존하고 전시할 수 있는 장소가 부족합니다. 컬렉션은 칭화대학교 도서관 전체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대학. 문화재박물관위원회는 도서관 건립을 위한 학교위원회에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문화재박물관을 건물, 장비, 사무관리 및 기술인력을 갖춘 완전하고 실질적인 기관으로 점진적으로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952년부터 시작된 전국적인 대학 구조조정으로 칭화대는 종합대학에서 종합산업대학으로 탈바꿈했고, 학과, 인류학과, 박물관 구성원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조정 과정에서 문화재 위원회의 위원회가 칭화 밖으로 이관되었고, 문화 유물 박물관의 모든 업무가 종료되었습니다. 그러나 문화재위원회 위원장인 량스청(梁思成)은 미술학과 설립부터 문화재박물관 건립까지 칭화대학교 건축학과의 학장으로서 업무를 총괄했다. 그가 주창한 미술사 연구 사상도 량사성(梁思成), 가오좡(Gao Zhuang), 모쭝장(Mo Zongjiang), 리종진(Li Zongjin)(후자 3인) 교수(문물위원회 민속예술그룹 위원)가 교육과 연구에 통합되었다. 건축학과 건축미술 및 건축사 전공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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