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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공동체 문화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해하는가

1. 개념적 논란

농촌공동체 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없는 것 같고, 심지어 일부 학자들은 '농촌공동체 문화'와 '농촌문화'를 엄격히 구분하지 않는 것 같다. " 두 가지 다른 개념은 종종 비교되거나 혼동됩니다. 물론 농촌공동체문화는 일반적인 의미의 농촌문화가 아닌 농촌공동체의 문화를 말한다. 서로 다른 농촌 공동체는 서로 다른 공동체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5리 안에는 농촌 풍속이 다르고 10리 안에는 풍속이 다릅니다"라는 말이 있듯이, 이는 농촌 공동체 문화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농촌문화의 개념은 주로 도시문화(혹은 도시문화)와 관련되어 있다. 농촌 공동체 문화는 농촌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농촌공동체 문화를 정의하기에 앞서 먼저 농촌공동체와 문화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그러나 농촌공동체와 문화의 정의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견해가 있다. 이에 비해 문화의 정의는 더 복잡합니다. 일반적으로 영국의 인류학자인 에드워드 B. 타일러(Edward B. Tylor)는 문화를 처음으로 정의했다고 합니다. 그는 “문화 또는 문명은 넓은 민족학적 의미에서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도덕 등을 포함하는 복잡한 전체를 의미합니다. 법률, 관습,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이 습득한 모든 능력과 습관." ① Clifford J. Geertz는 이러한 Taylor식 잡다한 이론적 접근이 문화의 개념을 세상에 가져온다고 믿습니다. 딜레마. 이는 특히 Clyde Kluckhohn의 저서 "인간의 거울(The Mirror of Man)"에서 뚜렷이 드러납니다. 문화의 개념을 논할 때 Clarkhorn은 문화를 순서대로 정의하는데 1) ⑵ "개인이 집단으로부터 얻는 사회적 유산", 2) "일종의 사고, 감정과 신념의 방식", ⑷ "행동의 추상화", ⑸ "인류학자에게 있어 한 집단의 사람들이 실제로 행동하는 방식에 관한 이론", ⑹ "지식의 보고", ⑺ "표준화된 인지적 방향의 집합 반복되는 문제", ⑻ "학습된 행동", ⑼ "행동의 규범적인 규제를 위한 메커니즘", (10) "외부 환경과 다른 사람에 대한 일련의 조정" "관계 기술", (11) "a 역사적 축적"; 마침내 그는 필사적으로 문화를 지도, 필터 및 매트릭스에 직접 비교하는 은유로 전환했습니다. ① 기호학적인 관점에서 기어츠는 문화를 “사람 스스로가 엮은 의미의 네트워크”로 정의했다. 따라서 그는 “문화의 분석은 법칙을 추구하는 실험과학이 아니라 일종의 설명과학”이라고 주장했다. 의미." ②

사람들은 Taylor의 문화 정의에 만족하지 않지만, 문화를 연구하는 거의 모든 학자는 자신의 연구를 시작하기 위해 그의 정의를 인용해야 한다고 Mark Glazer에 따르면, 문화에 대한 Taylor의 정의는 "다른 정의가 너무 어렵다고 판명될 때 인류학자들이 의지할 수 있는 정의입니다." ③사실 Taylor의 문화 연구에 대한 가장 큰 논란은 그의 문화 정의가 아니라 그의 문화 개념이다.

한편으로는 문명 전체의 획일성이 동일한 이유로 동일한 행동으로 상당 부분 축소될 수 있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그 수준이 서로 다른 발전 또는 진화 단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는 이전 역사의 산물이며 미래 역사 형성에 상응하는 역할을 합니다. ④

간단히 말하면 Taylor의 문화 개념은 실제로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동일과정설이고 다른 하나는 생존의 개념입니다. Taylor의 진화론적 사고는 수많은 문화 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루이스 H. 모건(Lewis H. Morgan)의 "고대 사회(Ancient Society)"는 문화적 진화에 대한 유사한 관점을 구현합니다. 그는 책 서두에서 자신의 관점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인간의 초기 상황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는 인간이 가장 낮은 수준에서 시작하여 천천히 통과해 왔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경향이 있다. 경험적 지식의 축적은 점차 무지에서 문명으로 옮겨간다. 어떤 인류가족은 여전히 ​​무지한 사회상태에 살고 있고, 어떤 가족은 야만사회 상태에 살고 있으며, 물론 어떤 가족은 문명사회 상태에 살고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모두 무지에서 문명으로 옮겨가는 것을 경험했거나 곧 옮겨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 가지 다른 상황은 자연스럽고 불가피한 진화 순서로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⑤

많은 학자들이 이러한 역사적 진화론에 대한 단선적인 견해를 비판해 왔지만, 오늘날까지도 문화진화론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문화진화론은 실제로는 일종의 역사적 보편주의인데, 오늘날 점점 더 많은 학자들이 역사적 구체주의의 문화적 관점을 옹호하고, 다양한 특별한 문화적 패턴을 설명하려고 노력하며, 심지어 이해에 있어서 특별한 문화적 맥락의 활용을 강조합니다. 특정 사회의 문화적 관행. 예를 들어 Geertz는 문화는 단지 "지역 지식"일 뿐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문화 상대주의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 농촌 공동체 문화 연구에 큰 영감을 줍니다.

다음으로 농촌공동체 문화에 대한 국내 정의를 살펴보자.

기존 연구로 볼 때, 중국에서는 농촌공동체 문화에 관한 특별한 연구가 많지 않다. 이들 논문의 대부분은 농촌공동체 문화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을 회피하고 곧바로 농촌공동체 문화와 농촌공동체 문화건설 문제를 논의하는 주제로 나아간다. 개별 기사의 정의를 보면, 공동체 문화에 대한 정의이든 농촌 공동체 문화에 대한 정의이든 기본적으로 Taylor 스타일입니다. 예를 들어 Zhang Jian은 "공동체 문화는 특정 영역의 사회 생활 공동체가 반영한 인간 행동 패턴, 공동체 관습, 생활 방식, 가치관 및 사고 경향과 같은 문화 현상의 총체를 의미합니다. "라고 믿습니다. : "공동체 문화는 물질적 생활 방식과 정신적 생활 방식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전자는 주로 사람들의 의복, 음식, 주거, ​​교통, 일 및 오락의 방식을 의미하고 후자는 주로 사람들의 가치 구조(추구, 기대, 시간 및 공간 가치)를 포함합니다. 등), 신념 구조와 규범적 구조(관습, 도덕, 법률 등).” ⑦ 비천운은 “공동체 문화란 오랜 세월 동안 공동체 주민들이 생성하고 형성한 이념적 가치를 말한다”고 믿는다. -공동체 주민들이 공유하는 생산 및 생활 과정) 및 행동 규범 (규범). ⑧ Meng Gu와 Bai Zhigang은 "공동체 문화는 조건, 형태를 보호하고 개선하기 위해 공동체 구성원이 형성하는 영적 활동과 분위기입니다." 9. 농촌 공동체 문화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앞서 언급한 공동체 문화의 정의에 "농촌"이라는 단어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라이샤오페이(Lai Xiaofei)와 후롱(Hu Rong)은 공동체 문화가 우리 나라의 새로운 시대에 등장한 사회 문화적 형태라고 믿습니다. 농촌 공동체 건설의 중요한 측면으로서 농촌 공동체 문화 건설은 단지 문화 오락과 문화가 아닙니다. 시설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회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는 사람들의 행동 규범, 민속 관습, 신념, 대인 관계 등이 포함됩니다. ① Zhang Guifang은 농촌 공동체 문화가 농촌의 특정 지리적 범위(엄격한 행정 구역이 아님) 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특정 유대와 연결을 통해 형성하는 독특한 가치, 생활 방식, 정서적 소속감 및 도덕이라고 믿습니다. 형태학적 관점에서 농촌공동체 문화는 물질문화, 제도문화, 개념문화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세 가지는 필수불가결하고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 강화되어 공동체 문화적 통일성을 형성합니다. ② Zhang Xingjie 등은 농촌 공동체 문화가 농촌의 특정 지리적 영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형성하고 특정 유대와 연결을 통해 형성되는 독특한 가치, 생활 방식, 정서적 소속감 및 도덕적 규범이라고 믿습니다. ③ 이러한 농촌문화에 대한 정의는 엄밀히 말하면 농촌문화 연구의 축적이나 점진적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상황화된 경험

농촌 공동체와 농촌 공동체 문화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모두 농촌 공동체가 무엇인지, 농촌 공동체 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존재론적 이해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답은 사람들의 서로 다른 세계관과 가치가 필연적으로 사물이 무엇인지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기 때문에 개념 정의에 차이나 논쟁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러한 정의는 개념적 분석 또는 "고고학"에 가깝습니다. 단어의 ". ", 경험적 연구보다는 - 실용적인 내용과 삶의 의미가 부족합니다. 소위 실증적 연구는 사회적 실천에 뿌리를 두고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사회적 실천에 대한 해석이므로 사회적 실천에 깊이 들어가 인간의 삶의 가치를 지녀야 한다. 실증적 연구의 관점에서 볼 때 소위 농촌공동체는 농민 집단의 일상생활의 범주를 말한다(이 범주는 지리적 위치의 범위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주로 삶 자체의 차이와 경계를 의미한다). , 그들은 동일한 가치 규범을 즐깁니다. 그러므로 농촌공동체는 단지 지역적 관점에서만 설명될 수 없으며, 삶 자체의 관점에서도 이해되어야 한다. 소위 문화는 일련의 상황화된 경험뿐만 아니라 이러한 일련의 경험의 합리성을 입증하는 담론 및 해당 유지 메커니즘(예: 행동 규범 등)을 의미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농촌 공동체 문화를 농민 그룹이 일상 생활에서 공유하는 상황화된 경험과 가치 규범으로 정의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1. 농촌 공동체 문화는 우선 지역 문화입니다. 지역성에는 지역성, 지역성, 지역성 등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농촌공동체문화가 농촌공동체의 지역주민들이 공유하는 문화이자 일종의 '지역지식'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역적 특성을 가지며, 지역마다 문화가 다르다.

2. 농촌 공동체 문화에는 특정한 사회적 적응성이 있습니다. 각 특정 농촌 공동체 문화는 해당 농촌 공동체의 사회 생활 요구에만 적응하고 공동체의 특정 물질적 조건 및 생산 방법과 통합됩니다. Bi Tianyun이 말했듯이, 공동체 문화는 공동체의 중요한 상징입니다. 공동체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또한 공동체의 친숙함과 숙달을 의미합니다. 공동체는 공동체에 적합한 일종의 '생존 및 생활 기술'이 됩니다. 이 '기술'은 공동체에서의 모든 생활과 활동을 '자연스럽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④

3. 농촌공동체 문화는 농민의 일상과 연관되어 있다. 일상생활에서 분리된 독립적인 실체가 아닙니다. 농촌 공동체 문화는 일단 생성되면 어느 정도 독립성을 가지지만, 이러한 독립성은 그 안에 살고 있는 개인에 대해서만 상대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행동은 한편으로는 공동체의 문화에 영향을 받지만 실제로는 어느 정도 공동체의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앤서니 기든스의 구조이론에 의해 적절하게 설명되었다.

4. 농촌공동체 문화는 삶의 경험을 대변한다. 문화는 경험으로 존재하며 실제로만 발생합니다. ⑤ 경험은 일종의 실천적 지식이므로 농촌문화는 농촌 일상의 실천적 합리성의 표현이며, 이 공동체 내 농민의 실제 생산 및 생활과 연결된다. 이런 종류의 실용적인 지식은 장기간의 축적과 반복적인 현지 실천의 결과이며, 실습을 통해 테스트되고 확인되고 변형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농촌공동체에서 노인들이 높은 위신과 권력을 갖는 이유는 풍부한 삶의 경험을 갖고 있고, 공동체의 생산과 생활에 대처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실무적 지식이나 생활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공동체 구성원들이 생산과 생활 실천의 현장에서 실제로 분리된다면, 농촌 공동체 문화는 그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잃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농부가 일하기 위해 도시로 이주하거나, 그의 직업이 농업 생산과 분리되어 삶의 초점이 도시로 이동한다면, 원래의 농촌 공동체 문화와 사회적 자본은 그의 현재 직업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러나 그것은 또한 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규제나 제한 없이, 그들의 행동은 원래 공동체의 도덕적 삶과 분리되어 '탈영토화' 효과를 낳게 된다.

5. 농촌공동체 문화는 경험의 체계이다. 여기에는 구체적인 삶의 경험 지식뿐만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이념과 가치 규범도 포함됩니다. 소위 이데올로기는 실제로 일종의 논쟁 담론으로, 특정 사회 구조의 합리성을 종종 보여주고 유지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농촌공동체 문화 자체는 일정한 계층구조를 갖고 있다. 기본수준은 일련의 생활경험지식이고, 그 다음에는 이 일련의 경험지식에 적합한 이념과 가치규범이 따른다. 이데올로기는 이러한 일련의 삶의 경험의 합리성을 보여주며, 가치 규범은 사람들이 이러한 일련의 경험적 지식에 따라 행동하도록 규제합니다. Mary Douglas는 이를 잘 말했습니다. "공정한 의미에서 문화는 가치를 표준화하는 것입니다. ​집단의 성격을 띠며 개인의 경험을 중재하고 화해하는 역할을 한다." ②

6. 농촌 공동체 문화는 차별적인 패턴을 보인다. 생활경험체계가 위계적이기 때문에 농촌공동체 문화도 일정한 차별적 구조를 갖고 있다. 특정 공동체 생활 경험은 공동체의 생활 요구만을 충족시키며, 동일한 물질적 조건과 생산 방식을 가진 인접한 공동체는 동일한 지역의 문화적 형태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안후이성 남부의 농촌 문화는 안후이성 북부의 농촌 문화와 다르며, 중국 남부의 농촌 문화는 중국 북부의 농촌 문화와 다르며, 농업 문화는 유목 문화와 다릅니다. 특정 농촌공동체의 내부에서 보면 농촌공동체 문화는 뚜렷한 차별적 패턴을 보인다.

3. 맥락화된 이해

그렇다면 농촌공동체 문화는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 농촌공동체 문화는 맥락화된 경험 체계이므로 이해하고 해석해야 한다.

소위 상황이란 무엇인가가 존재하는 다양한 상황들이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이다. 상황은 항상 커뮤니티마다 다릅니다.

맥락 개념의 근간에는 장소라는 요소가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맥락은 장소에 의해 생성된다. 장소는 맥락의 가장 낮은 형태이다. 장소는 지리적일 뿐만 아니라 개념적이기도 하다. 그러한 장소는 의미, 문화적 가치 지향, 사회적 예절을 지배하는 규칙, 지역적 장면과 공간 지향, 시간과 역사적 기회, 개인적 경험 요소, 대화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서클, 현재 상황 등으로 구성됩니다. 형태적, 종교적 캐노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형성되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요소들로 구성된 장소를 중심으로 세계가 솟아오른다. ③

여기서 말하는 '장소'는 우리가 커뮤니티라고 부르는 곳입니다. 상황에 맞는 이해는 emic적인 관점을 취합니다. 간단히 말해, 소위 에믹적 관점은 연구자가 연구 대상자의 관점과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농촌의 문화를 연구할 때, 그 지역민의 관점과 입장에서 그들의 문화를 바라볼 때에만 우리는 그 지역사회의 문화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실제 요구를 충족시킨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만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문화는 그것이 높든 낮든, 낙후하든 진보하든 그 존재 이유가 있으며, 이 존재 이유는 이 특정 공동체에만 국한됩니다. 이는 이 공동체의 구체적인 생활 조건과 생산 방식에 따라 결정됩니다.

상황화된 이해도 '내부 관점'(네이티브의 관점)입니다. Geertz는 Malinowski가 다른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문화 보유자의 내면 비전"을 사용한 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들, 즉 문화적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실제로 특정 '문화 보유자 자체'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또는 더 정확하게는 , 다른 경우에는 인류학자가 문화 보유자의 문화적 상황과 일치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원재료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해석해야 합니다.” ④ 연구자의 생각을 지역 주민에게 강요하기보다는 문화 보유자의 내부적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과, 지역의 문화 현상을 연구자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판단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그들의 지각 경험에 가까운 일부 다른 사람들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이론가들이 사회 생활의 일반적인 이해에 관해 알려진 먼 지각 경험으로 효과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은 극도로 어려운 일입니다. 노움의 입장에서는 마법만큼 마술적이지는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피부를 뚫는 것처럼 깊이 경험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현지인들이 당신을 내면의 정신적인 서신으로 인도하도록 놔두지 않는 것입니다. 아마도 우리 대부분처럼 그들도 자신의 방식으로 자신의 마음을 언급해야 할 것입니다. 결국 그들은 일부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만큼 날카롭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①

문맥화된 이해는 문화 보유자와 통합되지는 않지만, 연구자가 생각하기 위해 공동체 전체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즉, 연구자는 공동체를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해 그 안에 위치해야 합니다. 연구자는 단순히 둘을 반대하거나 주체/객체 이분법으로 해석하기보다는 공동체의 사람들과 관련됩니다. 언어 인류학자인 파이크 케네스(Pike Kenneth)는 인류학에서 설명하는 "내부자"와 "외부인"의 두 가지 서로 다른 관점을 기반으로 "에믹/러틱" 설명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믹은 문화적 책임입니다. 독자 자신의 인식은 내부 세계관과 심지어 그의 초자연적 인식 방식을 나타냅니다. . 에틱(etic)은 외래문화를 분석하는 일종의 인식과 명명을 의미하는 반면, 내부적 기술이자 내부 지식체계의 계승자이다. 여기서 "과학성"은 에틱 인식과 기술에 대한 유일한 신중한 판단입니다. ②왕하이롱은 특정 문화에 이름을 부여하기 위해 외부 설명과 외부 이해를 사용하는 에틱이 얼마나 '과학적'인지, 어떤 의미에서 '과학적'으로 부여되는지 의문이 든다고 생각합니다. ③ Parker의 "유믹/리틱" 기술 이론이 "주체/객체" 분석을 포기하더라도 그가 논의하는 두 가지 기술 방법은 여전히 ​​완전히 반대입니다. 상황화된 이해는 명백히 이러한 반대되는 설명과 사고 방식을 초월하고 둘 사이의 상호작용적 통일성을 형성합니다. 외계 문화에 대한 이해에 들어가기 전에 연구자는 '아웃사이더'였으며 종종 '과학적' 가치관을 갖고 있었지만, 이해 과정에서 그는 이 외계 문화 구조의 깊이까지 침투하여 '외계 문화' 위에 서려고 노력했다. 그들은 '부족 내 사람들'의 관점에서 문제를 경험하고 바라보며, 이를 바탕으로 이론적인 설명을 내놓는다. 홀더입니다. 에틱에는 없는 것입니다.

중국의 농촌 공동체 문화에 대한 연구에서 더 많은 학자들이 농촌 공동체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색안경'을 착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은 농촌 공동체 문화를 필연적으로 낙후하거나 열등하다고 주장합니다. 첨단 도시문화와 함께하는 문화. 일부 학자들은 의식적으로 이러한 '색안경'을 버리더라도 소위 과학이나 객관성이라는 이름으로 농촌 공동체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에학적 기술 방법을 채택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에틱적 서술의 결론이 결국 전자와 합쳐진다는 점이다. 그들은 낙후된 중국 농촌 공동체 문화를 변혁하기 위해 소위 현대 문화를 사용한다고 주장한다. 반대로, 맥락화된 이해를 채택하면 중국 농촌 공동체 문화의 또 다른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맥락화된 이해에서는 문화적 편견이 있을 수 없습니다. 중국 농촌 공동체 문화는 수천 가지의 변화를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가와 시장의 힘이 중국 농촌 사회의 문화를 재편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2008년 국가사회과학재단 중점사업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을 위한 문화건설 연구'(사업승인번호: 08ASH010)와 2008년 주요사업의 일환이다. 교육부 인문사회 핵심연구기반 "현단계 농촌문화변화와 조화로운 문화건설"에 관한 연구결과(과제번호: 08JJD810159) 본 연구는 중국 중부사범대학 중앙대학 기초연구기금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습니다.

저자 단위: 중국 중부사범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