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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용의 서예 영향
서예는 중국 민족의 독특한 예술이며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선 형태로 사람들에게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정신적 세계를 표현하고,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그들의 미적 취향을 구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도 불교문화의 후예들이 중국화에 형식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사상을 가져왔지만, 중국 서예에 새로운 기법을 접목시키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러나 불교문화의 계승자들은 객관적으로 중국서예의 발전을 추진하였다. 서예는 경전을 모사하고 불경을 기록하여 후세에 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금·남·북조는 불교가 융성한 시기로, 불경의 대규모 사사, 불상 비문 등이 승려들의 주요 업무가 되었다. 불경을 저술하는 과정에서 서예는 크게 발전하였다. 불교 초기에는 서예가 주로 경전을 필사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실용적인 기능도 수행하였다. 수당시대에 이르러 서예는 예술의 한 범주가 되었고 사회 전체에서 높이 평가되었습니다. 당나라 서예는 정서와 중심성을 강조하는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특징은 예술 자체의 발전과 변화에서 비롯되는 요인과 더불어 선불교, 선심론, 선계의 성행과 마찬가지로 중국 서예예술이 성숙한 단계로 발전하는 데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그리고 다른 이념적 영향.
중국 서예사에는 수많은 불교 서예가가 있다. 도종의(Tao Zongyi)의 『서시회요(Shu Shi Hui Yao)』에 따르면 원나라 때 불교 서예가는 59명이었다. 실제로 서예가라고 할 수 있는 스님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경전, 비석, 기타 서적 등을 필사하는 데 능숙한 스님들까지 합치면 그 수가 어마어마합니다. 송나라의 법장(Fa Chang), 청나라 초기의 석도(Shi Tao), 바다산인(Bada Shanren) 등 서예와 그림에 모두 능숙한 선승도 많다. 예술은 회화에 있어서 큰 성취를 이루었기 때문에 매우 독특하다. 그래서 회화 예술은 서예 예술에 잠긴다. 북송 이후 사회의 문인과 관료들은 비록 불교로 탈피하지는 못했지만 정신적으로는 송나라의 소시와 황상고, 명나라의 동계창과 서위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청나라 때 정반차오(鄭板橋)가 주도한 '양주팔기(陽州八器)' 등이 있다. 이들의 서화와 그림의 의미는 선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중국 미술사에서 독특한 문화적 현상이다.
중국 서예사에서 불교 서예가는 지용(Zhiyong), 화이인(Huairen), 화이수(Haisu), 야기(Yaqi), 고선(Gao Xian), 관수(Guanxiu), 맹귀(Menggui), 원추(Wenchu), 홍이(Hongyi) 등을 중요하게 만들었다. 우리 나라의 서예 예술에 기여했습니다. 여기서는 유명한 대표적인 불교 서예가 세 분, 즉 지용(Zhiyong), 회수(Huaisu), 홍이(Hongyi)만 소개합니다.
1. Zhiyong과 "진조(眞超)에 관한 천자문"
Faji라는 이름의 Zhiyong은 산음(지금의 절강성 소흥)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남조(南朝)의 양(梁)·진(陳)·수(隋) 왕조에 살았으며, 구체적인 생년월일과 사망일은 알려져 있지 않다. 성은 왕(王)이며, 서예가 왕희지(王熙治)의 일곱 번째 손자이자 서지(紀治)의 다섯 번째 아들인 혜지(惠治)의 후손이다.
지용은 어렸을 때 형 희신과 함께 승려가 됐다. Kuaiji의 Jiaxiang Temple은 그들이 스승으로부터 처음으로 불교를 배운 곳입니다. 가상사는 왕희지의 옛 거처를 개조한 사찰로, 당시 불교에 대한 헌신을 표현하기 위해 '집을 바쳐 절을 짓는 것'이 사회적 유행이었습니다. 양(梁)나라 무제(吳皇) 소연(孝燕, 464~549년)은 지용 형제가 불교를 옹호하는 것을 알고 그들의 이름에서 한 글자를 따서 사찰 이름을 '융신'이라 지었다.
용신사(Yongxin Temple)에서 선(禪)을 수행하고 불교를 공부한 그는 반야경과 법화경을 잘 알고 있으며 참선을 좋아했습니다. 또한 그는 서예를 열심히 공부하고, 사찰 옆 다락방에서 유명인의 모조품을 읽으며 “서예에 성공하지 못하면 절대 아래층으로 내려가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대머리에 쓰인 붓머리 큰 광주리 다섯 개가 있었다고 한다. 수십 년간의 노력 끝에 그는 마침내 유명한 서예가가 되었습니다.
지용의 훌륭한 서예 예술은 그 자신의 노력과 근면 외에도 그의 가족 배경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왕희지 가문의 많은 사람들이 서예에 능했고, 일곱째 아들인 왕헌(王熙)이 서예와 서예에 모두 능하여 왕희지가 그에게 배울 수 있도록 『낙의륜(Le Yi Lun)』이라는 글을 썼다. Zhiyong은 "Le Yi Lun"을 여러 번 감상하는 즐거움을 누렸고 그로부터 절묘한 글쓰기 기술을 배웠습니다. "Luo Shen Fu", "Mid-Autumn Tie"등이 그에게 선물되었습니다. 고대부터 기록된 잉크는 지용에게 학습의 모델을 제공했습니다. Yang Xin (307-442 AD)은 Wang Xianzhi의 조카였으며 Wang Xianzhi의 영향을 받아 유명한 서예가이자 화가가 되었습니다. Yang Xin은 Wang Sengqian에게 서예를 가르쳤습니다. Wang Sengqian (426-485 AD)은 Wang Xizhi의 형제 Wang Qia의 4 대 손자였습니다. 그는 왕 가문의 또 다른 서예가였습니다. 『기서전』에 따르면, 남조 송나라 문제는 우연히 왕승겸이 쓴 부채를 보고 크게 감탄하여 자신의 서예 솜씨가 왕헌지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했다. 왕승첸(Wang Sengqian)의 “마음은 펜을 잊게 하고, 손은 책을 잊게 하고, 마음과 손은 감정을 표현하게 하며, 책은 결코 생각을 잊지 않게 해야 한다”는 서예 사상은 지용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남제씨(南齊氏) 소자운(孝子雲)은 왕삼천(王善泉)의 후손으로 당시 명성이 널리 퍼진 유명한 서예가이다. 소자운(孝子雲, 486~548년)은 진서, 서체, 전서에 능통한 인물로 한때 소인서체를 독창적으로 만들어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Zhiyong은 Xiao Ziyun의 후손입니다.
'세계 최고의 달리기 대본'으로 알려진 '랜팅 서문'은 왕희지가 친구들과 콰이지산 여행을 마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던 중 쓴 것이다. 왕희지의 가보 컬렉션입니다. 본문의 서문은 28행, 324단어로, 서예가 왕희지가 마치 신의 도움을 받은 듯 이 글을 썼다고 한다. 술에서 깨어나서 수십 개의 기사를 다시 썼지만 첫 번째 기사의 부드러움과 아름다움을 따라갈 수 없었습니다. 왕희지는 특히 이 먹물을 소중히 여겼기 때문에 '란팅 서문'은 왕의 후손들에 의해 항상 보존되어 7대에 걸쳐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Lanting Preface"가 Zhiyong의 손에 전달된 후 Zhiyong은 그것을 신중하게 수집하고 하루 종일 가지고 놀고 신중하게 복사하여 많은 이익을 얻었습니다. 그는 죽기 전에 그의 큰 제자인 벤차이(Bencai) 스님에게 <란정서(Lanting Preface)>를 건네주고 불교 사원에 보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러나 왕희지의 서예를 좋아했던 당태종은 마침내 그 사실을 알아내고 간신히 <란팅 서문>을 그의 손에 넘겨주고 서예가에게 여러 권의 필사를 명했다. 태종이 죽었을 때 원래의 "Lanting Preface"는 장례식 대상으로 지하에 묻혔습니다.
서예에 대한 지용의 공헌은 주로 세 가지 측면으로 나뉜다.
첫째, 그는 '용'의 8획을 모델로 삼아 '용팔법'을 창안했다. 캘리그라피 점묘법을 요약합니다. '팔법'의 기원과 관련하여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처음 창시한 사람이 채용(蔡永)과 왕희지(王羲治)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비록 왕희지가 개척했지만, 그것이 널리 퍼진 것은 지용의 노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Zhiyong이 없었다면 "Yong"의 여덟 가지 방법은 아마도 사라졌을 것입니다. Zhiyong은 "Yong"의 8 가지 방법을 전파하고 홍보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둘째, 『천자수필집』은 후대 서예가들의 『천자수필』 집필 경향의 시작이 되었다. 『진조천자수필』(그림 16)은 천자 이상으로 구성된 4자짜리 글로, 초보자도 쉽게 읽고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런 글은 고대에도 있었지만 지용의 천자문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다. 도모나가가 직접 썼다고 전해지는 수묵 서예 원본과 초서체 천자비로 미루어 볼 때 초서체와 실제 문자가 2열로 배열되어 있는데 오른쪽이 흘림체, 오른쪽이 정체이다. 왼쪽. 필기체를 해석하는 데에는 일반 스크립트가 사용됩니다. 필기체를 해석하기 위해 일반 문자를 사용하는 이러한 방법은 Zhiyong에 의해 개척되었습니다. 필기체 읽기를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그의 두 글꼴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 후 원나라의 위대한 서예가 조몽가(趙孟保)는 이를 바탕으로 6권의 『천자수필』을 전개하였다.
Zhiyong의 "천자 수필"은 Wang Xizhi의 필기체 규칙을 완전히 계승했습니다. 왕희지의 네모획과 접힌획, 왕헌지의 긴 서예와 우아한 유려한 획은 모두 지용의 『진초천자수필』에서 계승 발전되었다. 특히 그의 일반 대본은 필기체를 쓰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 문자에 한두 개의 획을 추가하여 글쓰기를 좀 더 생동감있게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Xing Kai"처럼. 당송 이후의 서예가들은 지용의 『천자수필』을 매우 좋아합니다. 특히 서예 승려인 회수(淮史), 고현(高熙), 관수(關保), 맹계(孟貝), 문추(文葉) 등은 모두 지용의 붓놀림을 본보기로 삼고 있습니다. 북송의 유명한 서예가 미복은 지용의 천자수필을 "아름답고 정원의 기운이 가득하며 모든 면을 다 갖추고 있다"고 칭찬했습니다. 모든 측면에서 유연하고 강력하며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단어는 팔면 세력의 상황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Su Shi는 "Zhan Master Yong의 글은 깊고 안정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종류의 놀라운 것들을 결합한 신체를 가지고 있으며 극도로 유능하지만 명나라의 Dong Qichang과도 대조적입니다."라고 믿었습니다. "선실 회화 수필"에서 Zhiyong은 "사용할 때마다 획을 구부려야합니다. 모든 방향으로 방황하고 조용히 끝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청나라 He Shaoji의 "Dongzhou Thatched Cottage Jinshi Postscript"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Zhishi의 "Qianwen "펜은 공중에서 떨어져 공중에 산다. 집이 새긴 하지만 말로 표현하기엔 부족하다.
지용의 서예 솜씨는 일반적으로 그가 물려받아 발전했기 때문에 세계에서 칭찬받는다." 두 왕의 글쓰기 기술. 왕희지의 『란팅 서문』과 그의 『진초천자수필』을 비교해 보면, 지용의 일반적인 서체 작풍이 『란팅 서문』의 흥미와 추진력을 갖고 있으며, 특히 서문 사용의 변화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찬찬히 살펴보면 그의 서체와 이왕과 그의 아들의 서예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He Shaoji가 청나라에서 말했듯이 "Er Wang의 정규 스크립트는 8 부분 신체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Zhiyong의 정규 스크립트는 "고대와는 거리가 먼 비전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보다 훨씬 오래되었다"는 의미는 실제로 지용이 당시 정규 문자에 남아 있던 고대적이고 서투른 의미, 즉 공식적인 의미를 모두 쓸어버렸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구조의 가공은 독특하고 기발하다. 그는 상하 구조를 길게 하고 좌우 구조를 넓게 만들어 어느 정도 산재하고 엇갈리게 하여 완만한 패턴을 깨뜨린다. 또한 그의 붓놀림은 촘촘하고 붓터치가 연결되어 있으며 실이 뚜렷이 드러나 '결설'의 아름다운 작풍을 이루고 있다.
지용은 30년 동안 용신사 다락방에서 서예를 공부했고, 800권이 넘는 『진조천자문』을 집필해 저장성 동부의 각 사찰에 한 권씩 증정했다. Zhiyong은 서예를 공부하는 사람이 마음에 수천 개의 단어를 새기면 마음과 손이 일치하여 놀라운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지용의 『진조천자수필』은 당시 널리 유포되어 후대 서예가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용의 서예이론 작품 『마음에 바치는 송가』는 서예에 대한 또 다른 공헌이다. 이 작품은 보존되지 않았으나 지용의 제자 직국(習國)의 동명 작품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Zhiguo는 당시 유명한 서예가이기도 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Zhiguo가 썼다고 전해지는 "Ode to the Heart"가 아마도 Zhiyong의 작품일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음에 바치는 송가』는 길이가 크지는 않지만, 서예를 배우는 자세와 서체 구조, 레이아웃 등 내용이 상당히 풍부하다. 원리와 미시적으로 서예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길을 지적하고 있다.
지용의 서예에는 후계자가 많다. 당나라 초기의 유명한 서예가 우신안도 그에게서 서예를 배워 진전을 얻었다. Yu Shinan은 나중에 Tang Taizong의 서예 교사가되었습니다. 당나라 번영기에 서예로 유명했던 장서(張皇) 역시 지용의 제자였던 점에서 지용의 서예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지용의 서예 실력은 그의 높은 재능과 노력, 그리고 집안 배경과 직결된다. 동시에 그의 서예에 있어서의 성취도 시대적 배경에서 비롯된 것임을 보아야 한다. 수당시대에는 사회 전체가 서예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황제, 문인, 승려, 도교인 모두 서예에 열중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서예를 공부하기 위해 여러 학교가 열렸으며, 서예는 학자 선발의 기준 중 하나로 간주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조치는 필연적으로 예술로서의 서예의 지속적인 개선을 촉진할 것입니다. 그 시대의 산물인 선(禪) 서예가가 속속 등장했습니다. 스님들은 불교를 장려하고 경전을 필사하기 위해 서예를 배우는 반면, 왕실의 서예 실력이 뛰어난 스님은 왕자, 귀족, 학자 관료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고 가까운 친구와 추종자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학자 관료들 사이에서.
선불교의 인기는 수나라와 당나라 서예에도 새로운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말할 것도 없이 선의 정신은 '용선사'로 알려진 지용의 것이었으며, 지용의 선서의 본질을 깊이 이해한 유신안은 '자연'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다. 선(禪)의 정신과 서예의 '본래의 깨달음'. 그는 서예의 신비는 자연적인 신의 만남에 의존해야 하며 외부 추구에 의존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서예의 비결을 얻고자 한다면 그것은 모방이 아닌 자기실현의 결과일 수밖에 없다. "아름다움은 가장 작은 세부사항이 아니라 맑은 마음과 섬세함 사이에 있어야 하며 정신은 명확하게 생각해야 합니다."("비무륜·기묘") 이것은 이해할 수 있을 뿐이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이다. 단어.
소월은 보자마자 초자연적인 몽상을 불러일으키고 마음을 정화하는 효과가 크다. 자신의 기질에 충실하면서도 속세에서 정제된 선(禪) 예술관이 독자적인 미학적 의미를 지닌 표현예술로서 서예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지용 선사와 그 후손들의 서예 예술의 초인적인 매력과 광채도 여기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