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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희의 글
주희의 삶:
중국에는 위대한 인물을 신격화하고 후광을 만들어내는 전통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큰 사람이 태어나면 반드시 길한 징조가 있게 마련이다. 한나라의 시조 유방(劉浦)의 어머니가 천둥과 번개가 치는 어두운 밤 꿈에서 신들을 만났고, 자기 위에 용이 올라오는 것을 보고 임신하여 아이를 낳았다는 일화는 유명한 일화이다. Liu Bang이 유명한 예입니다.
Zhu Zi의 탄생은 상서로운 보라색 공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Zhu Zi가 태어난 날, Zhu의 이전 거주지인 Wuyuan의 오래된 집에 있는 우물에서 갑자기 솟아오른 보라색 안개가 계속 솟아올라 하늘의 아름다운 구름으로 응축되어 천천히 사라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Zhu Zi가 태어날 때까지. 행운을 예고하는 이 고대 우물은 나중에 "홍콩 우물"이라고 불리며 여전히 우위안 현의 인구 밀도가 높은 주택 사이에 조용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오원에 문화위인이 등장할 조짐은 주자가 태어나기 100년 전에 이미 드러났다. 우위안 현 외곽의 부용산에는 Zhu Zi의 넷째 할머니인 성 부인이 묻혀 있습니다. 어느 날, 세속의 두 스승이 이 산을 지나가다가 산길에 들어서자마자 향긋한 향기가 코를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중 한 사람은 이 산에 풍수(寂象)가 뛰어나고, 100년 후에 이곳에 묻힌 자 중에 연지(紅葉)의 향기가 나서 그 후손이 비할 데 없는 아름다움을 갖고 왕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내가 맡는 것은 서예와 먹의 향기인데, 100년 뒤에는 이 사람의 후손 중에서 성인이 나타날 것이라고 하셨다. 아니나 다를까, 100년 후 Cheng의 넷째 손자 Zhuzi가 태어났습니다. 나중에 Zhu Zi는 Jinshi 타이틀을 받고 집으로 돌아와서 부용산에 가서 네 번째 할머니의 묘에 경의를 표하고 삼나무 24 그루를 심었습니다. 청 부인의 무덤은 현재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현재 Zhu Zi가 심은 고대 전나무 16그루가 있으며, 이미 여러 사람만이 안을 수 있는 우뚝 솟은 나무로 성장했습니다. Zhu Zi와 그 아름다운 전설을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부용산을 "문공산"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이러한 다소 기이한 전설은 물론 입증되지 않았지만, 주희는 이미 어린 시절에 진실을 탐구하는 데 있어서 남다른 재능과 열정을 보여 주었고, 이것이 미래 세대의 허구가 아닐지 두렵습니다. Zhu Xi는 4살 때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어느 날, 그의 아버지는 하늘을 가리키며 이곳이 "천국"이라고 말했습니다. 옹알이를 하고 싶지 않은 그의 아들은 실제로 그에게 "하늘에 무엇이 있습니까? "라고 물었고 이것은 아버지를 정말 놀라게 했습니다. 6살 때 다른 아이들이 강변에서만 놀던 시절, 그는 해변에 혼자 앉아 수군거리며 그림을 그렸다. 나중에 사람들은 Youxi의 이 모래톱을 "Huagua Island"라고 불렀습니다.
유시는 푸젠성 배후지에 위치해 있다. Zhu Song은 한때 이곳에서 현 대장을 역임했으며 나중에 이곳에 살면서 Zhu Xi를 낳았습니다. Zhu Song의 기원은 고대 Huizhou의 Wuyuan입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유명한 가문입니다. 주희(朱熙)의 시조로 추앙받던 주회(朱懷)는 당천유중(唐泉寶忠, 904~907)의 명을 받아 3천 명의 병력을 이끌고 오원(五源)에 주둔하였다. . 그러나 가문은 7대 손자 주센(朱千)의 손에 들어가자 완전히 패하고 회복할 수 없었다. 주센의 아들 주송(朱松)은 열심히 공부하여 관이 되어 복건성에 관직을 이루고 마침내 복건성에 정착하였다.
주희의 어린 시절은 전쟁의 불길 속에서 보냈다. 그의 아버지 Zhu Song은 전쟁으로 인해 티베트에 숨어 있었고 여러 차례 공직을 잃었습니다. 나중에 그는 진회(秦惠)의 평화 정책에 반대하여 타격을 받아 관리로서의 미래를 완전히 잃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그의 모든 희망을 그의 아들 Zhu Xi에게 걸었습니다. 그는 엄격한 유교 교리를 사용하여 아들을 징계하고 유교인이 되도록 훈련했습니다. Zhu Song은 Er Cheng(Cheng Yi 및 Cheng Hao)의 성리학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와 Li Tong은 모두 Cheng Yi의 제자 Luo Congyan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그는 말년의 학문적 사상을 요약할 때, 초기에 수도에 가서 공부하고, 주지문을 공부하고, 자와 장의 학문에 전념했다고 말했습니다. 의화 5년(1123년) 이후 낙종암에게 사사하여 합라학을 듣게 되었다. 이후 그는 옛 학문을 버리고 육경사와 제2성성리학의 역사에 전념하였다. Zhu Xi는 어렸을 때 아버지의 성리학의 영향을 받으며 자랐습니다. 그는 여덟 살, 아홉 살 때 『대학』, 『중용』, 『논어』, 『맹자』를 매일 쉬지 않고 읽었다. 『맹자 편추』를 읽으면서 공자께서 말씀하신 것을 깨달았습니다. “인은 멀리 있다. 인이 되고 싶지만 인이 가장 극단적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지식 추구에 대해 매우 화가났습니다. 10살 때 『맹자』에서 『성인은 나와 같다』를 읽었을 때 “성인이라면 하기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을 금할 수 없었다. 그때부터 인생을 세웠다.” 예를 들어 "현자"가 되는 목표.
주희가 14살이 되던 해, 아버지 주송이 과로로 병을 앓다가 불행하게도 전성기에 사망하고, 주희의 어머니와 아들은 고아가 됐다.
주송은 죽기 전에 장례, 특히 아들의 학업과 미래를 맡기는 것을 잊지 않았다.
그는 병상에서 주희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계서의 호자이, 백수이의 유면지, 평산의 유자회 세 분은 나의 좋은 친구입니다. 그들의 지식은 서로 연관되어 있어 나는 그들을 경외합니다. 나는 죽을 것이다.”라며 “그들을 친아버지처럼 대하고 그들의 말만 들어야 한다. 이 경우 나는 후회 없이 죽을 것이다”라며 아내와 아들을 부양하기 위해 편지를 썼다. Zhu Song이 죽은 후 Liu Zihui는 Zhu Xi의 어머니와 아들을 Jian'ou에서 Wufuli로 데려가 다른 사람들의 보호 아래 Zhu Xi의 삶의 막을 열었습니다.
주희는 우푸리에 도착한 뒤 류씨네 학교에 입학해 산씨 밑에서 공부했다. 이곳에서 그는 엄격하고 포괄적인 유교 교육을 받았고, 이는 그의 미래 학문 발전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산 씨는 유교 고전을 가르치면서 때때로 주희에게 불교와 라오스 사상을 주입하기도 했다. 유불사상의 혼합과 혼합은 당시 문화계와 사상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었다. 유교의 쇠퇴와 사회 혼란으로 인해 무기력한 지식인들은 정신적 위안과 탈출구를 불교와 도교에서 찾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사상 하에서 산 선생이 불교와 노교를 좋아하고, 유교와 불교, 도교를 혼합하고, 선 사상과 신비로운 원리가 가득한 이러한 유교를 주희에게 가르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주희는 젊었을 때 받은 불교와 도교의 영향으로 오랫동안 불교와 도교의 고전과 선대사들의 설법에 집착하게 되었고, 그 자신에서 헤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장차 그가 유불교와 도교를 통합하여 신학을 창설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기도 했다.
1147년 가을, 건주(建州)에서 '향(鄕) 공물'이 거행됐다. 채자(蔡子) 심사관은 후보자 그룹 중에서 "한 후보자의 세 가지 정책이 모두 황실의 주요 사건을 다루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이 남자가 "앞으로 분명 아주 평범한 사람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18세의 주시(Zhu Xi)입니다.
2년차에 주희는 다시 금사를 받았고 3년 뒤인 1151년에 좌제공랑(左帝功蘭)이라는 칭호를 받고 취안저우(泉州) 퉁안현(泉an縣)의 서기관장으로 임명됐다.
이제 막 공직에 들어간 주희는 치의 세계를 평화롭게 만들고자 하는 야망이 크면서도 지식과 진리에 대한 추구를 전혀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는 학문적 사고를 개선하고 심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Tong'an 취임 전날 그는 아버지의 "동지"Li Tong을 방문하기 위해 특별한 여행을 떠났습니다. Li Tong과 Zhu Song은 한때 Cheng Yi의 두 번째 제자인 Luo Congyan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Zhu Xi는 Li Dong을 만나 그를 스승으로 숭배했으며, 이는 Zhu Xi의 학문적 사상을 유교와 불교의 혼합에서 순수한 유교로 전환시키는 것을 결정했으며 또한 그를 Ercheng 성리학의 진정한 제자로 만들었습니다. 이후 유교 부흥과 도교 계승을 자신의 소명으로 삼은 주희는 중국 문화사상사의 큰 무대에 등장해 감동과 감동을 동시에 선사하는 라이브 드라마를 펼쳤다.
1162년 화평황제 고종조고구가 퇴위를 선언하고 금나라에 대항한 저항을 지지한 조효종이 왕위를 계승했다. 새로운 황제는 변화를 일으키고 싶었기 때문에 왕위에 오른 직후에 자신에게 목소리를 내도록 요구하는 칙령을 내렸습니다. 주희는 금나라에 저항하고 이 새로운 군주로부터 나라를 구할 희망을 본 듯하여 적극적으로 부름에 응하고 '문제 해결'에 나가 정치에 대해 발언하며 황실을 활성화하기 위한 세 가지 제안을 제시했습니다. 법원 및 중부 평야 복원 : 1. "황제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입니다." 2. "갈등을 복구할 계획은 조기에 결정되어야 합니다." 3. “원래의 장소도 무시할 수 없다.” 그것은 조나라에게 유교를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이론적 지침으로 삼고, 정사를 고치고 오랑캐를 없애는 것을 국가의 주요 정책으로 삼고, 정치 어젠다를 바로잡고 인재를 선발하여 나쁜 일을 없애는 돌파구로 삼을 것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대를 강화하며,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고, 중원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 '신뢰' 속에서 주희의 사회정치적 사상이 처음으로 등장했고, 전쟁과 반평화에 대한 단호하고 강한 사상을 드러냈다.
그 후 주희는 조정에서 거듭 섭용되어 지방 행정관을 맡게 되었지만 관료가 될 생각은 없었기 때문에 여러 번 사임하고 학문 연구와 교육에 전념했다. 역사서에는 그가 해외에서 관직을 역임한 일수가 고작 9년에 불과하고, 중앙정부에 있던 기간도 고작 40일에 불과하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이 짧은 9년 동안에도 주희의 정치적 업적은 눈부셨다.
1178년 주희는 난강군에 대해 알게 되었다. 올해만 해도 남강군은 백년만에 찾아온 가뭄을 겪었다. Zhu Xi는 이번 대규모 기근 구호 활동을 주도하는 데 뛰어난 행정적 재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의 치밀하고 치밀한 기근구제 조치와 대담한 업무방식, 그리고 불굴의 투지가 마침내 이재민들을 절박한 상황에서 구출해 냈습니다. 역사책에는 그가 '많은 삶을 살았다'고 적혀 있고, 국민들은 그를 '정치에서 가장 순진한 사람'이라고 칭찬했다. Zhu Xi가 지방 관리였을 때 그는 인민의 이익을 위해 두 가지 개혁 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했습니다. 하나는 "사회 창고 설립"이고 다른 하나는 "정징제"였습니다. "서창"은 재난 구호와 기근 구호를 제공하여 가난한 농부들이 고리대금에 착취당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정징절"은 부유한 사람들과 관료적 지주들의 토지 합병으로 인한 불이익을 근절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주희는 관리로 있을 때 학교를 짓고, 교육을 장려하고, 가는 곳마다 제자를 모아 강의하는 일을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난강에 머무는 동안 그는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던 백로동 서원을 복원하고 서원의 학술 규칙을 제정했습니다. 학원이 정식으로 강의를 개설한 날, 그는 직접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쉬는 날마다 그는 항상 바일루 동굴에 가서 학생들과 토론하고 토론하고 그들의 질문에 답했습니다. Zhu Xi는 64세에 Zhitan 현 Jinghu South Road의 젖꼭지로 임명되었습니다. 취임 직후 그는 즉시 악록학원을 복원하기 시작했다. 기록에 따르면 주희는 낮에는 정무를 처리하고 밤에는 열심히 일했으며, 학원 학생들과 학업 문제를 논의하고 질문에 피곤함을 느끼지 않고 대답했습니다. 그의 강의는 현실적이고, 현 상황과 관련이 있으며, 친절하고 성실하여 강의를 듣는 학생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한동안 Yuelu Academy는 Sanxiang 학자들이 고전을 탐구하고 연구하는 성지가 되었습니다. "천 명이 넘는 학자들이 모여 각자 자신의 의심에 대해 질문하고 끊임없이 토론했습니다." ('광서선화현 연대기' 제11권)
또한 Zhu Xi는 Wuyi Jingshe, Kaoting Academy 등을 설립했습니다. 그는 곳곳에 서원을 세웠고, 관직에 있으면 향학교를 바로잡고 성리학에 필요한 인재를 많이 양성했다.
주희의 삶은 주로 학문적 연구와 저서 집필의 삶이었다. 1160년에 공식적으로 이동을 제자로 받아들인 것이 주희가 성리학을 향한 길의 시작을 의미했다면, 다음 40년의 학문 경력 동안 그의 학문적 사고와 활동에는 몇 가지 중요한 연결고리가 있었습니다.
1168년에 편찬된 『정의 유서』는 주희(朱熙)가 성의(成儀)와 성호(成浩)와 그 제자들이 '보고 듣고 답한 것'을 정리한 책이다. Er Cheng은 성리학의 창시자입니다. Zhu Zi는 불교와 도교의 혼합에서 유교에 들어간 후 먼저 Er Cheng의 글과 가르침을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Er Cheng의 삶은 Zhu Zi의 시대로부터 100년 이상이나 떨어져 있었고, 그들의 발언과 글의 대부분은 후세에 의해 변경되었습니다. Zhu Xi는 성리학 창시자들의 가르침의 본질이 왜곡되어 "사소한 실수라도 있어도 그 부조리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주자기 1권 1편) 그러므로 성리학의 부흥은 뿌리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는 성자의 책을 읽으면서 “성실함은 공경으로 그 기초를 닦고, 도리를 다해 지식을 발전시키며, 기초를 닦으면 지식이 더욱 빛나고, 지식이 연마되고 기초가 강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 일상생활에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선생님의 뜻에 따르겠지만, 의심스러운 믿음의 확산을 앉아서 판단할 수 있다.” ("주자기" 제1권 1부)
1170년, 주가 41세가 되던 해, 어머니 주씨 부인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Zhu Xi는 어머니의 무덤에 Hanquan Jingshe를 세웠는데, 첫째로 3년 애도 기간을 지키고, 둘째로 학문을 원하는 학자들을 환영하고, 셋째로 글쓰기에 전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Hanquan Jingshe의 시대는 학자들의 지식이 크게 발전하고 많은 글을 쓴 시대였습니다.
우선 그는 자신의 성리학 체계에서 철학의 기본 이론적 틀을 구축했다. "태극권 설명", "서명 설명", "통수 설명"을 작성하고 출판한 것은 이 건설이 완성되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표시입니다.
둘째, 『사서집』을 편찬하기 시작하여 유교의 고전 체계를 재구성하기 시작했다.
셋째,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성리학적 역사서술체계를 이룬 역사적 걸작인 《동건강무》, 《팔대명사말행기》와 제1학파를 완성했다. 중국 학술사 사상, 학문적 기원에 관한 논문 "일락원로(Yi Luo Yuan Lu)".
넷째, 그는 Lu Zuqian과 협력하여 중국 역사상 최초의 철학 선집 "현대 사상"을 완성했습니다. 이 책은 성리학 입문서이자 사다리서이며, 『한전경사』를 집필한 이후 지난 몇 년 동안의 주가의 사상을 요약한 책이다. 이 책에서 그는 주둔이(周村伯), 얼성(結泉), 장재(張財)의 언어를 빌려 자신의 성리학적 체계를 간결하고 정교하게 표현했다. 이 책은 후에 주희학의 가장 기본적인 교과서가 되었다.
1194년 광종이 선(禪)에 입문하고 영종 조궈(寧宗)가 즉위했다. 조궈는 "세상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메이귀 컬렉션" 제26권), 조여위 총리의 추천을 받아들여 주희를 환장각의 장관 겸 강사로 임명했습니다. 송나라의 재상 강사는 매우 특별한 관직으로 역사를 연구하고, 고전과 의미를 강의하며, 황제를 위한 고문을 준비하는 것이 그의 임무였다. 분명히 이것은 황제와 가까워지고 그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러나 조궈는 성리학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군주가 아니었습니다. 주희를 부하로 영입한 목적은 단지 평화를 희게하고 외모를 개선하는 것뿐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주희가 한때 황제의 스승으로서 그에게 '황제의 예술'을 가르쳤을 때 그에게 '성실하게', '성실하게 움직이고', '인내로 움직이고' 공부하고 이해하도록 요청했을 때, 새 군주 안(姓)은 본능적인 반발이 즉시 일어났다. 그는 Zhu Xi가 참견이 많고 자랑스러운 학자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신하들로부터 '천하 최고의 인물'로 평가받는 위대한 유학자를 궁궐에서 추방하라는 칙령이 내려졌습니다. 이때 주희가 강의를 위해 궁궐에 입성하기 불과 40일 전이었다.
주희는 강사 시절 여러 차례 정치 관련 발언을 하러 나갔다.
그는 군주의 권력 제한을 옹호하고, 진시(Jin Xi)의 국정 간섭을 반대하고, 장관들이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행동하는 것을 반대했으며, 군주의 독재에 반대했습니다. 이는 황제의 난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친족주의를 통해 정부에 들어와 독단적으로 변한 출세주의자 한주에 대한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이로 인해 Zhu Xi와 그의 학교가 주요 표적이 되는 잘 계획된 정치적 박해가 촉발되었습니다.
1196년 12월 주희는 관직에서 해임되었다. 그의 학문은 '유사 과학'이라는 비난을 받았고, 어떤 사람들은 도교 학자로서 주희를 죽이라고 요구하는 편지를 쓰기도 했습니다. Zhu Xi의 학생 Cai Yuanding도 해고되고 추방되었습니다. Zhu Xi의 작품은 한동안 파괴되고 금지되었으며, 도시에는 먹구름이 드리워졌고 여론은 격렬해졌습니다. 1197년에는 재상 4명, 대신 44명, 군상 3명, 학자 88명, 황제 59명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는 『의사니거』도 간행했다.
이런 잔혹한 정치적 압력 속에서도 주희는 혼란에 흔들리지 않고 타인과 초연한 순수한 유교인의 두려움 없는 기상을 보여줬다. 1194년에 수도에서 물러나 복건성 건양(建陽)으로 가서 그림 같은 고정(高庭)에 살면서 죽림 정사(훗날 창주 정사)를 짓고 계속해서 제자들을 모아 강연을 하고 성리학을 전파하였다. 어떤 사람이 그에게 황실에서 도교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고 말했고 어떤 사람이 그의 죽음을 요구하는 편지를 썼을 때 그는 웃으며 말했다: "죽음, 삶, 불행, 축복을 오랫동안 무시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있다." ("주자기" 4권 2부) 동시에 그는 여전히 글쓰기에 전념하고 계속해서 글을 썼다. 그는 해임된 후 귀향하여 사망할 때까지의 짧은 4년 동안 『의례서 종합해석』, 『조선서전』(다 미완성, 나중에) 등의 저작을 완성하였다. 채진(蔡陳) 완성), 『초가집』, 『후문』, 변증법』. 그는 죽는 날까지 여전히 『대학·성실의 장』을 개정하고 있었다.
1200년 3월 9일 정오, 문화 거인 세대인 주희(朱熙)는 마침내 그의 구불구불하고 영광스러운 이론적 사고의 길을 완성하고 후회와 굴욕을 안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그가 남긴 유산은 실로 죽지 않는 인본주의에 대한 찬가이자, 끝나지 않는 성리학 문화의 길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의 교리와 사상, 이론은 점점 더 시간과 역사를 초월하는 특별한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한주가 죽은 직후 주희는 조오학에 의해 복직되어 명성을 회복했고, 이후 '문'이라는 시호를 받았고, 이후 '주원공'으로 추앙받았다. 1227년, 입종은 "나는 주희의 '대학', '논어', '맹자', '중용'에 대한 주석을 관찰하여 성자와 숨겨진 의미를 드러낸다는 칙령을 반포했습니다. 통치 방식을 보완합니다." 이후 주희는 모든 왕조의 통치자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의 작품은 과거 시험의 공식 교과서로 등재되었으며 그의 초상화는 공자 사원에 포함되어 예배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