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진궈 영화의 예술적 특징
진궈 영화의 예술적 특징
'도심-농촌 대조'에서 '국제적 관점'으로 중국의 대외관
첸궈의 '1997년 3부작'('홍콩 3부작'이라고도 함)——'만들었다 in Hong Kong', '작년에는 불꽃놀이가 많았다', 'Xiluxiang'은 1997년 시한을 전후한 홍콩(특히 하층민)의 현재 사회 상황을 세 사람의 서로 다른 관점을 통해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청년, 청년, 중년' 세대 역사의 격류 속에서 소외계층의 삶의 변화를 설명한다. 그런 다음 그는 "매춘부 3부작"("귀환 3부작"이라고도 알려짐, 지금까지 처음 두 편의 영화인 "The Pleasing Durian"과 "There's a Hollywood in Hong Kong"만 촬영됨)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주제는 반환 이후 중국과 홍콩의 관계에 대한 성찰이다.
'피아오 리안 피아오'와 '홍콩의 헐리우드'에 등장하는 매춘부는 모두 '생명을 추구'하기 위해 홍콩에 온 본토인이다. 중국과 홍콩 사이에서 '매춘부'는 중국 본토를 대표하는 지역 좌표가 되었고, 홍콩도 '고객'으로서 그녀와 '물리적' 관계를 시작했으며 거래는 순전히 돈을 기반으로 합니다. 과거와는 다른 엄마와 아이의 유대감. 천궈는 서로 마주한 중국과 홍콩의 정체성을 의도적으로 상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 다 욕망(물질적 욕망과 성적 욕망)의 구현이고 오직 '육체적' 욕망의 거래만을 허용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두 영화의 톤과 내러티브 관점은 완전히 다릅니다. 하나는 무감각하고 무겁고, 다른 하나는 행복하고 평온하며, 다른 하나는 매춘부와 그녀의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 귀환의 우울
'피아오리안피아오피아오'에서 가장 호평받는 부분은 중국과 홍콩 매춘여성들의 삶과 내면의 투쟁을 두 가지로 대조한 점이다. 시간과 공간, 특히 "냄새도 나고 귀한" 두리안은 삶의 혼란을 반영하는 홍콩의 상징이다. Chen Guo는 예민한 감각을 지닌 감독으로 국내 매춘 여성들이 수동적 욕구에서 적극적 욕구로 이동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홍콩의 암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그 비전은 분명히 확장되었습니다. 그러나 "두리안 피아오 피아오"의 비전은 보다 보수적이며 1970년대 이후 여전히 "도시-농촌 대비" 모델 1에 머물고 있습니다. 홍콩은 돈을 버는 "냄새나는" 도시일 뿐이고, 중국의 고향은 가장 아름다운 곳. 고향의 아름다움은 캠퍼스 추억에만 남아 있고, 삶에 남는 것은 늙어가는 상상과 욕망의 부름, 미래의 혼란뿐인 것이 안타깝다.
반면, '홍콩의 헐리우드'는 좀 더 현대적인 느낌을 주며, 빠르게 사라져가는 글로벌 도시 생활의 리듬을 따라잡을 수 있어 아크바르 아바스의 '사라짐' 예언 2를 실현한다. 시의 예상 속도): 영화가 개봉되었을 때 타이홈 마을은 철거되었고, 관객들이 타이홈 마을의 실제 모습을 보는 것은 불가능했고, 이미지 존재를 통해서만 상상하고 재구성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영화의 카니발과 조롱 효과는 역사적 상실감(데자 디스파루)을 경시하는 데 전념하여 '두리안'의 매복을 완전히 해소한다.
찬고는 기존의 사실적인 스타일을 바꾸고 블랙 유머러스한 접근 방식을 사용해 '홍콩 할리우드'를 촬영하며 경쾌하고 재미있는 효과를 많이 만들어냈다. Shi Qi는 이 영화를 "Chen Guo의 "서유기""라고 설명했는데, 이는 매우 적절합니다. "뚱뚱한 돼지, 마른 원숭이, 암여우, 황소 악마가 있고, "서부 천국" 할리우드도 있고, 흥미로운 것들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상한 영감들" 3. 이 영화는 또한 Chen Guo의 촬영 스타일의 획기적인 발전을 보여줍니다. 물론 형식에 내용이 없을 수는 없으며 Chen Guo가 확실히 "모든 것을 조롱하는" 감독이 아니라는 점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2) 두 얼굴의 능력
'두리안 피아오 피아오'의 샤오옌은 여성의 자율성을 갖고 있지만(돈을 벌기 위해 적극적으로 홍콩에 와서 매춘부로 일함) 또 다른 영향력 있는 집단에서 생계를 유지하려면 "신랑 들러리"에게 의존해야 합니다. 그러나 '홍콩 할리우드'의 동동은 이 지배적인 분야에서 뛰어내려 인터넷에서 '성 홍보'에 앞장섰고, 타이홈 마을에서 '장사 찾기'에 앞장섰고, 심지어는 '홍콩 헐리우드'와 협력(결탁)까지 했다. 돈을 사기 위해 아동 폭력단을 고용해 '폭력적인 처벌'을 가하고 일을 깔끔하게 처리해 '전체 상황'을 통제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관객이 '보는' 것 같은 것이 동동의 순수함, 단순함, 젊음, 친근함, 문제 해결, 구조 등 동동의 성격, 즉 액시(작은 뚱뚱한 소년)와의 우정, 그네를 타는 그녀의 그네라는 점이다. 주씨의 집 등 그녀의 어린아이 같은 순수함은 주씨네 가족과 아들의 삶의 기쁨을 불태우고(그네를 타고 붉은 천을 휘두르는) 그녀의 '정의'는 불량 변호사들의 성적 욕구를 무료로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미지'는 기껏해야 남자를 유혹하는 측면일 뿐이다. 영화 후반부 그녀의 추악한 위선은 그녀가 '부재'할 때에만 악마로서의 우월한 '자리'를 발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일반 영화 평론이나 영화 소개에서는 이 영화 속 매춘부의 이미지를 '악마와 천사', '당승과 거미령'의 결합으로 단순화하고, 이를 다룰 때 진궈 이미지의 시공간을 무시한다. 서로 다른 두 가지 모습.
첸이 정말로 <매춘부 3부작>을 이용해 마감 이후 중국과 홍콩의 관계를 탐구한다면, 그는 또한 중국 본토나 국내 사람들이 영화 속 인물과 똑같다는 것을 암시할 것인가? 남들 앞에서는 (강조) 좋은 면을 보고 그 뒤에 있는 어둠을 가리려고(혹은 미루려고) 하시나요? 중국과 홍콩 간의 실제 경제 및 무역 활동에서 국산 가짜 쌀과 소금(및 다수의 위조품), 부동산 사기(국내 주택 구입 후, 집은 "제거"될 것입니다) 등 영화 평론가들이 여전히 천궈의 영화가 "하층민에 대한 감정, 때로는 하수구에 탐닉"하는 데만 집착한다고 비판한다면4, 그들은 여전히 천궈 영화의 다양성, 특히 그의 기술적 능력을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발전과 지평의 확대. Chen Guo는 "어떤 사람들은 내가 타이홈 마을과 헐리우드 플라자를 연결하여 가난과 부를 이야기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대신에 영화는 일종의 '섹스'를 강조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녹색(타이홈 마을의 양철집 특유의 녹슨 톤)과 불 같은 붉은색을 기본 톤으로 합니다. "섹스"는 실제로 "욕망"의 화신입니다. 경제와 무역의 음모가 정상적인 것처럼 가장 중요한 것은 "탐욕스러운" 사람들이 그것을 잡아먹는다는 것입니다.
(3) 신웨가 도망치다
영화 사진 속 컬러 대비는 주로 밝은 빨간색과 녹빛으로 사람들에게 원시적인 느낌을 준다. 구운 돼지의 붉은색, 불의 붉은색, 옷과 신발의 붉은색, 커튼의 붉은색 등 타이홈 마을의 녹슨 아래에는 남녀의 열정이 끊임없이 타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한 점은 모든 욕망과 환상이 전달되지 않고 선형적인 발전만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형이상학에서 형이상학으로 발전한다는 것입니다. 남성은 여성에 대한 원시적 인 성적 욕망을 가지고 있지만 여성은 서양의 "할리우드"만 기억합니다. Live' 유토피아적 꿈 6, 모두가 자기 폐쇄된 욕망의 공간에 머문다. 뜨거운 열망 아래 천궈가 묘사한 중국과 홍콩의 관계는 한 단계 더 발전했습니다. 알고 보니 중국과 홍콩 외에 서양에도 '할리우드'의 땅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동동과 아창의 첫 성거래는 타이홈 마을 옆 수로에서 이뤄졌다. 두 사람 모두 자신의 꿈을 추구하며 오르가즘을 받아들였다. 남자의 발은 하수구에 흠뻑 젖었지만. , 그들은 여전히 성적인 쾌락에 빠져있었습니다. 여자는 다리를 벌리고 도랑 가장자리에 쉬었지만 그녀의 눈은 "다른 은행"에있는 거만한 플라자 할리우드를 떠나지 않았고 그녀의 마음은 상상의 기대로 가득 찬 것 같았습니다. 그 후 그녀는 Aqiang을 경사면으로 데려가 이 꿈의 낙원을 바라보았고, 마치 모든 것이 자신의 Five 안에 있는 것처럼 광장에 있는 다섯 개의 건물(주택단지 이름은 'Galaxy Mingju')에 유토피아적 이상을 투사했습니다. 핑거스 마운틴. '할리우드'의 공간 전위는 원래 홍콩인을 대상으로 기획됐으나 이제는 공간 전위의 영역에서 정신적인 차원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외국인들의 꿈이 됐다. 그렇다면 천궈의 관점에서 볼 때, 동동의 할리우드 꿈은 새로운 세기를 시작하는 중국이 여전히 서구 문명의 진보에 대한 현대 신화를 고수하고 있다는 우화(조롱?)를 담고 있는 것인가? 한편, 중국과 서방의 강대국 사이에 존재하는 홍콩은 다시 한번 과거의 영광을 되찾았습니다8. 어느 시대에 있든 '그'는 여전히 교통항구이자 환승역이자 과도기적 장소입니다. 공간. 이것이 사실이고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Abbas가 논의한 "port-mentality"와 마찬가지로 항구의 모든 것은 일시적이고 부유합니다9.
영화에서 우리는 타이홈 마을의 관점에서 우뚝 솟은 플라자 할리우드를 자주 올려다볼 수 있는데, 이러한 '키가 큰 사람과 작은 사람'의 대조적인 효율성의 차이는 많은 평론가들이 권력을 의미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Chen Guo가 제시한 효과는 분명히 충분히 강력하지 않으며 이 두 가지 극단이 심화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영화는 홍콩의 풀뿌리와 빈부격차에 대한 감독의 관심을 보여준다기보다는, 할리우드 플라자를 향한 모든 사람들의 '태도'를 감독이 다른 관점으로 묘사했다고 보는 것이 더 낫다. Tai Hom Estate의 주민들을 보면 대규모 부동산 프로젝트의 존재에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얀마을을 내려다보는 장면도, 광장을 올려다보는 장면도 대부분 동동이의 시점이다. 동동이가 본 헐리우드 플라자는 그의 상상속의 헐리우드와 꼭 같았습니다. 우리는 이것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첸궈의 렌즈를 통해 '타이홈 빌리지'는 '할리우드'를 전혀 경멸하지 않고 오히려 감탄을 자아낸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Shi Qi의 "서유기"에서 비유를 빌리면 동동만이 "할리우드"에서 배우고 싶은 사람이고 다른 "Zhu Bajie"와 "Ma Liujing"은 단지 "동행 손님"일뿐입니다. 상상력이 조금이라도 있어도 그저 동동에게 투영하는 것은 이상적인 추구가 아니며, 그들에게 '서구'의 매력도 없습니다. 동동이 주 집에서 그네를 타고 노는 장면이 가장 좋은 증거다. 그녀는 마치 헐리우드 반대편이 그녀가 꿈에서 쫓고 있는 환상인 것처럼 그네를 높이 뛰고 있지만, 나중에 주 아버지와 아명도 그 즐거움을 즐겼다. 스윙의, 그러나 모두 동동의 몸의 '구원' 덕분에 그는 젊음의 활력을 되찾고 삶의 파문을 일으켰다.
'1997 삼부작'과 '귀환 삼부작'이라는 이름에서 천궈의 작품은 역사와 문화를 성찰하려는 의도가 분명하다. 공교롭게도 Chen Guo의 '홍콩 삼부작'은 홍콩 남성의 '권력 상실'에 대한 이야기인 반면, '귀환 삼부작'은 '독립'된 남부 매춘부들의 이야기입니다. "홍콩 할리우드"를 면밀히 살펴보면 Chen Guo는 이 두 가지 주요 주제를 연결하는 것처럼 보이며 이 약한 "남자" 그룹이 강력한 "매춘부"에 의해 어떻게 플레이되고 억압되는지의 운명을 얽히게 됩니다. 즉, 참수당하면 남성의 능력은 완전히 "거세"되며, 그는 임박한 타이 홈 마을의 파괴에만 머물면서 철거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남성은 여전히 우리에 갇혀서 거세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처형되다. Chen Guo가 정말로 영화를 통해 "홍콩의 변화하는 얼굴을 만지고"10 원한다면, "홍콩에는 헐리우드가 있습니다"는 반환 후 남성도 여성도 아닌 홍콩의 남은 화장을 퇴폐만을 남기고 묘사할까요? 폐허와 타일의 현장?
밝은 희망이 가득한 저편으로, 그리고…
루쉰은 노라가 떠난 후 죽음 외에는 두 가지 선택밖에 없다고 믿었다. 하나는 돌아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넘어지는 것(창녀가 되는 것)입니다. 아름다운 미국 할리우드에 도착한 매춘부 동동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까?
중국은 지난 세기 말에야 개혁개방의 길을 걷기 시작했고, 사회는 순식간에 현대화의 급속한 발전에 들어섰습니다. 21세기를 맞이하여 글로벌 통합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WTO 가입으로 중국 축구팀이 최초로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고, 중국 미녀가 최초로 미스 유니버스 3대 타이틀에 뽑혔습니다. 중국은 2008년 올림픽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흥미진진한 '역사적 사건'인 중국의 '서구에 대한 갈망'은 점점 더 분명해지고 강렬해졌습니다. 중국이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혹은 세계와 통합되는 과정에서 이러한 끊임없는 도입의 열풍은 세기말/세기초의 공허한 풍토에 많은 희망과 기대를 더해 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역설적인 것은 100년의 현대화 이후에도 중국이 Zhou Lei가 말했듯이 "진보와 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집착"이라는 "신경병"11에 여전히 시달릴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런 역사적 변화에 직면한 홍콩은 조용히 관망하는 태도를 취하고 초서사적 평가와 조롱을 해야 할까? 아니면 Chen Guo처럼 유머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나요? <홍콩 할리우드>가 헐리우드 드림 팩토리를 비웃지만, 그것이 묘사하는 역사와 문화, 정체성에 우리가 무관심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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