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미라는 무엇을 의미하나요(고대 이집트의 동물 미라)

미라는 무엇을 의미하나요(고대 이집트의 동물 미라)

자오치항

미라는 고대 이집트 문명의 고전적인 문화적 상징 중 하나입니다. 미라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 미라를 생각하지만, 이에 더해 고대 이집트인들은 소, 양, 개코원숭이, 사자, 고양이, 개, 하이에나, 물고기, 박쥐, 올빼미, 악어, 말괄량이 등 수백만 개의 동물 미라도 만들었습니다. , 쇠똥구리, 몽구스, 따오기, 매, 뱀, 도마뱀 등은 모두 미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죽은 인간을 미라로 만드는 목적은 의심할 바 없이 시체를 온전하게 보존하여 다음 생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이에 비해 동물 미라는 구체적인 목적/용도가 더 다양하며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음식 미라, 동물 미라 및 청원 미라.

사카라 묘지에서 출토된 동물 미라

악어 미라(약 기원전 400년~서기 100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수집.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수집한 물고기 미라(기원전 664년~기원전 30년).

이르면 고왕국 시대부터 무덤 벽화에 반려동물이 등장해 주인과의 긴밀한 관계를 엿볼 수 있어 죽은 뒤 주인과 함께 매장됐다. 애완동물은 대부분 자연사하며 죽은 후 미라로 만들어 애완동물 관에 안치됩니다. 주인보다 먼저 죽은 애완동물은 무덤에 직접 묻히며, 주인보다 오래 산 애완동물은 죽은 후에 무덤 현관에 묻히게 됩니다. 애완동물을 제물로 바치는 유일한 사례는 아비도스의 제1왕조 왕릉에서 나온 것으로, 고대 이집트 역사상 보기 드문 인간 제물 현상이 이곳에서도 발견되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음식'인 동물 미라는 자연적으로 산 사람이 먹지 않고 무덤 주인이 사후 세계에서 즐길 수 있도록 무덤에 안치됩니다. 투탕카멘의 무덤에는 40개 이상의 음식 미라가 있습니다. 이 미라의 대부분은 독립된 작은 관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직사각형 상자에 배치되고 일부는 바구니 또는 기타 용기에 배치됩니다. 소, 양, 오리, 거위 등은 모두 음식 미라로 만들 수 있지만, 물고기나 돼지의 음식 미라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포유류의 경우 갈비뼈, 갈비뼈, 다리 등의 신체 부위도 미라화할 수 있으며, 다리 전체를 제거할 때는 발굽도 잘려지고, 새의 경우에는 깃털도 제거되고 머리, 날개 끝, 발톱도 잘립니다. 끄다. 대부분의 음식 미라는 신왕국 시대 테베에서 왔습니다.

뱀 머리 동물 미라 상자(기원전 664년~기원전 30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수집.

고대 이집트에서 신은 추상적인 존재가 아니다. 실제로는 어떤 신의 '현현'으로서 신성한 동물은 그 자체로 신으로 간주되어 그에 따라 숭배되고 대우받는다. 소(신에 해당: 프타와 오시리스), 파이윰의 악어(신에 해당: 소베크), 코끼리 섬의 숫양(신에 해당: 크눔). 죽은 후에는 이 신성한 동물들을 미라로 만들어 관에 넣은 다음 특정 매장지에 묻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신성한 동물에 거주하는 신의 영혼이 동물이 죽은 후에 다른 숙주로 "환생"하여 신성한 동물에 대한 숭배가 계속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동물 숭배는 선사 시대에 나타났고, 신왕국 시대에 인기를 얻었으며, 이집트 후기와 그리스-로마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청원 동물 미라는 기증자의 소원을 영구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해당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것입니다. 고양이 미라는 고양이 여신 바스테트(Bastet)에게 바쳐졌고, 비비와 따오기의 미라는 투트족(Tut)에게 바쳐졌고, 개 미라는 아누비스(Anubis)에게 바쳐졌습니다. 이러한 청원 미라를 위한 특별 제작 워크샵이 있으며, 청원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와 판매가 포함되므로 상품에도 등급이 있습니다. 다양한 수준의 정교함을 지닌 미라 그 자체 외에도 카르톤 마스크와 관과 같은 액세서리, 심지어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의 복잡한 장인정신이 담긴 구리 관까지 수요에 따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물 사체로 포장되지 않은 "빈" 미라 또는 완전한 사체 대신 동물 사체 조각으로만 포장된 "결함이 있는" 미라와 같은 "가짜" 제품도 있습니다. 구매한 후에는 사원의 사제들이 이를 신에게 봉헌하고 보관하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미라는 축제 기간 동안 꺼내어 행진한 후 다음 축제 때까지 지하 묘지에 묻혔습니다. 이러한 지하 묘지는 Saqqara, Armante 및 기타 장소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학자(예: 디터 케슬러(Dieter Kessler))는 이러한 동물 미라가 사원 지역에서 살다가 죽은 동물일 뿐이며 청원에 바쳐진 것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어쨌든, 현존하는 동물 미라의 대부분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도마뱀 머리 동물 미라 상자(기원전 664년~기원전 30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그렇다면 동물 미라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미라 자체에 대한 문헌 기록과 연구를 바탕으로 미라화 방법을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그 중 일부는 동물 미라 제작에만 사용된다. 첫 번째는 적출과 건조입니다. 뇌와 내장을 제거한 후 시신을 깨끗이 세척하고 물과 토디로 탈취한 후 나트론으로 건조시켰다. 인간 미라의 경우 이 과정을 완료하는 데 40일이 걸리며, 동물 미라의 경우 동물의 크기에 따라 시간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Abyss 신성한 소의 경우 최소 52일이 소요됩니다. 몸을 말린 뒤 거룩한 기름으로 안팎을 바르고 아마포로 감쌌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생산된 가장 아름다운 동물 미라들은 원숭이, 개, 영양의 미라를 포함하여 18왕조와 21왕조에서 나왔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건조 및 도유법으로, 장을 대충 닦은 후 나트론으로 몸을 말리고, 기름을 바르고, 위의 상태에서 알 수 없는 검은 물질(레진, 아스팔트 등)을 붓는다. 이 방법은 청원 미라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세 번째 방법은 관장입니다. 관장법은 시체를 절개해 내장을 제거하는 방식이 아닌, 항문에 송유를 주입한 후 플러그를 꽂아 내장을 녹이는 방식이다. 시체도 나트론으로 건조시킨 뒤 항문마개를 제거하고 체내의 체액을 깨끗이 닦아낸 뒤 마지막으로 기름으로 감쌌다. 네 번째 방법은 시체에서 살을 제거한 후 기름과 송진을 바르고 마지막으로 감싸는 살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는 동물 미라는 모두 그리스-로마 시대의 것입니다. 마지막 방법은 침지법입니다.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가금류 미라 생산에 적합합니다. 즉, 살아있는 새를 끓인 수지/아스팔트에 직접 담그는 것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미라화 방법입니다.

고양이 미라(로마 시대), 대영박물관 소장.

동물 미라의 최종 표현 형태도 다양합니다. 대부분 쪼그리고 앉는 원숭이와 같은 일부 동물은 '표준화 된'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뱀 미라는 때때로 코일 형태로 발견되지만, 막대기 형태로도 발견됩니다. 소 미라는 스핑크스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있다. 새 미라는 훨씬 더 다양합니다. 따오기는 앉은 자세로 머리를 배쪽으로 비틀거나 등 가까이에 두고 있습니다. 일부 매 미라는 언뜻 보면 서 있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심지어 초기 발굴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동물 미라가 대거 발굴되고, 희귀한 새끼 사자 미라도 발견됐다. 미라 제작은 고대 이집트인의 '영원성' 추구의 표현이며, 인간 미라이든 동물 미라이든 문헌 연구와 과학 기술 실험을 통해 보완되면 고대 이집트인의 종교 생활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물리적 증거가 될 것입니다.

개코원숭이 미라(프톨레마이오스 시대), 대영박물관 소장품.

미국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수집한 "가짜" 매 미라(기원전 400년~서기 100년경).

참고 자료:

Salima Ikram, “Divine Creatures: Animal Mummies” in Salima Ikram(ed.), Divine Creatures: Animal Mummies in Ancient Egypt(뉴욕 카이로: The American University in Cairo Press, 2005), pp. 1-15.

Salima Ikram, “신성 제조: 미라화 기술” in Salima Ikram(ed.), 신성한 생물: 고대 이집트의 동물 미라( 뉴욕 카이로: The American University in Cairo Press, 2005), pp. 16-43.

교정: Zhang Y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