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주희의 '천리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는 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주희의 '천리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는 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마음속에 있는 자연의 이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없애세요. 천리와 인간의 욕망 사이의 대립은 유교 고전 『예서』에서 처음으로 나타났으나, 특히 천리를 중요한 의미로 삼고 이를 도덕적 수양의 기본 대립으로 간주한 사람은 송나라의 두 성이었다. .이씨가 먼저 제안했다.

얼쳉은 기가 모여 인간이 될 때 자연의 원리가 인간의 본성을 형성한다고 믿습니다. 기질의 성질이 천리의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하기 때문에 악이 나타나는 것이 인간의 욕망입니다. 인간의 욕망과 달리 하늘의 이치는 순전한 선입니다. 그들은 인간의 행동이 자연적 원리를 따르거나 인간의 욕망을 따른다고 믿습니다. 세 번째 상황은 없습니다. 자연의 이치와 인간의 욕망은 정반대입니다. 인간의 욕망을 방종하면 필연적으로 자연의 이치를 가릴 수밖에 없습니다. 유교인은 인간의 욕망을 완전히 버리고 마음을 천리로 가득 차게 하여 성자의 경지에 이를 것을 요구하였다. 이것이 바로 천리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는 일이다.

도덕적 수양에 있어서 자연의 원리는 최고의 선이며, 인간이 자기 수양을 추구하고 활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보편적인 도덕 원리이다. 삶의 존재와 지속. 두 사람의 관계는 진나라 이전 '유지' 때부터 종종 모순된 상태에 있었다. Er Cheng은 인간이 인간인 이유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상징은 인간이 자연의 원리를 유지한다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러한 천리는 인간의 근본 상징이며, 인간의 선천적인 선함과 본성적인 마음은 인간관계의 윤곽이다. 본성이 선하고 선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악으로 가는 이유는 사람의 본성이 후천적인 물질적 욕망에 오염되어 있고, 본심이 잘못되어 불분명하고, 자연의 이치가 흐려져서 발현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질적 욕망을 제거해야만 그 욕망을 소멸시킬 수 있습니다. 오직 이기적인 노력을 통해서만 타고난 선함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천리란 무엇인가? 인간의 욕망이란 무엇인가? 경계와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남송(南宋)의 주희(朱熙)는 자연의 이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려는 이승의 사상을 계승함과 동시에 자연의 이치와 인간의 욕망을 내포하고 있다. 주자는 자연의 원리와 인간의 욕망이 서로 동반되지만 서로 다른 본성을 지닌 존재라고 믿는다. 사람들은 노는 것을 좋아하고, 음악을 좋아하고, 부를 좋아하고, 아름다운 여인을 좋아합니다. 그것도 욕망이지만 자연의 법칙에 내재된 것이고 인간관계에서는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모두 누릴 수 있도록 규례를 지키십시오. 이것이 바로 하늘의 법칙입니다. 먹는 목적은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인간의 욕망이기도 하다. 맛있는 음식과 진미에 대한 요구가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는 목적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그것은 인간의 욕망입니다. 결국 천리와 인간의 욕망의 한계는 당시의 체제가 이를 허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황제는 많은 아내를 가질 수 있고, 일반 궁중 관리들과 부유한 사람들도 여러 명의 아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욕망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여자가 자기의 본분을 지키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려고 하는 것은 인간의 욕망입니다. 신하가 여러 아내를 맞아 아름다운 옷을 입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인간의 욕망이 아니지만, 황제가 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욕망입니다. Zhu Xi는 이들 사이의 차이가 매우 미묘하고 파악하기 어려우며, 약간의 실수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학자들에게 이를 주의 깊게 이해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자연의 원리를 보존하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는 것이 무엇보다 지배계급의 도덕원칙이다. 지배계급의 첫 번째 요구조건은 황제가 자연의 이치를 수호하고 인간의 욕망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배계급이 자신의 장기적인 이익을 위해 제정한 도덕률로, 개인 구성원을 그 내부에 가두어 그 당시의 도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행동을 제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