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최근 몇 년간 전국에 사찰이 이렇게 많이 생긴 이유는 무엇입니까?
최근 몇 년간 전국에 사찰이 이렇게 많이 생긴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 번째는 불교의 번영이고, 두 번째는 사찰 경제입니다!
사찰경제는 신비한 존재로서 종교적인 내용과 경제적인 내용을 모두 갖고 있다. 오늘날 사찰경제의 번영은 향의 번영, 사찰의 번영 등 모든 면에서 반영된다. 사찰경제를 널리 알리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해야만 사찰경제가 더욱 번영할 수 있다.
수년 동안 사찰은 시대의 변화와 진보, 특히 개혁 개방 이후 국가의 사회주의 시장의 활발한 발전의 영향으로 신비한 장소로 여겨져 왔습니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사찰은 점차 대중화되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지속되어 온 '식량은 기부에 의존하고 사찰 건립은 국가에 의존'하는 낡은 모델을 바꾸고 있습니다. 새로운 상황의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기 위해 우리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사찰의 기능을 조정하고, 사찰의 내용을 늘리며, 보다 완전한 사찰의 경제적 실체로의 발전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는 성전 경제에 번영을 가져올 수도 있지만, 개념과 이해에 있어서 몇 가지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1. 사찰경제의 부상
불교의 존재와 발전의 물질적 기반으로서 사찰은 제자들이 부처님의 명호를 외우고 수행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모든 제자들의 음식, 의복, 집, 교통, 삶, 늙음, 질병, 죽음을 책임지는 중요한 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중요한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서는 성전경제의 형성과 발전에 의거해야 합니다. 중국에는 서한말기에 불교가 전래되었고, 낙양에는 한나라 최초의 사찰인 백마사가 세워졌습니다. 위(魏), 진(秦), 남(南), 북조(南朝) 이후 이미 수(隋)나라에 의해 매우 번영하고 번영하였다. 번영하는 당나라 시대에 태종 이세민 황제는 정관 초기에 불교를 적극적으로 장려했으며 송산 소림사는 230헥타르를 소유했습니다. 정관시대에는 전국에 3,726개의 사찰이 있었습니다. [1] 사찰이 너무 많고 스님들도 너무 많아서 모두 사찰 경제의 번영과 발전에 달려 있습니다. 역대 왕조의 강력한 지원과 수상은 사찰경제 형성의 초기 조건이 되었다. 궁중의 지원과 더불어 왕실귀족과 부유한 신자들의 구호품과 공물을 받아들이는 것도 사찰의 경제 발전에 기여했다. 또한 '모든 중생은 평등하다', '이생에서 수행하면 내세에 복이 쌓인다' 등 불교가 주창하는 가르침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어 많은 공덕을 얻었습니다. 신자들과 지지자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모두 가능해지면 사원 경제는 고치에서 벗어나 활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2. 사찰의 경제적 번영을 이끄는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불교는 외국종교로서 돈을 별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성공을 추구하는 것은 부정적인 태도입니다. “사람은 부(富) 때문에 죽고, 새는 먹기 때문에 죽는다”는 말이 있듯이, 불교에서도 부(富)의 위험성을 지적합니다. 그러나 중국에 불교가 전래된 이후에는 내외적인 영향을 받아 점차 이전의 개념을 변화시키며 시대에 부응하는 가르침을 형성하는 동시에 외부 환경조건과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하였다. 자신에게 맞는 자주적인 발전의 길을 모색했습니다.
한편 교리의 변화는 사찰의 경제적 번영을 가져오는 '내적 원인'이다. 수도원의 승려들은 계율을 실천하고 지키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다른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그들의 음식, 의복, 주거 및 교통수단은 어디서 오는가? 불경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세상을 초월한 불교의 최고의 이상 - "열반". 열반은 모든 걱정을 소멸시키고 시공을 초월하며 생사를 초월하며 현실세계에 반대되는 상태, 즉 열반이다. 즉, 세상의 모든 것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②] 따라서 불교도가 이 이상적인 상태를 달성하려면 모든 욕망과 추구를 버리고 모든 물질적 이익을 버려야 합니다. 이 시대는 또한 물질적 부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성제"는 불교의 기본 가르침이기도 합니다. 부처님께서 경제 문제를 다루셨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돈과 물질을 추구하는 것은 모두 고통입니다. 물질적인 부도, 돈도 사람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고 끝없는 고통만 가져올 뿐이므로, 사람은 물질적 욕망에 얽매이지 않으려면 탐욕과 돈을 버려야 합니다. 불교 경전에는 뱀독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부처님과 아난다가 음식을 구걸하러 나갔다가 길가에 있는 금 조각을 보고 아난다에게 말했습니다. 근처에서 농사를 짓고 있던 아버지와 아들 앞에서 "뱀 독"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와서 지켜보세요. 부처님과 아난다가 말한 뱀 독이 금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즉시 가져 갔지만 금이 변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처형장에서 처형될 때까지 그 사실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3] 스님은 법을 수행하고 포교하기 위해 신뢰를 얻어야 하지만, 의식주, 교통, 생활, 늙음, 질병, 죽음 등의 문제를 군중과 분리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대중 앞에서 자신과 타인을 구하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때 차이가 발생합니다. 서기 1세기경 인도에는 대승불교가 등장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불교도는 세상의 법칙을 따르고, 세속적으로 나아가며, 삶을 세속화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물론 불교도는 부를 축적해야 합니다. 개념의 변화로 인해 불교 가르침은 경제적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더 이상 탁발로 일상적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불교경전의 가르침을 어길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불교교리와 사상의 변화를 가져오며, 중국특색의 '이득과 예'와 '농업과 선의 평등중시'라는 중국적 특징을 지닌 인본주의적 불교사상이 형성되게 된다.
반면 중국 자체의 전반적인 환경은 사찰 경제의 번영을 촉진하는 '외부 요인'이다. 중국에는 한나라 때부터 불교가 전래되었는데, 당시의 고승들은 대부분 서역 출신의 승려들이었습니다. 계율과 불교의 계율을 엄격하게 지키면 다른 사람에게 음식을 구걸해야 합니다. 그러나 중국의 환경은 인도와 많이 달라 구걸생활이 계속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우선, 인도 문화는 항상 사원을 존경해 왔습니다. 그들은 자선은 기부로 보상받을 수 있고, 음식을 구걸하는 것은 존경받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중국은 줄곧 농업을 기반으로 하여 농업을 중시합니다. 게다가 중국은 땅이 넓고 노동력이 부족하여 게으르게 구걸하면 사회에서 배척을 당합니다. 둘째, 유교와 도교 문화의 도전을 받았다. 외국 종교로서 불교는 중국 고유의 유교 및 도교 문화와 충돌할 수밖에 없습니다. 유교는 금욕을 옹호하며 인간의 본능적 욕구가 정상이라고 믿습니다. 공자는 『논어』에서 “음식과 성은 같다”고 말했습니다. 불교도들은 자연과 인간의 합일, 음양의 조화를 강조한다. 『노자』 42장에서는 “만물은 음(陰)을 품고 서로 화합(寂身)하며 화합(寂身)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금욕적인 삶을 살고 그들의 다양한 행동을 통제합니다. 유교문화에서는 아버지가 친절하고 아들이 효도하며, 자식이 많을수록 복을 가져온다는 가족관심이 강하다. 신도들은 가족을 떠나 마음속에 오직 부처님만을 모시고 금욕적인 삶을 살 것을 요구합니다. 게다가 인도는 기후가 덥고 구걸할 수 없는 야생 과일도 많아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언제든지 따낼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식량을 그렇게 원활하게 구할 수 없습니다. 위의 모든 이유로 인해 인도에서 인기 있는 구걸 생활은 중국에서는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4] 그러므로 그 저명한 승려들이 수행하고 설법하기를 원한다면 절 자체의 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朝代) 시대에는 천하가 혼란하고 전쟁이 잦아 사람들이 쫓겨나고 극도로 비참했습니다. 불교가 조장하는 업, 보응, 사후세계의 개념은 사람들의 정신적 고통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으며, 많은 근로자들이 불교를 믿고 있으며, 불교의 영향력은 상류층에서 사회 전체로 퍼집니다. 이러한 불교의 사회적 기능은 봉건 통치자와 근로자 사이의 모순을 조정하고 봉건 통치 질서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통치자들도 불교를 지지하고자 하였으며, 초기에는 서방의 저명한 설교승려들이 왕족의 대우와 지원을 받았으며, 저명한 승려들의 접대처로 사찰이 건립되었다. 남북조 이후 경제는 중국 불교 종파의 형성과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탄탄한 경제력이 뒷받침되어야만 중국에서 불교가 깊이 있게 발전할 수 있었고, 그에 따라 사찰경제도 번영할 수 있었습니다.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의 동시 작용으로 수도원 경제는 그 자체로 적합한 발전 경로를 형성했습니다. 그는 물질 세계를 버리고 합법적인 경로와 비폭력적인 방식을 통해 세상의 부를 획득하는 것을 옹호하고 불법 거래를 통해 막대한 이익을 획득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농업과 선(禪)에 동등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네 제자의 행동 강령이 되었습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날, 먹지 않는 날'은 대부분의 불교도들이 따르는 훌륭한 전통이 되었습니다.
3. 사찰의 경제적 번영이 가져온 실천적 의미.
사찰경제의 형성과 발전은 사회발전과 불교의 사회적응의 결과이다. 사회적 경제가 번영하고, 사찰경제가 안정되며, 불교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할 것입니다. 이는 사찰의 경제적 번영이 갖는 실질적인 의미를 요약한 것이다. 오랫동안 정치적인 이유로 종교는 사회생활에 등장하기 어려웠습니다. 기껏해야 사람들이 열람하는 역사적 유물일 뿐이고, 그저 '비자원'일 뿐입니다. 개혁개방의 패턴과 상품시장 경제의 형성은 비자발적인 종교에서 자원적인 종교로 전환하는 데 필수적인 사회적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우선 사찰경제의 번영은 경제적 소득 창출을 가져왔으며, 경제 발전도 촉진시켰다. 사찰이 살아남고 발전하려면 강력한 종교적, 문화적 분위기와 함께 어려운 경제 환경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승려들은 영적인 삶을 살아야 하지만 물질적인 삶과 의식주, 교통수단 등 다양한 생활수단 없이는 살아갈 수 없습니다. 승려들은 물질적 삶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동의 결실을 사용하며, 이는 그들의 삶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믿음도 강화시킵니다. 사찰은 그 특유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사업과 봉사활동을 펼치며 수입을 늘리고 사찰의 발전을 위한 체력을 강화하는 이런 좋은 일이 사회에 공헌하고 사찰에 이로움을 주는 일뿐만 아니라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계속해서 추진됩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오늘날의 사찰은 신자들의 불교 활동 장소일 뿐만 아니라 관광, 문화재 보호, 고대 문화 연구 및 국제 우호 교류 등 다양한 종합 기능을 갖춘 '특별 단위'가 되었습니다. 경치 좋은 곳에 위치한 열린 사찰에서는 방문객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 시설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행 자체는 수도원이 과거의 장사를 하지 않는다는 전통적인 개념을 바꾸고 있음을 사람들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재정을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찰에서는 자체 채식 식당, 호텔, 수공예품 상점, 불교 서적 및 간행물 유통 사무실, 접수 데스크 등을 열었습니다. 또한 시내 중심가에 불교적 특성을 지닌 채식 식당을 열었습니다. 이러한 사업봉사사업의 설립은 사찰에 상당한 경제적 수입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좋은 사회적 혜택을 가져왔으며, 사찰에 대한 국가재정 부담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은 승려들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스님들의 존재가치를 반영한다.
'농경과 선(禪)을 동등하게 중시하는 것'과 '명오대 강조'는 부처님께서 주창하신 중요한 사상이자 오늘날의 사찰이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따르는 원칙이기도 합니다. 축복을 만들고 지혜를 키우며 "사찰을 지원하는 수도원"을 실현합니다. 훌륭한 전통. 사찰경제가 점차 시장경제와 통합되어 질서 있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도한다. 질서 있고 건전한 발전은 실천적 의의가 많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광범위한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또한 종교의 장기적, 민족적, 대중적 성격에 대한 당의 구체적인 실현이기도 합니다.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나라가 부유해야 백성이 강할 수 있고, 나라가 부유해야 부처님도 번영할 수 있으며, 사찰경제도 이룰 수 있다. 따라서 사원 경제의 번영은 국가의 두 문명 건설에도 당연히 기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