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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켈트족 소개

고대 켈트족은 후기 청동기 시대와 철기 시대(기원전 700년경~서기 400년경) 동안 서부 및 중부 유럽의 일부 지역에서 다양한 부족 집단으로 살았습니다. 고대 작가들이 켈트족이라는 이름에 따르면, 이 부족들과 그들의 문화는 이주하여 포르투갈에서 터키까지 영토에 존재감을 확립했습니다.

부족들은 다양했고 통일된 국가는 아니었지만, 고대 켈트족은 켈트족 언어로 연결되어 있었고 예술, 전쟁 방법, 종교, 장례 관습, 성에 있어서 놀랄 만큼 유사했습니다. 켈트 문화는 기원전 1세기부터 로마 제국에 흡수되었지만, 켈트족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켈트어를 사용하는 아일랜드와 영국 북부 등 유럽의 더 먼 지역에서 계속 번성했습니다.

"켈트족" - 정의 및 문제

"켈트족"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로마 정복 이전 철기 시대 유럽의 지중해 지역 북쪽에 살았던 사람들을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왜냐하면 고대 작가들이 그들에게 이 이름을 붙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문제가 있는 라벨입니다. 이는 이 민족들이 통일된 국가의 일부가 아니라 수많은 부족에 속해 있으며, 이들 중 다수는 서로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용어는 편리성 때문에 여전히 유용하지만 서유럽과 중부 유럽의 다양한 부족 간의 복잡한 관계, 특정 문화적 특징의 시간과 공간의 중복, 기타 그러한 특징의 고립과 고유성을 모호하게 만듭니다. 유럽의 철기 시대는 의심할 여지 없이 활발한 문화 교류, 무역 관계, 전쟁 및 이주로 이루어진 시대였습니다.

철은 더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도구와 무기를 만들기 위해 선택한 금속으로 청동을 대체했습니다.

기원: 언필드(Urnfield), 할슈타트(Hallstatt) 및 라 테네(La Tène)

대부분의 학자들은 켈트 문화의 기원이 이전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중복되는 세 가지 문화 그룹으로 추적될 수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 그 중 첫 번째는 기원전 10년부터 도나우 강 상류 지역에 존재했던 후기 청동기 시대 웬트 문화였습니다. 기원전 1300년 이 문화는 화장한 고인의 유해를 항아리에 묻어 매장하는 일반적인 관습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고고학적 증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 민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기원전 1000년부터 시작해 다음 2~3세기에 걸쳐 철 가공 기술이 유럽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철은 더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도구와 무기를 만들기 위해 선택한 금속으로 청동을 대체했습니다.

두 번째 원시 켈트족 그룹은 할슈타트 문화로, BC에서 시작된 어퍼 오스트리아 지역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1200~C 기원전 450년경이지만 기원전 8~6세기에 정점에 달했다. 할슈타트 문화는 한쪽은 오늘날의 오스트리아 서부, 독일 남부, 스위스, 프랑스 동부, 다른 한쪽은 오스트리아 동부, 보헤미아 및 발칸 반도 일부 지역으로 퍼졌습니다. 결국 오늘날 우리가 고대 켈트족이라고 부르는 지역으로 발전한 것은 이 지역의 서부 지역이었습니다. 할슈타트 문화는 무역, ​​부족 동맹, 결혼, 모방, 이민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전파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민족들은 수로를 따라 거래할 수 있는 소금, 철, 구리의 지역적 매장량 덕분에 번영을 누렸습니다. 지중해 문화(이탈리아의 에트루리아인과 프랑스 남부의 그리스 식민지)까지 남쪽으로 도달한 무역은 할슈타트 무덤의 수입품과 금, 호박 보석과 같은 귀중품의 존재로 입증됩니다. 할슈타트 문화는 기원전 5세기에 쇠퇴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아마도 지역 자원의 고갈, 부족 경쟁의 증가, 무역 경로의 다른 곳으로의 이동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LA T?NE 센터는 루아르(Loire), 마른(Marne), 모젤(Moselle), 엘베(Elbe)와 같은 주요 강변 근처에서 특히 성공적입니다.

켈트 문화 자체의 형성에 중요한 세 번째 그룹은 스위스 뉴샤텔 호수 북쪽 해안 지역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라 테네 문화(기원전 450년 - 기원전 50년)였습니다. 아마도 예술과 종교의 공통된 특성으로 통합된 별개의 부족으로 가장 잘 생각될 수 있는 La Tène 문화는 결국 아일랜드에서 루마니아에 이르기까지 서유럽과 중부 유럽을 포괄하는 넓은 호로 나타났습니다. 문화적 특징으로는 철 제련, 수자원 제물, 무덤에 무기 보관, 소용돌이 모양, 기하학적 및 식물 디자인으로 양식화된 예술품 등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지중해 국가들과의 무역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있습니다. La Tène 센터는 Loire, Marne, Moselle 및 Elbe와 같은 주요 강변 근처에서 특히 성공적입니다. La Tène 문화는 게르만어를 사용하는 덴마크와 같이 켈트족이 아닌 지역에 존재하기 때문에 켈트족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래 유물을 분류하기 위해 고고학자들이 만든 용어인 라 테네(La Tène)는 기원전 1000년 후반 동안 유럽에서 켈트 문화의 동의어로 여전히 일반적으로(부정확하더라도) 사용되었습니다.

켈트족

철기 시대 유럽의 많은 민족들 사이의 인상적인 접촉 지점 중 하나는 그들의 공통 언어인 켈트족이었습니다. 켈트어는 인도유럽어족의 한 분파입니다. 학자들은 켈트어를 섬 켈트어와 대륙 켈트어의 두 그룹으로 나눕니다. 후자 그룹은 로마 제국 이후 더 이상 널리 사용되지 않았으며 불행히도 유일하게 살아남은 예는 그리스와 로마 작가의 작품에 언급된 것들과 도자기 낙서, 봉헌 및 장례식 석비와 같은 간단한 비문 유적입니다.

이 그룹에 대해 가장 잘 문서화된 것은 Gaulish입니다.

섬의 켈트어에는 영국식 또는 브르타뉴어(브리타니어, 콘월어, 웨일스어)와 고이드어(아일랜드어 및 중세 파생어인 영어, 스코틀랜드 게일어, 맹크스어)의 두 그룹이 있습니다. 로마 시대에는 브르타뉴어가 영국 전역에서 사용되었습니다. 그로부터 컴브리아어(중세 이후 멸종됨), 콘월어(서기 18세기 이후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지만 최근 부활함), 브르타뉴어(아마도 AD 5세기에 영국에서 발전함) 정착민들이 도입한(갈리아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및 웨일스어가 발전했습니다. , 후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됩니다. 고이델릭-아일랜드어에 대한 최초의 증거는 서기 5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나중에는 중세 아일랜드어로 발전했고(서기 950~1200년경), 나중에 현대 아일랜드어로 발전해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켈트 종교

우리가 고대 켈트족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두 번째로 흔한 특징은 종교적 신념이었습니다. 그것은 수많은 신을 가진 다신교 종교였지만, 켈트족의 저작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신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고전 작가들에게만 국한되어 있습니다. 지역과 세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고대 켈트 종교의 공통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성한 숲과 강, 샘과 같은 기타 자연 장소에 대한 존경심.

음식, 무기, 동물 및 (드물게는) 인간 희생과 같은 희생이 신에게 바쳐졌습니다.

귀중품과 일상용품을 고인과 함께 무덤에 넣는 것은 사후 세계에 대한 믿음을 나타냅니다.

토템, 특히 수사슴이나 멧돼지 같은 동물의 보호력을 믿으세요.

영혼의 자리로 여겨지는 인간의 머리에 경의를 표합니다.

종교 및 지역 사회 규칙을 준수하기 위해 금기를 사용하십시오.

드루이드가 이끄는 의식입니다.

드루이드교는 자신의 지식을 글로 표현하는 것을 꺼려했기 때문에 켈트 종교의 신성한 텍스트, 찬송가 또는 기도문은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주요 신들은 아마도 자연과 다산을 상징하는 "뿔 달린 신"인 케르눈노스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포괄하는 힘이나 특성을 부여받았습니다. 또 다른 주요 인물은 아마도 켈트 세계에서 유일하게 보편적으로 숭배되는 신인 루구스(나중에 루그로 알려짐)였으며, 태양을 대표하고 전지전능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세느강의 의인화인 세콰나(Sequana), 말과 관련된 에포나(Epona) 등 치유의 온천과 강과 관련된 여성여신이 많다.

켈트 판테온의 특이한 특징은 일부 신들이 삼위일체로 여겨졌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동일한 신성의 세 가지 다른 측면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삼위일체의 한 예로는 세 명의 어머니 여신인 마트로네(Matronae)가 있는데, 이들은 각각 힘, 힘, 다산에 대한 비슷한 개념을 나타냅니다. 많은 지역 및 지역의 신들 중에는 전쟁, 폭력, 부족의 정체성, 치유, 사냥, 어머니와 아이들과 같은 특정 집단의 보호 등 일상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과 관련된 신들이 많습니다. 켈트 종교에 대한 그리스와 로마의 영향은 기원전 2세기에 시작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토공사로 둘러싸인 공터에 불과했던 켈트 성지가 더 큰 석조 사원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일부 그리스-로마 신들도 켈트 판테온에 편입되었습니다.

켈트 사회

다시 한번 직접 기록 없이는 고대 켈트 사회의 복잡함을 재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많은 켈트 부족의 사회가 계층적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맨 위에는 통치자와 정예 전사들이 있었고, 그 다음에는 종교 지도자들과 공동체의 수집된 지식 저장소인 드루이드들이 있었으며 이들은 세금과 병역이 면제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농촌 및 농업 사회에서 가장 큰 집단인 전문 장인, 상인, 노예 및 농부가 등장했습니다.

켈트 사회는 처음에는 군주가 이끌었고 그 다음에는 선출된 추장이나 소규모 장로 평의회가 이끌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부족이 서로를 돕기 위해 함께 뭉치거나 일종의 공물을 바치기 위해 더 강력한 다른 부족에 의존했습니다. 이 기간이 끝날 무렵에는 대규모 부족 연합이 등장하여 로마인의 동질적인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합류했습니다. 우리는 서기 1세기 중반 잉글랜드 북부 브리간테스 부족의 통치자 카르티만두아(서기 61년)와 이케니 부족의 여왕 부디카(서기 61년) 등 일부 여성들이 켈트 브리튼의 추장이었던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서기 60년에 여러 부족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로마 점령에 맞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 북동부의 Chatillon-sur-Seine 근처에 있는 BC 6~5세기 Vix 무덤과 같이 귀중품을 매장할 때 일부 여성이 남성과 동등하게 대우받았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통치자와 그 대가족이 토지 소유권과 무역 수입을 통해 사회를 통제하는 강력한 친족 체계가 있었습니다. 통치자들은 선물을 주고, 켈트 축제를 조직하고, 사회적 전시를 통해 추종자들의 충성심을 유지했습니다. 다른 귀족 가문과의 자녀 양육을 통해 가문 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것은 여러 부족을 하나로 모아 동맹을 형성하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중세의 봉건제와 마찬가지로 엘리트들이 특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혜택과 보호를 제공하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노예를 제외하고, 한 사회 집단의 어린이가 필요한 부를 획득하거나(예: 전쟁에서 용기를 통해) 필요한 부를 얻은 경우 결국 다른 사회 집단에 진입하는 데 장벽이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이 드루이드의 교육이나 견습 기간은 약 2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Julius Caesar(약 100-44 BCE)는 갈리아 전쟁에서 갈리아의 켈트 여성들이 남편을 위해 지참금을 가져왔고, 파트너가 그녀 앞에서 죽으면 이 지참금을 여성이 물려받을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카이사르는 또한 남편이 아내와 자녀에 대해 죽음 너머의 생명과 힘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평가가 정확한지, 다른 곳의 켈트족에게 적용되는지 여부는 학자들 사이에서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켈트 예술

언어와 종교적 관습 외에도 유럽 전역의 켈트족이 지닌 또 다른 독특한 특징은 그들이 창조한 예술입니다. 켈트 예술은 위에서 언급한 초기 토착 철기 시대 문화뿐만 아니라 트라키아인, 스키타이인, 그리스인, 에트루리아인, 로마인과 같은 이웃 문화나 무역 파트너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들을 통해 근동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사용된 재료에는 도자기, 돌, 철, 청동, 금이 포함되었으며, 유리, 산호, 호박과 같은 이국적인 수입 재료를 사용하여 추가 장식을 했습니다. 금속은 주조, 조각, 스탬프 찍기, 추적, 상감 처리 및 르푸세(반대쪽에 부조를 만들기 위해 뒤에서 재료를 노팅하는 작업) 과정을 거쳤습니다. 전형적인 예술품으로는 화려한 가마솥, 사암 또는 나무 인형, 켈트 청동 방패, 금 횃불, 반원형 브로치(핀과 반지로 구성), 제물로 사용되는 동물 인형 등이 있습니다.

켈트 예술의 뛰어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흐르는 듯한 형태에 대한 사랑.

신과 전사, 특히 이들 남자의 머리를 묘사합니다.

동물(실제 또는 상상), 특히 수사슴, 멧돼지, 말, 사냥개를 묘사합니다.

복잡한 식물 디자인, 추상적인 패턴, 소용돌이치는 맞물린 선을 좋아합니다.

일상용품을 아름답게 하고 실용성까지 갖추기를 원합니다.

권력과 종교적 사상의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욕구.

켈트 세계의 무역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서부 및 중부 유럽의 원시 켈트 문화는 지중해 문화와 무역 관계를 맺었으며 이러한 연결은 켈트족 켈트족에게까지 이어졌습니다. . 영국의 주석, 발트해의 호박, 동유럽과 발칸 반도의 말도 수입되어 사용되거나 남쪽으로 전달되었습니다. 거래되는 켈트 자원에는 소금, 노예, 철, 금, 모직물, 모피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품은 포도주(대량), 은, 사치품(청동 술병, 고급 그리스 도자기, 에트루리아 청동 상자 등), 비단, 그리고 이전 섹션에서 언급한 것처럼 귀중한 재료로 만든 예술품 및 보석류로 교환되었습니다. .

무역은 희소한 자원에 대한 접근 외에도 부차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예술, 종교,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가 확산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켈트족은 평평한 매장지를 사용하고 자체 동전을 주조했습니다. 무역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켈트 부족 간의 경쟁도 증가했습니다. 켈트족의 세계는 지평을 넓혔고, 부유한 엘리트의 성장은 켈트족이 부유한 무역 파트너의 중심지를 질투하기 시작하면서 더 넓은 대륙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켈트 전쟁

전쟁과 관련된 고대 켈트 판테온의 신과 무덤의 수에서 알 수 있듯이 전쟁은 켈트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저장된 무기. 전장에서의 용기와 용맹은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데에도 중요했습니다. 갈리아의 켈트 전사들은 긴 머리를 석회수로 표백하는 것으로 묘사되었으며, 영국에서는 몸에 패턴을 칠했습니다. 몇몇 고전 작가들은 또한 켈트 전사들이 벌거벗고 싸울 수 있었고 희생자들의 머리를 수집했다는 흥미로운 사실에 대해 논평했습니다. 많은 켈트족 전사들은 토크 목걸이를 착용했는데, 이는 아마도 공동체의 지위와 지위를 상징했을 것입니다. 켈트족 여성들이 전쟁에 참전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켈트 전사들은 창, 칼, 그리고 독특한 대형 직사각형 또는 타원형 방패를 사용했습니다. 켈트 군대는 투석병, 전차, 기병을 사용했으며 전장에서는 군기와 전쟁 나팔을 사용하여 조직을 구성했습니다. 기원전 4세기부터 켈트 군대는 부족들이 켈트 이주(Celtic Migration)라고 불리는 새로운 부의 기회를 찾아 서쪽, 남쪽,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이웃 국가들을 데려왔습니다. 갈리아 세노네스 부족의 유명한 지도자인 브렌누스는 기원전 390년에 로마를 약탈했고, 켈트족은 기원전 279년에 델포이를 약탈하면서 다시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가 갈라디아인으로 알려진 아시아로 가는 길에 있었습니다. 켈트 부족 ***은 기원전 225년에 다시 로마인들을 공격했고 포에니 전쟁(기원전 264-146년) 동안 카르타고의 빈번한 용병 동맹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켈트 군대는 그리스 왕국이나 로마인과 같이 더 잘 훈련되고 장비를 잘 갖춘 적과의 대규모 전투에서 상대가 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일단 정복된 켈트족 전사들은 항상 용감함으로 유명했고 나중에는 많은 그리스와 로마 군대에서 용병으로 성공적으로 싸웠습니다.

쇠퇴와 유산

켈트 세계에서 문제가 발생한 첫 번째 징후는 자원과 무역 기회를 두고 지역 경쟁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인데, 이는 기원전 2세기와 1세기에 나타났습니다. 건설중인 세기 오피다. 오피둠(oppidum)은 오늘날 우리가 특히 요새화된 장소에 적용하는 더 큰 정착지를 가리키는 로마식 이름으로, 일반적으로 풍경의 높은 지점이나 강 굴곡의 자연 방어 지점과 유사한 평원에 위치합니다. 요새는 일반적으로 토공사 회로 벽으로 구성되었으며 때로는 외부 참호가 있습니다. 오피다는 전쟁 중 피난처로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제조 작업장을 중앙 집중화하고 지역 사회 자원을 저장하는 안전한 장소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적대적인 환경은 지난 2세기 동안 켈트족의 이주로 인해 발생한 대혼란에 대한 복수를 추구하고 금과 기타 자원에 대한 약속에 매력을 느낀 로마인들이 대대적인 정복을 시작하면서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기원전 125년에 로마인들은 갈리아의 아베르니 부족을 공격했고, 1세기도 채 지나지 않아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베르신게토릭 스리랑카(기원전 82-46년)와 같은 부족 지도자들의 강력한 세력에도 불구하고 갈리아를 공격하고 정복했습니다. 로마 제국은 드루이드와 같은 중요한 공동체 인물을 직접 공격하면서 확장을 계속했고, 따라서 본토의 켈트족과 영국 남부의 사람들은 결국 로마 문화에 동화되었습니다. 켈트족은 아일랜드와 영국 북부와 같은 더 먼 지역에서도 계속 번성했습니다. 켈트 문화가 중세까지 이어진 곳이 바로 이 지역에서였으며, 현재는 기독교화되어 있는 서사시, 아일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의 중세 문학과 예술에서 가장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고대 켈트 전통은 조명 원고의 복잡한 곡선 디자인,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반원형 브로치, 교회 마당의 장엄한 돌 십자가의 섬세한 식물 패턴 형태로 이 서사시에 나타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