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펀드 투자 - 사회 연극의 문제

사회 연극의 문제

노신은 자신의 소년 시절의 생활과 사상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 어머니의 어머니 집은 농촌에 있는데, 이로 인해 나는 수시로 많은 농민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진귀한' 친밀함' 은 노신에게 중요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다. 노신은 비록 사오싱에서 태어났지만, 그는 어려서부터 농민과 농촌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소년 시절 노신은 그의 큰어머니처럼 가난하고 착한 농민을 만나 그들의 계발과 교육을 받았다. 특히 노신의 집이 망한 후 그는 농민의 고통스러운 생활을 더 잘 알고 그들의 비참한 운명을 동정했다. 이것들은 모두 그의 작품에 반영되어 있다. 사극' 은 훈형과 농민 소년의 아름다운 우정을 생동감 있게 보여 주며 농민 자제의 고상하고 순박한 자질을 열정적으로 노래하였다.

사회극의 이야기는 매우 간단해서 일인칭으로 쓴 것이다. 본문은' 나' (즉 작품 속' 훈형') 와 외할머니 집 농가 자제들이 연극을 보기 전후의 재미있는 일들을 서술하였다. 노신은 이 물건들을 매우 생동감 있고 재미있게 써서, 사람들이 보고 나서 인상적이고 잊을 수 없게 했다.

노신이 사회극을 쓴 시대에 일반 작가들은 모두 농민을 묘사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어떤 사람이 농민을 써도 농민을 업신여기고 심지어 농민을 왜곡한다. 노신이' 사극' 과 같은 작품을 써서 농민의 고상한 자질을 칭송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6 개 부문의 구조:

학생 토론, 교사 유도, 판서:

첫 번째 부분은' 나의' 낙토평교마을이다. "루진에서의 우리의 습관" 에서 "하지만 모두 비웃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나' 는 약속의 땅에서도 불행할 때가 있다. ("내가 처음에 그곳에서 희망을 보낸 것에 관해서는" 에서 "그리고 나는 그들이 무대 밑에서 두유를 사서 마시는 것을 알고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제 3 부,' 나' 와 농가 자제가 조장에 가서 연극을 본다. ("이 날 나는 새우를 잡지 않는다" 에서 "따로 돌아가자" 까지. ) 을 참조하십시오

네 번째 부분, "나" 는 콩을 먹고 연극을 보는 것을 그리워한다. ("다음 날" 부터 문장 끝까지)

7 가지 임무

본문을 읽다. 단어의 의미를 분별하고, 본문의 대의를 복창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제 2 교시

강의 요점:

일부 오래된 수업을 검사하여 학생들에게 첫 번째와 두 번째 단락을 배우도록 지도하다.

교육 과정:

옛 반을 조사하다. (아래 내용은 칠판에 미리 적는다)

(a) 발음 인식:

은행 () 대체, 은행, (), 은행 () 가 가고, 주 (), 도 () 로 돌아간다.

(2) 글리프와 조합된 단어를 구분합니다.

땀을 흘리면, 저항, 세부 사항 파트너, 교반; 갈고리, 낚싯대 발굴과 고집 두유, 나무 패들; 밝혀내려고 노력하다. 동반과 보상

(3) 다음 단어를 설명하고 품사를 지적하십시오:

몽롱하고, 흐릿하고, 공허하고, 은은하고, 은은하다

청: 몽롱하고, 글은 달빛이 몽롱함을 가리킨다. 흐릿하고, 분명하지 않고, 분명하지 않다. (다른 단어의 해석은 교재의 주석을 참고하세요. ) 이 단어의 품사는 모두 형용사이다.

(4) 학생들은 본문의 제 1 항과 제 2 항을 읽는다. 학생들에게 본문에서' 나' 의 기쁨과 기분을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과문을 지도하여 공부하다. (선생님 판서: (1) (2) (3) (4) 그리고 학생은 다음과 같은 내용에 답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1) 본문에는 세외도원평교촌이 적혀 있지만 한 마디로 여러 가지 측면을 표현했다. 생각해 보세요, 어느 문장입니까? 표현은 무엇입니까?

청: 본문은 복지평교촌에 적혀 있는데, (평교촌) "바다에 기대어 있는 작은 마을인데, 외진 곳이고, 강에서 가까워요. 30 가구 미만의 집은 모두 농사를 지어 물고기를 기르는데, 작은 잡화점이 하나밖에 없다. "

한 마디밖에 없지만 표현이 풍부하다. 먼저 그 위치를 적어 두세요: 해변에서 멀지 않고 강가에서; 두 번째는 환경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매우 외진 곳입니다. 셋째, 인구를 지적하십시오: 30 가구 미만; 넷째, 평교촌 사람들의 생활상황을 지적한다. 그들은 모두 농사를 짓고 고기를 잡는다. 작은 잡화점이 하나밖에 없다. 대부분 노동인민이라는 것을 설명하다. 이렇게, 아주 적은 글자와 풍부한 내용으로 문장 추출을 한다.

(2) 왜 평교촌이 나의 천국인가? 본문은 구체적으로 약속의 땅의 즐거움을 어떻게 썼습니까?

명확하다:' 나' 는 평교촌에서 우대를 받기 때문에' 질서 건기 남산' 을 읽지 않아도 된다.

글을 쓰는 즐거움은 매우 구체적이다. 첫째, 농민 자녀와의 관계에서 약속의 땅을 묘사한다. 손님은' 공' 이다. 놀이의' 불쾌감' 등 봉건예교가 깨졌다. 그런 다음 생활의 맛에서 도원 () 을 하나 썼다.' 나' 는 농촌 낚시새우 소놀이에 관심이 많다. 새우잡이가 농촌에서 소를 방목하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작가는 오히려 다정하게 서술하여 농촌 생활에 대한' 나' 의 신기함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약속의 땅' 본문을 쓰는 즐거움은 단지' 순위, 순위, 건남산' 을 읽는 불쾌함을 비교하기 위해서다. 11, 2 세 아이들은 하루 종일 이 시대들을 외워야 하기 때문에 언어 차이가 큰 문장을 외워야 하기 때문에 무미건조하고 싫어할 것이다. 이것은 또한 봉건 교육에 대한 저자의 혐오감을 반영한다.

(3) 평교촌은 세외도원인데 왜 내가 행복하지 않을까? 어떻게 글에서 "나의 불행" 을 쓸 수 있습니까?

명확하다: 평교촌의' 첫 희망' 은 조장에 가서 연극을 보는 것이었지만 배 없이는 연극을 보러 갈 수 없어서 기분이 나빴다.

나' 는 기분이 좋지 않다. 기분의 급격한 변화를 잡아서 본문을 쓴다. 먼저 "희망", "긴급함", "급함" 입니다. 마지막으로, "나는 징과 북소리를 들은 것 같은데, 그들이 무대 밑에서 두유를 사서 마시는 것을 알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추측은 아이 특유의 초조함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나" 를 쓰는 것이 즐겁지 않고, 글도 다른 각도에서 렌더링된다: 할머니 "화가 나다", "산만하다"; 어머니는 할머니가 화가 날까 봐, 다른 사람과 걸어갈까 봐 걱정하신다.

"내가 11 살 때 ... 할머니가 걱정하실까봐" 라는 글을 읽고 다른 인물의 심리적 묘사의 역할을 깨달았다.

"나" 를 쓰는 불쾌함은 사실 선양하고 억누르며, 아래의 연극을 보는 즐거움을 위해 깔아놓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4) 문자는 나의 불행한 심정을 표현하는데, 어휘가 정확하니 잘 이해해야 한다. 다음 두 문장의 표현 효과를 비교해 보세요.

명확하다: 군 1 첫 문장이 비교적 일반적이다. 두 번째 문장은 불안의 정도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내가 처음으로 연극을 보러 가려는 소망이 실현되지 않았다.' 급하게 울다' 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두 번째 그룹의 첫 번째 문장은 성립되지 않았다. 두 번째 문장에서 "아마도" 라는 단어는 추측이기 때문에 잘 사용된다. 바로 이런 추측으로' 두유를 사서 무대 밑에서 마시는 것' 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추측에서 추측에 이르기까지 아이의 초조한 심리 상태를 반영해 정말 생동감이 있다.

이것은 노신의 글이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형상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글의 글쓰기 시간과 반영된 생활이 오늘과 거리가 멀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 특히 오사시대에는 일부 단어의 용법이 지금과 약간 다르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구조 보조 단어 "의" 땅 "은 모두 사용됩니다. 인칭 대명사' 그' 와' 그것' 이 모두 사용된다. 우리는 본문을 읽을 때 이 문제에 주의해야 한다.

셋째, 숙제를 배치한다.

1. 두 번째 부분을 복습하는 것은 작가가 할머니, 어머니,' 나' 의 다양한 표정과 심경을 어떻게 묘사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3 부를 보고 극장에 가서 집에 가는 서사 과정에 익숙하다.

3. 단어를 복사합니다.

오우의 격려를 무시하는 것은 정말 어색하고 유유하다.

소홀하고 명료하며, 공허하고 융해되어, 발걸음이 상당히 나태하다.

세 번째 범주

강의 요점:

낡은 숙제를 점검하고, 학생들에게 본문의 세 번째 단락을 배우도록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교육 과정:

마지막 수업의 숙제를 검사하다.

(1) 베껴 쓴 단어를 검사합니다. 시험 때 수업 받아쓰기로 바꿨다.

(2) 본문 5, 6 항의 내용을 복창하고' 화냄',' 끝없는',' 안도감',' 급히 울다',' 전기를 띠다',' 거드름 피우다' 등의 단어를 사용한다.

학생들에게 본문의 세 번째 단락을 배우도록 지도하다.

(a) 세 번째 단락의 서술 수준에 대한 토론을 안내한다. 명확한: 이 단락은 저녁에 배를 타고 조장으로 가는 것으로 본문의 중심 부분이다.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써서 사물 발전 과정에 따라 5 단계 (지판서) 로 나눌 수 있다.

1. 쌍희가 문을 여는 좋은 생각 (7 항-10); 2. 조장 (항로10-16) 으로 갑니다. 3. 뱃머리에서 연극을 본다 (17-2 1 단락); 돌아오는 길에 (22-27); 안전하게 집에 도착하십시오 (28-30 항).

(2)' 사고와 실천 1' 에 따라 학생들에게 쌍희, 아발 등 노동자 자녀의 우수한 자질을 어떻게 쓰는지, 훈형의 사상 감정을 어떻게 쓰는지 토론하도록 지도한다.

토론에서 이 단락의 1 층과 4 층은 쌍발 등 노동자 자녀의 우수한 자질과 그들에 대한' 나' 의 감정을 가장 잘 부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1 층에는' 쌍희임문' 이라고 적혀 있어 배를 타고 야장을 보러 갈 것을 제안한다. 작가는 쌍희가' 가장 총명하다',' 개명' 이라고 부르며 칭찬과 탄복을 표했다. 할머니가 걱정되셨을 때, 쌍희는 단호하게 "딱지를 쓰겠습니다" 라고 말하며 반박할 수 없는 세 가지 이유를 열거했다. (큰 배; 빠른 소년들은 결코 뛰어 다니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두 물을 안다. 쌍희가 문을 나서면 용기와 자신감이 충만하여 할머니와 어머니가 나를 극장에 가게 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했다. 4 층에는 집에 가는 길에 나한콩을 훔치는 일이 적혀 있다. 아발은' 훨씬 크다' 는 이유로 자신의 콩을' 훔칠' 수 있게 했다.

이 두 가지 일은 무슨 뜻입니까? 학생들은 쌍희의 총명하고 유능하며, 아발의 순박하고 대범하며, 요컨대 농민 자제는 고귀함과 순박한 우수한 자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대답했다. 또한' 나' 가 농촌 청년 친구를 사랑하고 그들과 깊은 우정을 맺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요컨대, 이것들은 모두 배를 타고 야장을 보고 콩을 훔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항과 24-26 항을 지명하여 읽다.

(c) 학생들은 10 항을 읽는다. "내 무거운 마음이 갑자기 느긋해졌다 ..." 이 절에 사용된 동사를 찾아 토론한다.

1. "모두 배에서 뛰어내린다." 왜 여기서 "이동" 대신 "점프" 를 사용합니까? 왜냐하면 우리는 아이들이 연극을 보는 기쁨과 열망을 표현하고 싶기 때문이다.

2. 왜 여기서 "가져 오기" 대신 "당기기" 를 사용합니까? 막대기가 강바닥의 진흙 속에 꽂혀 있기 때문에 "뽑다" 대신 "당기다" 라는 글자를 사용한다. 게다가' 당기기' 라는 글자는 농민 자제의 항해 기술에 대한 숙련도를 충분히 반영한다.

이 두 동사를 제외하고 주요 동사는 무엇입니까? 그리고 "분", "충돌", "농담", "고함" 도 있습니다. 돛을 달고 석교를 두드리다' 는 농가 자제의 능숙한 항해 기예를 정확하게 써냈다. 농담과 고함' 은 아이들의 갈망과 흥분을 정확하게 표현했다. (위 판서 보충, 아래 동일)

함께 10 항을 읽고 저자가 동사를 사용하는 것의 장점을 체득하다.

(4) 학생들은' 사고와 연습 5' 중 두 번째 단락을 읽고 이 단락이 본문에 쓰여진 곳을 찾아낸다. 지난 단락과 어떻게 서로 보살펴 줬는지 말해 봐.

반성과 토론을 거쳐 이 말이 2 1 절의 마지막에 쓰여진 것도 어린아이가 배를 젓는 동작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여기서 모두들 극장에서 지겹다고 해서 쌍희의 건의에 따라 배를 타고 돌아갔다. 앞에 배가 올 때는 조장 방향으로 송베를린을 지나 송베를린이 선미 뒤에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제 배가 조장을 떠날 예정이니,' 당대' 는' 몇 피트 뒤로, 뱃머리를 돌리고 노를 젓는다',' 다시 그 소나무 숲을 향해 전진하라' 는 것이다. 앞뒤의 보살핌이 엄격하고 자연스럽다. 책을 읽을 때는 이런 앞뒤를 잘 보살펴야 하고, 글을 쓸 때는 앞뒤를 잘 보살펴야 하며, 문장 구조가 치밀하고 조리가 뚜렷하게 해야 한다.

(5)11-13 단락을 읽습니다. 문자가 풍경을 묘사한 측면을 고려해 12 항과 13 항이 1 1 항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고려해 보십시오.

학생들은 생각하고, 대답하고, 선생님은 칠판 (또는 작은 칠판) 을 요약합니다.

다음 문제를 논의하고 명확히하십시오.

1 .. 문장에 사용된' 몽롱하다' 라는 단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몽롱하다' 는 원래 형용사였다. 이제 문장에서 동사와 술어로 사용됩니다. 우리는 무대인' 먼 달밤에 흐리다' 를 썼고,' 흐리다' 도 그렇게 사용했다.

2. 항행 속도를 적는다. 왜 산조차도 급히 선미로 달려가는 거야? 이것은 정물의 역동적인 표기법으로 배의 속도를 생동감 있게 부각시켰다. 이런 표기법도' 나' 가 배에 앉아 야경을 관찰하는 실제 상황과 일치한다. 연산은' 기복' 이고 감동적이기 때문에' 짐승등뼈' 를 연상시키는 것은 생동감 있는 비유이다. 이 묘사는 앞의 "조장이 방사형으로 추진한다" 는 말과 상응한다.

3. 12 항과 13 항의 어떤 글이 1 1 단락의 서술과 일치합니까? "그 소리는 피리 소리일 것 같다" 며 "노랫소리가 부는 것 같다" 는 문구에 밑줄을 그으라고 요구했다. 정말 어화다' 는 호응' 어쩌면 어화일지도 모른다':' 나는 이전에 본 것이 조장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한다' 는 호응' 점점 흐릿한 조장' 을 보았다. 그래서 이 세 판의 과도기적 배려는 매우 촘촘하고 자연스럽다.

학생들은11-13 을 묵묵히 읽으며 서술의 순서와 내용을 더 잘 이해한다.

(6)' 내 무거운 마음이 갑자기 가벼워졌다' 에서' 그래서 조장진이 정말 바라보고 있다' 는 네 가지 자연단 중 풍경과' 나' 라는 심정을 썼는데, 글 속' 나' 의 심정은 어떻게 썼을까?

토론은 명확하다: 글은 항상 감정과 풍경을 결합하여 연극을 보는 절박함과 흥분을 강조한다. (이 단어들 아래에 밑줄을 그어야 함) "릴랙스" "스트레칭", "일단 소원이 이루어지면 흥분을 표현한다" 고 말했다. 배는 평소처럼 빨리 날아간다. "하지만 나는 느린 줄 알았다." 내가 얼마나 초조한지 알 수 있다. "아마도", "기대", "어쩌면" 이라는 단어를 통해 수수께끼를 푸는 심리를 써서 무대에 오르고자 하는 자신의 심정을 표현했다. 내 마음은' 조용' 에서' 자아 손실' 으로 바뀌었다. 왜냐하면 나는 아름다운 야경에 도취되었기 때문이다. 조장진이 눈앞에 있다',' 진짜' 라는 글자는 아이의 심리를 형상적으로 묘사했다. 글에서 아름답고 감동적인 야경을 썼다. 동시에 아이들의 즐겁고 절실한 심정을 표현했다. 이런 감정과 경물의 밀접한 결합으로 우리는 이를' 정경교화' 라고 부르는데, 읽을 때 잘 이해해야 한다. 이 네 절은 암송을 요구한 것이니, 학생들은 다시 한 번 읽어야 한다.

(7) 작가는 사물을 꼼꼼히 관찰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무대를 생동감 있고 구체적으로 써서 글이 어떻게 쓰여졌는지 보자.

명료함: 텍스트는 무대를 묘사하고, 멀리서 보면 가까운 곳에서 본다.

14 항은 먼 곳에서 무대를 바라보는 것이다. 이 섹션에서는 두 가지 특징이 있는 단계에 대해 설명합니다.

1. 관찰 위치 및 거리를 확인합니다. 작가는 처음부터 무대를 썼는데, 멀고 가깝다. 우선, 그는 무대의 위치를 설명했다: 마을 밖 강변의 공터에서. 그런 다음' 선경' 으로 의심받는 이유를 지적했다. 무대는' 먼 달밤에 흐릿해서 공간과 거의 갈라놓을 수 없다' 고 한 뒤 배가 빠르게 다가옴에 따라' 무대 위에 사람의 그림자' 가 나타났다. 무대 근처의 강에는' 검게 보이는 천막' 이 있었다.

2. 사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다. 멀리서 무대를 보면' 선경' 으로 의심된다.' 흐릿하다' 때문이다. 거리가 멀기 때문에 무대 위의 인물은 잘 보이지 않고' 빨강 초록' 밖에 없다.

22 항에는 귀국할 때' 무대를 돌아본다' 는 글도 있어 그 특징을 사로잡았다.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불빛 아래' 선산의 성처럼 하홍으로 덮여 있다' 는 말과 14 단 의심 선경과 호응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위의 내용은 다음 표에 나열될 수 있습니다.

공정에 대한 설명입니다

학생들은 14 부분을 읽고 풍경 작문의 장점을 이해한다.

(8) 17 절부터 2 1 절까지, 그들이' 모두 뱃머리에 비집고 있다' 고 쓰여 있다. 가까이서 촬영한 것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출입, 심지어' 댄이 손을 들어' 도 똑똑히 볼 수 있다. 이 다섯 판의 특징은 인물의 등장과 공연이 아이들의 반응 (언어, 동작, 감정) 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아이들이 연극을 보는 심리적 특징을 생동감 있게 쓴 것이다. 관련 문장을 찾아 아래에 선을 그어 주세요. 예를 들어, "무대에서 전쟁을 봤어요.", "나는 노래를 부르고 있어요.", "누가 하얀 땅에 그의 기술을 보여주고 싶어?", "보고 싶어요 ...", 20 절의 대부분의 문장, 노기는 의자에 앉아 노래를 부른다.

세 가지 수업 연습.

(1) 다음 문장 괄호 안의 단어는 빼도 될까요? 왜요

(1) 우리는 즉시 나갔다.

(2) 조장 (진짜) 이 눈앞에 있다.

[참고 답변]

괄호 안의 글자는 모두 빼서는 안 된다. (1) 한 사람이 아니라 한 무리의 사람들이다. 아이들의 천진하고 활발한 동작과 즐겁고 절실한 심정을 표현했다. (2) 조장에 가서 한 편의 연극을 보고 싶었는데, 어불이 무대에 올랐다고 착각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래서 조장이 나타나자 나는 더할 나위 없이 행복했다. "참" 자는 매우 형상적이다.

(2) 다음 두 문장 중' 끝' 이라는 단어의 품사를 지적하고 그 용법을 설명한다.

(1) 그러나 노모가 드디어 나왔다.

(2) 쌍희림문이 마침내 깨졌다.

[참고 답변]

"마침내" 는 부사로, 약간의 우여곡절을 거쳐 어떤 결과가 나왔다는 것을 나타낸다.

4 교시 수업

강의 요점:

본문의 제 4 부의 학습을 지도하고, 주제와 주요 작문 방법을 총결하고, 읽기와 쓰기 연습을 안배하다.

교육 과정:

숙제를 확인하십시오.

(2) 이름으로 10- 13 단락의 본문을 암송해 보십시오.

과문을 지도하여 공부하다.

(1) 어떻게 육일노농 시아버지의 단순하고 명쾌한 성격을 쓰나요?

이름을 통해 32 절과 34-38 항을 읽으며 시아버지 6 월 1 일의 언어 특징을 체험한다.

명료성: 장인이 글을 쓰는 필묵은 간결하고 간결하며, 주로 그의 대화를 통해 그의 단순하고 명쾌한 개성을 표현한다. 그의 첫 번째 말은 아이들이 콩을 훔쳤다고 탓하지 않았지만, 아쉽게도 그가' 많이 밟았다' 는 것은 그가 노동 성과를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두 번째 문장: "한턱 내요? -이것은 당연한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의 성격을 더 잘 표현했다. 앞으로 콩을' 나' 에게 보내는 것도 이 점을 보여준다. (학생들에게 위의 진술 아래에 밑줄을 긋도록 요청하십시오)

(2) 마지막 두 단락을 출석하여 읽다. 질문을 읽은 후: 6 월 1 일 시아버지의 콩이기도 합니다. 왜 그날 콩은 어젯밤의 맛이 없었습니까? 왜 "나는 그날 밤 그런 좋은 콩을 정말 먹어본 적이 없다", "그날 밤 그런 연극은 안 보겠어" 라고 말하는 거야?

분명히: 역시 육일 시아버지의 콩인데, 어젯밤의 콩은 농촌의 젊은 친구와 함께 먹었고,' 나' 와 젊은 친구의 우정을 충분히 보여 주었기 때문에, 아이의 눈에는 그날의 콩이 어젯밤보다 못하다.

이 두 문장은 콩이 있는 사회극을 돋보이게 하는 데 쓰인다. 사실 그날 밤 연극에서 우리는 어떤 고양이의 느끼함도 보지 못했지만, 우리가 그리워하는 것은 농민 자제의 좋은 우정이다. 이런 좋은 우정은 사극 과정에서 드러났기 때문에, 우리도 그날 밤의 사극을 그리워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3)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회극' 은 한 편의 드라마로 보이지만, 글 중 많은 편폭이 극 밖의 세계에 쓰여졌다. 주제에서 벗어난 거 아닌가요?

분명히:' 사회극' 의 제목은 논극이다. 이것은 마땅히 써야 할 것이지만, 문장 들은 정말 연극을 보는 것에 대해 많이 쓰지 않았다. 나는 평교촌 (나는 약속의 땅인 줄 알았다) 에 대한 나의 애착과 연극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생긴 불안에 대해 많은 지면을 썼다. 나는 조좡으로 가는 길에 보고 들은 것, 그리고 집에 가는 길에 콩을 훔치고, 콩을 벗기고, 콩을 태우고, 콩을 먹고, 사후의 의론을 썼다. 이런 필묵은 글을 쓰는 것은 주제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주제를 꽉 채우는 것이다. 왜냐하면' 사극' 은 극장 쓰기에 힘쓰는 것이 아니라 극장을 써서' 나' 와 농민 자제 사이의 좋은 우정을 반영하고 농민 자제의 고상하고 소박한 우수한 자질과 총명함과 지혜를 칭송하기 때문이다. 이 텍스트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작가는 사극 전후' 나' 와 농촌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 농민과 농민 아이의 고상하고 소박한 우수한 자질과 총명함과 지혜를 칭송하며 작가가 노동인민을 사랑하는 진지한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이 때문에 극의 내용을 많이 쓰지 않고 (심지어 연극에 좋은 것도 쓰지 않고 오히려 연극에 대한 불만을 많이 썼다), 극 주위의 일부 극외 생활 소재를 선정하는 것은 모두 주제를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주제는 문장 영혼, 지배적인 재료입니다. 재료는 주제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4) 우리는 주제와 소재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회극은 상당히 많은 편폭으로 극 밖의 자질구레한 일을 쓰고, 작가는 이런 자질구레한 일을 포기하기 아쉬워한다.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작가의 어린 시절의 경험에 따라 백초원의 즐거움과 삼담인월의 무미건조함을 묘사했다. 그러나 노신이 책을 읽는 데는 두 가지가 나오지 않았다. 첫째, 당시 일반 학생들은 왕 선생님께 배서를 받으러 갔는데, 다른 사람이 큰 소리로 낭독하여 왕 선생님이 자신이 배서하는 것을 잘 알아듣지 못하여 지나칠 수 있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노신의 책은 잘 읽고, 외웠으니, 섞어서 볼 필요가 없다. 둘째, 노신이 학교에 지각한 적이 있다. 자신을 격려하기 위해 그는 더 이상 늦지 않고 책상 위에' 아침' 이라는 글자를 새겼다. 작가는 이 두 가지를 포기했다. 이 두 편의 문장 편을 비교해 주세요. 왜 전자가 포기했고, 후자가 포기했을까요?

명확하다:' 사극' 의 본질은' 나' 와 농민 자제와의 좋은 우정을 표현하고 노동인민을 찬양하는 것이다. 바로 주제의 요구를 표현하기 때문에 이런 소재를 포기할 수 없다. 반면 노신은' 삼담영월' 중 두 가지를 문장 속에 기록하지 않았다. 이 문장 주제는 봉건교육에 대한 불만과 반항을 표현했기 때문에 무관하거나 부적절한 자료가 버려졌기 때문이다. 두 가지 텍스트 자료의 선택은 주제가 문장 영혼이며 자료를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재료는 주제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고, 재료의 선택은 문장 주제에 의해 결정된다.

(5) 본문의 글쓰기 특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단어로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형상적이다. 장면과 결합하여 서정을 빌린다. 말과 동작을 결합하여 아이들의 심리 활동을 정확하게 반영하였다. 이러한 특징들은 본문을 분석할 때 이미 배웠고, 수업이 끝나면 좋은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