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중국을 되돌아보면 어떤 역사적 통찰력을 갖고 있나요?

중국을 되돌아보면 어떤 역사적 통찰력을 갖고 있나요?

산업의 전신은 무엇일까? 수공예 산업입니다. 고대 중국의 수공예 산업은 서양보다 훨씬 발전했는데, 왜 서양은 수공예 산업을 산업문명으로 발전시켰는데 중국은 그렇지 못했을까요? 중국에는 서양 과학이 부족하고 산업은 실제로 수공예품에 과학을 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수공예품이 과학의 날개를 달면 필연적으로 산업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고, 서로 맞지 않으면 영원히 수공예품에만 머물 수 밖에 없다. 고대 그리스의 과학 정신이 발달한 기술이 부족합니다. 과학은 기술과 동등하지 않으며 기술은 수공예 산업의 중추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대 중국이 과학을 발전시켰다고 생각하지만 그들은 과학과 기술의 차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고대 중국이 발전한 것은 과학이 아니라 기술이었습니다. 과학은 사물의 '이유'를 이해하도록 요구하는 반면, 기술은 사물의 '방법'만 알도록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기술은 언제나 오랜 연습과 탐구 끝에 요약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은 다릅니다. 과학은 실천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단지 외적인 현상을 아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추구하는 정신, 사물의 내부 원인을 이해하려는 정신을 요구합니다.

중국은 왜 고대 그리스처럼 과학정신을 발전시키지 못했는가? 가장 근본적인 것은 지리적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유럽과 중국의 해안선을 무작위로 보면 유럽의 해안선이 얽혀 있고 더 중요한 것은 그리 크지 않은 지중해가 있다는 것입니다. 유럽의 항해 경험은 연안 섬에서 지중해까지, 그리고 대서양을 가로질러 가까운 곳에서 먼 곳까지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 후진에서 첨단으로 유럽의 항법 기술이 세계를 앞서게 만들었고, 첨단 항법 기술은 지리적 발견을 촉진했으며 지리적 발견은 산업 혁명을 촉진했습니다. 중국의 해안선은 매끄럽고 질서정연하며 앞바다에 큰 섬이 거의 없습니다. 동쪽은 세계 최대의 태평양, 서쪽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티베트 고원, 북서쪽은 사막이거나 광활한 초원, 남쪽은 산이거나 바다입니다. 이렇게 궁지에 몰린 지리적 환경은 인간이 우회할 수 없는 장벽이다. 바다에 나가면 모두가 죽는다. 누가 내비게이션 기술을 개발할 생각을 하겠는가? 동시에, 폐쇄된 지리적 환경에서 농사에 적합한 평야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외부의 자원을 놓고 경쟁할 필요가 없으며, 자연적인 장벽도 외부인의 침입이 어렵습니다. 물론 중국인들은 농업만 발전시키면 기술 때문에 매일 서로 싸워도 충분하다. 이것이 바로 중국 인민이 이렇게 선진적인 농업문명을 갖고 있고, 서로 싸우는 민족성을 갖고 있는 이유이다. 유럽의 지리적 환경은 경쟁하는 많은 소국의 형성에 유리한 반면, 중국의 폐쇄된 지리적 환경은 통일된 제국의 형성에 유리하며, 이는 또한 두 지역의 서로 다른 발전 궤도를 결정합니다.

지리적 환경의 인간에 대한 적응성에 따라 우수, 보통, 심각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너무 좋은 지리적 환경은 인간이 자연 문제보다 사회적 문제에 더 관심을 갖게 만들 것입니다. 왜냐하면 좋은 지리적 환경은 인간의 생존 요구를 더 쉽게 충족시킬 수 있고, 자연과 자연을 이해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데 대부분의 에너지를 소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 식량을 얻을 때 가장 큰 문제는 사회 문제를 고려하고 사회를 잘 통치하는 것입니다. 중국의 지리환경은 농업문명에 대한 적응성이 매우 뛰어나다. 황하유역은 농업에 적합한 땅이 넓고, 황토는 비교적 부드러운 토양이다. 이와 관련하여 중국 문명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중국 철학자는 사회 및 정치 과학자이며 국가를 통치하고 평화를 보장하는 문제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중국 철학은 세속적인 철학입니다. 중국인들은 천국에 대한 기대보다는 세상적인 삶에 관심이 거의 없습니다. 중국 문화는 음식을 중시하고 상대적으로 사치스럽고 낭비적이며 물질적인 삶에 탐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지리적 환경이 우리의 삶을 쉽게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가혹한 지리적 환경은 사람들을 자연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로 가득 차게 만들 것이며, 그들의 철학에는 더욱 초자연적인 환상과 기대 요소를 낳게 될 것이고, 너무 가혹한 환경은 초월적 철학을 낳게 될 것이며, 비세속적인 철학. 이런 점에서 인도는 대표적인 예이다. 인도 철학의 기본 정신은 세상이 고통받고 있다는 것이며, 그것을 없애는 방법은 이 세상을 초월하는 것이다.

인도 철학은 금욕주의 철학입니다. 그들의 생활 환경이 그들의 생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은 성관계를 금해야 합니다!

온건한 환경만이 사회 문제에 어느 정도, 자연 문제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해 줍니다. 즉 초자연적인 환상과 기대보다는 신중한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지리적 환경은 기본적으로 이러했다. 이것이 바로 고대 그리스가 과학 정신을 키울 수 있었던 근본적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혹독한 지리적 환경이 인류 발전에 적합하지 않다면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그러나 우수한 지리적 환경이 인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믿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바로 그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예를 들어, 원시 사회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는 많은 사람들이 원시 사회 단계에 머물러 계속 발전하지 못하는 이유는 환경이 우수하기 때문에 진화가 불활성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적응된 환경에 대한 진화적 방향 때문입니다.

사실 우주 만물의 발전은 이 법칙에 부합한다. 좋은 환경은 그 환경에 사는 것들이 큰 발전을 이룰 수 있게 해주지만, 그것이 더 높은 단계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좋은 것과 나쁜 것 사이의 올바른 환경만이 이 일의 발전에 가장 도움이 됩니다.

중화문명이 농업문명 단계에 머무르고 자발적으로 보다 발전된 산업문명 단계로 발전하지 못한 이유는 바로 고대 중국의 지리적 환경이 농업문명에 극단적으로 적응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중국의 우월한 지리적 환경이 가장 뛰어난 농업문명을 창조할 수 있게 했다고 비관적으로 말해야 하지만 바로 이 때문에 이 단계에 머물 수밖에 없고 자발적으로 산업문명 단계에 진입할 수 없다. 서구문명은 농업문명에 적합한 환경이 아니었기 때문에 최고의 농업문명을 창조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 문명에는 더 높은 단계의 산업문명을 향한 진화의 씨앗, 즉 과학정신이 담겨 있었다.

과학적 정신은 고대 그리스 중후기에 거의 완벽하게 형성되었으며, 현대 서양 과학의 출현을 이끈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면밀히 연구할 필요가 있다.

첫 번째는 중세 아리스토텔레스의 독단적 체계입니다. 물론 그의 체계는 엄밀한 과학이론이 아니라 철학에 가깝습니다. 집.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그의 견해 중 상당수는 잘못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는 물체가 지속적인 힘의 작용을 하지 않으면 물체가 움직이는 원인이 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의 견해가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질문을 제기한다는 것이다. 아무도 질문하지 않는다면 문제를 해결할 사람도 없을 것이라고 상상해보십시오. 한번 질문을 던지면, 그것이 의미 있는 질문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해결하게 될 것입니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대답을 하더라도 결국 누군가는 올바른 대답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역할입니다. 그의 거대한 과학 철학 체계는 실제로 거대한 질문 체계입니다. 그가 제시한 답변 중 많은 부분이 틀렸지만 누군가가 자신의 실수를 바로잡는 한 그 체계는 매우 엄격하고 가치 있고 정확해질 것입니다. 뉴턴의 체계는 실제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오류를 수정한 것이지만 체계 자체는 일관성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종종 고대 중국에 과학이 발달했다고 말하지만 문제는 중국에서 누가 아리스토텔레스처럼 이러한 관점을 명확하게 제시했는지입니다. 물체가 연속성을 갖지 않으면 힘이 물체의 움직임의 원인이라는 것입니다. 힘의 작용, 그것은 고요해질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이 관점을 아리스토텔레스처럼 중요한 문제로 제기하기보다는 매우 당연한 사실로 여기기 때문에 이 오류를 바로잡는 갈릴레오나 뉴턴 같은 학자는 결코 없을 것이므로 우리는 결코 뉴턴의 과학 체계를 생각해 내지 않을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과학 시스템이기 때문에 우리는 결코 자연적으로 과학의 꽃을 피울 수 없고, 따라서 수공예품을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도 없습니다. 이것이 중국이 농업문명 단계에서 산업문명 단계로 진입하지 못한 근본적인 이유이다.

둘째는 갈릴레오의 관찰과 실험 방법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는 갈릴레오처럼 세심한 관찰과 실험, 연구를 통해 도달한 결론이라기보다는 자연 현상에 대한 철학적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그의 견해 중 다수가 잘못된 근본적인 이유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힘이 물체의 움직임의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물체가 지속적인 힘의 작용을 하지 않으면 정지하게 됩니다. 주의 깊게 관찰하고 실험하지 않으면 우리 각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결론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갈릴레오의 관찰 및 실험 방법의 기능은 마찰과 같은 일부 외부 간섭 요인을 제거하고 특정 연구 대상에 초점을 맞춰 연구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갈릴레오의 관찰과 실험 방법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잘못된 결론을 바로잡고 올바른 결론에 도달하는 올바른 방법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클리드 기하학의 공리체계가 있다. 유클리드 기하학은 서양 과학 연구의 길을 밝히는 밝은 등대와 같습니다. 유클리드 기하학의 기하학적 지식에 비해 더 중요한 것은 지식 그 자체가 아니라 그녀가 제공하는 방법, 즉 공리로부터 정리를 추론한 후 다양한 추론과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공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엄격하고 올바른 시스템을 통해 모든 지식의 관련성과 정확성을 보장합니다. 유클리드 기하학이 정립된 ​​날부터 서양 학자들은 항상 그녀를 모델로 여겨왔습니다. 그들은 모든 지식과 학문이 위의 유클리드 기하학과 같은 몇 가지 공리를 바탕으로 엄격한 추론을 통해 올바른 명제와 결론을 도출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과학철학의 거대한 체계를 확립했지만, 이 체계는 엄밀하지도 않고, 다양한 관점들 사이에 엄밀한 논증도 없습니다. 이 시스템은 여전히 ​​과학자들의 논증 시스템이 아닌 철학자들의 이해 시스템에 속합니다. 갈릴레오의 관찰과 실험 방법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잘못된 결론을 바로잡고 올바른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이라면, 유클리드 기하학의 공리 체계는 체계 자체의 엄밀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과학 철학 체계에 존재하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여 올바른 체계인 뉴턴의 과학 체계에 도달한 것은 바로 이 두 가지 점입니다. 뉴턴의 과학체계는 갈릴레오의 관찰과 실험방법에서 도출된 뉴턴의 세 가지 법칙(공리)을 먼저 활용하고, 추론을 통해 다양한 정리와 결론을 도출하여 구축한 거대한 과학체계이다. 뉴턴의 작품인 "자연 철학의 수학적 체계"는 유클리드의 공리 체계를 완전히 모델로 삼았습니다.

니드햄은 중국이 현대 과학을 생산하지 못하는 이유는 중국인이 분석보다 실용성을 중시하기 때문이라고 믿었다. 수천년 된 중국의 관료제는 처음에는 과학 발전에 매우 적합했지만 중상주의적 가치 형성을 방해했기 때문에 처음에 과학 기술 발전을 촉진한 장인의 기술과 발명을 결합할 수 없었습니다. 학자들이 발명한 수학과 발명. 논리적 추론 방법의 결합으로 과학의 발전은 개별 장인의 활동을 초월하고 수학과 논리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시대로 전환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원자론을 비롯한 인간 사고의 관점에서 물질과 자연을 생각했지만 이는 현대 원자론과는 매우 다르다. 그리스 철학은 사변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순수한 논리로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며 자연에 관한 교리이다. 그러므로 그리스인들이 수학과 기하학에 큰 공헌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여러 문화가 교차하는 중심, 모퉁이에 위치한 그들의 위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그리스는 에게해에 접해 있으며 주변에 섬들이 많고 교통이 매우 편리합니다. 게다가 당시에는 도시갱단 제도가 성행했고 행정단위는 모두 아주 작은 도시갱단이었으며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문화단위에서는 이념적 집단을 형성하기가 더 쉬웠다. 그리고 그런 통일된 통제가 없으면 다양한 이념적 경향이 나타날 것입니다.

이 점에서 중국은 그리스와 달리 분단된 기간 동안 통일이 더 많았다. 중국은 해안선이 길지만 근처에 섬이 많지 않습니다. 나는 저장(浙江)과 장쑤(江蘇)에 가본 적이 있다. 현지인들이 다른 나라의 지방을 생각하면 배를 타는 대신 내륙으로 걷는 것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의미에서 그렇게 긴 해안선은 의사소통에 그다지 유익하지 않습니다. 중국의 역사가 이를 증명한다. 가장 높이 평가할 수 있는 사상의 자유의 시대는 춘추전국시대인데, 그 당시의 삶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만큼 가치가 있었다. 이는 국가가 분단되고 강대국이 공존하던 당시의 상황과 관련이 있다. 중국은 정말 너무 커서 위대한 아이디어가 출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