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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를 보면 쑨원, 롱홍, 황싱, 푸이, 저우언라이, 마오쩌둥 등 글을 쓸 수 있는 분들이 많네요. 그러면 LZ에 기사 2개 드리겠습니다. 내가 쓴 것.

첫 번째는 쑨원 씨입니다.

위대한 혁명의 선구자------손중산

20세기 초 중국땅에서는 민주자본주의가 가시덤불을 뚫고 강인하게 발전하고 있었다. 모든 곳에서 민족부르주아지가 온갖 굴레를 뚫고 ​​정치무대에 등장하면서 새롭고 활발한 지식인 집단이 급속히 형성되고 있었다. 중국의 민주혁명이 새로운 발전단계에 들어서면서 혁명의 최전선에 서서 역사의 진로를 이끌어갈 위대한 인물 쑨원(孫文)을 필연적으로 필요로 하고 창조하게 될 것입니다. 이 새로운 발전 단계의 위대한 혁명적 선구자

유명한 학자인 쑨원(孫文)은 1866년 광둥성 산현 추이항촌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릴 때 홍콩서의과대학에서 공부하고 졸업 후 마카오와 광저우에서 의료 활동을 했으나 조국의 쇠퇴를 슬퍼하며 의학을 포기하고 혁명에 헌신했다. 1894년 쑨원은 북쪽 천진으로 가서 이홍장에게 편지를 보내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땅은 그것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물질은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혁명적인 정치적 명제를 제안했습니다. 잘 활용하면 물품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다”고 했지만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이 사건을 통해 쑨원은 "평화적인 방법은 결코 반복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때부터 쑨원은 조국을 부흥하기 위해 투쟁하는 혁명의 길에 나섰습니다. 올해 쑨원은 고상한 이상을 품고 호놀룰루에 모인 화교들을 모아 중국 부르주아지 최초의 혁명단체인 흥중회를 설립하고 '타타르족을 몰아내고 중국을 부흥하며 국가를 건립한다'는 혁명적 명제를 내놓았다. 합동정부." 1895년 광저우 무장봉기는 계획이 유출되면서 무산됐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부르주아지는 청 정부와 완전히 결별하고 무장봉기로 민주혁명의 첫발을 내디뎠다.

그는 청나라의 통치를 전복하기 위해 폭력을 행사할 것을 최초로 제안한 사람으로, 그는 평생을 중국 혁명을 위해 출마했으며, 마지막 순간까지 여전히 끝나지 않은 일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의 인생. 그는 중국혁명의 선구자인 쑨원(孫文) 선생이다.

손중산은 한때 홍수전이 제2대라고 주장하며 홍수전을 '최초의 반청영웅'으로 여겼다. 어떤 사람들은 쑨원이 서구식 교육을 받았고 전통적인 충성관념에 얽매이지 않았기 때문에 감히 자신을 그렇게 불렀다고 생각한다. 이 이론은 중화민국의 역사 교과서에도 채택되어 있다. 당시 정치적 반대자들이 손원을 놀리기 위해 사용했던 별명인 "손다보"는 1911년 혁명 이전에 존재했다. 다파오는 광동어로 "비현실적인 사람"을 뜻하는데, 이는 손문의 말이 과장되고 사실이 아님을 암시한다. 또한 Sun Wen은 홍콩 서양 의과 대학에서 공부할 때 공개적으로 청나라에 반대하는 주장을 자주 들었지만 Chen Shaobai, You Lie 및 Yang Heling은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그의 말로 인해 그는 Four Bandits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청나라 정부와 공문서에는 그의 이름이 '원(文)'이었고, 과격한 '산뎬수(塩源樂)'가 추가돼 경멸적으로 손원(孫文)이라고 불렀다. 문문(文文)이라는 말은 『역사기(史記) 굴원전』에서 따온 것이다. “누가 몸을 관찰하고 사물의 문문을 받을 수 있는가?” 이 글을 주석한 사람은 “문문은 아직 어둡고 불분명하다”고 말했을 것이다. , 또는 "흙으로 뒤덮인", 또는 "더러워진".

민권 개념과 인권에 관한 한 쑨원은 민권 개념의 영향을 가장 먼저 받아들인 인물이다. 그의 민권이론의 형성과정에서 인권은 처음에는 민권에 포함되었다. 봉건군주제와 절대주의 체제를 비판하면서 그가 거론한 쟁점 중 다수는 시민권 문제이자 인권 문제였다. 쑨원을 비롯해 현대의 ​​많은 사상가들조차 인권 문제를 논하면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다양한 정도로 인권 문제를 논의했다. 인권 문제에 대한 쑨원의 논의는 의식적이면서도 무의식적이었습니다. 쑨원은 민주주의, 자유, 인권, 평등, 박애에 대한 서구 개념을 많이 소개하고 홍보했습니다. 봉건 군주제를 타도하고 민주적이고 정치 체제를 확립하는 민권 프로그램에 봉사합니다.

쑨원의 공민권 교리는 서구의 민주주의, 평등사상, 중국의 전통적인 인민중심 정신을 충분히 활용하고, 봉건 독재 통치로 인해 오랫동안 고통받아온 중국의 특성을 결합하여 중국의 정치 정책을 수행합니다. 발전 목표와 모델에 대한 유용한 탐구를 수행하여 중국의 정치 현대화 실현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쑨원이 민주민주주의와 정치를 옹호한 것은 청나라 봉건 독재 체제의 반동적이고 퇴폐적인 성격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비롯됐다. 그는 중국이 후진적인 근본적인 원인은 봉건 독재 체제의 중국에 대한 잔혹한 정치적 탄압과 경제적 착취에 있는 동시에 중국 현대 국가 위기의 근본 원인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중국의 심각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중국이 진정한 부강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려면 봉건군주제와 독재제도를 부르주아 민주주의 민주주의와 제도로 대체해야 합니다. 그가 말했듯이 “중국은 수천년 동안 독재적인 군주제였습니다. 이런 종류의 정부는 평등하고 자유로운 시민에게는 용납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정치혁명이 이루어져야 하며, “정치혁명의 결과는 민주적이고 입헌적인 정부의 수립”이다. 둘째, 쑨원은 중국에 부르주아민주공화국을 건립하는 것이 력사발전의 불가피한 추세이며 국가진보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요구라고 믿었다. 쑨원은 이제 세계 발전의 주류는 시민권 시대에 이르렀고 민주 민주주의와 정치는 거스를 수 없는 추세가 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쑨원의 인식은 근대 이후 중국의 사회, 역사적 발전 법칙에 대한 그의 정확한 인식을 반영한다고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쑨원은 헌법 '중화민국 임시법'과 국민경제와 인민생활에 유익한 기타 법률 제정을 직접 주재했다. 《임시협정》은 봉건독재정치와 그 활용에 반대하는 혁명정신과 민주정신을 확인하였다. 가장 중요한 가치는 기본법이 주권이 국민에게 있음을 인정한다는 점이다. “중화민국의 주권은 전체 공민에게 속한다”고 분명히 규정되어 있다. 마오쩌둥 동지는 “중화민국 원년의 《중화민국임시헌법》은 그 당시에는 비교적 좋은 것이었지만 물론 불완전하고 결점이 있었으며 성격상 부르주아적인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혁명적이고 민주적이었습니다. "그것의 민주적 원칙과 기본 이념적 원칙은 역사적 의미가 있습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다민족 통일국가인 중국의 국정을 토대로 쑨원은 모든 민족의 단결을 위해 '5민족 화합' 원칙을 제시했다. 쑨원은 '중국을 부흥'시키기 위해서는 민주주의, 화합, '전국의 모든 민족과의 화합'이라는 기본 원칙을 견지하고 평화롭고 번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조건이라고 믿었습니다. 임시대통령으로 취임한 뒤 그는 '5민족의 평화적 화합'이 건국의 기본원칙 중 하나라고 여러 차례 천명했다. 그 기초는 각 민족의 단결에 있으며 그 목적은 중화민족의 통일을 이룩하는 것입니다. 그는 “나라의 근본은 국민에 있다”며 “한족, 만주족, 몽골족, 회족, 티베트족이 하나의 국가로 통합되는 것이 일본 민족의 통일”이라며 “국제사회보다 우리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나라를 모독하는 조치와 청나라의 외국인 혐오적 사고방식을 없애야 한다.” “다섯 민족의 화합” 사상에는 세 가지 상호 관련된 측면이 포함됩니다. (1) 통일된 새 국가 건설을 기초로 , 모든 민족은 평등하고 단결하며 단결한다. (2) 민족단결은 인민주권을 핵심으로 하는 모든 민족의 민주적 단결이다. 중화민족의 독립을 수호하고, 다른 나라 및 각 민족과의 우호와 화합을 수호하며, 외국인에 대한 아첨, 국가의 굴욕, 맹목적인 외국인 혐오를 반대한다.

'오민족 민족 화합'은 쑨원의 혁명적 민족주의를 발전시키고 민주 혁명과 민족 사상의 내용을 풍요롭게 했다. 이는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중요한 역사적 참고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쑨원이 말했듯이 그것은 “복수에 관한 것이 아니며” 반동적 지배계급이 만들어낸 민족적 장벽, 민족적 편협함, 순수하고 배타적인 복수심리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르주아혁명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민족문제를 민주혁명의 총체적 문제의 일부로 포함시킴으로써 만주족을 포함한 민족억압에 맞서는 투쟁과 민족평등의 실현이 서로 연결되고 결합됨으로써 낡은 시스템의 파괴와 새로운 시스템의 구축과 구축은 상호 연결되고 결합됩니다.

레닌이 말했듯이, "모든 피억압 민족의 부르주아 민족주의에는 억압에 반대하는 민주적 일반 내용이 담겨 있으며, 우리가 무조건 지지하는 것도 바로 이 내용이다."

지난 세기 중국의 인권 역사에서 사상적으로 볼 때, 쑨원의 인권사상은 의심할 바 없이 중요한 이정표이며 민권에 깊이 각인되어 있으며 현대 중국 인권의 구불구불한 과정과 어려움을 반영합니다. 쑨원의 인권사상은 인권이 아니라 민주적입니다. . 이는 쑨원의 인권사상이 본질적으로 집단주의적이라는 것을 결정짓는다. 집단주의는 20세기 중국 이념계에서 줄곧 지배적이었다. 이에 따라 쑨원의 민주적 인권 사상은 창립 이래 다양한 방식과 시기를 거쳐 다양한 영향력을 발휘해 왔습니다. 인권을 상징과 기치로 삼는 인권사상은 본질적으로 개인주의적이다. 따라서 20세기 중국 사상계에서는 개인주의가 늘 불리한 위치에 있었다. 따라서 사상해방과 개혁개방의 새로운 시대에 쑨원의 인권사상을 연구하는 것은 그 경험과 교훈을 종합하는 데에 기초해야 한다. 지난 세기 인권사상의 변화를 조명하고, 쑨원 사상의 실천적 가치와 이론적 의의를 재이해한다. 현대 중국은 시민권을 연구하고 증진해야 하지만 동시에 인권을 이해하고 옹호해야 합니다.

현대 중국의 인권 사상 발전은 처음부터 두 가지 노선을 따라왔습니다. 하나는 이념 노선입니다. 개인주의의. 전자는 이론적 기원 측면에서 현대 서구의 개인주의적 인권 이론 전통을 더 많이 수용하고, 후자는 이론적 기원 측면에서 고대 중국 인민 중심의 이념 전통의 영향을 더 많이 수용합니다. 쑨원의 인권사상은 서로 다른 시대, 서로 다른 이슈에 대해 두 줄 사이를 오갔다. 그러나 총체적이고 구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쑨원의 인권사상은 명백히 집단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다. 쑨원의 민주적 인권사상과 안복(顯富), 진두슈(陳目秀), 후시(胡師) 등이 대표하는 교의와 자유주의 사상노선과는 성격상 큰 차이가 있다.

현실적으로 분석해 보면 순수한 금은 없고 완벽한 사람도 없습니다. 쑨원은 신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그의 이론은 완벽하지 않으며 그의 행동 실천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완벽하지도 않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옛 중국 자본주의의 초기 상태와 당시 민족 부르주아지의 취약한 특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부족했습니다. 그는 Yuan Shikai, Duan Qirui, Chen Jiongming 및 기타 옛 옛 사람들의 이중적인 얼굴에 대한 통찰력이 부족했습니다. 그는 또한 혁명당에 대한 통찰력이 부족했고, 심각한 내부 갈등과 불일치, 단결력 부족, 혁명군 창설에 대한 늦은 이해 등이 모두 그의 개인적인 사고와 행동의 한계였습니다. 그러나 당시 구중국의 역사적 범위와 사회적 환경의 객관적 현실에 비하면 그의 이러한 개인적 한계는 국지적이고 사소한 실수였으며 구민주주의 혁명 전체의 전반적인 방향과 역사적 궤적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그것은 혁명적 교리를 창설하고, 혁명 운동을 주도하며, 역사의 새로운 장을 창조하는 그의 영광스러운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쑨원이 이끈 중국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이 혁명적 목표를 완전히 실현하지 못한 것은 시대적 한계와 민족적 조건의 제약에 의한 것이었으며 결코 통제할 수 없었던 것이었다 마찬가지로 중국 현대사에서도 쑨원의 개인적인 생각과 행동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이 낡은 민주주의 혁명은 실패했지만, 이 활기차고 공정하며 비극적인 혁명은 새로운 혁명의 승리를 보여주고, 경험을 제공하고, 조건을 준비했습니다. 민주혁명. 그러므로 중국이 제국주의를 물리치고 봉건적 독재 통치를 타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쑨원이 혁명의 선구자였을 뿐만 아니라 역사의 첫 공헌자였기 때문입니다. 이는 논쟁의 여지가 없는 역사의 사실이기도 합니다.

키워드: 신민주혁명, 삼민주의, 봉건제.

참고: "중화민국 임시헌법"

둘째: 푸이

마지막 황제-푸이

청나라 푸이 왕조 1911년 혁명 이후 마지막 황제는 평화롭게 퇴위를 선언했습니다. 국민당 정부는 청나라와 교섭하여 푸이에게 연봉 400만 은화를 지급하겠다고 약속하고 푸이의 왕족 보호에 동의하는 등 왕실에 대한 많은 우대 조건을 유지했습니다. 1917년 장쉰(張興), 강유위(康伯傳) 등의 지지를 받아 푸이가 다시 왕위에 올랐는데, 이는 쑨원(孫文), 단치루이(端局結) 등의 반대와 비난으로 역사상 '정사복신'으로 불린다. '딩시복원'은 12일 동안만 실패했다.

9.18사변 이후 일본의 지원으로 만주제국이 건국되었고, 칸트라는 칭호로 만주제국의 황제가 되었다.

일본의 패전 이후 푸이와 일본군은 도쿄로 탈출을 시도했으나 공항에서 소련군에게 포로로 잡혔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그는 1959년 9월 17일 중화인민공화국 주석의 사면령을 받아 푸순 전범관리센터에서 개혁을 진행 중이다. Liu Shaoqi 회장은 처음으로 사면을 받고 공식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 시민이 되었습니다.

Aixinjueluo Puyi라는 이름의 Xuantong 황제는 광서 32 년 1 월 14 일 베이징 Shicha Sea에있는 Chun 왕자의 저택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Daoguang 황제의 증손자이자 Guangxu 황제의 형제 Zaifeng의 장남입니다.

광서 34년(1908년) 10월, 서태후와 광서가 동시에 중병에 걸렸다. 광서제가 죽기 전날, 서태후도 죽어가고 있었기 때문에, 서태후는 중난해의 군사장관을 불러 왕위후보를 논의했습니다. 군항공부 장관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노인을 임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태후는 이 말을 듣고 분노하여 마침내 세 살짜리 푸이를 황제로 삼고 푸이의 친부인 자이펑에게 나라를 다스리게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광서와 서희는 이틀 만에 잇달아 사망했다. 반달 후, 푸이는 정식으로 태화전에서 왕위에 올랐고, 용옥왕후와 광서재봉의 섭정이 되었습니다. 이듬해 왕위를 선통(玄丹)으로 바꾸었고, 푸이는 처음으로 청나라 황제의 왕위에 올랐습니다. 그의 나이는 겨우 3세였습니다.

1911년 혁명은 현통 3년(1911)에 발발했다. 이듬해 2월 12일, 용우태후는 푸이를 대신해 강제로 '퇴위 칙령'을 내려 죽음을 알렸다. 청나라의 멸망과 2천년 이상 지속된 청나라의 봉건왕조의 종말.

푸이는 퇴위했지만 우대 조건에 따라 '황제'라는 직함은 여전히 ​​유지되며 여전히 자금성에서 소규모 궁중 생활을 하고 있다.

노윤향 총각과 천보진(陳寶陣) 목사의 지도 아래 중국어를 공부하고, 두통 익탄(Dutong Iktan)의 지도 아래 만주어를 공부하고, 존스턴(Johnston)의 지도 아래 영어를 배웠다. 독서 외에도 장난을 치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는 '내 인생 전반기'에서 "어렸을 때 이상한 취미가 많았다. 낙타놀이, 개미 먹이주기, 지렁이 키우기, 개싸움 구경하기 등이 가장 큰 즐거움이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그는 한때 내시에게 기름 케이크를 숨겨서 먹이고, 내시의 창문에 납탄을 쏴야 한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그에게 삶의 원칙을 가르쳐준 사람은 가난 속에서 태어난 유모 왕자오였다.

푸이가 퇴위하고 여전히 궁궐에 있을 때 현통에는 내무실, 씨족실, 신흥부, 내감옥이 있었다. 그에게 사후 칭호를 부여하고 옷을 갈아 입지 않았습니다. 왕의 법을 어긴 자는 주의형벌부에 의해 처벌될 것이다. 원세개는 소궁에 충성을 다하고 중화민국 2년 설날 푸의 신년 인사를 보내기 위해 사람들을 보냈습니다. 용옥태후가 2월 22일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원세개는 애도의 전보를 보냈고 깃발이 휘날렸습니다. 전국의 반마스트에서.

푸이의 방종한 행동을 고려하여 원로원은 1914년 11월에 정부에 소제국 조정을 통제할 것을 요청하는 '국가 체제 유지에 관한 권고'를 제안했습니다. Yuan Shikai는 Puyi에게 7가지 "시정 조치"를 제안하기 위해 사람을 보내야 했습니다. 1. 중화민국을 존중하고 국법에 저촉되는 행위를 폐지합니다. 2. 중화민국을 사용하여 연도를 기록합니다. 가족과 가족에게만 사용되며 관료와 공민에게는 사후 작위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4. 황실 기관은 국민에게 통지하거나 제재를 가할 수 없습니다. 궁중 사건은 중화민국 법무부가 담당하며, 규정을 위반한 집사, 환관은 내정의 전임 경비원인 군장이 처리한다. 7. 형부를 폐지한다. 내무부 판사.

소제국의 내부 기관은 비대해지고, 비용도 많이 들었으며, 환관들이 악행을 저지르고, 절도도 다반사였다. 푸이는 상황을 바로잡고 내부 감독관을 해고하고 기관을 폐지하고 관료를 줄여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정된 자금으로 여전히 소궁정을 유지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푸이는 금그릇, 명화 등 궁궐의 골동품을 팔아버렸다.

1931년 '9·18사변' 이후 일본 장군 히하라 겐지 등의 도움을 받아 천진에서 탈출해 만주로 왔다.

1932년 3월 1일, 일본은 만주에 '만주국'을 설립하기 위해 푸이를 지원했다. 1932년 9월 일본과 '일만 의정서'가 체결되었다. 일본 정부는 만주국을 공식적으로 인정했고, 만주국은 만주에 대한 일본의 특별한 이익을 인정했다. 그러나 푸이는 항상 일본 관동군과 거래하며 만주를 위한 최대의 이익을 위해 진심으로 노력했다. , 존경할만한 가치가있었습니다.

[5]

푸이는 1932년 3월 1일부터 1934년 2월 28일까지 만주국의 통치자로 재직했으며 통치 이름은 "다퉁(Datong)"이었습니다. 만주국은 1945년 아이신 지오로 푸이(Aisin Gioro Puyi)가 집권할 때까지 집권했으며, 만주국은 조용히 일본을 제치고 아시아 최대 경제 규모를 자랑하며 미국, 소련, 영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습니다.

1934년 국호를 '만주제국'으로 바꾸고, 황제의 호칭도 바꾸고, 즉위도 '칸트'로 바꿨다. 3월 1일에 왕위에 즉위했다. '강덕(康德)'은 강희(康熙)와 덕종광서(德宗廣廣)의 약자로 청나라 건국을 계승하려는 그의 염원을 기념하고 표현한 것이다. 푸이는 또한 만주국 육군, 해군, 공군 총사령관, 만주국 콩코드 협회 명예회장을 역임했습니다.

푸이는 1935년 4월과 1940년 5월 두 차례 일본을 방문했다. 신징 만주궁에서 푸이는 무뚝뚝한 성격을 갖고 있었는데, 때로는 잔인하기도 하고 때로는 온화하기도 했다. 그는 장난감, 골프, 테니스, 당구, 활과 화살을 좋아하고 말과 자전거를 잘 타며 우표 수집을 좋아하고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푸이는 늘 밤늦게까지 자며 공무를 성실히 처리해 왔고, 만주국을 당시 아시아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을 이룬 나라 중 하나로 만들었다. 1945년에는 만주의 산업 규모가 일본을 넘어 아시아 1위를 차지했다. [7] 세계적인 정치인인 푸이는 타임지에 두 차례 등장했으며 '극동 4대 정상' 중 한 명이다. [8] 푸이는 만주국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는데, 만주국이 멸망한 후에도 여전히 집에 푸이의 사진을 걸어 두는 사람들이 있었다. [9]

푸이의 야망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항복했고 푸이는 강제로 "퇴위 칙령"을 발표했습니다. 그는 일본으로 탈출을 시도하다가 일본 관동군 장성들과 함께 봉천공항 대기실에서 소련 적군에게 포로로 잡혔다. 소련에서 5년 동안 투옥되었습니다. 5년간의 가택연금 기간 동안 그는 중국에 있는 일본 지배자들의 범죄를 입증하기 위해 일본 도쿄에 있는 '극동국제군사재판'에 한 번 갔다. 『나의 전반전』은 그의 인생의 중요한 경험을 기록하고 있다. 만주시대 푸이(사진 22장)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푸이는 전범으로 지정됐다. 소련 치타와 하바롭스크의 수용소에서 5년 동안 투옥되었습니다. 1946년 8월, 푸이는 극동국제군사재판에서 증언하기 위해 도쿄로 돌아왔습니다. 1950년 8월 초, 그는 중국으로 송환되어 푸순전범관리센터에서 공부하고 개량되었다. 그는 약 10년 동안 '혁명교육'과 '사상개조'를 받았다.

1959년 12월 4일 그는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류샤오치로부터 “수감자는 10년 동안 구금되어 있다. 구금 기간 동안 노동을 했다”는 사면 명령을 받았다. 개혁과 사상교육을 통해 악에서 선으로의 진정한 변화를 보여주고 사면령 제1조의 규정을 준수한다면 그는 석방될 것이다.” 그때부터 푸이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시민이 되었다.

키워드: 마지막 황제, 만주와 인형극

참고자료: '나의 전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