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군자는 남에게 기품을 잃지 않고, 말을 남에게 잃지 않으며, 위엄을 남에게 잃지 않는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어디에 기록되어 있나요?
군자는 남에게 기품을 잃지 않고, 말을 남에게 잃지 않으며, 위엄을 남에게 잃지 않는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어디에 기록되어 있나요?
'예서·표기'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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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군자는 남에게 공경하지 않고, 남에게 아름다움을 잃지 않으며, 남에게 말을 잃지 않는다. 그러므로 군자의 모습이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두려울 만큼 외모도 무섭고, 그의 말은 믿을만하다”고 푸싱은 “질투하되 무례하다”고 말했다. 예, 단어 선택은 절에 있습니다.”
공자는 "공격은 서로 이익이 되지 않으며, 백성은 서로 무례하게 굴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화를 피하고 성실하여 은폐하지 않으며 공경하여 부끄러움을 피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공자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군자의 엄숙함과 공경은 날이 갈수록 강해진다. 군자의 평화와 고요함은 나날이 도둑질이다. 군자가 하루만 절하게 하지 않고 절하게 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절하게 하지 않는 것이 낫다.
공자는 "유령과 신을 섬기는 것을 조심하고, 해와 달을 선택하여 왕을 뵙게 하라. 백성의 불경을 두려워하라"고 말했다.
공자는 "나는 죽음이 두렵지 않다"고 말했다.
공자는 "나는 말이 없다. 서로 소통하지 않으면 예의 없이 만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렇게 하기를 원한다면 서로를 무시하지 마십시오. 이순신은 '처음에 불평하면 계속해서 신성모독을 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i는 "인(仁)은 세상의 표현이요, 의가 세상의 법칙이고, 보복이 세상의 이로움이다.”
공자는 “선으로 갚으면 백성이 격려를 받고, 증오를 증오로 갚으면 백성은 벌을 받을 것이다. '말할 것도 없고 갚을 덕도 없다'고 했으며, 대가는 '백성이 여왕이 아니면 평화로울 길이 없다'고 말했다.
제자들은 “악을 선으로 갚는 것은 선하고, 선을 악으로 갚는 것은 백성을 벌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군자(君子)는 도(道)가 있고 법은 백성을 위한 것이다."
공자는 "인(仁)에는 세 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인(仁)은 옳고, 옳음은 옳음이며, 도(道)는 의로움보다 의로움이니라. 길은 왕이 되는 것이고, 가장 중요한 길은 군림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길을 시험해 보고 손실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Zi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인(仁)에는 길이 있고 단점이 있으며, 이는 남을 사랑하는 인(仁)이며, 법을 지키고 이를 강화하는 사람은 인(仁)이 있는 사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황제께서 나에게 자비를 베푸실 것이다.”
공자는 “인(仁)은 귀하고 갈 길이 멀고 누구도 얻을 수 없다. 남을 친절하게 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냐? 그러므로 군자가 남을 공손하게 대하면 지혜롭게 될 것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상에 중심에 선할 수 있는 사람은 단 한 명뿐이다. 다야께서 말씀하시기를, '덕은 실처럼 얇아서 백성들이 그것을 들어올릴 수 없다. 나는 그것을 계획했지만 오직 중산만이 그것을 도모하였다. , 나는 그것을 도울 수 없다." '샤오야가 말했다: '높은 산이 고요하고 풍경이 멈춘다.'"
공자는 말했다: "시는 너무나 친절하고 자비롭다. 나라를 따른다. 길을 버리고 중도를 버린 것입니다. 매일 번식이 있을 것이고, 그러다가 죽을 것입니다.
공자(孔子)는 “오랜 세월에 걸쳐 인(仁)을 이루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잃기 때문에 어진 사람의 허물은 비난받기 쉽다.
공자는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고 검소하고 자비로우며 믿음직하고 다가가기 쉬운 사람이 되라”고 말했다. 정중하게 포기하고 그렇게 하십시오. 이것은 비록 잘못이기는 하지만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남편이 겸손하고 공손하며, 사랑에 있어서 신실하며, 검소하고 용납하기 쉬운 것은 드문 일이 아닌가? 시에는 '부드럽고 예의바른 사람이 덕의 근본이다. ’”
공자는 “인(仁)을 오랫동안 이루기는 어렵다! 오직 신사만이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할 수 있는 일로 환자를 대하지 않고, 할 수 없는 일로 남을 부끄럽게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인이 다스리는 것은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백성들로 하여금 자기가 말하는 대로 행하도록 격려하고 부끄러워하게 하는 것입니다. 예의는 성실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고, 신뢰는 성실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고, 외모는 글로 이루어지며, 옷은 옷을 옮기는 데 사용되고, 친구는 충성으로 유지되며, 사람들은 한 가지를 기대합니다. Xiaoya는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합당하며 천국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군자가 순종하면 그의 글은 군자의 모습이 되고, 그의 모습이 있으면 그의 글은 군자의 말이 되고, 그의 말이 진실하면 그의 글은 군자의 덕이 된다. 그러므로 군자는 순종을 부끄러워하되 외모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말을 부끄러워하지만 덕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덕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행위를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군자가 쇠퇴하면 애도하는 표정이 있고, 관을 쓰면 공경하는 표정이 있고, 갑옷을 입으면 불멸의 표정이 있다.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직 펠리컨만이 들보 위에 있지만 그 날개는 축축하지 않습니다." 비지의 아들은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
공자는 “소위 군자의 의는 귀한 사람이나 천한 사람이나 다 세상과 인연이 있다는 뜻이다. 천자는 주님을 섬기기 위해 스스로 밭을 갈고 밭에 벼를 심는다. 그러므로 왕자들은 천자를 돕기 위해 부지런히 노력한다.
공자는 “아래 일은 위에서 해야 한다. 비록 우리가 백성을 보호하는 큰 덕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우리는 감히 군주와 백성의 마음을 품지 못하고 인(仁)을 베풀지 못한다. .” 그러므로 군자는 인(仁)을 구하려고 공경하고 검소하며, 예의를 구하려면 신실하고 양보하며, 본분을 존중하지 않고, 몸을 존중하지 않으며, 지위를 검소하고 욕심이 적고, 지혜로운 자에게 양보하며, 자신은 겸손하지만 남을 존중하고 조심하며 정의를 두려워합니다. 왕을 섬기고 독선을 구하라. 독선할 수 없으면 운명에 순종해야 한다.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티아오 메이에게 주지 마세요." 신사 카이디는 축복을 구하고 돌려주지 않는다. ’ 순, 우, 문왕, 주공은 당신을 뭐라고 부르나요? 군주와 백성은 큰 덕을 갖고 있지만 군주는 일을 할 때 조심해야 한다.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문왕만이 조심스럽고 하나님을 섬기며 축복이 가득합니다." 덕을 갚지 않으면 나라를 받아들이게 된다.
공자는 “전왕의 시호는 명예로운 이름을 바탕으로 한 것이고, 축제는 한 가지 이익을 기반으로 한 것인데, 부끄러운 이름이 행동에 반영된다. 그러므로 군자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자신의 일을 오만하게 여기지 말고, 자신의 공적을 칭찬하지 말고, 대접을 받기 위해 함부로 행동하지 말고, 남의 선함과 아름다운 사람의 공덕을 드러내야 합니다. 덕이 되기 위해서. 그러므로 군자는 자존심이 낮더라도 사람들은 그를 존경합니다.
공자는 "호지는 세상에 사나운 사람인데 어떻게 손과 발이 하나 밖에 없느냐"고 말했다. 하지만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은 이름에 달려 있기 때문에 나는 스스로를 편리하다고 부른다.
공자는 “군자가 인(仁)하기가 어려운가? 시에는 '군자는 백성의 아버지이고 어머니이다. 카이는 무력으로 그를 가르치고, 형은 카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가르쳤다. 기뻐하되 게으르지 말고, 공손하되 자애롭고, 위대하되 평화롭고, 효도하고, 친절하되 공경하라 이는 백성으로 하여금 아버지를 공경하고 어머니를 사랑하게 하려 함이라. 그래야 국민의 부모가 될 수 있습니다. 최고의 덕이 아닌 사람이 어떻게 이와 같을 수 있습니까? 오늘날 아버지는 유덕한 사람을 사랑하지만 무능하게 되고, 어머니로서 유덕한 사람을 사랑하고 무능한 사람을 사랑하지만 무능한 사람을 불쌍히 여깁니다. 어머니는 존경받지 못하며, 아버지는 존경하지만 키스를 하지 않습니다. 물은 사람을 가까이하되 공경하지 않고, 불은 사람을 가까이하지만 공경하지 않으며, 하늘은 사람을 공경하지만 공경하지 않고, 귀신은 공경하지만 공경하지 않는다. 닫다.
공자는 “하도는 명령을 존중하고 귀신과 신을 존경하며 거리를 두며,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면서도 충성을 다한다”고 말했다. 먼저 지불하고 그 다음 권력을 주고, 먼저 보상하고 그 다음 처벌합니다. 애정은 있지만 존중은 아닙니다. 사람들은 무지하고, 무지하고, 거칠고, 단순하고, 교양이 없습니다. 은나라 사람들은 신을 존경하고 백성들이 신을 섬기도록 이끌었으며, 먼저 귀신을 모시고 그다음에 제사를 지내고, 먼저 벌을 주고 그 다음에 상을 주었습니다. 서로 존중하면서도 친밀하지 않으면 인민을 비참하게 만들고, 소란을 피우지만 침착하지 못하게 하고, 승리를 거두지만 뻔뻔하게 만듭니다. 주(周)나라 사람들은 예절을 존중하고 보시하며, 귀신을 존경하고 멀리하고, 가까이 지내면서 충성을 다하고, 상벌을 가하여 서열을 정하였다. 가까이 있으면서 공경하지 않으면 백성이 약하고, 예리하지만 능숙하고, 문학적이지만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도둑이지만 숨어 있으면 백성은 약할 것입니다.
공자는 "하도는 모독하지 않았고, 준비를 요구하지 않았으며, 백성들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았으며, 백성들이 친척들을 미워하지 않았다. 은나라 사람들은 예의를 어기지 않고 백성들을 위해 준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주나라 사람들은 신성모독 없이 백성들을 강하게 했지만 상벌은 형편없었습니다.
공자는 “우(禹)와 하(夏)의 도(道)는 백성을 향해 원한을 거의 품지 않는 것이다. 은나라와 주나라의 방식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공자는 “우와 하의 자질이 음과 주의 글 못지않다. 우(禹)나라와 하(夏)나라의 글은 그 질만큼 좋지 않고, 은(殷)나라와 주(周)나라의 글의 질도 그들의 글만큼 좋지 않다.
자옌은 “후대에 작가들이 있긴 하지만 이미 우제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이다! 천하의 임금은 살아생전에 사심이 없고 죽어서도 자식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하여야 하며 백성은 부모와 같아서 순진한 사랑과 충의를 가르치느니라. 군자는 인(仁)을 존중하고 의를 두려워하며 부끄러움과 낭비를 가볍게 여기고, 충성스러우나 죄를 짓지 않으며, 의롭고 순종하며, 온유하고 조용하며, 마음이 넓고 분별력이 있다. Fu Xing은 "Dewei는 위대하고 Deming은 밝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유황제 외에 누가 이런 일을 할 수 있었겠는가?
자이는 “왕을 섬길 때 먼저 그의 말에 순종하고 자신을 숭배하고 희생하여 신의를 이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왕은 신하들을 책임지며 신하들은 그 말대로 죽는다. 그러므로 월급을 받을 때 누명을 쓰지도 않고, 처벌을 받는 것도 이익이 된다.
공자는 “큰 말을 하면 큰 이익을 바랄 것이고, 작은 말을 하면 작은 이익을 바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군자는 작은 말로 큰 봉급을 받지 못하고, 큰 말로 작은 봉급을 받지 못한다. 이씨는 "집에서 밥을 안 먹는 게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
공자는 “왕에게 지시를 내리지 않고 작별 인사를 거부한다면 그것은 왕의 잘못이 아니다. Xiaoya는 "Jing, 당신은 올바른 사람이고 정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신은 그것을 듣고 시구는 딸을 사용합니다. ’”
공자는 “멀리서 통치자에게 간언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훈계하지 않고 접근하면 막다른 골목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신상은 치안을 유지하고, 수백 명의 관료를 관리하며, 신상은 사방을 다스린다.
공자는 “왕이 항변하고 싶은데 보고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 마음은 사랑으로 가득 차서 내 결점에 신경 쓰지 않습니다." 중앙에 숨겨두면 어떻게 잊을 수 있나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왕이 나아가기는 어렵고 퇴각하기 쉬우면 자리가 있고, 나아가기는 쉽고 후퇴하기는 어려우면 있을 것이다. 혼돈. 그러므로 군자가 세 번의 절로 나아가고 한 번의 체념으로 물러나면 혼란을 피하게 된다.
공자는 “왕의 법에 어긋나는 일을 하고도 어긋나지 않으면 이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이 내가 원하지 않는다고 말해도 나는 그것을 믿지 않습니다.
공자는 “처음에 조심하고 끝을 존중하라.
공자는 “왕은 고귀할 수도 있고 천할 수도 있고, 부자일 수도 있고 가난할 수도 있고, 살아 있을 수도 죽을 수도 있지만 혼란을 일으킬 수는 없다.
공자는 “왕을 모시는데 군대는 어려움을 이겨내지 않고, 조정은 겸손을 서슴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위치에 있으면서 본분을 이행하지 않는 것은 혼란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왕과 신하들이 성공하면 조심하고 따라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조심해서 따라야 합니다. 모든 일이 끝난 후 은퇴하는 것은 친절의 표시입니다.
이순신은 "군주를 위해 일하지 말고 고귀한 일을 하라"고 말했다. ’”
공자는 “오직 황제만이 하늘의 명령을 받고, 학자는 왕의 명령을 받는다. 그러므로 황제가 그의 명령에 복종하면 신하들도 그의 명령에 복종하게 된다. 왕이 불순종하면 신하도 불순종할 것이다. 시에는 '까치는 생강 같고 메추라기는 사나운데'라고 되어 있다. 나는 사람들을 비양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공자는 “군자는 남을 설득하기 위해 말로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세상에 길이 있으면 실천에는 가지와 잎이 있고, 세상에 길이 없으면 말에도 가지와 잎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애도하는 사람 옆에 있으면 아무 것도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비용을 묻지 않습니다. 아픈 사람에게 먹이를 줄 수 없다면 그 사람이 무엇을 원하는지 묻지 마세요. 숙박할 수 없는 손님이 있으면 어디에 묵는지 묻지 마세요. 그러므로 군자의 인연은 물과 같고, 악인의 인연은 술과 같다. 군자는 무관심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지만, 악당은 기꺼이 그렇게 함으로써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Xiaoya는 "Kong Gan에 대한 말을 훔치고 음식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공자는 “군자가 말로 남을 칭찬하지 않으면 백성이 충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군자가 사람에게 춥냐고 물으면 옷을 입히고, 배고프냐고 물으면 먹어주고, 아름답다고 하면 상을 준다. Guofeng은 "내 마음이 걱정되어 말씀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공자는 “말만 하고 진실을 전달하지 않는 것은 자기를 책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약속과 책임을 갖기보다는 개인적인 불만을 갖고 싶어합니다. 그 나라의 풍습에는 '웃으면서 욕하면 반대가 생각나지 않지만, 생각이 없으면 족하다! ’”
공자는 “군자는 친척들과 성관계를 갖지 않는다. 관계는 멀지만 겉모습은 가깝지만 악당에서는 둥지를 통과하는 도둑과도 똑같다?
공자는 “감정은 믿음을 원하고, 말은 기술을 원한다”고 말했다. ”
Zi는 “지난 3 대의 명왕은 모두 천지의 신을 섬겼으며 점술에만 사용되었으며 감히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사적인 신성 모독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해와 달을 범하지도 않고 점을 범하지도 않습니다. 점술은 서로 공격하지 않습니다. 큰 일에는 때가 있지만 작은 일에는 때가 없습니다. 筮가 있으면 강한 태양은 외사에, 부드러운 태양은 내사에 쓰는데 이는 거북이 筮에 어긋나지 않는다.
공자는 “제사, 의례, 음악이 모두 본격화되어 있으니 그렇게 해서 나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유령과 신은 일반 사람들에 대해 불평하지 않습니다.
공자는 “후지의 제사는 쉽게 부자가 되고, 말은 공경하고, 뜻은 검소하며, 봉급은 후손들에게까지 미친다”고 말했다. 시에는 "호우지가 징조에 제사를 드렸으며, 서민들은 지금까지 후회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
공자는 “대군님의 무기는 위엄이 있다. 황제에게는 筮가 없지만, 왕자는 筮를 지켜야 한다. 천자는 筮를 쓰지만, 왕자들은 자기 나라에 있지 않으면 筮를 쓰지 않는다. 점술은 집 안방에 있지만, 황제는 대당에 계시지 않습니다.
공자는 “군자는 제사 그릇을 사용하여 공경해야 하며, 그래야 해와 달을 낭비하지 않고, 거북이를 범하지 않으며, 군주를 공경하는 마음으로 섬길 것”이라고 말했다. 위에 있는 사람은 사람을 욕되게 하지 않고, 아래에 있는 사람은 위에 있는 사람을 욕되게 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