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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이준이 이력서 나는 그저 기자일 뿐이다

2014년은 슈이준이의 저널리즘 경력 '30년'이다.

대중들에게 있어서는 슈이준이가 1993년 CCTV '동방시공'에 합류하면서 인연을 맺게 됐다. 이후 그는 CCTV의 '유명연사'이자 공인이 됐다. 그러나 그의 저널리즘 경력은 1993년이 아니라 1984년 초에 시작되었습니다. 그해 란저우대학교를 졸업한 슈이쥔이(Shui Junyi)는 신화사 국제뉴스 편집부에 편집자와 기자로 입사하여 30년 동안 경력을 이어왔습니다.

CCTV에 합류하기 전 슈이준이는 2년간 신화통신 이집트 중동지부 기자로 활동하며 걸프전 취재에 참여하며 국내 최초의 주류언론사로 활동했다. 인터뷰를 위해 전장에 가는 기자 중 한 명. 당시 수이준이는 언젠가 자신이 중국의 유명한 '종군 기자'이자 국제 문제 전문가가 되고, CCTV가 국제 고위 인사들과 독점 인터뷰하는 '1위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400명이 넘는 정치인과 연예인을 인터뷰했다

슈이준이가 많은 동료들을 부러워하는 이유는 남들이 인터뷰하지 못했던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했다는 점이다. 지난 수년간 슈이준이의 인터뷰 노트를 열어보면 아난, 반기문, 푸틴, 클린턴, 블레어 총리 등 400명이 넘는 국가 원수와 유명 인사들의 이름이 나와 있다. 슈이준이의 신간 『앞으로 나아가다』에는 그는 푸틴의 성형수술, 이명박의 '옷 충돌'에 대한 두려움, 시라크의 왕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등 여러 나라의 정치인들을 인터뷰한 경험을 바탕으로 재미있는 '가십' 이야기를 많이 풀어냈다.

이러한 부러운 인터뷰 경험에 대해 Shui Junyi는 차분하고 객관적인 논평을 했습니다. 저에게 많은 자원을 주셨고 다른 사람들이 저를 우러러보게 하셨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영예를 받는 것은 제가 아니라 제가 대표하는 중국 국영 방송국입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제 인터뷰 대상자들은 자신의 정보를 디지털 세계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수억 명의 중국인이 몇 명을 인터뷰해도 상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플랫폼이 나에게 이러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참여하기 전에 유서를 작성했습니다. 전쟁 보도

전쟁 기자인 Shui Junyi의 30년 저널리즘 경력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입니다. 그는 여러 차례 전쟁터 깊숙이 들어가 취재를 했는데, 가장 눈길을 끈 것은 2003년 이라크 전쟁이었다.

슈이준이는 2003년 CCTV 취재팀의 일원으로 이라크에 갔다고 말했다. 출국 전 취재팀원들은 각자 500만 위안의 보험금을 받았는데, 이는 전장 취재에 대한 보장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했기 때문에 슈이준이도 유서를 작성했다. 전에는 내 가족에게.

이번 전장 보고서에서 슈이준이의 가장 큰 영향은 많은 비판을 받았던 '이라크 전쟁 탈영병' 사건이었다. 당시 취재팀은 상관의 요구에 따라 유감스럽게도 바그다드에서 철수했다. 인터넷에서는 '종군기자'로서 슈이준이를 동료들과 비교하며 다양한 비난이 쏟아졌다. 10년 후, 슈이준이는 당시의 비판을 회상하면서 "우리가 봉사하는 직업뿐만 아니라 우리를 그토록 믿어주신 관객들에 대해서도 죄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후퇴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우리가 다시 인터넷에서 이런 발언을 접했을 때 우리 중 몇몇은 침묵을 선택했지만, 우리는 해야 할 일을 다 했고, 하지 말아야 할 일까지 했다는 것을 마음 속으로 분명하고도 공개적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나는 주준과 함께 여러 번 술을 많이 마셨던 기억이 난다. 술에 취하면 샹린 부인처럼 잔소리를 하곤 했다. “야, 준이가 도망간 게 아니라고 했어.” 2013년 이라크전 10주년 기념행사 취재차 바그다드로 돌아와 비로소 안도감을 느꼈다.

"바이옌송은 나의 정신적 버팀목이다"

'동방시공'에서 나온 '유명 연사'로는 슈이준이, 바이옌송, 최용원 등이 있다. 모두 뉴스 호스트의 가장 영광스러운 직업적 이상과 영예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들의 상호 지지와 협력도 보기 드문 뉴스 감성으로 꼽힌다. 이라크 전쟁 당시 CCTV 생방송에서 슈이준이와 바이옌송이 20분간 실시간 연결 보도를 했는데요, 이는 슈이준이의 소개로 스튜디오에 두 사람이 함께 앉아 있는 것은 세계 뉴스 역사상 보기 드문 라이브 연결이었다고 합니다. CCTV의 전쟁 장면이 격노하고 있습니다.

슈이준이는 "샤오바이는 나의 정신적 지지자이며 종종 나를 격려해준다. 사실 그는 나보다 어리고 반살도 어리지 않다. 일종의 신념일 수도 있고 일종의 의지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

하지만 암묵적으로 이해하고 있던 두 사람에게도 '모순'이 있었다. 서로 다른 두 칼럼의 프로듀서로서 Shui Junyi와 Bai Yansong은 동시에 주제를 선택하여 각자의 칼럼으로 보도하고 싶었지만 방송국에서 두 칼럼이 동일한 주제를 다루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리더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두 사람이 직접 논의하도록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서로 양보하기를 거부했습니다. 일어나서 테이블을 뺨을 치며 더러운 말을 하는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조치를 취하려던 참이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얼어붙었습니다. 뇌에서 뭔가 번쩍였습니다. 우리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오랜 세월을 함께했는데 갑자기 현명해졌습니다. "라고 Shui Junyi는 회상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월급 26만원이 너무 터무니없다고 한다

한때 인터넷에는 CCTV 연예인들의 수입 목록이 유포됐다. 월 소득은 26만 위안으로 추정된다. 이번에 슈이준이가 처음으로 수입 루머에 대해 해명했다. 슈이준이 씨는 2006년 CCTV 연예인 수입표가 처음 나왔을 때 연간 수입(각종 수당, 의복비, 화장비 등 포함)이 30만 위안 가까이 된다고 적었다고 한다. 당시 수입을 계산했기 때문이다. , 연말 출석과 상여금을 합하면 최대 250,000 위안이 될 수 있으므로 묵인했습니다. 예기치 않게 목록이 점점 더 터무니 없게되었고 월 수입이 260,000 위안이되었습니다.

슈이준이는 명단이 나온 뒤 외가 친척이 집에 전화해 돈을 빌렸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출연료를 벌기 위해 광고를 하고 다양한 상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CCTV는 호스트가 어떤 광고 보증을 하는 것을 항상 명시적으로 금지해 왔으며 우리는 상업 활동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p>

이 그룹은 신문기자 소립펑(Su Lipeng)을 씁니다.

사진 슈이준이 제공

슈이준이와의 대화

1. 최근 실종에 대한 보도 말레이시아항공 일부 네티즌들은 여전히 ​​외신에 비해 뒤처지는 중국 언론의 보도력에 의문을 제기했다. 국제뉴스 보도의 베테랑으로서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슈이준이: 우선 저는 개인적으로 이 발언이 기본적으로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최근 몇 년간 개혁개방을 통한 국력 강화 등 중국의 발전이 있었지만, 언론 매체가 큰 진전을 이루었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업계와 팀으로서 우리 뉴스 팀과 세계 최고의 뉴스 팀 사이에는 일정한 격차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결국 우리 저널리즘은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했고, 국제적인 플랫폼에서 외국, 특히 서구 언론과 진정한 경쟁을 벌인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한편, 이 문제를 이야기해보면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실종 보도와 관련해 중국 언론은 여전히 ​​위상과 투지 측면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뉴스를 검색하고 사건을 추적합니다. 사실 우리는 단서나 자원 측면에서 많은 이점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 중국 언론이 이러한 현상을 인정하고 만족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 문제는 여전히 객관적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동방시공'의 등장은 한때 중국 TV 뉴스의 이정표로 여겨졌는데, 이 프로그램의 주요 제작자 중 한 명으로서 지금도 그 경험이 그리워요?

수이준이: 20년 전, '동방시공'이 주도한 TV 뉴스 개혁의 물결 속에서, 수이준이는 이에 참여한 우리 각자가 실제로는 마치 한 시대에 있는 것 같다고 소개했다. "*** 불타오르는 세월." 그 당시 우리는 신나고, 열중했고, 심지어 미쳤습니다. 우리는 '24시간 기다리며'라는 프로그램을 위해 밤낮으로 라면을 먹고 책상에서 잠을 잔다.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우리는 모든 세부 사항을 설계하고 계획하고 면밀히 조사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밤을 새워 회의를 하고 영화를 보는 것이 흔한 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