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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오족의 독특한 풍습과 습관

야오족의 관습과 습관

야오족의 의상은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지역과 지부에 따라 다양합니다. 남성복과 여성복은 주로 짙은 녹색과 파란색의 손수 만든 천으로 만들어지며, 남성은 칼라가 없는 셔츠, 바지 또는 무릎 길이의 반바지를 입는 것을 좋아하며, 난단 현의 "바이쿠야오" 출신 남성은 일반적으로 수 놓은 셔츠를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가장자리가 단처리된 흰색 바지, 여성은 일반적으로 허리를 묶는 벨트가 있는 칼라 없는 상의를 입고, 바지, 짧은 스커트 또는 주름진 스커트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에 띄는 곳에 화려한 레이스가 수놓아져 있습니다. 젊은이들은 보통 한족 의상을 입지만, 축하 행사 때만 민족 의상으로 갈아입습니다. 여성의 머리 장식은 독특한 스타일로 다양하며 귀걸이, 팔찌, 은메달 및 기타 은장식과 화려한 리본을 착용합니다. 다요산의 일부 여성은 무게가 약 1kg에 달하는 커다란 곡선형 은색 머리핀을 착용합니다. 그것은 소녀, 미혼 여성, 기혼 여성을 구별할 수 있으며 그들이 속한 야오족 그룹의 일부입니다.

식생활: 야오족의 식단은 주로 쌀, 옥수수, 고구마, 토란으로 구성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새초'와 '새식초'를 담그는 것을 좋아합니다. 동물 고기 식초'를 음식으로 사용하고, 훈제 돼지고기, 파스트라미 등 독특한 맛의 음식을 재워 손님에게 대접합니다.

거주: 야오족의 집은 대나무와 나무로 지어졌으며, 집은 대개 세 개의 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는 기둥 모양의 건물로 지어져 있으며 대부분 산을 배경으로 지어져 있습니다. 그룹으로.

결혼 풍습: 야오족의 미혼 젊은 남녀는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사랑에 빠진다. 그들은 축제, 모임,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마을에서 마을로 여행하고, 후렴 노래나 기타 방법을 통해 감정을 형성한다. , 서로 토큰을주고 스스로 결혼하십시오. 그들 중 일부는 동의하고 중매인에게 결혼을 요청해야합니다. 사위를 모집하는 현상은 야오족 사이에서 비교적 흔하며 일반적으로 씨족 외부와 결혼하지 않습니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외부 세계와의 상호 작용이 점차 가까워지고 외혼도 시작되었습니다. 증가하다.

장례식: 시골 야오족은 주로 땅에 장례를 치릅니다. 일부 지역과 지부에서는 화장, 절벽 매장, 매달아 매장을 합니다.

금기: 여성은 출산 전에 외부인이 방문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부모의 기일에 결혼 날짜를 선택할 수 없으며, 남성과 여성이 듀엣을 부를 때 같은 의자에 앉을 수 없습니다. 여자 앞에서는 욕설을 할 수 없고, 안방에서는 침을 뱉는 것도 금지되어 있다. 남자들은 찬장 앞에 앉는 것을 금기시한다. 같은 세대의 남자와 여자를 형제자매라고 부르며, '형제', '형제' 같은 호칭은 금기시된다

야오족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생활 풍습 사람들은 야오족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며 야오족의 생활 조건, 생활 환경의 핵심 요소입니다. 역사적 만남, 위생 조건, 생활 방식, 생산 및 개발 수준, 종교적 신념 및 미적 취향을 반영하는 것이 규범적이고 야오족의 공동 생활과 사고 및 행동에 대한 규범입니다.

가정 풍습

산간 지역에 있는 야오족의 집은 대부분 '초가집'으로, 네 개의 벽은 작은 나무 조각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수천 개의 낙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상에." 전나무 껍질이나 초가로 덮으십시오. 소수의 목조 주택이 있으며 대부분은 "Sanjian Hall"이라고 불리는 건물에 3개의 방이 있습니다. 본채의 양쪽에는 전나무 띠를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피샨(Pishan)"으로 알려진 두 개의 추가 방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쪽 방은 잔해더미로 사용하거나 가축 우리와 화장실로 사용하고, 서쪽 방은 부엌과 욕실로 사용한다. 야오족은 추위나 더위와 관계없이 하루에 한 번 뜨거운 목욕을 하는 데 익숙합니다. 디아오루(diaolou) 형태의 목조 주택도 있는데, 절반은 평지에 있고, 나머지 절반은 산의 경사에 따라 나무가 지탱하고 있으며, 물건은 아래에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Yaojia Diaojiaolou"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에는 '초가집'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구릉지대에 있는 야오족의 집은 대부분 벽돌과 목재로 지어진 건물로, 파란색 기와 지붕과 2층 창문이 있는 '3칸 홀' 건물이 있습니다. 위층에는 창문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낮고 사람이 살지 않아 창고로 사용됩니다. 중앙 홀에는 양쪽에 큰 문과 옆문이 있습니다.

생산 풍습

당시 산간지역에 들어온 야오족은 땅이 넓고 인구가 적기 때문에 화전농업을 했다고 한다. 그 산." 그 후,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봉건 통치 세력은 점차 산간 지역으로 침투했고, 요족의 땅은 점차 점령당했고, 그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농사를 지을 땅을 빌려야 했습니다. 흙을 빌리는 조건은 '나무를 심고 산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다. 즉, 야오족은 빌린 땅에 농작물을 뿌릴 때 '산 주인'을 위해 나무를 심어야 하며, 농작물을 돌볼 때 나무가 자라도 땅이 자라지 못할 때에도 나무를 심어야 합니다. 더 이상 농작물을 재배하면 땅과 나무를 "산 주인"에게 돌려주고 다른 곳에서 농사를 지을 수 있는 흙을 빌릴 것입니다. 조림, 관습적인 "절단" 및 산림 곡물 간작.

주요 식량작물은 옥수수, 고구마, 밭풀, 기장, 아보밀, 감자 등이며, 비료로는 부식토와 야자나무, 찻잎 등을 심었다. 새로 벌목된 땅의 토양에 있는 부식질. 불에 탄 식물에서 나온 재. 주요 생산 도구는 괭이, 낫, 도끼이며, 대나무와 나무 도구도 보충됩니다. 운송은 주로 수동 운반 및 리프팅에 의존합니다. 배낭은 야오족의 가장 일반적인 교통수단이다. 노동형태는 가정단위로 이루어지며,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고용된 사람이 아무리 바빠도 도와주어야 한다. 넓은 산지를 경작하기 위해 가구별 또는 노동력별 출자 형태로 집단노동을 실시하며, 가을 이후에는 출자금을 배당한다.

수렵은 산간지대에서 이루어지는 야오족의 생산적인 활동 중 하나이다. 주요 목적은 멧돼지를 사냥하는 것입니다. 멧돼지가 농작물에 해를 끼치는 한 발견되거나 포획되거나 쫓겨날 때까지 집단적으로 사냥됩니다. 사냥할 때는 1~2명이 사냥개를 이끌고 흔적을 찾고, 나머지는 주변을 지킨다. 등에 업힌 어린아이도 사로잡힌 짐승의 몫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 사냥에는 주로 올가미를 놓고 석궁을 장전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결혼과 사랑의 풍습

결혼 전 데이트 역사적으로 야오 가문의 젊은 남녀는 비교적 자유롭게 친구를 사귀고 사랑에 빠졌습니다. 제작작업이나 박람회 관람, 축제 모임 등에서 노래는 사랑을 표현하는 매개체로 자주 활용된다. 양측이 동의하면 부모의 간섭 없이 서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남자는 '친구 사귀기'라고 하고, 여자는 '아이 돌보기'라고 합니다. 정식 결혼에 있어서 신랑이 첫 번째 친구가 아닌 경우, 남자친구는 여자친구를 위해 선물 바구니(사탕과 세면도구)를 준비해야 하는데, 이를 "바구니 받기"라고 합니다. 여자는 보상으로 구름신, 벨트 등이 담긴 가방을 준비하는데, 이를 '수하물 던지기'라고 한다.

산간지역에서는 같은 성인 판씨와 자오씨가 혼인을 하고, 다른 성씨는 다른 성씨와 혼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중화 민국에서는 야오와 한 사이의 통혼이 일반적으로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해방 이후 민족교류와 화합, 화합이 활발해졌고, 근친결혼 금지도 기본적으로 완화됐다.

주된 결혼 형태는 '사위를 데려오는 것'(즉, 남편을 모집하는 것)인데, 이를 야오어로 '구천'이라고 부른다. 남자가 여자의 집에 정착하게 되면 대개 남자의 의무와 권리, 자녀의 상속, 재산 상속 등의 조항이 포함된 '결혼 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비 신부는 대개 신부 가문의 서열에 따라 이름과 성을 바꿔야 합니다. 성을 바꾸는 커플도 있습니다. 사위에는 두 가지 다른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양쪽 걷기"라고 하는데, 남자는 여전히 자신의 원래 이름을 사용하고, 부부는 태어난 자녀 중 첫째가 어머니의 성을 따릅니다. 두 번째는 아버지의 성을 따르며, 다른 유형은 "공개 및 은밀한 결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결혼은 종종 여성의 부모가 나이가 많고, 그녀의 형제 자매가 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위의 조건이 바뀌면 남자는 아내를 집으로 데려오고 아이들은 아버지의 성을 따르게 됩니다. 여성이 남편의 가족과 결혼할 때는 주로 핑디야오(Pingdi Yao)에서 이루어집니다. 아내는 자신의 원래 성을 유지하고 자녀는 아버지의 성을 따릅니다.

결혼식은 남자가 아내와 결혼하기 위해 신부 집에 가면, 신랑은 한 무리의 미혼 청년들이 도보로 에스코트를 하게 된다. 저녁에는 신부 가족들이 반주를 드리며 예배를 드리며, 친척들과 친구들(일부는 미혼)도 모시고 노래방에 앉으실 것입니다. 밤새도록. 소녀가 남편의 집에 오면 결혼하기 전에 "노래방에 앉게" 됩니다. 결혼식 날 신부는 아버지, 형제 또는 삼촌이 수행합니다. 그런 다음 마을의 소녀들이 그녀와 동행합니다. 우산을 들고 신랑 집으로 걸어가서 예배를 드리고, 친지, 친구들의 축하도 받습니다.

이혼과 재혼(친자관계) 링둥성 야오산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더 높고, 결혼 후 쌍방이 동거를 하게 되면 둘 중 한 쪽이 이혼을 신청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을의 노인들을 초대하여 '차를 마시고' 이혼 사유를 제시합니다. 조정이 실패하면 이혼이 '심판'됩니다. 부부는 대나무 통을 산으로 가져가서 칼로 반을 잘라 서로 반씩 잡고 서로 멀어져가다가 헤어졌다. 기혼 남성이 결혼 계약을 위반하면 여성은 남편과 "이혼"할 수 있으며 모든 재산은 여성에게 속하게 됩니다. 미망인의 재혼에는 제한이 없으나, 형제가 형의 뒤를 잇고, 자매가 누이의 뒤를 잇는 결합은 엄격히 금지된다. 해방 후 야오족은 '혼인법'에 따라 절차를 밟았다.

결혼을 앞두고 울부짖는 소녀는 결혼하기 전에 마을의 친척, 친구, 자매들을 집으로 모아 이틀 밤을 함께 보낸다. 그들은 첫날 밤에는 차를 마시고, 첫날에는 잔치를 벌인다. 밤. 연회가 끝나면 모두가 홀에 모여 '여성 노래'를 부르고, 사적인 이야기를 나누거나 웃고 놀리고, '노래방에 앉는다'. 신부는 세대순으로 친척, 친구에게 '결혼하자'고 외치고, 친척과 친구는 '빨간 봉투'를 준다.

신랑 때리기 결혼식이 끝난 지 3일 후, 신랑이 아내의 집으로 돌아오면 신부 마을 여자들이 모여 앞으로는 신부를 학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신랑을 때리기 위해 싸움을 벌인다. .

어떤 마을에서는 결혼 ​​후 첫 번째 춘절이 되면 신랑이 시댁에 가서 새해 인사를 합니다. 마을의 젊은 남녀들이 징과 북을 치며(때때로 용춤과 사자춤을 추기도 함) 새해 인사를 합니다. 신랑은 답례로 "빨간 봉투"를 줍니다. 이를 Beat the 신랑이라고도 합니다. 나중에는 마을 전체의 부녀자들이 '복권' 돈을 요구하는 모습으로 발전해, 그렇지 않으면 포기하지 않고 신랑을 크게 당황하게 만들기도 했다.

장례 풍습

야오족은 모두 땅에 장례를 치른다. 노인이 임종하면 머리를 빗고 샤워를 하고 수의를 입는다. "그들을 보내라". 사망 후 고인은 안방(왼쪽 남자, 오른쪽 여자)으로 옮겨져 온 가족이 애도하고, 아이들은 친척과 친구들에게 가서 조의를 표하고 길장을 선택한다. 관은 보통 3일 동안 머무르며 주인을 초대하여 "도장"을 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물 한 그릇이 그들에게 "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고인이 스승이라면 같은 등급의 스승에게 주문을 외우고 의자와 계단에 붉은 천으로 몸을 묶은 뒤 의식을 마친 뒤 관에 넣어야 한다.

장례식이 있을 때는 주인이 문까지만 인도하고, 효녀가 횃불이나 식칼을 들고 산에 오르는 길이다. 고산요는 어떤 '풍수' 보물지에도 관심을 두지 않고 단지 집에서 멀지 않은 산기슭에 있는 장소를 선택해 그를 묻기만 하면 된다.

이제 야오족은 장례 개혁을 실시하고 화장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