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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에 중국 전통 지혜를 적용하다

중국 전통문화 지혜를 경영에 응용

'한어학'이라는 용어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특히 국가가 치욕을 당하던 청나라 말기에 등장했다. 그리고 국력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때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은 중국과 서양 가르침의 기원과 사용, 도교의 기원과 종말에 대해 논쟁을 벌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중 "중"은 중국학이라고도 알려진 중학교를 의미합니다. 중국 학자의 정수인 등시는 1906년에 다음과 같은 글을 썼습니다: 중국 문화의 학자는 누구인가? 모든 학문은 한 나라에 속한다. 땅이 있고 ​​거기에 사람이 살기 때문에 나라를 세울 수 있는 것입니다. 나라의 이익을 위해 공부하고 나라의 지식을 배워 나라를 자치하는 사람. ("국학강의노트", "중국문화저널" 제19호) 국학은 철학, 역사, 종교, 문학, 예의와 풍속, 문헌비평, 윤리, 의학, 서예와 회화, 점성술 등 학문적 사상을 언급해야 한다. , 수학, 드라마, 음악, 건축 및 기타 모든 중국 전통 사상, 문화 및 학문. 그러나 당시 건국의 근본이라 불린 국학은 유교, 불교, 도교, 법률, 군사를 바탕으로 한 중국의 전통문화를 가리키는 것으로 '시', '서', '의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 "음악", "이", "봄과 가을", "한비 자", "손자 병법"등이 고전입니다.

근대부터 현재까지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유교로 대표되는 전통문화는 본질이든 찌꺼기든 점차 학문의 변두리로 자리 잡았다. 사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여전히 인간의 도덕성을 기르고 국가와 민족을 다스리는 학문이며,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론에서 출발하여 자기수양에서 세계의 통치에 이르기까지 진행됩니다. 수천년 동안 축적된 생각이 오늘날까지도 그 독특한 매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여러 중국학파의 학문적 사상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그 목적은 세계의 위대한 통치를 위한 이상적인 국가를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자신의 길을 추구하지만 동일한 목표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노장(老莊)으로 대표되는 도교는 약하고 부드러운 것을 중시하며 무위(無爲)를 옹호한다. 실제로는 "세상의 모든 큰 일은 세심하게 이루어진다"고 강조하며,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모든 일을 한다"고 강조한다. , 그리고 세상의 모든 어려운 일은 쉬운 일로 이루어진다"고 믿으며, "상시 문"도를 부지런히 수행하면 약한 것으로 강한 것을 이기고 부드러운 것으로 어려운 것을 극복하면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세계의 거버넌스. 공자(孔子)와 맹자(孟子)로 대표되는 유교는 인(仁)을 제창하고 도리를 따르며 만물을 사랑하고 세상을 생각하며 수양과 마음의 평안을 자기 책임으로 삼고 세상의 걱정을 먼저 하고 세상의 걱정을 먼저 기뻐한다. 덕은 하늘과 조화롭게 행하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 오는 길이며 2 천년 동안 중국 봉건 사회의 지배 이념이되었습니다. 동시에 유교, 도교, 불교, 군사, 법, 음양사상 등이 서로 융합되어 성숙해진다. 유교, 묵가교, 노교, 장장불교, 선불교는 모두 인간의 지각 심리학(지혜와 운명)과 자연적 삶(몸과 운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교는 자기 수양, 성찰, 친족 간의 화합을 강조합니다. 장자의 "사물 대 사물"은 실제로 냉담하고 뜨거운 반면, 도교는 무자비하지만 애정이 넘칩니다. 선은 "물을 나르고 장작을 패는 것"을 가르치며, 선은 일상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이러한 고민은 실제로 삶, 삶, 삶, 감성, 세계에 대한 긍정과 지속성을 다양한 측면과 방식으로 표현하며, 삶의 모든 요소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유지하도록 요구한다. 그러므로 다른 관점에서 보면 중국학은 늘 일종의 조화미를 주창해 왔으며, 이는 중국학이 경영의 지혜일 뿐만 아니라 미학의 지혜이자 삶의 행복을 중시하는 지혜임을 보여준다.

세계경영, 사회경영, 자기관리에 대한 중국학의 위대한 지식과 지혜는 고대부터 중국 사회의 행정, 경제, 문화, 군사, 가족 및 각종 조직 전반에 걸쳐 퍼져 있었습니다. 모든 수준에서. 우리는 이것이 현대 기업 경영에 여전히 큰 영감을 주는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국가 정치 경영이나 사회적 기업 경영에 있어서 여전히 큰 실천적 의의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기업의 경영은 사람을 관리하는 일이다. 기업은 인적 자본과 금융 자본(금전 및 물질) 간의 거래 계약입니다. 그 주요 목적은 정신적이든 물질적이든 이윤을 창출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기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은 인적, 재정적, 물질적 자본을 통합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관리자가 기업의 생산 활동을 조직, 계획, 지시, 감독 및 규제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능적 활동이 기업 관리입니다. 인적자본과 금융자본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만 기업경영이 성공할 수 있고, 기업은 발전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중 인적자본은 능동적 자본이며, 그 자체에 대해 더 큰 자율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책임 범위 내에서 수동적 자본(금융자본)에 대한 의사결정권도 갖는다. 따라서 모든 관리는 궁극적으로 사람에 의해 수행됩니다. 사람의 계획된 할당, 처리, 흐름 및 기타 활동을 통해서만 재정 및 자재의 흐름이 원활하게 유지되고 생산, 운영 및 관리 활동이 질서 있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보장될 수 있습니다. .

그러므로 경영자는 사람의 주도성을 가치창출의 주체로 인식하고, 사람의 문화심리와 정신상태를 고려하여 인간 본성에 기초한 경영을 실천해야 한다. 경영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경영의 목적은 같은 목표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의 집단이기 때문에 항상 인간의 본성을 주제로 삼고 항상 선과 악을 탐구한다고 믿는다. ? (Drucker, The Daily Drucker) 이 결론은 미국 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의미를 가지며, 사람, 재정, 물질로 구성된 모든 기업의 경영에도 적용됩니다. 현대 중국 기업 경영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인간의 본성. 중국의 전통 학문은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를 경영을 입증하는 출발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관리자들에게 있어서 중국 학문의 배양은 기업의 인도적인 경영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의미를 갖습니다.

사회인이라면 누구나 상속을 전제로 혁신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현대 기업 경영은 전통 문화의 영향 없이는 완전히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현대 기업 경영이 사람들의 생각, 행동, 가치 지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어느 정도. 현대 기업 경영에서 관리자는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인문학적 배경의 특수성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 문화 축적이 중국인의 생활 이념과 도덕 원칙을 다양화하여 사람들의 사회적 이익 관계도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차이점. 따라서 중국의 현대 기업은 중국의 전통 문화와 여전히 존재하는 그 실질적인 영향력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경영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고 기업의 생존과 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긍정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중국문화의 본질을 연구하며 경영지혜를 향상시키는 경영자는 인간의 본성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인간화된 경영을 실현하며 기업경영을 현지화하여 현대사회의 경영에 빛을 발할 수 있다. 기업.

기업 내에서 제도화되고 표준화된 관리는 가장 기본적인 관리이자 서구 경영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기업 관리에서는 사람을 핵심으로 하는 운영 및 관리의 모든 연결, 부서 및 위치에 대해 상세한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업이 위에서 아래로 통일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표준, 통일된 사고 및 통일된 행동. 기업은 더 적은 투자와 더 많은 이익으로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배우고 적용한 서양식 관리 방법은 규칙, 규정 및 규정의 확립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시스템을 엄격히 준수하며 시스템 이점을 추구하여 질서 있고 효과적인 관리를 달성합니다. 기업에는 이러한 엄격한 규정 외에도 개인의 도덕적 함양, 사회적 분위기 등을 포함하여 서면 규정이 없고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준수할 수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시스템인 소프트 시스템이 여전히 필요합니다. 고대 중국의 경영 지혜는 실제로 현대 경영 지혜의 일부 사상과 일치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 기업 경영은 과정과 세부 사항에 중시하며, 도교의 창시자인 노자가 남긴 유명한 격언인 "세상에서 큰 일은 세세하게 하고, 세상의 어려운 일은 쉽게 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즉, 큰 일은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하고, 어려운 일은 쉬운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뜻이다. 회사의 세밀한 경영에 중국 문화의 원칙이 더해지면, 큰 일은 작은 것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는 내면의 정신을 직원들에게 이해하게 된다면, 직원들의 열정은 대외적 동기 모두에서 자극되어 더 큰 이익을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운영 효율성을 달성하려면 관리자가 직원과의 관계를 잘 처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제도적 제약을 통해 보다 표준화된 결과를 얻을 수도 있지만, 발전법칙을 준수하지 못하고 맹목적으로 제도적 탄압을 추구한다면 '사천방어'라기보다는 '국민입 지키는 것'에 가까운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 유교의 창시자 공자는 '충성과 용서'의 원리를 말하며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간 도덕의 노선: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그는 또한 "신사의 아름다움"을 제안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대인 관계를 다루는 데 중요한 규칙입니다. 기업 관리자가 인간화된 경영을 시행할 때 관리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직원의 요구도 고려해야 합니다. 동시에 직원은 경영진과 기업의 요구도 고려해야 합니다. 유교의 발전 과정에서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남에게 하고 싶은 것을 남에게 해준다'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이는 기업의 대인 관계 관리에 귀중한 참고 자료가 되기도 했습니다. 『논어』 『군자는 화목하지만 획일적이지 않다』는 중국의 화합(화합)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해명한 것으로, 피상적인 정체성보다는 내면의 화합과 단결을 추구하는 것이다. 인류 공동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기본 조건과 원칙.

조직화된 규칙이 있는 기업에서는 구성원이 다양하고 모순과 갈등이 자주 존재합니다. '차이 없는 조화'란 순응보다는 조화를 중시하고, 조화를 추구하며, 다름을 용인하는 것이어야 기업이 살아있고 조화롭고 아름답습니다. 그래야만 진취적인 기업문화가 형성될 것입니다.

경영과학자들이 보기에 기업 경영의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관리 상태, 즉 직원들이 아무런 감독 없이 기업의 규정을 자발적, 자발적, 심지어 의식적으로 이행하는 상태를 달성하는 것이어야 한다. . 이때 시스템의 존재는 결국 직원의 자기관리 정신의 가신이 되고, 직원의 행동은 독립적인 내부 동기가 되어 기업은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의 달성은 전적으로 관리자와 직원의 개인 수양, 기업 문화 및 시스템 인간성의 완벽한 조합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리는 것'이라는 도교의 경영 지혜와 일치한다. 노자가 보기에 나라의 통치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모든 일을 할 수 있고,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백성이 화평해질 것이다. 내가 부자가 된다면 사람들은 단순해질 것이다. 이러한 무활동의 개념을 현대 경영예술에 적용한다면, 관리자는 전략정책을 결정하고 일상사무에 대한 의사결정권을 위임하며 부하직원의 열정을 충분히 동원하고 부하직원과 직원이 자신의 재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뜻이다. . 공간. 그 결과, 기업의 경영자들은 사소한 일에 몰입하지 않고, 세부적인 것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모범적인 행동으로 그룹의 가장 중요한 가치인 '국민을 정당화한다', '국민을 계몽시킨다'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평화롭고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이를 달성하는 것이 기업 경영의 목표입니다. 동시에 『좌전』에는 “최고의 지도자가 덕을 세우고, 공덕을 세우고, 그 다음에 말을 세우니, 비록 오랫동안 폐하지 않더라도 이것을 불멸이라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것은 "세 불멸"입니다. 이것은 유교의 진취적인 정신을 이상적으로 묘사한 것입니다. 추구는 인간 행동의 가장 본질적인 동기입니다. 기업에서는 관리자와 피관리자 모두 직장에서 무엇인가를 성취하기를 희망하므로, 비즈니스 관리자는 직원들에게 자신의 이상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직원들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이상적인 목표를 갖게 되면, 회사가 제공하는 공간은 그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큰 세상이 될 것입니다. 경영은 회사 그룹의 공동 추구가 되고, 조화로운 기업 문화가 형성될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자기 관리의 상태에 도달합니다.

물론 인간화 경영은 결코 인간적인 경영이 아니라, 인간의 서로 다른 심리를 바탕으로 한 조화로운 경영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사회에서 시스템은 기업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기반이며, 기업의 경영은 시스템의 보장과 결코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대 기업의 경영 상황으로 볼 때 제도적 측면이든 문화적 측면이든 고대 중국의 경영 지혜에는 실제로 다양한 학문적 사고에 현대 경영 지혜의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사상 학파의 본질을 통합하고 가장 공통점을 취하여 현대 경영 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면 중국 전통 중국 경영 지혜의 현대적 의미가 드러날 것입니다.

최근 몇 년간 '중국학' 열풍이 조용히 불거졌고, 다양한 고전이 연이어 출간되면서 서점에서 눈에 띄게 전시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중국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중국 고전을 연구하고 중국학의 본질을 발견하며 중국학의 정신을 고양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주요 대학과 연구 기관에 배포된 '학술적 중국학'을 생산했으며 위대한 이론적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동시에 Feng Chenglong 선생님의 "Longjiang Academy", 인민 대학교 중국 연구 학교, 북경 대학교 중국 연구 포럼, Shanghai Jiao Tong University의 신흥 유교 사업가 중국 연구 지혜 학교에 이르기까지 중국학은 서원의 성스러운 전당에서 벗어나 일상생활과 사회경영, 특히 현대 경영학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더욱 기쁜 것은 점점 더 많은 기업가들이 중국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중국학의 지혜를 경영에 활용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중국 문화 연수 기관은 중국 문화에 관심이 있는 기업가들이 비즈니스 지혜와 생활 영역을 향상하여 중국 문화를 배우고 실천하며 교류 관리 경험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중국 전통 문화의 본질이 승화되고 현대 중국 기업이 도약할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