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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경제 환경에서 현대 대학생들은 어떤 윤리를 확립해야 할까요?

30년이 넘는 개혁개방은 중국에 전례 없는 활력을 가져왔지만 동시에 부정적인 요소도 키워냈습니다. 얼마 전 전국적으로 '서구 중심주의'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개혁개방은 모든 면에서 서구로부터 배우는 것이라는 구호 아래, 서구의 선진 과학기술을 도입할 뿐만 아니라 서구의 정치제도, 윤리, 가치관, 이념 등을 모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의 전체. 그들은 분석 없이 중화민족의 도덕적 유산을 부정하고, 전통 도덕을 봉건주의로 일축하며, '청색' 문화의 홍수를 이용하여 우리 민족 문화를 '세척'하고 전통 문화를 포함한 윤리 문화에 가두어 “돌이킬 수 없게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오늘 서구 부르주아 개인주의의 윤리적 원칙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개인주의는 상품경제의 본질입니다. 지금 상품경제를 발전시키려면 “개인주의가 도입되어야 합니다”… 곧. 시장경제의 물결에 직면하여 중화민족의 우수한 도덕전통은 낡아버렸는가? 사회주의 현대화는 전통도덕과 충돌하는가? 따라서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현대 대학생들의 삶의 가치 지향은 우리가 앞으로 탐구해야 할 중요한 주제가 될 것이다.

1. 대학생 개인의 성장과 발전의 가치목표 - 능력수양과 도덕수양의 통일

우리나라의 봉건사회는 권력중심의 사회이며, 시장 경제 체제 하에서 권력 기반 개념은 강력한 영향을 받았지만 개념의 '문화적 유전자'로서 상대적인 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까지 권력 기준은 여전히 ​​일부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시장경제를 확립한 초기에는 화폐본위제가 일부 사람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통제했습니다. 권력기준과 화폐기준이 결탁하여 사회주의사회의 윤리관계를 타락시키기도 합니다. 이 두 도덕적 가치는 모두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와 양립할 수 없다. 그러나 복잡한 역사적 이유 때문에 이 두 개념은 실제 사회생활에 널리 존재하고 있다. 그들은 또한 대학생들의 도덕적 가치관에 미묘한 영향을 미칩니다. 전국 10개 이상 시·도 30개 대학 대학생 2,372명을 대상으로 현재 도덕적 가치관을 조사한 결과, 74.4%의 학생이 관직 지향의 영향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고, 40.9%는 인정했다. 돈의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공리주의와 혜택에 대한 강조는 상당수 대학생들의 주요 가치관이 되었고, 일부 학생들은 돈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직업 선택에 있어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솔직하게 "그들은 지식보다 더 많은 돈을 갖고 싶어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대학생들이 능력과 도덕수양이라는 통일된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돕는 것은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인재육성 필수요구이며, 고품질 인재육성을 위한 기본가치임을 알 수 있다. 21세기 유능한 인재를 안내합니다. 이러한 가치지향을 확립할 때, 우리는 먼저 유교문화에 기초한 봉건적 가부장제와 관료주의적 낡은 개념이 현대인에게 미치는 영향, 즉 맹목적인 복종과 의존 등 그들 자신의 '문화적 유전자'의 부정적인 측면을 변형시키는 것을 비판해야 한다. 전통적인 권위는 효율성과 개인적 효능이 부족하고, 개인의 주관성과 개성을 드러내지 않고, 굴복적이고 겸손하며, 주관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권력을 의지하고 숭배한다. 특히 유교윤리가 한대 봉건사회의 지배이념이 된 이후에는 그 주된 주제가 황권을 주체로 하여 윤리적·도덕적 기준에서는 황권에 대한 충성을 최고의 기준으로 삼았으며, 순결과 의로움'을 최우선으로 삼았습니다. 유교윤리의 도덕규범은 일련의 엄격한 가부장적 위계와 일치하여 주인이 노예보다 우월하고, 남자가 여자보다 우월한 가부장적 개인적 의존관계를 형성하며 점차 중국인의 권력의존심리를 형성하게 된다. 공식'이 문화인의 자기계발 유일한 희망이 됐다. 권력은 사람의 존엄과 명예와 치욕, 그리고 행운과 불행을 결정하기 때문에 '모든 것은 권력에 따른다'는 사회적 사고방식을 만들어낸다. 권력의존의 개념은 의존자가 독립적인 성격과 독립적인 의식을 상실하게 만들고 체념, 굴욕, 완벽을 추구하고 규칙을 따르는 성격을 발달시키게 한다. 간부를 생활의 목적과 리상으로 삼는 것은 우리 당의 양성목표와 부합되지 않으며 인재에 대한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질적 요구에서 벗어난다는 것을 세기를 넘은 대학생들에게 인식시켜야 합니다.

전통적인 권력의존 개념과의 완전한 단절은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발전을 위한 필수요구이다.

전통적인 권력의존관념을 비판할 때, 대학생들 역시 완전히 거부할 수 없는 유교윤리와 기타 전통도덕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유교 윤리는 주로 사람, 사람과 집단, 사람과 사회 사이의 '도덕적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여기서 도덕적 수양이 지배적인 역할을 합니다. 손중산(孫文)은 일찍이 유교의 도덕수양론을 높이 평가하면서 “마음을 바로잡고 인품을 닦고 집안을 다스려야 한다. 이 구절은 우리 정치철학 지식의 독특한 보물이다”라고 말했다. 이는 우리가 도덕수양 측면에서 참고할 수 있는 사상적 자료가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유가의 강인함, 주도성, 진취적 정신, 자기 계발, 지혜, 인, 용기의 세 가지 덕을 강조하는 이론과 도덕적 수양 이론은 덕을 옹호하고 수양하는 사상의 보고일 뿐만 아니라 미덕뿐만 아니라 능력 개발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둘째, 서구윤리의 능력중심사상을 비판하고 흡수해야 하며, '돈중심'사상을 단호히 반대하고 버려야 한다. 미덕보다 미덕을 강조하는 것은 정신보다 물질성을 강조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문화적 형태의 본질적인 특징은 '인간 능력 기반'이 '물질 기반' 또는 '금전 기반'을 통해 표현되고 실현된다는 점이다. “모든 개인적 가치는 사물의 가치로 대표되며, 인간 발전의 본질적인 특성은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의존으로 나타난다.” ① 그러나 자본주의는 봉건주의가 강조하는 것보다 인간의 능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확인해야 한다. 물질적 부에 대한 의존은 사물에 대한 의존으로 나타납니다. 개인 능력의 일방성과 구체화는 효율성의 경제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것은 어느 정도 인간 능력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② 부(富)는 인간의 능력을 상징하는 것이며, 인간의 능력을 은폐하고 사물을 숭배하게 만드는 것은 인간이 창조 속에 내면화됨과 동시에 물질세계에 의해 표면화된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돈에 대한 물신주의는 한때 자본주의 사람들의 욕망과 도덕성을 만들었고, 그 쇠퇴는 사회 전체의 인본주의적 정신에 위기를 가져왔고, 사람들은 과학기술의 혜택을 누리면서도 동시에 고통스러운 결과를 겪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의 능력주의적 성격이 일방적인 능력의 발달을 가져온 것은 바로 자본주의 사회의 통찰력 있는 사람들이 이를 극복하려고 하는 인간의 소외와 기타 사회적 질병 때문이다. 현대 선진국에서는 인간 능력의 전방위적 발전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기 시작했고, 물질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약한 경향이 있으므로 자본주의의 능력 중심 접근 방식을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인간의 주체성, 인간의 인격, 인간의 자유, 민주주의, 인간의 자주적 인격, 인간의 의지, 인간의 잠재력, 인간의 능력 등을 바탕으로 한 윤리적 관점의 합리적인 측면에 대한 우려를 비판하고 수용해야 한다. 인간의 주체성과 능력을 장려하는 배후에 있는 인간의 가치관을 비판하고, 극복하고, 제거해야 한다. 전통적인 봉건 권력 개념의 부정적인 영향을 제거하고 부모의 권력이 고도로 집중되어 있는 전통적인 계획 경제 시스템의 진정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의 영향과 시장경제의 부정적 영향으로 인한 사물에 대한 의존을 버리고 화폐본위의 족쇄에서 벗어나 마르크스의 비전에 부합하는 종합적인 비전에 접근하고 나아가기 위해 노력한다. 능력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 함양이라는 통일된 가치 목표에서 덕은 능력의 안내자이자 내면의 영적 동기이며, 능력은 전반적인 자질의 집중된 표현이자 외적인 표현이다. 능력은 지적 요소의 힘의 발현입니다. 이 가치 목표는 지적 요소와 비지적 요소의 통일성을 반영합니다.

2. 주관성과 옹호의 통일성

인간의 주관성은 주체-객체 관계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자유롭고 의식적인 활동의 기본적 성격을 말하며, 인간의 주관성은 주관성을 확립하는 주체적 기반이다. 개인의 주관성에 도달하는 것은 정말 철저합니다.

고도로 문명화된 사회는 인격이 충만하고 개인의 주체성을 마음껏 발휘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사회주의 시장경제 하의 사회는 사람들의 개인의 주체성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진다. 한편으로는 개인주의의 확산을 막고 집단주의 원칙을 옹호해야 한다. 세기 전환기의 대학생들은 먼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줄 알아야 한다. , 개인의 주관성을 고양하고 독특한 개인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반면,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이 집단적 행동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오히려 집단적, 사회적 목표의 실현을 촉진하는 것과 일치해야 함을 이해해야 합니다. 개인 목표와 사회적, 집단적 목표를 분리하는 것보다.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바에 따르면, 현대 대학생들은 한편으로는 개인의 주관성을 장려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집단주의적 가치를 무시합니다. , 심각한 개인주의와 무관심한 도덕적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감히 경쟁하고 위험을 감수하며 기회를 잘 포착하고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을 옹호하고 추구하며 좋아하며 "사람의 삶은 자신의 생각에 따라 살아야 하며 노력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헛되지 않도록 추구하라”; 많은 학생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타인의 옳고 그름은 분별할 수 있지만 자신의 옳고 그름은 분별할 수 없습니다. 집단에 대한 의무와 책임을 이행하는 방법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발전을 추구합니다. 공리주의와 혜택에 대한 강조가 대학생들의 주요 가치관이 되었지만, 도덕적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은 매우 약합니다. 대학생 개인의 주체성 증진과 집단주의 옹호 사이의 관계를 적절하게 다루는 것은 현재 대학생들의 사상·도덕 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시급한 이론적 문제라고 볼 수 있다.

현대 대학생의 도덕적 행동의 기본원칙을 정함에 있어서는,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낡은 가치관에 의한 개인의 주체성 억압과 억압을 극복, 해소하고, 개인의 주체성 개념을 비판적으로 흡수해야 한다. 반면에 서구의 윤리사상에서는 성의 긍정과 증진과 같은 합리적인 요소들이 도덕적 의식, 독립적인 의지, 전체주의적 도덕적 가치 등의 비판을 통해 전통적 도덕성의 본질을 계승하고 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 하에서 개인 주체의 공공성을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진정한 집단주의를 옹호하기 위해 전통적인 서구 개인주의의 가치관을 지닌 개인의 주관성과 지나친 홍보로 인한 사회 전반의 이익 침해를 일삼는다.

이러한 가치 원칙과 기준의 구축에서 우리는 먼저 전통적인 가치관에 의해 개인의 주관성이 억압되고 조여지는 것을 의식적으로 극복하고 제거해야 한다는 점을 대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합니다. 유교윤리를 주체로 하는 전통도덕의 가장 큰 결점은 주체정신의 결여이다. 특히 한대 이후 유교는 신으로 지정되어 봉건 지배계층의 이념이 되어 주체성을 크게 억제하고 제한하였다. 중국인의 성격을 묶는 족쇄 역할을합니다. 둘째, 서구의 윤리사상과 사회주의 시장경제는 상응하는 측면과 반대되는 측면을 갖고 있다는 점을 대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제도의 본질은 인격이 충만하고 주관의식이 건전하며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개인과 기업이 생산자와 운영자로서 실질적인 주체가 되어야만 경쟁과 효율성, 진정한 의미의 사회정의, 자원의 합리적인 배분, 시장경제 그 자체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시장경제는 주관성을 고양해야 하는데, 서구의 윤리사상은 시장경제와 상응하는 측면을 갖고 있는데, 특히 현대 서구의 윤리사상에서는 참고할 수 있는 이념적 자료가 많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에 적응되고 개인의 기준을 고수하는 윤리적 사고이며, 비합리주의, 도덕적 상대주의, 비역사주의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를 배우고 흡수할 때 정신을 차려야 한다. 셋째, 전통도덕의 긍정적인 요소가 시장경제와도 일치한다는 점을 현대 대학생들에게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도덕의식, 자주의지, 전일주의, 애국주의, 민족지향, 전통도덕의 조화 등의 사상은 시장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제거하고, 감정과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서구윤리사상의 비합리적이고 개인주의적인 경향을 보완할 수 있다. 계획경제체제 하에서 '좌파' 노선의 간섭으로 인한 가치교육 내용의 개념화와 추상화 부족을 보완할 수도 있다.

사회주의 시장 경제 조건 하에서 인간 주체성의 본질적 의미를 밝히고, 계획 체제와 시장 체제 하에서 집단주의의 진정한 의미를 밝힌 후에야 우리는 중국과 서양을 제대로 비판하고 계승하고 흡수할 수 있다. 윤리적 사고와 합리적인 요소를 고려하고, 주체정신을 고취하는 것과 집단주의를 옹호하는 것 사이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합니다.

원유학에서는 불가능한 것을 알면서도 행하는 주관적 의식과 주관적 정신이 반영되어 있다. 공자는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으나 한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인간의 주관성을 강조하고 개인의 의지가 흔들리지 않음을 강조합니다. 이 사상은 맹자에 의해 '부귀한 자는 음란하지 않고, 가난하고 천한 자는 흔들리지 않으며, 권력은 굽힐 수 없다'는 '남자다운' 정신으로 발전되었다. '국가의 흥망성쇠는 모두가 책임진다'는 사명과 결합하면 중화민족의 부단한 자기계발과 활력, 진보의 민족정신이자 애국심, 고난의식, 집단주의가 된다. 온 민족의 정신적 기둥으로 도약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정신. 세계사가 근대화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개인주의의 불관용으로부터 개인의 자주적 의식과 주관적 정신이 과도하게 확장되는 것을 막고, 서구의 개인주의 사상에 저항하는 것이 바로 민족적 특성을 지닌 자양분이다. 의지, 주관적 정신, 집단주의가 통일된 민족적 문화적 배경과 심리적 기반. 개인의 자주의식을 집단개념과 집단주의 개념의 전제로 삼는 것은 우리 전통윤리의 도덕적 가치의 장점이다.

3. 대학생 개인의 도덕적 이상 목표 - '자기실현' 추구와 사회적 이상에 대한 관심의 일치

도덕적 이상은 도덕적 가치의 핵심이다 사회나 계층의 기본적인 도덕적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이상적인 사회에서 어떤 이상적인 인격과 도덕적 관계를 의식적으로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도덕적 이상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개인 수준은 이상적인 성격이고, 사회적 수준은 이상적인 사회에서의 도덕적 관계입니다. 개인의 도덕적 이상은 실제로 이상사회에서의 이상적 인격과 도덕적 관계의 통일성을 추구하는 것을 포함하며, 그 이상적 인격은 사회적 도덕적 관계에 대한 태도를 담고 있으며, 그 열망에는 자신의 성격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요컨대, 개인의 이상을 추구하는 것과 사회적 이상에 관심을 갖는 것은 본질적으로 통일되어 있으며, 둘 사이의 통일 정도는 구체적인 개인 이상의 수준과 영역을 반영합니다.

오늘날 대학생들은 자기계발이라는 개인적 이상을 끈질기게 추구하면서도 사회적 도덕적 관계와 사회적 궁극적인 목표에는 무관심하여 개인적 성격 이상과 사회적 도덕적 관계가 일관되지 않은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 공리주의와 혜택에 대한 강조는 상당수 대학생들의 주된 가치관이 되었고, 돈 숭배는 점점 더 심각해졌고, 심지어 일부 학생들은 공리주의, 쾌락주의, 개인의 사회 지배권을 '자아실현'으로 해석하고 집중하기도 했다. 개인적인 이익에 대한 경향이 더 두드러집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파티 가입을 요청하는 학생들의 동기는 미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믿고 있는 반면, 10.9%만이 "신앙에 감동되어 궁극적인 보살핌을 구한다"고 답했습니다. 개인과 집단의 관계에서 자신만을 믿고 개인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학생도 39%로 '개인주의'는 '불법이 아닌 한 존재할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42.4%는 '개인주의'가 '불법이 아닌 한 존재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개인주의'는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한 소란을 피울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 사회의 문제점을 모르고 자신의 문제점도 파악하지 못한다고 한탄하는 학생들은 73.3%로 '요즘 젊은이들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라는 의견에 동의했다. .” 세기가 바뀌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현대 대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도덕적 이상 목표 참조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사상도덕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임을 알 수 있다.

세기 전환기에 대학생 개인의 도덕적 이상에 대한 새로운 목표와 준거 틀은 무엇인가? 그것은 '자기 실현'을 추구하고 사회적 이상에 관심을 기울이는 통일성이어야 한다. 이는 대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중국 사회의 공동 목표 실현에 도움이 되는 도덕적 신념 체계입니다.

'자기실현' 이론은 현대 자본주의에서 등장했다. '자기실현'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독일의 인본주의 심리학자 골드스타인(Goldstein)이었습니다. 그는 인간의 신체 자체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실현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나중에 일부 인본주의 사상가들은 자연, 심리학, 인간 본성에서 '자기 실현'의 가치를 탐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니체는 '자기 실현'을 삶의 충동으로 이해했습니다. Husserl은 "자기 실현"을 의도적 삶으로 이해했습니다. Scheler는 "자기 실현"이 성격의 실현이라고 믿었습니다. 하이데거는 '자아실현'이란 짧은 인생에서 외로움을 느끼며 우울한 경험의 세계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믿는다. 사르트르는 '자기실현'이란 결코 쉬지 않고 스스로를 위해 헛되이 노력하는 자의식이라고 믿었다. 마르셀의 글에서 '자아실현'은 자신만의 표현을 창조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자기실현'을 본능적 충동으로 여겼습니다.

프롬은 '자아실현'을 무의식에서 의식으로의 자아 추구이며, 경험을 통한 인간 본성의 궁극적인 실현이라고 보았다. 정인은 '자아실현'은 자연 추구의 연속이다. Maslow에 따르면, "자기실현"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욕구이지만, 이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된 후에 나타나는 더 높은 수준의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족, 주로 특정 대의, 소명, 사명, 사랑하는 일에 대한 자기 헌신으로 나타나며, 자신의 삶에 관심을 두지 않는 동기와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위에서 언급한 '자아실현' 이론은 자본주의 사회의 비인간화에 대한 항의로, 인간 잠재력의 발전을 촉진하고 자본주의 사회 인민의 진보적 요구를 반영하는 합리적인 사회를 요구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인간의 잠재력과 가치가 다양한 관점을 통해 어떻게 실현되는지에 대한 관점은 사회주의 시장경제 하에서 인간 지능을 발전시키고 교육 이론 개념을 업데이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 이론은 타고난 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현실사회가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상대적으로 무시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의 조건에서는 유토피아가 될 수밖에 없는 '자기인식'을 통해 개인의 '자기실현'을 이루기를 희망한다.

유교윤리를 핵심으로 하는 중국문화는 '자기실현'을 강조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공자가 보기에 '자기실현'의 이상적인 성격상태는 인(仁)과 지식이다. 두렵지 않아." 지(智)와 인(仁)과 용기를 겸비한 사람은 지(智), 덕(德), 재능(賢), 자주의지(發志), 공덕(善行)을 겸비한 사람이다. 공자는 제자 자록에게 장오중처럼 지혜롭고, 공추처럼 정직하고 부패하지 않고, 하장자처럼 용감하고, 염추처럼 다재다능함을 가르쳤고, 그런 다음 의식과 음악의 영향을 통해 성취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공자의 '자아실현'관이 이상적인 인격의 모델은 도덕적 힘, 지적 힘, 의지력의 통일체임을 보여준다. 유교적 '자아실현'의 최고 목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지위에 따라 사회적 의무와 역사적 책임을 의식적으로 짊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교의 '자아실현'은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인을 위해 목숨을 바친다',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충성한 마음을 남기고 역사를 밝히다'와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 ". 한편으로 그들은 독립적인 성격 이상을 추구합니다. 한편으로 우리는 이상적인 사회의 도덕적 관계에 대해 높은 사회적 의무와 역사적 책임을 갖고 있으며, 개인의 성격 이상과 사회적 이상에 대한 관심을 도덕적 이상에 통합하여 자비의 요구 사항을 준수합니다. 그리고 개인의 이익을 위해 사회적 의무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유교의 도덕적 이상에서는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사회와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이 사회적 이상과 사회적 의무가 지배적인 위치에 있으며, 유교의 도덕적 이상은 ''이다. 유교의 자아실현' 이상적인 인격의 가장 높은 상태는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이다. 이러한 민족정신의 함양 속에서 중화민족은 력사상 조국과 인민을 사랑하고 조국과 민족을 위해 사심없이 헌신한 고상한 이상과 인애인들을 수없이 보아왔습니다. 대내외적 난관과 민족 예속의 위기 속에서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성과를 거두어 중화민족을 유일한 5천년 문명사를 가진 민족으로 만들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공자 시대의 이상적인 인격, 즉 '자기 실현'의 기본 목표는 봉건 체제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실현하는 것임을 인정해야합니다. 한나라, 유교윤리의 지배 사상이 되다 이후 지배층에 의해 개인과 사회, 공과 사, 정의와 이익을 분리하고 반대하는 사상이 점점 더 많아졌습니다.

유교의 '자기실현' 성격론은 '자기실현' 성격 이상 추구와 사회적 이상을 유기적으로 결합한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단점은 사람들의 자기 인식과 "자기 실현"의 영적 성장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기실현'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자신의 성격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실생활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과정을 말한다. 심리적, 정신적 필요가 있기 때문에 가치 의식 및 가치 개념에 대한 관심과 분리될 수 없으며 특정한 사회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에 의해 제한됩니다. '자기실현'은 매슬로우가 말한 것처럼 단순히 높은 수준의 동기가 아니라, 실생활의 모든 사람이 자신의 존재와 가치를 깨달았을 때 갖게 되는 동기이자 행동이다. "자기 실현"은 주체의 동기와 행동 만이 아닙니다. 주체의 자기 실현 과정에서 주체와 대상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개인의 성격 이상은 그의 객관적인 세계의 현실과 연결됩니다. 시간.

중국이 현대화를 이루려면 민족 정신을 고양하고 민족 지혜를 발전시키며 민족 창의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인간의 주도성과 열정, 그리고 각 개인의 과학적으로 올바른 이상적인 성격과 '자기 실현' 성취에 대한 열망에 기초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자기실현'의 가치 목표는 개인적이고 사회에 유익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자기실현'의 가치는 헌신에 있습니다. 한편으로, 현대 대학생들은 시대의 요구에 기초한 '자아실현'의 가치를 추구하는 동시에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이상과 더 장기적인 궁극적인 목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상적인 사회라는 용어와 "자기 실현"의 목표는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 각자의 "자기 실현"이라는 목표는 모든 사람의 공통 목표 및보다 장기적인 사회적 이상이라는 목표와 완전히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진정한 의미에서 "자기 실현"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이 사람이 사회의 이상적인 목표 가치에 기여하는 정도를 보는 것입니다. 국가, 국가, 사회에 공헌하지 않은 사람이 높은 자아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21세기에는 수억 명의 '자아실현'을 위한 조건이 조성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최고의 '자기실현'입니다. 그러므로 현대 대학생들의 '자기실현'과 자기설계는 21세기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상황과 '3단계'라는 대전략 목표와 연계하여 자기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 뿐이다. . 우리는 전통윤리에서 성격이상('자기실현')과 사회적 이상의 통일성을 계승하는 긍정적인 요소를 비판해야 하지만, 개인의 이상을 해체하기 위해 '자기실현'을 사회적 이상으로 대체하는 것을 방지하고 극복해야 합니다. 우리는 서구 윤리사상의 '자기실현' 이론의 긍정적인 요소를 충분히 흡수하되, 개인주의에 단호히 반대하고, '자기실현'이라는 이름으로 집단주의를 부정하며, 인류의 전반적인 이익이 추구하는 가치를 부정해야 한다. 개인의 이익보다 사회가 더 중요합니다.

4. 대학생 개인 성장 모델의 가치 기준 - 과학적 자질과 인본적 자질의 통일

21세기는 질에 대한 유례없는 높은 기준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수준 사양과 높은 기준의 본질적인 의미는 과학적 특성과 인본주의적 특성의 완벽한 통합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재능에 구체화되어야 합니다. 21세기에는 정보와 지식이 돈과 권력을 대체하고 사회의 기본적 부와 기본자원이 될 것입니다. 사회 패러다임은 근본적인 변화를 겪게 될 것이며, 지식의 가치가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가 될 것입니다. 21세기 인류는 물질적인 삶에 만족하지만, 정신적이고 문화적인 삶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21세기 사람들은 인간의 가치를 측정할 때 지식의 가치를 지배적인 위치에 둘 뿐만 아니라, 과학적 질과 인문학적 질의 높은 통합성과 통일성을 인간 가치를 평가하는 기본 기준으로 삼는다. 만약 중국 대학생들이 이 두 자질의 통합에 있어 정당한 기준과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중국은 21세기 중반 이전의 온건한 선진국 수준을 따라잡거나 심지어 능가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기술 진보와 점점 커지는 도덕적 부패의 이율배반 사이의 격차가 될 것입니다.

사실 현대 대학생들의 과학적 자질과 인문학적 자질의 현 상황이 우려스럽다. 교육 아이디어와 교육 시스템의 다양한 단점으로 인해 대학생들은 전반적인 품질에 심각한 결함이 있습니다. 첫째, 세계 첨단기술과 우리 대학생들의 낮은 질 사이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 대학생들의 문화적 질은 낮다. 이는 낮은 인문적 질뿐만 아니라 낮은 과학적 질로도 반영된다. 둘째, 대학생의 인문적 자질에 중국 전통문화가 심각하게 부족하다는 점이다. 셋째, 문화적 다양성이 대학생의 도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심화되고 있으며, 도덕적 혼란과 문제, 일탈이 더 많아질 것이다. 가치와 삶의 가치. 위에서 언급한 기존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하려면 교육 이념을 바꾸고 제도 개혁의 강도를 높이며 교육 개혁을 심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현대 교육 이념과 교육 개혁 목표 및 요구 사항을 대학생의 가치로 전환해야 합니다. 자기 개발 사양 및 모델을 위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동시에 학생들이 마르크스주의와 덩샤오핑 이론의 지도를 흔들림 없이 견지하고, 서양 문화와 중국 전통 문화의 관계를 옳게 대하며, 과학적이고 인문적인 자질을 겸비한 세기를 초월한 인재로 육성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문화혁신의 정점. 중국 전통 문화의 관련 교육 개념과 현대 교육 아이디어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학생들이 과학적 개인 성장 모델에 대한 가치 표준을 확립하도록 안내합니다.

중국철학의 장점은 존재론, 가치론, 지식론의 통일성에서 드러난다. 공자의 눈에는 지적 수양과 도덕적 수양이 통일되어 있다. 유교에서는 '넓고 미묘한 것을 다함'과 '덕을 닦음', '완전함을 지킴'의 인성수양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도덕, 지성, 신체의 전 인격 수양이 포함됩니다. 서양철학에서 인식론은 형이상학적 존재론, 가치론과 분리된다. 중국 문화와 그 교육철학의 장점은 현대 교육의 일방적인 지식론과 너무 편협한 전문성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그 단점은 체계적인 지식 추구 방법, 특히 논리적 사고 방법이 부족하다는 점뿐이다. 교육은 또한 합리적인 진리 추구가 부족하여 중국의 현대 과학 지식 교육 발전이 서양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중국과 서양의 교육 개념에 대한 이해의 차이로 인해 유교의 '지적' 문화는 경험적 직관과 상식 공리에 더 가깝고 일종의 '실천 합리성' 또는 심지어 '기술적 합리성'인 반면, 서양의 지능적인 문화는 철학의 지적, 이론적 진리에 더 가깝습니다. 지적 문화의 미묘한 차이는 서양 문화의 지적, 도덕적 대립, 상호 자극, 경쟁을 결정하며 이는 현대 과학 지식 개방에 유리하며 또한 중국 문화의 지적 도덕적 조화가 유리하다는 것을 결정합니다. 현대 과학 지식의 개방 가능성은 전통적인 서구 교육 개념만큼 좋지는 않지만, 인간의 현대 과학적 합리성과 양극화 된 문화적 조정을 극복한다는 점에서 서구 교육 개념이 따라올 수 없는 특별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덕적 가치. 직설적으로 말하면, 서양의 교육 개념은 기술 도구주의와 '인류 중심주의'에 편향되어 있습니다. 서양의 교육 개념은 현대 과학 기술을 개방하는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교육(예: 인간 도덕 수양, 생활 교육, 심리적, 정신적 수양) 및 교육 방법(예: 학업 교육 외에 가족 훈련 및 개인 지도 등). 중국과 서양 문화 교육 이념의 우세를 종합적으로 혁신하는 것은 대학생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종합적 혁신은 각자의 단점을 버리고 각자의 장점을 창의적으로 결합하여 국내외의 깊은 문화유산을 바탕으로 21세기를 지향하는 현대 교육 이념을 뒷받침하는 것입니다. 이 새로운 교육 이념에는 사람들의 지적 능력을 가르치고 함양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도덕성, 미학, 정신과 정신, 심지어는 신체적 건강까지 종합적으로 배양하고 향상시키는 것도 포함됩니다. 이는 과학적 수준의 교육과 인본주의적 수준의 교육을 통합한 "종합적이고 자유로운 인간 발전"의 현대 교육으로, 현재도 나타나고 있는 '순수한 지식 기반' 교육과 '기술 기반' 교육의 일탈을 바로잡을 수 있다. 중국 교육에서 중국은 서구 문화의 장점을 흡수하면서 부정적인 결과를 피할 수 있으며, 자국 전통 문화의 단점을 극복하고 민족 문화의 본질을 촉진하여 세기를 넘나드는 세대를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반적인 품질면에서 세계 선두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