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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천은 긍정적인 인물인가요, 부정적인 인물인가요?

오랫동안 중국 역사학계와 사회에서는 오측천이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라는 공통된 결론이 내려져 왔다. 대만의 유명 역사학자 바이양(白洋)씨 등 일부 역사가들도 그의 저서 『자지통전(自治同密)』에서 오측천을 이렇게 평가했다. 이것은 저자를 정말 혼란스럽게 만들었습니다.

수년에 걸쳐 많은 사람들은 무자비하게 역사를 왜곡하고 그녀가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성 황제"라고 자랑하며 "봉건 시대의 뛰어난 여성 정치인"이라고 칭찬했습니다. 정관(鄭關)을 물려받아 개원(開源)을 창건하고 왕조를 다스려 세계를 강대국으로 만들었습니다."

오측천은 정말 중국 역사상 유일한 황후인가? 사실, 우측천은 중국 역사상 공개적으로 자신을 황제라고 선포한 유일한 여성이 아니었고, 중국 역사상 자신을 황제라고 선포한 최초의 여성도 아니었습니다. 먼저 사료의 실제 기록을 살펴보자.

690년 오측천이 스스로 황제로 선포되기 37년 전, 당나라 무저우(동로, 건덕, 춘저우를 관할) 현재 절강성에서) 안산디) 진숴진(陳秀玄)이라는 여성이 있었는데, 그는 군중을 모아 무장분리정권을 세우고 스스로를 원가제(文嘉帝)라고 칭했다. 당 고종 영회 4년(653년), “초창기에 목주(牧州) 여인 진수진(陳衛現)이 사악한 말을 써서 백성을 어리둥절하게 하였다. Shuyin을 자신의 하인으로 삼아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Jiazi의 밤에 Shuyin은 군대를 이끌고 Tonglu를 공격하고 Shuozhen은 종을 치고 향을 피우고 2,000 명의 군대를 이끌고 Muzhou와 Yuqian을 점령하고 Shezhou를 공격했습니다. (현 안후이성) 그러나 실패했다. "11월에 방인우가 합세하여 승리했다. "수진과 수음이 죽고 나머지 일행은 평화로웠다." ("자지통건·당기십오") /p>

----중국 최초로 공개적으로 여성 황제로 선포되었으나, 짧은 기간 동안 저항하다가 당나라 군대에 의해 진압되어 왕이 되었고, 그녀의 영향력은 쇠퇴하였다. 역사는 비교적 작았습니다. 오측천은 오랫동안 권력을 잡고 역사적 영향력이 컸지만, 다른 사람의 후손과의 '성거래'를 이용해 거인의 머리 위의 이에 불과했다. 황제가 되기 위해 교활함과 잔인함을 더한 주나라의 도난 장면에서 자랑할 게 무엇이겠습니까? 도적들만이 Wu Zetian을 불쌍히 여길 것입니다.

저자는 또한 일부 개별 기사에서 또 다른 진술을 보았습니다. 중국 역사상 여왕의 수는 3명이라고 합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두 사람 외에 Chen Shuozhen과 Wu Zetian이 있습니다. 또한 "원씨는 서기 528년에 태어나 북위 왕조에서 오태(吳泰)라는 이름을 얻었다"고도 합니다. 실제로 소위 소녀 원은 호황후가 공주가 왕자라고 거짓 주장을 했기 때문에 스스로 황제라고 선포했습니다. 그녀는 하루 만에 칙령을 바꾸어 린타오왕의 장남 원조(3세)를 왕으로 삼았습니다. 보회(寶周)여, 왕위를 계승하라. 그러므로 원씨는 황후의 수에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참조: 백양판 "자지통감" 36권 79페이지:

"음력 1월 7일에 황제(9대 수종, 샤오명 황제)가 ) 원서의 첩 판(象) 첩(첩군 4급)이 딸을 낳았고, 호황후가 음력 1월 8일에 아들을 낳았다고 거짓 주장을 하여 사면을 받았다. 연도를 오대(吳台)로 바꾸었습니다(이전에는 소창 4년, 이후에는 오대 1년).

Page 85: "재앙이 임박할 것을 두려워한 정연과 서화는 태후와 공모했습니다. 그리하여 2월 25일에 원서가 갑자기 사망하였다(19세). 2월 2일, 호황후는 황제의 딸이 왕위를 계승할 것이라고 발표하고 대대적인 사면을 내렸다. 세계: "반중화(반후)는 왕자가 아닌 황제의 딸을 낳았습니다. 임도왕 위안보휘(Yuan Baohui)의 장남 위안조(Yuan Zhao)는 고주제(7대 원홍)의 후손(원보휘는 원홍의 손자)이며 왕위를 계승해야 합니다. "2월 27일, 원조는 3세의 나이로 왕위(10대 황제)에 즉위했습니다. 호황후는 오랫동안 권력을 독점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원조가 너무 어렸기 때문에 그에게 상속을 가르쳤습니다."

위 문서에서 볼 수 있듯이, 소명원술제가 음력 1월 7일에 딸을 낳은 후, 그의 어머니인 호황후는 그 아이가 딸이었다고 계속해서 거짓 주장을 했습니다. 아들. 2월 26일, 생후 2개월도 안 된 원씨가 왕자 행세를 하고 왕위를 물려받게 될 것이라는 소식이 처음으로 발표되었고, 이후 칙령이 내려졌고, 3세의 큰아들 원조(袁趙)가 태어났다. Lintao Wang Yuan Baohui가 왕위를 계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저자는 원씨가 여전히 무식한 아기였음은 물론, 처음부터 끝까지 여제의 모습으로 등장한 적이 없다는 점은 말할 것도 없고, 왕비로서 역사에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역사 연구에는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기준이 있습니다. 즉, 황제가 실제로 황제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공개적으로 자신을 황제라고 선언하고 연표를 변경하는 사람 만 역사상 황제 왕조라고 부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권력을 가졌는지, 그의 통치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 공개적으로 자신을 황제라고 선포하지 않고 시대가 변하지 않은 왕조의 최고 통치자는 역사에 왕조로 기록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서한의 건국 황제의 아내 여황후는 실제로 한나라의 황제 유방이 죽은 후 한나라를 통치했지만 그녀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역사상 가장 높은 권력을 가진 통치자가 많이 있습니다. , 원나라를 바꾸지 않고 황제가되었으며 그녀는 여왕으로 간주 될 수 없습니다. 광서제는 실권이 없는 꼭두각시 황제일 뿐이고 자신의 생존과 건강조차 보장할 수 없었지만, 역사적 위치상 여전히 황제로 간주되었다.

황제의 통치 기간이 길거나 짧거나 하는 것은 왕조의 역사적 위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닙니다. 중국 역사에는 황제가 짧은 기간 동안 통치했던 왕조가 많이 있는데, 어떤 것은 2~3년이었으며, 가장 짧은 것도 1년이 안 되는 경우가 있었지만 모두 역사에 왕조로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원가 황제 진숴진(陳目玄)은 황제로 재임한 지 1년이 채 안 됐지만 여전히 여황제였다.

왕조를 다스리고 나라를 건설하는 면에서 오측천도 역시 부진했고, 어떤 사람들이 "왕조를 다스리며 세계 강대국으로 만든다"고 선전하는 것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당나라의 위대함과 번영은 주로 현명한 황제 태종 이세민의 공헌과 건국 덕분이었습니다. 중국 역사에서 당나라에 유일하게 자신을 황제라 칭한 여성이 등장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이는 당나라 정관시대의 사회적 개방성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진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당나라에서 남겨진 문화 유물로 볼 때 당나라 여성들은 옷차림이 더 개방적이었고 맨발과 로우 컷 의상은 여성의 우아함과 사치, 우아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당나라 때. 여성의 가슴 묶기와 발 묶음의 나쁜 습관은 당나라 시대에는 전혀 볼 수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발을 묶는 일은 남당 왕조 이우(Li Yu) 통치 기간인 서기 969년부터 975년까지 처음 시작되었다고 믿어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오측천이 선포한 황제가 '봉건 윤리에 대한 도전'이라고 자랑하기도 했는데, 이는 완전히 횡설수설하고 말도 안 되는 일이었습니다. 인류사의 또 다른 극단적인 상황은 여성을 위협하고 억압하고 제한하는 사회가 심해질수록 그 사회는 반동적이고 보수적이며 후진적이고 야만적이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종교적 극단주의 정권이 있습니다.

중국은 수천년의 봉건 왕조 역사를 갖고 있으며, 당나라 '정관치세' 시기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영광스러운 시기였다. 당 태종 황제 이세민은 "인민의 정서를 공감하고, 관료주의를 없애고, 사람들을 편안하게 하여"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생계를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그는 '국가는 사람 중심'이라는 이념에서 출발해 토지평준화 제도를 추진하는 동시에 '농업 우선', '농사 시간을 빼앗지 않는다', '국민과 함께 쉼'이라는 방침도 내세웠다. , 그리고 "가벼운 코비와 작은 세금".

채용에 있어서는 '공직자 선발'과 '자격만 선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말할 길을 열어라" 조언을 들어보세요. 당태종은 충고를 충분히 받기 위해 5품 이상의 관리들을 순번으로 중수성에서 근무하게 하고 수시로 소집하여 중요한 사항을 적시에 의논할 수 있도록 명하였다. 그 자신은 나라의 중요한 군사정치사무와 5위 이상 관리들의 임면을 국무총리회의에 넘겨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협의하고 임명하도록 하였다. 가장 적합한 후보자. 정무 전반에 대해서는 칙령 초안을 담당하는 중서성과 칙령 검토를 담당하는 문하성에게 각각 책임을 맡겼다.

이 시민은 법의 제정과 집행을 현대적으로 중시하고 '법치'를 강조하고 '인간의 통치'를 피했습니다.

이세민이 즉위한 후 장순무기(長孫無師), 방현령(阿玄陵) 등에게 『오덕법』을 개정하라고 명하고, 정관 11년에 『정관법전』의 제정을 주재하였다. 이것이 바로 "진관 코드(Zhenguan Code)"입니다. "Tang Lv Shu Yi"는 봉건 사회에서 가장 뛰어난 코드가 되었습니다. 동시에 법률에 대한 보충 자료로 수많은 명령, 패턴 및 공식이 편집 및 삭제되었습니다. *** "500개의 법과 20개의 형벌이 있다. 수나라와 비교하면 법이 92개 적고 이주민이 71개 적다. 번뇌를 끊고 딱정벌레를 제거하고 중대함을 가벼움으로 바꾸는 자는 무적이다." ." . "또한 1,590개 이상의 법령이 있습니다." "그는 또한 오덕 이후 황실 칙령을 삭제하여 공포될 때까지 700개의 항목을 남겼습니다."("Zi Zhi Tong Jian·Tang Ji X")

또한 그는 군사, 외교 분야에서도 큰 공헌을 했습니다. , 국정과제, 특히 문화건설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여기서 저자가 강조하고 싶은 점은 리 시민이 중국 봉건 사회의 전체주의 독재와 황제의 약속 준수 관행을 바꾸자 자동으로 자신의 황제 권력을 제한하고 황제의 칙령과 명령은 총리가 처리해야 하며, 황제가 기분이 좋지 않거나 일방적이거나 잘못된 견해를 가지고 있을 때 행정적 일탈을 방지하기 위해 장관의 반대 서명만이 효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법의 지배가 강화되고 인간의 지배가 방지됩니다. 이는 중국이 수천년 동안 제국을 통치했던 기간 동안 독특한 일이었습니다.

중국 봉건 사회의 중앙 정부 기관은 '3성 6부 제도'를 시행했지만, 정관왕조의 3성 권력 분립은 당초 현대 정치의 특성, 즉 3성 6부 제도를 반영한 ​​것이었다. 분산.

"군사상이나 국가상 중요한 일이 있을 때마다 중수 주민들은 각자의 의견을 갖고 서명을 하는데, 이것을 오화판결(五致判判)이라고 한다. 장관은 이에 대해 반박했다. 낡은 제도는 조례에서 명시됐다. 시작해서 실패가 거의 없었다”(“자지동건·당지구”)

중수성이 명령을 내리고, 문하성이 이를 검토하고, 상수성이 명령을 집행했다. 정치 칙령을 제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총리들이 중수성에 있는 정시당에서 회의를 열고 결의문을 작성한 후 황제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은 후 중수성에서 칙령을 내렸습니다. 황제. 칙령이 발표되기 전에 검토를 위해 지방에 보내야 합니다. 지방에서 해당 칙령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면 "반서"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리 시민은 자신의 칙령이 발효되기 전에 자신이 지휘하는 성의 "부서"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연대 서명이 없으면 칙령은 법에 따라 공포될 수 없습니다. 문하성에서 '부서한' 칙령만이 국가의 공식적인 법령이 되어 상수성에 넘겨져 집행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운용방식은 현대 민주주의 국가의 '권력분립' 체제와 매우 유사하다. 리 시민은 이미 17세기에 서양에서 등장한 분권 이론을 천여 년 전에 중국의 정치 체제에 적용했는데, 이는 정관 왕조가 얼마나 문명화되었는지를 더욱 잘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리 시민은 18 세 미만이지만 육체적으로 강한 남성도 군대에 징집하도록 명령했습니다. Wei Zheng은 칙령에 대한 반대 서명을 거부했습니다. Li Shimin은 "이 사람은 병역을 기피하고 의도적으로 자신의 나이를 축소하는 배신자입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Wei Zheng은 "내가 세상을 성실하게 대하고 사람들에게 묻지 말라고 자주 말합니다. 폐하께서는 사람을 성실하게 대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먼저 사람들을 사기꾼으로 의심하셨습니다.” 이세민은 이를 믿고 즉시 명령을 철회했다.

이세민은 위대한 황제였을 뿐만 아니라, 그의 아내 창순황후(601~636년)도 위대한 여성이었습니다. 창순황후는 어릴 때부터 독서를 좋아했고 윤리에 정통했다. 그녀는 13세에 이세민과 결혼했다. 당나라 초기에 그녀는 진 공주로 시성되었습니다. 이세민과 왕자 이젠청 사이의 갈등이 날로 깊어지자 그녀는 당고조 이원을 진심으로 섬겼고, 후궁의 후궁들에게도 부지런하고 존경심을 나타내어 이세민과 이원성에 대한 동정심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진왕에 대한 오해를 풀고, 격려하는 말이기도 하여 좌우의 병사들이 모두 감동하였다. 리 시민이 왕위에 오른 후 왕비로 자리 잡았습니다.

창순황후는 검소하고 단순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그녀가 사용하는 모든 물품은 결코 사치스럽지 않습니다. 당 태종은 그녀가 정의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종종 그녀와 국정을 논의했습니다. 그러나 창순황후는 결코 국정을 함부로 논하거나 국정에 간섭한 적이 없었다. 그러나 태종 리 시민은 나쁜 감정이나 생각이 있을 때 적절하고 시기적절하게 지도와 조언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창순황후는 친척들이 자신의 황후로서의 지위를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이용하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창순황후는 좋은 황후이자 '세상을 다스리는' 위대한 여인이 될 자격이 있다.

한 사회의 도덕적 스타일은 주로 사회 상부구조의 건전성과 정의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사회 여성의 도덕적 스타일에도 크게 좌우됩니다. 만약 사회의 여성들이 일반적으로 게으르고 탐욕스럽고 방탕하고 파렴치하며 말이 많고 피부가 두꺼우며 가난한 자를 미워하고 부자를 사랑하며 군중을 따르고 난폭하고 장난스러운 성격을 띠고 있다면 이 사회의 도덕은 더욱 악화될 뿐이며, 더 나쁜!

또한 여성은 다음 세대를 양성하고 교육하는 데, 즉 영유아를 양성하고 교육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이고 근본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여성의 인품이 낮고 도덕적 품성이 나쁜데 어떻게 자녀에게 좋은 사상적, 인성적 기반을 마련해 줄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하면 선하고 올바른 인성을 키울 수 있습니까?

천여 년 전 살았던 황제와 왕비는 고상한 인품과 찬란한 역사적 업적으로 현대의 추악한 사람들을 두렵게 만들었다. 그들의 광채 아래서 이 추악한 생물들의 비열함과 뻔뻔함, 더러움과 더러움이 더욱 드러납니다.

당 태종이 죽은 후 고종 이지제는 상대적으로 허약하고 무능력하며 나중에 건강이 좋지 않아 요절하여 오측천의 조건이 조성되었다. 여왕이 된 그는 정부를 장악하고, 반체제 인사를 살해하고, 왕위를 찬탈했습니다. 다수의 역사서에 기록된 역사적 사실로 미루어 볼 때, 당고종 오측천(吳澤泉)이 아직 살아 있을 때, 남편 이지가 가장 '훈련'한 것은 '걷는 사람'이 되는 것이었다. 말은 ", 그의 약속을 지키고, 권위주의적이고 중앙 집중적입니다. Li Zhi에게 태종 황제의 진보적 인 예의와 유덕 한 관리의 전통을 계승하고 법에 따라 국가를 다스리며 부지런한 통치 스타일을 계승하도록 훈계하는 대신 "괜찮은 황제"입니다.

그녀가 왕위에 오르는 '비결'은 직설적으로 말하면 음험하고 교활하며 사악하고 잔인하며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을 위해 어떤 수단도 사용하지 않는 인물이다. 그녀의 친자녀 몇 명을 포함해 누구라도 파괴하는 것을 주저하십시오. 극도의 이기주의와 비범한 잔인성은 모든 폭군들의 공통된 성격 특성입니다. 그는 소위 '위대함'을 이용해 자신의 성격의 추악함과 잔인함을 은폐합니다.

오측천이 어떤 '정치적 성과'를 거두었는지 살펴볼까요? 사람들과 미래 세대에게 이익이 되는 대규모 프로젝트 건설에서 그녀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과 남성이 가장 좋아하는 여러 사원과 홀을 건설했습니다. ; 그녀는 당 태종 시대에 제국 정부의 법률 체계 구축에 있어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좋은 법률 체계를 파괴했습니다.

주변국과의 대외관계는 발전하지 못하고, 오히려 주변국들은 그녀의 고문과 국정독점에 극도로 불만을 품고 군대를 동원해 침략할 뻔했다.

우측천의 가장 큰 '정치적 성과'는 국내에 대규모 스파이 네트워크와 내부 고발자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중국 역사상 그녀는 아마도 최초로 스파이 네트워크를 이용해 사람들과 관료들을 비밀리에 감시하고 박해한 황후 무측천(吳澤峰)이었을 것입니다. 당고종이 죽기 전, 오측천은 당고종이 죽은 지 3년(서기 686년)에 다양한 뇌물 수수 방법을 사용하여 사신을 앉히고 개인의 눈과 귀를 마련하고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음모를 꾸몄다."

태후가 명한 주동은 가랑이인데 동쪽은 '연언'이라 하여 시를 읊고 출세를 구하는 자가 사용하며 남쪽은 '조견'이라 하여 정부의 성공 또는 실패를 말하며, 서쪽을 "불의의 구제"라고 하고, 북쪽을 "동현"이라고 합니다. 하늘의 파국적 변화와 군용기의 비밀계획을 일컫는다. 태후는 천하의 일을 알고 싶어 했고, 천하의 비밀 보고를 받기 위해 구리 그릇을 주조했다고 한다. 받고 표현하므로 들어갈 수는 있지만 나갈 수는 없습니다."("Zi Zhi Tong Jian" 203권 참조)

여기서 '구리덫'은 제보자와 허위사실 유포, 간첩 통제와 국민 박해를 조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다. 그 결과는 사회의 도덕적 쇠퇴와 악의 만연이었습니다. “서경예에게 반기를 들고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의심했습니다. 오랫동안 옳은 일을 하지 않았다. 그녀는 부족의 장관들이 분개하고 불만을 품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녀를 죽이고 싶었습니다. 정보원이 있으면 장관들이 있습니다. 질문을 할 수 없습니다. 모두 우체통에게 주어지며 이싱이 거기에 있을 수 있도록 5가지 음식이 제공됩니다.

농부와 나무꾼이 모두 소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관에 머물렀고, 어떤 말을 하거나 법령을 말하면 직위에서 해임되지 않았고, 진실이 없으면 묻지도 않았다. 그 결과 사방에서 제보자들이 몰려들었고 모두가 숨을 죽였다. ('자지동건' 203권 참조)

이때 오측천은 간첩 통치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다. 그녀의 제자가 되려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파시즘의 지도자였던 히틀러도 그녀와 비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오측천은 봉건 독재 왕조의 모든 폐단을 물려받았으며, 더욱이 간첩을 이용해 간첩을 활용했습니다. 그녀의 독재적인 통치를 유지하는 10년 동안의 재앙적인 "문화 혁명" 동안 친척, 자녀, 친구, 동료, 이웃조차도 정치적 박해의 "내부 고발자" 또는 "보고자"가 될 수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Zetian의 또 다른 가장 큰 "정치적 업적"은 잔인한 관리를 임명하여 마음대로 고백하고 고문하고 강탈하고 제거하려는 사람들을 잔인하게 탄압하고 박해하는 것입니다. .

어떤 사람들은 "오측천도 인재를 기용하는 데 능숙했다. 지인제, 장건지 등 올바르고 청렴한 인재를 활용했다." 사실 독재 왕조의 황제도 나라를 다스리는 일에 있어서는 그 성격과 마찬가지로 양면성을 갖고 있다. 소위 임명하는 것. '충성신''과 역신을 임명하는 것은 독재황제가 자신의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두 가지 측면인데, '선한 황제'는 충성신을 더 많이 임명하고, '나쁜 황제'는 역신을 더 많이 임명한다. 역신은 처한 상황이 다르다 역사적 배경을 보면 거의 예외 없이 오측천이 임명한 충신은 당나라를 염두에 두고 더욱 당나라 부흥을 생각한 관리들이었다. 당태종(唐峰宗)이 창건한 정관(鄭關)의 통치를 보여주는 것은 오측천이 각계 관리와 인민의 마음 속에 얼마나 고상하고 지울 수 없는 존재인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Wu Zetian이 반역자, 잔인한 관리, 남성 편애, 묵인, 은폐 및 이용을 대하는 것도 이 집단에 대한 그녀의 진정한 태도를 잘 보여줍니다.

, Wu Zetian은 여왕으로서 가장 많은 업적을 달성해야하며 특별한 지위는 왕위 계승 규칙에 중대한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즉, 왕위 계승자 선택을 규정하고 최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들과 딸 사이에서 왕자와 공주를 동등하게 대하고, 남자와 여자를 동등하게 대할 수 있다면, 그 당시에 딸이 여왕이 될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자오제천은 여전히 ​​"오직 남자만이 왕위를 물려받을 수 있다"는 원래의 함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자신과 자신 사이에서 왕위 계승자를 선택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 어리석은 여자는 하나님이 주신 모든 재능을 사용하여 소위 ". 봉건윤리에 대한 도전'? 주요 정책에 있어서 오측천은 당나라에 큰 변화와 번영을 가져왔던 당 태종 이세민이 확립한 일련의 전례 없는 정치 정책과 법적 원칙을 버리고 봉건 시대를 가져왔다. 왕조는 전체주의 독재의 옛 길로 돌아갔다. 그것은 오측천의 가장 큰 범죄이자 궁극적으로 당나라를 멸망시킨 악의 근원이었다. 미래에 사람들은 오측천의 "말없는 기념물"에 대해 글을 쓸 것이다: 교활하고 잔인한 권위주의자. 황후는 당나라의 계몽과 진보, 법치와 장기적인 평화를 향한 길을 파괴했습니다. 중국 역사상 영원한 죄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