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시세 - 더러움도 없고 순수하지도 않고 태어나지도 멸하지도 않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더러움도 없고 순수하지도 않고 태어나지도 멸하지도 않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남회진의 반야심경
유물, 모든 법은 공(廣)이요, 태어나지도 멸하지도 않고, 더럽지도 청정하지도 않고, 늘지도 쇠하지도 아니하느니라.
반야의 기능은 오온이 비어 있음을 보는 것입니다. 오온이 비어 있으면 모든 괴로움을 극복하고 모든 법의 순수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청정(淸淨)은 공(淨)의 또 다른 이름이므로 모든 법의 공(廣)이라 일컫느니라.
모든 법의 본래 모습은 공상이고, 모든 법의 실체도 공상이라고 합니다. , 삶과 죽음은 공허한 국면인데 가끔은 있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반야와 함께 보면 삶과 죽음이 공허한 순간의 하늘이 있다. 생사(生死)는 열반(涅槃)이며, 괴로움의 공은 보리요, 모든 중생도 본래 공(無)함을 나타내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법은 본래 태어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청정하지도 않고, 늘지도 쇠하지도 아니하느니라.
모든 법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물속에 달이 뜨면 어떨까요? 생명이 없습니다. 물속에 달이 떴나요? 그 이하도 아닙니다. 물 속의 달은 나고 쇠함이 없고, 모든 법에는 나고 쇠함이 없느니라. 그리고 물속의 달에도 오물이 있습니까? ——아니오, 하수에도 물달이 있지만 하수로 얼룩지지 않고 순수한 물에도 달이 있고, 순수한 물로 얼룩지지 않아서 구름이 더럽거나 더럽지 않습니다.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아니하니, 바다의 조수는 하루에 두 번씩 솟아오르고 바닷물은 늘어나지 않으며, 조수는 하루에 두 번씩 물러나지 않고 줄어들지 않으니, 중생이 부처가 될 때 그 불성은 그러하다. 증가하지 않으며, 부처가 되기 전에는 불성이 감소하지 않으며, 정토에 태어나도 불성은 깨끗하지 않으며, 중생들은 오염되지 않습니다. 불성(佛性)은 태어남도 없고 죽는 것도 없으며, 빛은 왔다가 사라지며, 태어남도 없고, 죽음도 없고, 죽음도 없습니다. 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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