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저는 정신 지체 아동을 위한 재활 센터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제 제가 가르치려면 정상적인 어린이 코너 활동(교육 콘텐츠)이 정신 지체 아동 교육에 천천히 통합되어야 합니다.
저는 정신 지체 아동을 위한 재활 센터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제 제가 가르치려면 정상적인 어린이 코너 활동(교육 콘텐츠)이 정신 지체 아동 교육에 천천히 통합되어야 합니다.
요약 일반적으로 지적 장애 아동은 언어와 움직임이 느리고, 지적 발달이 지연되고, 주변 사물과 소리에 대한 반응이 느리고, 체력이 좋지 않으며, 작은 근육 그룹이 덜 발달되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특히 쉽게 흥분하고 과잉행동을 하며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일부는 덜 활동적이거나 종종 우울합니다. 따라서 정신지체아를 위한 음악교육은 일반적인 음악교육 모델을 모방해서는 안 되며, 교육과정, 교수형식, 교수방법 등에서 일반 음악교육과 달라야 하며, 그 나름의 특수성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만 음악재활과 음악미학의 가치가 진정으로 반영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교육과정의 문제를 논의하고 시청각치료 수업, 리듬훈련 수업, 종합테마 수업, 생태학적 수업, 자율적 실습 수업을 제안할 것이다. 이러한 커리큘럼 설정 및 실행과정은 일반적인 음악과목에 비해 특수음악교육의 재활훈련 가치를 부각시키고 학생들의 생활능력과 자립능력을 함양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중국 특색의 음악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지적 장애 아동은 무시할 수 없는 특별한 집단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집단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교육 문제를 적극적으로 연구해야 합니다. 잘 알려진 전형적인 예가 있습니다. 정신지체자인 저우저우(Zhouzhou)의 IQ는 3~4세 어린이와 맞먹을 뿐이며, 1부터 10까지 셀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중국장애인예술단을 지휘하여 '베이징에서 변방까지의 기쁜 소식'과 '라데스키 행진'을 공연하게 했을 때 그는 남다른 음악적 재능을 보여 큰 박수를 받았다. 이는 음악교육이 정신지체아동에게 특별한 교육적 가치와 긍정적인 교정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일반 음악교육 중심의 음악교육 개혁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특수아동에 대한 음악교육(정신지체아 음악교육 포함)이 마땅한 관심을 받지 못한다는 점은 안타깝다. 위의 방법은 일반적인 음악 교육 모델을 모방하거나 전통 음악 교육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수아동 음악교육의 현 상황을 바꾸기 위해 음악교육자들의 특수아동 음악교육 연구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후난성 사회과학기금 사업 "후난성 특수아동 음악교육 실태조사 및 대책방안 연구" 연구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후난성 특수아동 음악교육 현황을 조사 분석한 후, 특수아동 음악교육의 성격과 특징, 교육적 가치와 특수아동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에 대해 체계적인 이론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다양한 유형의 특수아동을 위한 음악교육을 교수 내용, 교수 형태, 교수 방법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본 글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의 음악교육 커리큘럼을 주요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지적 장애는 다양한 정의가 있는 일반적인 장애이며,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정의는 없습니다.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는 지적 장애를 여러 번 정의했습니다. 예를 들어, 2002년의 최신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적 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 모두에 상당한 제한이 있는 장애입니다. 적응 행동은 개념적, 사회적, 응용적 적응 기술로 나타나며 지적 장애는 18세 이전에 발생합니다. 어느 나라나 인종을 막론하고 상당한 수의 정신지체 아동이 있습니다. 1987년 우리나라에서 실시된 전국장애인표본조사에서 지적장애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지능이 일반인 수준에 비해 현저히 낮고, 적응행동에 장애를 보인다. 지적 장애에는 지적 발달 기간(18세 이전) 동안 다양한 유해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 지체 또는 정신 지체가 포함됩니다. 위의 두 가지 정의를 보면 해외든 국내든 지적 장애의 정의에는 주로 정신 지체와 적응 행동 장애라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학자들은 지적 장애가 18세 이전에 발생할 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정의는 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특성을 더 정확하게 설명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정신지체협회(AAMD)의 지적장애(현 지적장애) 분류 기준을 참고하면 지능지수(IQ)와 사회적 지능에 따라 4가지 등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적응 행동: 1급 지적 장애(매우 심함), 2급 지적 장애(심함), 3급 지적 장애(중등도), 4급 지적 장애(경증). 지적 장애 아동의 다양한 수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학교 교육이 채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벼운 지적 장애가 있는 어린이는 정규 수업에서 공부할 수 있고, 중간 수준 이상의 지적 장애가 있는 어린이는 특수 교육 학교에 다니거나 일반 학교의 특수 교육 수업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주로 특수교육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정신지체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1. 정신지체아의 주요 특징 (1) 생리적 특징. 첫째, 일반적으로 지적 장애 아동은 언어와 움직임이 느리고, 지적 발달이 지연되고, 주변 사물과 소리에 대한 반응이 느리고, 체력이 좋지 않고, 소근육 그룹이 덜 발달되어 있습니다. 둘째, 일부 정신 지체 아동은 특히 쉽게 흥분하고, 종종 활동적이며, 과잉 행동하고, 부주의합니다. 셋째, 일부 정신 지체 아동은 덜 활동적이거나 우울증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유형의 아이들은 하루 종일 잠에서 깨어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앉자마자 잠들고 싶어하며, 지나치게 조용해 보입니다. 넷째, 정신지체아동은 특별한 얼굴을 가지고 있다. 강의를 진행하는 동안 저자는 그들의 얼굴을 주의 깊게 관찰했다. 일부는 매우 확대되어 있었고, 일부는 눈을 가늘게 뜨고 있거나 서로를 바라보고 있었다. (2) 심리적 특성. 첫째, 인지능력이 매우 약하고, 지각과정이 활발하지 않으며, 유사한 것을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심한 경우에는 냉감, 발열, 통증 등의 둔감한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둘째, 피곤하고 주의가 산만해지기 쉽습니다. 메모리 속도가 느리고, 메모리 내용이 부정확하고 불안정합니다. 셋째, 사고력이 빈약하고 경직되어 양, 시간, 공간 등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가 느리고 사고가 주로 이미지 중심이다. 넷째, 정서적 반응이 감소하고 좌절에 대한 내성이 낮다. 좌절을 겪은 후에는 비관적이고 과도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섯째, 학습 흥미가 낮고 말이 서툴고 일관성이 없다. 저자가 한 특수학교를 조사한 결과, 초등학교 3학년 특정 학급에서는 단 2명만이 간단한 단어와 문장으로 말할 수 있었고, 절반 이상의 아이들은 전혀 말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행동이 완고하고 완고하며 경직되어 동기부여가 부족하다. 2.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위에서 언급한 지적장애아동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을 바탕으로 저자는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이 일반적인 음악교육 모델을 모방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커리큘럼, 교수형식, 교수방법 면에서 일반 음악교육과는 다르며, 나름의 특수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야만 음악재활과 음악미학의 가치가 진정으로 반영될 수 있다. 교육과정 문제는 아래에서 논의될 것이다. (1) 시청각치료 수업. 지적 장애가 있는 어린이는 주의력이 쉽게 산만해지고 기억력이 약해집니다. 그들은 인지 과정을 차단하고 학습 및 기억 장애로 이어지는 정신 과정에 하나 이상의 기억 결함 또는 결함이 있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서 기억 행동 편차가 있습니다. 기억 결함은 다양한 시각 또는 청각 처리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시각 기억과 청각 기억을 교육에 결합하여 정신 지체 아동의 관심을 끌고 효과적으로 기억력을 배양해야 합니다. 시청각치료 수업은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고안된 종합적인 음악 활동 수업으로, 지적 장애 아동이 시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을 통해 음악을 배우고 느끼며 학습 집중력을 기르고 기억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Bugeliki(1979)는 시각적 자극의 특성이 시각적 감각에 흡수되어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일단 시각적 이미지가 형성되면 지식 학습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었다. Gauguin(Gagne, 1985)은 표현이란 내부 공간에 대한 정보 표현이며, 이는 기억 과정의 부하를 줄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Reed(1988)는 또한 시각적 표현의 사용이 실제로 학습을 촉진할 수 있으며 표현이 더 생생하고 이상할수록 더 많은 기억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정신지체아동의 뇌를 시각적으로 자극하는 것이 기억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악은 듣는 예술이다. 반복적으로 음악을 듣는 것은 정신지체아동의 대뇌피질을 흥분상태로 만들어 대뇌피질의 흥분점을 오랫동안 가르치는 활동에서 멀어지게 하는 동시에 대뇌피질을 그에 상응하는 상태로 유지시킨다. 각성. 지속적인 청각자극을 통해 정신지체아동들은 음악의 아름다움을 즐기고 기분과 감정을 조절할 뿐만 아니라 뇌의 결함도 보완해 줍니다. 동시에, 청각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기 위해 소리를 사용하면 사물에 대한 반응 능력을 향상하고 지각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 선정한 음악은 그들의 생활과 밀접해야 하며, 가능한 한 동요를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동물, 햇빛, 꽃, 물 등 생활 속의 생생한 것들과의 연관성에 주목하세요. 이러한 것들과 직접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추상적인 음악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편, 교육은 음악 게임, 음악 경연, 음악 수수께끼, 음악 연주, 음악 이야기 등과 같은 종합적인 활동의 형태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에서는 시각과 청각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뇌, 입, 손, 발의 종합적인 활동을 촉진하여 몸 전체를 활동적인 상태로 유지하며 중추신경계의 움직임과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신지체 아동. (2) 리듬 트레이닝 수업. 리듬훈련 수업은 음악교사의 지도 하에 정신지체아동의 신체동작을 이용하여 음악의 선율과 리듬에 맞춰 음악을 표현하는 수업이다. 정신지체아동의 언어발달은 느리고 읽고 쓰는 능력이 약하다. 특히 저학년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문장을 유창하게 구사하기 어려워 노래, 읽기 등을 가르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음악, 기악. 따라서 리듬 트레이닝 수업을 활용하면 이러한 부분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리듬은 손뼉 치기, 발 구르기 등 국소적인 신체 움직임을 통해 연습할 수도 있고, 신체의 여러 기관의 종합적인 움직임을 통해 단련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지적 신체리듬으로 시작하여 점차 난이도가 높아지며 전신리듬으로 전환됩니다. 이러한 단계별 교수법을 채택하면 지적 장애 아동이 학습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음악의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자신감을 키우며, 열등감을 극복하고, 음악 연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신체의 모든 기관이 조화롭게 발달하도록 하여 생리적 회복을 촉진합니다. (3) 종합테마 강좌. 정신지체아동은 신체적, 심리적 결함으로 인해 관찰력, 이해력, 사고력, 종합적 능력이 정상아동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과별 교수법으로는 음악을 가르치는 목적을 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종합테마과정은 지적장애아동의 연령특성과 실제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해야 할 음악지식, 음악작품, 음악기술 등을 일정 수준에 맞춰 합리적이고 익히기 쉬운 주제로 구성하여 지도합니다. 이러한 주제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생활 장면과 일상 생활 지식을 시작으로 다양한 과목과 사회 생활의 연결에 중점을 두고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교육의 어려움을 줄이고 정신 지체 아동의 종합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생활과 사회에 적응하도록 도와줍니다. 종합테마강좌의 교육 내용은 어린이의 생활에 가깝고 직접적인 생활 체험을 소재로 해야 합니다. 교육 형식은 유연성, 생동감, 다양성의 특성을 반영해야 하며 활동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게임, 댄스 그룹 댄스, 역할 기반 노래 및 댄스 공연 등을 수행하고 두뇌를 사용하여 사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손으로 조작하고 재미있게 배우도록 하세요. 교육 진행은 점진적이어야 하며 단계적인 교육 목표가 설계되어야 합니다. 종합주제과목을 가르칠 때 음악학습과 연주를 중심으로 하고, 타 학문분야의 교육훈련 내용을 통합해야 한다. 주된 목적은 정신 지체 아동이 음악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결함을 보완하고 감정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제들은 상대적인 독립성과 체계성, 연속성을 가지기 위해 서로 밀접하게 조화되어야 한다. (4) 생태학적 교육 과정. 2003년 11월 충칭 장진에서 열린 '특수교육 교과과정 세미나'에서도 교과과정이 학생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비슷한 질문이 여러 차례 제기됐다. 이러한 맥락에서 특수 아동의 실생활에서 풍부하고 다채로운 삶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안내하고 현실과 미래의 통일성을 강조하는 생태학적 교육 과정이 제안되었습니다. 환경 중심 과정은 학생들이 최소한의 자원으로 건강하고 질 높은 삶을 살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의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 매년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일상생활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 생태학적 수업의 의미입니다. 환경 지향적 과정은 학생들의 미래 생활 지향에 초점을 맞출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즉각적인 삶의 감정에 관심을 갖습니다. 일상 생활의 축적과 해마다의 삶의 실천으로 점차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의 삶으로 이어집니다. 미래. 1. 음악생태중심 교과목은 노래, 리듬, 노래, 춤 등 일상생활의 장면을 표현한다. 이러한 퍼포먼스는 단순히 정신지체아동의 일상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을 탐구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요약하고 예측하는 것이다. (5) 독립적인 연습 수업. 독립적인 연습 수업은 학생들의 관심사와 취미에서 시작하여, 학생들을 서로 다른 선호도에 따라 여러 관심 그룹으로 나누고, 교수 과제를 할당하고, 음악 교사의 지도하에 음악을 배우고, 느끼고, 경험합니다. 독립 실습 과정의 가장 기본적인 교육 개념은 "학생을 사랑하십시오. 누구도 빠질 수 없습니다"이며 가장 중요한 연결은 학생의 실습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취미가 충족될 수 있고, 인성도 함양될 수 있다는 점이다. 자율 연습 수업의 수업 일정은 한 달에 한 번입니다. 각 수업은 두 개의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한 수업은 주로 학생의 자율 연습에 관한 것이고, 다른 수업은 주로 학생들의 연주에 관한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 시설에는 교사의 교육과 학생들의 서로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해 가급적 같은 층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음악 교실이 필요합니다. 자율 연습 수업의 구체적인 운영 방법은 음악 교사가 관심과 취미가 다른 정신지체아동들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에 과제를 부여하고, 필요에 따라 각자의 교실에서 스스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각 학생을 지도하게 됩니다. 연습 과정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시에, 다른 사람의 노래와 연주를 듣는 과정에서 서로 마음속으로 경쟁하게 되고, 이는 서로 따라잡으려고 노력하는 수업 분위기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적장애아동들의 다른 음악분야에 대한 관심도 점차적으로 키워줄 수 있다. 독립적인 연습 수업은 내성적이고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훈련 기회입니다. 많은 연습을 한 후에 그들은 천천히 마음을 열고 그룹에 통합될 것입니다. 공연은 개인 장기자랑, 노래 그룹, 악기 앙상블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공연의 형식과 내용은 학생들이 직접 구성하기 때문에 교사는 지도와 안내 역할만 하기 때문에 교사는 자리에 제약을 받지 않고 독립적인 연습수업을 할 때 여유 공간을 주어야 합니다.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부모의 협조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에게는 부모님이 와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면 가장 큰 격려가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공연을 보러 오고, 박수갈채를 받는 것을 볼 때, 그들은 앞으로 나아가고 더 열심히 공부할 것입니다. 위에서는 지적 장애 아동을 위한 다섯 가지 유형의 음악 강좌를 논의했습니다. 이러한 강좌는 다양한 유형의 지적 장애 아동에 따라 구성될 수 있으며 이러한 강좌는 상호 조정되고 유기적으로 결합됩니다. 이러한 커리큘럼 설정 및 실행과정은 일반 음악과목과 비교하여 특수음악교육의 재활훈련 가치를 부각시키고 학생들의 생활능력과 자립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라고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