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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대외교류
세계에 학원이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명나라 때다. 조선 세종 21년인 정동 4년(1439)에 한국 이왕조의 군주와 대신들은 중국 송나라의 서원제도를 배워 교육사업을 발전시켰다. 실제로 학원수출의 중요한 상징이다.
서원은 중국 학자들의 문화단체로 당송시대부터 중국의 교육, 학술, 서적 수집, 출판, 건축 등 문화사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그는 민속 관습, 사고 습관 및 윤리적 개념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중국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아카데미 시스템도 해외로 이식되어 중국 문명을 전파하고 이 문명과 현지 문화의 결합을 촉진하며 세계 문명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중국 학원 시스템이 언제부터 해외로 수출되기 시작했는지는 파악하기 어렵다. 오늘날의 국경으로 보면 당나라는 오늘날의 한국, 러시아, 몽골,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베트남의 일부 지역을 관할했고, 원나라는 한국, 러시아, 몽골, 시킴, 부탄, 미얀마, 태국 등 명나라에는 러시아, 시, 부, 미얀마 등의 일부 국가가 있었습니다. 영락 5년부터 현덕 2년(1407-1427)에 안난이 입국하여 교지 서기관을 두었고 청나라에는 러시아 일부, 몽골,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그리고 미얀마는 청나라의 관할하에 있었기 때문에 중앙 정부의 지도 하에 본토의 일부로서 학원 제도를 시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당나라가 중국에 사신을 파견한 이후 일본 등 주변국도 언제든지 서원 제도를 도입했을 가능성이 있다. 위의 두 가지 가능성은 결정적인 증거가 없으면 의심스러운 것으로 간주될 수밖에 없으며 무시될 수 있습니다.
해외 학원의 유통 범위는 주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중국 문화계 내이다. 예를 들어 한반도에는 역사상 670개의 학원이 있었습니다. 일본에도 학원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토에 학원, 메이지 학원, 카이메이 학원, 지구 학원, 타카통 학원, 오리엔탈 학원, 닛코 학원 등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바타비아(현 자카르타)의 명청대학(1729), 말레이시아 페낭의 우푸대학(1819), 난화대학, 추이잉대학(1854), 싱가포르의 양정대학 등이 모두 유명하다. 또한 1732년 이탈리아 나폴리에 성가학원(원화학원)이 설립되었고,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청학원이 설립되었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학원이 확산된 것이 동양의 전통문화를 배양했기 때문이라면, 유럽과 미국에 거점을 둔 것은 서구 문화계에서도 강한 활력을 유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해외 학원 창업자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해외에 거주하는 중국인이다. 이들은 외국에 살고 있기 때문에 외국 문화의 분위기에 떠도는 느낌과 뿌리 없는 느낌을 자주 느끼며, 모국 문화에 대한 끈질긴 애착을 갖고 있다. 중국문명을 전파하는 기관.
대부분의 해외 학원은 외국인에 의해 설립됐다. 이들 외국인이 중국 학원을 자국에 이식한 이유는 첫째, 문명화 과정에서 중국 문화를 흡수했다는 점이다. 문화 확산을 위한 파이프라인이며, 장기적인 발전 과정에서 그 자체가 지역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고, 이와 관련하여 가장 성공적인 사례는 한반도와 일본입니다. 북한에서는 이왕조가 운영된 400여년 동안 서원이 남북으로 퍼져 오늘날까지도 북한의 천위안 지폐에는 도산서원의 문양과 리몐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Zhu Xi의 연구를 아카데미 초상화에 전파한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일본에서는 에도 시대에 서원이라 불렸던 학교에는 사가번 고쿠우치의 쓰루산 서원, 다도츠 번 히로하마 서원, 오조 번 따오기 서원, 오스 번 지산 서원, 오사카 도쿠슈인, 와다 서원 등이 있었습니다. 이 구역에는 Yuying Academy, Hongda Academy, Shixi Academy, Chongde Sungjang Academy, Wengu Academy, Bowen Academy 및 Shangde Academy를 포함하여 10개 이상의 학교가 있습니다. 가르치는 것 외에도 학원의 출판 기능도 강화되었습니다. 토에(Toe)와 메이지(Meiji)와 같은 몇몇 학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책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쿄의 메이지 쇼인(Meiji Shoin)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 청나라 후기 메이지 시대(1868-1911)에 창건된 것으로 쇼와 4년(1929)에 간행되었습니다. 시마치 다이 등의 『천태교학』, 39년(1964년)에 가와구치 히사오의 『헤이안 왕조 일본 중국문학사 연구』의 증보판이 출판되었고, 46년( 1971), 미츠오 도시미츠의 『리듬에 관한 연구』가 출판되었다.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학교로서 동경좋은이웃학원은 한문 서예의 계승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창시자인 미야지마 다이하치(미야지마 어시라고도 함)는 광서 시대에 중국에서 유학했으며, 장위조(張玉趙)라는 스승을 따라 보정연못, 무창루한(五昌港), 향양루먼(楊陽絲文) 등 서원에서 8년 동안 공부했다(1887). -1894) ), 그의 서예 기술에 대해 깊이 배웠습니다. 귀국 후 그는 도쿄에 서원을 설립하고 중일 우호 사업에 헌신하며 스승의 기술을 널리 전파하여 일본의 주요 서예 학교가 되었다. 1980년대 산린서원은 베이징, 보정, 우한 등지에 대표단을 조직해 장 선생님과 학생들의 서예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1986년 8월에는 일본의 카미조 노부야마(Kamijo Nobuyama)와 중국의 기공(Qi Gong) 씨도 협력하여 하스치 아카데미에 "장 유조 미야지마 다이하치의 교사와 학생들을 기리는 기념비"를 만들었습니다. 1987년 4월, Yuzhao의 증손자인 Zhang Ruixian 여사는 도쿄에 "Chang Yuzhao Miyajima Daihachi Memorial Room"을 설립하여 중국과 일본 서예 기술 교류의 새로운 장을 계속해서 쓰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중국 학원을 이식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이를 중국과 서방 문화 교류의 파이프라인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이와 관련해 가장 대표적인 곳이 이탈리아 나폴리의 성가학원이다. 성가학원은 Collegiodei Ch inesi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인은 이를 Wenhua Academy라고 부릅니다. 창립자는 Ma Guoxian(1632-1745)입니다. 마국현의 원래 이름은 메테오 리파(Metteo Ripa)로 이탈리아 천주교(제1선전부)의 신부였으며 강희제 48년(1710.1) 말에 마카오에 도착하여 북으로 부름을 받았다. 그리고 화가로서 궁궐에 들어가 중국 황실의 화가가 되었고, 조각과 그림에 대한 전문성으로 강희제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는 설교에 열성적이었고 중국 성직자 양성을 옹호했습니다. 강희(康熙) 61년(1722)에 로마선교총연합회의 첫 조직이 북경에서 설립되었다. 이듬해 옹정제가 즉위하고 중국으로 돌아가자 인준을 받은 뒤 10월(1723.11) 고문요(吳文堂) 등 4명의 중국인 제자와 함께 서쪽으로 돌아갔다. 중국으로 돌아온 지 8년 만에 마침내 교황의 허가를 받아 나폴리에 중국인 양성학원을 설립하고 1745년(건륭 재위 10년) 사망할 때까지 총책임자를 역임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평생을 아카데미 건설에 바쳤습니다.
이 학원은 원래 중국인 학생을 모집하기 위해 고안되었지만 나중에는 극동 지역 선교에 관심이 있는 서양인과 터키인도 받아들였습니다. 재정은 교회에서 제공하며, 졸업 시 학생들에게 학위가 수여됩니다. 이 서원은 창립부터 1868년(동치 7년) 이탈리아 정부에 의해 몰수될 때까지 137년(1732~1868) 동안 지속됐다. . 기록에 따르면, 동치(宇治) 이전에 유럽으로 유학 간 중국인 학생은 113명이었고, 그 중 91명(동치 이후 18명 제외)이 본 대학을 졸업했는데 이는 전체 학생 수의 10%에 해당한다. 이 기간 동안 전체 학생 수의 81%, 나머지 10% 이상은 이탈리아 로마, 포르투갈 리스본, 프랑스 파리의 학교에 흩어져 있습니다. 이상의 자료를 통해 우리는 초기 중국유학사 및 중국과 서양의 문화교류사에서 성가학원의 중요한 위치를 알 수 있다.
성가학원과 마찬가지로 일본 도쿄에 일일학원이 있다. 메이지 32년(1899년, 청나라 광서 25년)에 일본의 교육자 가노지고로가 창설한 것이다. 중국 유학생을 특별히 받아들이는 교육 기관입니다. 당시 일본은 서양의 메이지 유신을 통해 학습을 완료하고 급속도로 강해졌으며 청나라를 막 패배시켰습니다(1895). 1894-1899년 청일전쟁의 패배로 인해 중국 지식인들은 전반적으로 근대화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 서구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동일한 문화와 인종을 가진 일본은 자연스럽게 중국인들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동쪽으로 후소(Fuso)로 가서 나라를 정복하기 위한 탐험을 시작했습니다. 일일학원은 이런 배경에서 탄생한 것으로, 중국인이 일본인을 통해 서양을 배우고 중국과 서양의 문화교류를 진행하는 기관이다. 당시 동양에는 중국인들이 많이 공부하고 있었고, 일본의 주요 도시에는 이런 학원이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동아시아 도벤카이가 설립한 도쿄 도분 학원을 예로 들어 이러한 학원의 운영을 소개합니다.
도쿄 도분학원은 당시 이름, 목적, 구조, 연구 연수 등을 포함한 10개 장으로 구성된 '헌장'과 37개 조항을 작성했다. 이 학원의 목적은 "청나라 학생들만을 모집하여 다양한 전문학교에서 준비한 강좌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학장, 주임교수, 서기가 각각 있고, 여러 명의 지도교수와 서기가 있어 대학의 업무를 공동으로 관리한다. 학업 시스템은 2년 동안 지속되며, 매년 3학기로 나누어집니다. 코스에는 자기 수양, 일본어 읽기, 일본어 회화, 일본어 문법, 산수, 영어, 체조, 번역, 물리학, 화학, 지리, 역사 및 기타 과목이 포함됩니다.
시험은 학기별, 학년별, 졸업별 3가지로 구분되며, 각 과목의 점수는 매 학년도 100점을 기준으로 하며, 각 과목의 평균점수는 100점 이상으로 한다. 50점, 전체 평균점수는 60점 이상이 됩니다." 합격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등록금 및 기타 비용은 학생이 부담해야 합니다. 위 규정은 모두 현대 중국 학교 시스템과 유사하다. 해외 학원이 중국 학문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은 여기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해외로 나가는 학원은 본질적으로 이 시스템의 수출이나 이식에 불과하며, 이식 시대로 인해 기본적인 문화적 기능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이식 지역, 이식 대상자, 동기 등 여러 요인의 영향으로 인해 지역 학원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차이는 그 크기에 따라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교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화교가 설립한 학원은 화교와 그 자녀들이 자신의 뿌리를 잊지 않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는 점에서 현지 학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중국 문화 흡수 시기에 있는 중국 문화계 내 동아시아 지역에서 그가 창설한 학원은 내용이나 형태가 현지인들과 일치하지만 한국 학원이 강조하는 등의 특징도 가지고 있다. 예배에 대한 일본 학계의 판화 강조 등. 그리고 이들 지역이 서양에서 배우기로 전환하면서 중국 학생들을 위해 설립한 학원은 서양 교육 시스템의 영향을 받은 현지 학교와 더욱 가까워졌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도쿄이라쿠학원은 이렇습니다. 서양에서는 이탈리아의 성가학원(원화학원)처럼 서양인이 설립한 학원이 중국인들에게 서양 문화를 연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는데, 그 내용과 형태는 중국 현지 학원과는 상대적으로 거리가 멀다.
중국 학원의 세계 진출 여정에서 '동방왕국' 북한은 특별한 위치에 있으며 특별한 공헌을 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