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중국영화와 서양영화 사이에 왜 이렇게 큰 격차가 있는 걸까요?
중국영화와 서양영화 사이에 왜 이렇게 큰 격차가 있는 걸까요?
중국 영화와 유럽, 미국 영화 사이에 큰 격차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서양 블록버스터를 보면 이런 댓글이 많이 나올 것입니다. 그런 영화를 만드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이런 말을 하는 이유는 수년간 영화를 본 중국 관객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공백이 생기는 걸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연예인들의 인기입니다.
유럽이나 미국 영화에 출연하는 스타는 기본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예인이지만, 중국 스타는 기본적으로 현지나 중국 커뮤니티 내에서 유명하다. 더 이상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중국 연예인의 경우 성룡, 이연걸, 장쯔이 등이 중국 밖에서는 조금 유명할 수도 있지만, 브래드 피트, 레오나르도 등 유럽, 미국 연예인의 경우 기본적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어요.
이러한 스타파워 격차는 명백하다. 스타들이 가져다주는 흥행 혜택도 뚜렷하다.
예를 들어 2015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레버넌트'는 2016년 제88회 오스카 최우수 감독상, 남우주연상, 촬영상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오스카상과 같은 상은 전 세계 영화의 잔치인데, 중국 영화제작자들은 기본적으로 그런 상을 받을 기회가 없다.
둘째, 중국 시나리오 작가와 서양 시나리오 작가 사이에는 큰 격차가 있다.
영화의 묘미는 감독과 작가에게 있다. 중국 영화 작가들은 일부 서양 작가들에 비해 실력이 좀 부족하다.
최근 드라마 '심야식당'을 예로 들자면 이 드라마는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며 많은 중국 관객들이 시청한 바 있다. 하지만 중국이 판권을 구입한 뒤 리메이크됐다. 그것은 설명이 아닌 느낌이었습니다.
일본의 장면과 이야기를 흉내내면서 동시에 나만의 요소를 더하고 싶었는데, 결과적으로 너무 다른 모습이 나와서 관객들이 많이 당황스러웠다. 분명 중국판 드라마인데 왜 항상 다르게 보일까요?
셋째, 중국의 특수효과와 영화를 대하는 태도 사이에는 큰 괴리가 있다.
중국 영화의 특수효과 제작 수준은 아마도 유럽과 미국 영화에서 배우는 길에 있을 것이다. 유럽과 미국은 컴퓨터 그린스크린을 사용해왔고, 중국은 텐트를 만들어왔다.
예를 들어 '트랜스포머'의 경우 특수효과로는 현재 중국영화의 눈길을 끄는 설렘과 긴장감을 담아내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태도에 관해서는 유럽이나 미국 영화도 흥행을 추구해야 하는데 좋은 흥행의 전제조건이 좋은 스토리라는 것을 다들 알고 있다.
반면 중국 영화는 촬영에 들어가기 전부터 높은 흥행을 추진하며 맹목적으로 흥행을 하다가 눈에 띄는 얼굴과 작은 신선한 고기를 찾아 작업한다. 이러한 태도로 영화의 품질이 얼마나 높아질 수 있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늘 고민했던 영화 두 편을 꼽아보자. 같은 날 이 두 영화를 봤기 때문이다. 둘 다 공포영화다.
하나는 '호러 크루즈'로, 이야기가 끊임없이 환생하며, 그 끔찍한 순환이 관객을 일종의 뇌를 태우는 공포 속으로 몰아넣는다.
이 영화의 감독이 의도적으로 흥행을 추구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영화에서 반영된 효과는 이미 글로벌 호러영화 순위에 당연히 포함됐다.
이것을 보면서 영화 '호러시네마'도 봤다. 두 영화의 이름이 비슷해서 둘 다 '공포'라는 단어로 시작한다.
근데 정말 하고 싶은 말은 '공포'라는 단어가 정말 미안해서 뱉어낼 수도 없는 일이다.
영화관 관객 10명 중 9명은 잠들었다고 추산된다. 공포영화를 보다가는 누구도 잠들게 할 수 없다.
물론 최근 몇 년간 중국 영화를 보는 중국인들의 시선이 서서히 바뀌고 있다.
예를 들어 '늑대전사2'는 한때 중국 국민의 열광을 불러일으키며 50억이 넘는 흥행 성적을 거뒀다.
예를 들어 '원더풀 웨스트'는 초반 악의적인 티켓 사기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보고 나서 많은 관객들이 정말 좋은 영화라고 느꼈다. 실제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유럽이나 미국 영화에 비해 중국 영화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중국인으로서 우리 모두는 우리나라 영화가 세계적 규모로 주목받길 바라며, 중국 영화인들이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 정말 현실적으로요. 정말 차분하게 흥행요소를 없애고, 자랑스러운 좋은 영화를 만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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