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헤지 펀드 - 첸웨이쥔 인터뷰

첸웨이쥔 인터뷰

Shangcai 카운티 Wenlou에서 AIDS 전염병은 우한 중난 병원의 Bethune과 같은 늙은 교수인 Gui Xien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나는 그와 수년 동안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2001년 4월과 5월에 그는 5명의 환자를 우한으로 초대했다. 그의 생각은 매우 단순했다. 왜냐하면 이 5명이 모두 언론과 인터뷰하기로 동의했고, 그는 사회에서 약간의 돈을 기부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도움을 주세요. 다섯 명의 에이즈 환자 중에는 나중에 사진을 찍은 Ma Shenyi의 가족도 있었습니다. Ma Shenyi, Lei Mei, Ma Zhancao(그는 영화에서 걷는 법을 배우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우한에 있을 때 언론은 그들을 포위했다. 저는 귀 교수님과 비교적 좋은 관계를 갖고 있고, 높은 수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나는 Ma Zhancao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아이들은 나이가 많지 않고 먼저 삶에서 평등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생명이 태어나면 이미 HIV 바이러스를 품고 있고, HIV는 이 아이가 멀리 가지 않을 것이라고 이미 결정했습니다. 그 사람도 그의 부모에게서 태어났습니다. 그에게 빵 한 조각을 주면 그에게 물을 한 모금 주면 그 사람은 하루 종일 행복하게 뛰어다닐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천천히 무지하게 이렇게 죽었습니다. 그는 실제로 매우 순진했습니다. 그 아이가 순진하게 세상에서 그런 연옥의 여정을 겪는 것은 매우 불공평했습니다.

처음에는 아주 단순하게, 그냥 이게 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그들의 가족도 매우 전형적입니다. Ma Shenyi와 그의 아내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으며, Ma Shenyi의 부모와 그의 형제, 처제도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습니다. 나는 Ma Shenyi에게 당신에 관한 영화를 만들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는 즉시 동의했고, 그 마을의 공중전화인 전화번호를 나에게 주었다.

저는 계속해서 체포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촬영 중간에 몇 번이나 중단될 뻔했습니다. 간섭이 있으면 어느 부서인지 알 수 없습니다. 기자를 신고하면 보상금 50위안을 받는다는 불문율이 있다. 나는 계속해서 잡히게 되었고, 몰래 그의 작은 마당에 숨어들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영화 속 거의 모든 장면은 작은 마당에 집중되어 있다. Ma Shenyi가 Lei Mei의 Wuqi 무덤을 방문했을 때 그와 한 번 나갔고 그 당시에는 많은 위험을 감수했습니다. 게다가 봄 축제 기간 동안 작업 팀이 없었기 때문에 야외 장면도 있었습니다. 마을에도 폭설이 내렸고, 폭설로 인해 마을 길을 걷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갈 때마다 군청에서 걸어서 1시간 이상 걸리는 곳이다. 기본적으로 집주인 집에 도착한 후 기계를 설치하고 비료 봉지에 넣었습니다. 환자 친구에게 먼저 Ma Shenyi의 집에 언급하도록 요청한 다음 다른 방법으로 몰래 들어갔습니다. . 들어갈 때는 농부처럼 행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내 영화는 전염병을 다루지 않았고 단지 가족의 사진을 찍었습니다. 제가 저항에 부딪혔을 때 그들은 제가 전염병에 대해 보도할 수 없다는 것이 유일한 주장이었습니다. 그들은 주로 이 말을 근거로 저를 제한했습니다.

마심이는 처음에는 나를 라오첸이라고 불렀으나 나중에 아내가 죽은 날부터 나를 첸 형제라고 부르게 됐다. 그날 새벽 4시에 도착했는데 시체 옆에 나밖에 없었다. 촬영 시간이 2~3시간밖에 안 돼서 화장터가 도착해서 숨어야 했다. . 나는 당시에 “아, 레이메이는 죽은 후에 정말 아름다웠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사실, 그녀가 너무 많은 고통을 겪었지만 죽은 후에는 아주 좋아 보였습니다. 다음날 화장터가 떠난 후 다시 갔더니 마심이(Ma Shenyi)가 아내의 죽음에 대해 긴 연설을 했습니다. 나는 그 당시 세상의 종말에 대한 그의 두려움을 더 이상 억제할 수 없다고 느꼈고 그는 나에게 말하고 싶어했습니다. 현장에서 사진을 찍어본 분들만이 레이 메이의 죽음 이후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의 말과 함께,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죽음의 억압은 정말 끔찍합니다.

또 깊은 인상을 남긴 에피소드가 있다. 눈 내리는 날 그곳에 갔을 때 마심이는 갑자기 "에이즈에 걸린 아이들은 4살까지만 살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죽음에 대해 수만 번 마음속으로 생각해 본 후에야 비로소 이 말을 담담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과도 접촉하고 친구도 사귀었어요. 제가 다른 집에 살고 있는데 혈액도 판매하는데, 혈액을 모두 채취한 것입니다. 한 번 확인해 보니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저는 밤에만 그 곳에 머물고 있는데, 저녁 식사 후에 5~6명의 환자들이 저와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찾아옵니다. 그들은 계속 나에게 도시에서 식사할 곳이 어디인지, 에어컨이 무엇인지 이것저것 물었고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이전에 기차를 본 적이 없었습니다. 나는 오랫동안 그들과 함께 있었고 그들이 매우 친절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보통 당신에게 담배를 건네주고 담배갑을 꺼내주지는 않습니다. 섣달 그믐 날 밤, 저는 촬영을 마치고 집에 가고 싶었습니다. 아내와 아이들은 아직 우한에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차가 없었는데, 그 마을에 한 가족이 농업용 세발자전거를 갖고 있었는데, 내가 떠난다는 소식을 듣고 친구들이 6, 7명 정도가 나를 데리러 갔습니다. 카운티 소재지에서 가격 협상을 도왔고 마침내 작은 빵을 만들고 Zhumadian까지 동행하고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하룻밤을 보냈습니다. 봄 축제가 지나면 작은 환생이 끝나는 것과 같습니다.

다큐멘터리는 무엇을 마주해야 하는가?

한 가지 디테일이 나에게 큰 영향을 미쳐 영화를 잘라내게 만든 계기가 바로 영화 마지막에 나오는 마니우와의 인터뷰다. 그때 그녀는 남동생을 품에 안고 문 앞에 서 있었고, 그녀 옆에는 언니가 서 있었다. 나는 그녀에게 “동생이나 여동생이 당신을 감염시킬까 두렵습니까?”라고 물었다. "아니요", 그리고 내가 "왜 안돼?"라고 물었고 그녀는 침묵했습니다.

얼마전에 찍은 사진을 확인하기 위해 잘라내고 싶었습니다. 나의 활동 범위는 매우 작고 렌즈는 매우 단조롭기 때문에 항상 그 작은 마당에 있습니다. 나는 그것을 잘라내어 여전히 뭔가처럼 보이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커팅을 시작하면서 다양한 시작과 끝,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배치할지 고민을 많이 했어요. 여전히 전통적인 다큐멘터리 개념의 영향을 받아 줄거리를 잘라내고 싶었지만 잘라내고 나니 더욱 파편화되었습니다. 이제 그 구조에는 음력의 절기를 사용한다는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내 책상 위에는 탁상 달력이 있는데, 갈 ​​때마다 시간이 기본적으로 절기와 일치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조용하고 무지한 농민 여성 레이 메이(Lei Mei)는 초본 생활의 마지막인 서리 속에서 사망했으며, 하지부터 폭염까지 날씨가 가장 폭력적인 시기였으며 마센이(Ma Shenyi)의 기분도 특히 불안정했습니다. 레이 메이는 거기에 누워 항상 그를 자극하고 그의 미래를 예고합니다. 봄 축제가 되자 마잔차오(Ma Zhancao) 가족은 걷는 법을 배웠고 마니우(Ma Niu)도 어머니의 병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 과정을 연초에 커팅을 시작한 후에야 알게 됐어요. 나중에 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영화 제목이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낫다"가 되었다. 에이즈 가족은커녕 에이즈 환자를 직접 만날 기회도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에이즈 환자가 많은 가족에 들어가 그들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어떻게 보내는지 볼 기회도 전혀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제 눈과 XL1의 렌즈를 사용하여 이런 재난을 경험해 본 적이 없는 많은 사람들이 마음 속 깊은 곳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이 영화에서 가장 성공한 부분은 마선이 가족이 엄청난 재난에 직면하면서 삶의 본질에 가장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죽음은 Ma Shenyi에게 큰 안도감을 주었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고, 여전히 아이가 있었고, 여전히 아이에게 걷고 먹이는 법을 가르쳐야 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AIDS가 사람을 죽인다는 사실과 그들 주변에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레이 메이가 말했듯이 그들은 음식과 음료만 있으면 생활에 필요한 가장 단순한 요구 사항만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또 갔어요. 마롱이 아파서 살 수가 없어요. 계속해서 촬영을 진행하겠습니다. 큰 저항이 없으면 계속 진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내 생각 중 하나는 몇 년 안에 아마도 이 가족에는 마니우만 남고 그녀의 친척들은 모두 하나둘씩 사라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마치 시공의 환생처럼 말이죠. 이 영화는 적어도 5~6년 후, 이 아이가 가족을 모두 떠나보내는 시점을 포착할 수 있다.

현재 국내 다큐멘터리 중 일부는 환경 보호나 산악 교육이라는 딱지가 붙은 기본적으로 사이비 민속물이지만 실제 생활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역사 논문 더미를 뒤져 과거의 오래된 사진과 영화를 활용하고, 철학적 사고인 듯한 해설을 덧붙여 역사를 재현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이런 것들이 가장 안전하지만, 다큐멘터리는 이제 어떤 책임감을 갖고 있지 않은가.

내가 주목하는 것은 사람이나 가족이다. 누가 내 소재가 너무 기발하다고 하면 에이즈 기호를 없애고 가족이 간염에 걸렸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면 인생에 재난이 닥쳤을 때 사람들의 본능적인 반응과 삶의 고난을 겪으면서도 끈질기게 버티는 것들이 여전히 느껴집니다.

가장 바라는 점은 앞으로 에이즈 고아가 될지도 모르는 아이들이 자랄 수 있도록 친절한 분이 성장기금을 마련해줬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화제는 당신으로부터 1km 이내입니다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낫다"는 Chen Weijun이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2007년 BBC 임원들은 광저우 다큐멘터리 컨퍼런스에 참석해 해산물 시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2008년 올림픽이 오면 많은 TV 시청자들이 중국인의 삶에 대해 알고 싶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두 달여가 지나서 영국의 늙은 감독이 중국 음식을 촬영하기 위해 파견되었습니다. 옛 감독은 그 느낌을 찾지 못하고 촬영을 계속할 수 없었다. 그래서 BBC는 Chen Weijun을 찾았습니다.

"전통 중국 음식 사진을 찍어달라고 하면 안 할 거예요. 천웨이준이 중시하는 중국인들의 기본 가치관을 반영하는 무대가 됐으면 좋겠어요." 동시에 4,0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촬영 장소인 서호 빌딩. 이 거대한 레스토랑은 300명 이상의 요리사를 포함해 1,0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는 세계 최대의 중국 레스토랑으로 간주됩니다.

촬영 계획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었다. 그 중에는 사장이 식당을 차린 과정도 있는데, 이는 중국인들의 사업관을 잘 보여준다. 레스토랑에는 결혼식 연회, 생일 연회, 보름달 연회 등 세 가지 연회도 있는데, 그는 이것이 중국인의 삶을 다룬다고 믿습니다. "중국인들은 좋은 직업을 찾고, 좋은 아내와 결혼하고, 좋은 자녀를 낳고, 노인을 존경하기 위해 평생을 살아갑니다."

이는 그가 나중에 NHK의 도쿄 촬영 초대를 수락한 것과 일치합니다. 마찬가지로 그가 촬영하는 것은 인생의 '보편적인 감정'이다. NHK는 전 세계 감독들을 찾아 도쿄로 와서 스토리를 촬영할 계획을 갖고 있는데, 천웨이쥔이 이 계획에 참여했다.

도쿄에는 시부야구와 스가모구 2개가 있다. 시부야는 세계 청년 패션 문화의 발상지이며, 괴상한 10대들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그가 청소년들에 대해 매우 염려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자녀들도 이 시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스가모에는 지장보살을 모시는 고간지가 있습니다. 매달 4일, 14일, 24일에는 도쿄에 거주하는 70대, 80대 노인들이 이곳에 모입니다. Chen Weijun의 견해에 따르면 전 세계 중년층의 특징은 동일합니다. 즉, 9시부터 5시까지 일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청소년과 노인은 각자의 특성이 있습니다.

Chen Weijun은 촬영 계획을 썼습니다. 시부야에서는 젊은이를, 스가모에서는 노인을 쏘는 것입니다.

"갓 태어난 아이는 사회적 제약이 없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많은 규칙에 의해 훈련되기 시작하고 마침내 사회적 사람이 됩니다. 성장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p>

성장에 대한 두려움에 직면한 Chen Weijun은 중국과 서양 사이에 차이가 있다고 믿습니다. "서구에서는 아이들의 자유로운 발달을 용인할 것이고, 아이들은 시행착오의 과정을 겪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양인들은 결혼하기 전에 성적인 문제에 있어서 매우 자유롭습니다. 그들이 그것을 시도하는 것은 바로 이 단계입니다. 그들이 정말로 사랑에 빠졌을 때. , 그들은 섹스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결합은 가족이 더 안정적입니다. 반대로 중국에서는 십대들이 결혼 후 지저분한 일이 발생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p>

많은 콘셉트에서 아시아를 떠나 유럽이 되는 것이 천웨이쥔의 생각의 대상이다. '일출과 일몰'이라는 이 다큐멘터리의 시작 부분에는 "해질녘에 도쿄 상공에 왔고, 아래 빛의 바다에 착륙할 것이다. 모르겠다."라는 구술이 나온다. 내 렌즈가 어떤 모습을 보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중국인으로서 일본에서는 확실히 차이가 보일 것입니다.”

그는 시부야에서 한 쌍의 젊은 사진을 찍었습니다. 격렬하게 사랑에 빠진 사람들, 열흘 넘게 그 관계는 끝났다. 스가모에서 그는 노부부의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 노인은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었는데 딱 두 가지만 기억했습니다. 하나는 그의 아내가 매우 훌륭했다는 것, 다른 하나는 그가 목수라는 것이었습니다.

자료 촬영을 마치고 도쿄를 떠난 날은 2009년 설날이었다. 시부야의 젊은 커플은 그날 아침 우연히 헤어졌고, 소녀는 무슨 일이 있어도 소년에게 연락할 수 없었다.

'일출과 일몰'은 올해 2월 말 NHK에서 방송됐다. 지금까지 촬영된 모든 다큐멘터리 중에서 천웨이쥔이 이 영화에 가장 만족하고 있다. "이 영화는 내 평생 영감을 줄 것입니다."

누군가 그에게 이렇게 좋은 주제를 발견하기 위해 어떤 정보를 사용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의 대답은 다음과 같았다. “중국 도교에서는 도가 하나를 낳고 둘을 낳고 둘이 셋을 낳고 셋이 만물을 낳는다고 합니다. 출생, 늙음, 질병, 죽음에 관한 모든 것. 다큐멘터리를 만들려면 이상한 사람을 찾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이상한 것, 인문적인 이야기를하고 1km 이내에서 주제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

나의 철학은 나의 삶

주변의 사물을 사진으로 찍는 것이 Chen Weijun의 일입니다.

1992년 쓰촨대학교 언론학과를 졸업한 천웨이쥔은 우한 TV 방송국에 입사했다. 그에게 다큐멘터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카메라의 숨소리가 들리는 <만리장성을 바라보다>와 <용의 등> 두 편의 영화였다. 진행자는 그다지 격식을 차리지도 않았고 매우 캐주얼하지도 않았으며, 이는 당시 세대의 사람들에게 다큐멘터리가 "우수"할 필요가 없다는 영감을 주었습니다.

방송국에서 일한 뒤 친구에게 카메라를 빌려 다큐멘터리를 만들기 시작했다. 최초의 "재미를 위한 촬영" 다큐멘터리는 두 가지 주제, 즉 우한 대학교 철학과 교수인 덩샤오망(Deng Xiaomang)과 우한 육류 포장 공장의 엔지니어인 샤오핑(Xiao Ping)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덩샤오망은 사상가가 깊고 독일 고전철학에 조예가 깊다. 샤오핑은 해고되어 당면을 항아리에 팔았다. 그는 육류 공장 출신이고 고기가 가장 맛있는 곳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사업이 매우 좋다. 마찬가지다. 문제는 그들도 매일 아내와 아이들의 걱정을 마주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영화 제목으로 덩샤오망의 한 문장을 사용했다. '나의 철학은 나의 삶이다. 이 다큐멘터리는 처음에 Chen Weijun의 촬영 스타일을 정립했습니다. 전혀 관련이 없는 캐릭터를 서로 다른 공간의 동일한 타임라인에 배치하여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첸웨이쥔은 다큐멘터리 촬영법을 배운 적이 없다. 학교를 졸업한 후 모든 촬영 기술은 사회적, 개인적 경험에서 비롯됩니다. “나는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싶은 젊은이들에게 좋은 영화를 만들고 싶다면 진지하게 친구에 대해 이야기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아야 한다고 항상 말해왔습니다. 인생이 완전하지 않으면 감정도 완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족이 아니면 장작, 쌀, 기름, 소금이 비싸다는 것을 모를 것입니다. 아내가 있으면 여자를 돌보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모릅니다. 아이가 없으면 부모가 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릅니다. 나무처럼 자라는 곳마다 그늘이 가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서 그는 계속 미소를 지었습니다. 옆에 있는 아내를 보십시오.

중국에서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사람들 중에 천웨이쥔처럼 국제적인 영향력을 끼친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가 이 산업을 아주 좋아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그는 그렇지 않다. . "다큐를 만드는 건 참 귀찮은 일이에요. 다큐멘터리 만드는 걸 좋아하냐고 물으신다면 솔직히 언제든지 촬영을 중단할 것 같아요."

이 대답은 의외였고, 심지어 그는 분명히 말했다. 현재 작업을 마친 후에는 더 이상 다큐멘터리를 만들 계획이 없습니다. 그의 이유는 "다큐멘터리를 만들려면 한 사람의 삶에 깊숙이 파고드는 것이 필요하다. 진심이 있다면 가장 현실적인 것을 만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두 달 동안 촬영한다면 반드시 촬영할 것이다. 내가 찍고 싶지 않은 것." 사진이 찍히는 것을 경계하더라도 처음에는 카메라의 존재를 인지할 수 있지만 한 달이 지나면 무시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나에게 말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편집할 때 내 뒤에는 수백만 개의 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언제든지 특정 세부 사항을 평가할 것입니다. 포함하면 대상과 나 모두에게 상처를 입힐 것이다. 그러나 감독이 '상생'과 조화를 이루는 영화를 만든다면 이 영화는 더욱 문제가 된다."

이것이 천웨이쥔 다큐멘터리의 아픔이다. , 그리고 일반적으로 삶의 고통. 충분히 현실적인 세상을 마주할 때, 우리 자신도 그것을 받아들일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것이 다큐멘터리의 매력이자 본질이기도 하다.

(ifeng.com의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