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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원리를 사용하여 블로그와 슈퍼걸 분석
지난해 후난위성TV의 '슈퍼걸' 프로그램이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자 많은 사람들이 매스컴과 대인소통 방식의 혼합 활용에 주목했다. TV스튜디오, 휴대폰 SMS투표방식은 대인소통방식에 매스커뮤니케이션을 도입한 것으로 평가된다.
문제는 매스컴이 대인관계를 도입하면 선정성이 많이 추가되는 것 같다는 점이다. 스튜디오에서 가수 서포터즈와 참여 소녀들의 상호작용이 대표적이다. 그것은 매우 강렬한 감정이고, 당연히 TV 앞의 관객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TV에서 보는 생방송 시청자와는 다릅니다. 많은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보는 생방송 시청자는 기본적으로 방송국의 방문자이자 호기심 많은 사람들인 것 같습니다. .
생방송 시청자도 늘었지만 CCTV의 '진실을 말하라'와 '대화' 프로그램은 왜 상대적으로 차분한가. 한 가지 설명은 두 쇼 모두에서 라이브 청중의 역할이 더 상징적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은 진행자에 대한 요구 사항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Cui Yongyuan은 청중의 감정을 동원하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대중 커뮤니케이션이 대인 커뮤니케이션보다 더 객관적인가요?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제도적 커뮤니케이션이고 조직적 커뮤니케이션이라면,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이론상 개인 커뮤니케이션보다 집단 커뮤니케이션이 더 객관적이다. 집단의 의사소통은 일관성과 통일된 의지가 필요한 반면, 개인의 의사소통은 규율이 없고 주관적이며 캐주얼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정보를 퍼뜨릴 때 청중은 일반적으로 개인적인 소문보다 미디어가 퍼뜨린 뉴스를 더 신뢰합니다. 여기서는 객관성이 큰 역할을 합니다.
상대적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중간 고리가 적기 때문에 매스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전파되는 정보의 왜곡 정도도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적다. 동시에 매스커뮤니케이션은 강력한 기술적 수단과 하드웨어 설비를 갖추고 있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속도가 개인간 커뮤니케이션보다 빠르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급변하는 세상에서 정보 전달의 속도는 종종 미디어의 객관적인 공정성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뉴스 매체가 왜 객관성의 원칙을 특별히 강조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뉴스 매체가 주관성과 선정성으로 가득 차 있다면 필연적으로 분열되거나 심지어 축소될 것입니다. 자신의 청중. 주관과 감정은 쌍둥이 자매와도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특히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은 싫어하게 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주관적이거나 감정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선택할 경우에는 다소 위험성이 있다. CCTV의 '아트라이프'는 감성소통의 길을 걷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진행자 주준(Zhu Jun)은 수년 전 또 다른 CCTV 진행자 니핑(Ni Ping)도 이 점에서 대표자로 꼽혔다.
흥미롭게도 뉴스 매체의 댓글은 일종의 주관적 의사소통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그들이 채택하는 전략은 의견의 균형, 즉 의견 시장의 자기 교정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단일한 의견은 주관적이며 전체적이거나 균형 잡힌 관점은 객관성에 치우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온라인 리뷰는 우리에게 많은 놀라움을 안겨줍니다. 인터넷이 일종의 미디어인가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면 온라인 사설이나 평론가의 기사는 더 이상 민간인의 의견을 반영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조직의 특성은 매우 명확하며 이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어느 정도 반영합니다.
인간관계에서 주관과 감정은 어떤 의미에서는 제거할 수 없는 요소이기도 하다. 따라서 소문과 가십의 확산은 편집증적인 경우가 많으며 대중 커뮤니케이션과의 충돌이 분명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연료와 질투를 추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모든 사람이 두 가지를 모두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모자. 심판이자 운동선수, 커뮤니케이터이자 리시버인 이중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원래의 정보 전달은 일반적인 대인 커뮤니케이션인 일대일이어야 합니다. 북커뮤니케이션 시대에는 일대다 커뮤니케이션이 등장했고, 이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이었다.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은 일대다 의사소통을 극도로 발전시켰습니다. 매스커뮤니케이션 시대에는 개인이 제도로 변모하고, 커뮤니케이터의 위상이 확고해졌습니다.
총알이론과 주사이론에서는 관객이 수동적인 터미널이 된다. 오피니언 리더의 개념에서는 처음에는 청중의 주도성이 인식되기 시작합니다. 2차 커뮤니케이션이나 다단계 커뮤니케이션을 이야기할 때,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과정에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이 일대일 대인소통을 일대다로 변화시킬 때, 우리는 이미 다대일 커뮤니케이션과 다대다 커뮤니케이션이 있는지 묻기 시작했다. 공식의 왼쪽을 보면 커뮤니케이터에서 상상의 변화가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터가 더 많아지는 것이 가능합니까? 사실, 의견 커뮤니케이션 모델에서 우리는 여전히 이에 대해 민감할 수 있다. 다양한 의견의 교환을 통해 특정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자의 복잡성을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이것만으로도 많은 수의 커뮤니케이터가 구성되는 걸까요? 사실의 전달과 의견의 전달은 그 자체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전자는 일관성을 중시하는 반면 후자는 균형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두 개의 신문을 구입하는 이유는 정보의 양에 있어서는 주요 신문과 타블로이드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지 않지만, 관점과 인지의 균형을 얻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TV채널의 증가와 신문, 정기간행물의 엄청난 숫자는 커뮤니케이터의 증가로 볼 수 있을까? 문화소비주의 개념에 따르면, 시장의 풍부함은 소비의 전제조건이다. 어느 정도는 판매자 시장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변화해야만 관객의 비중을 실감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관점에서 보면 미디어 시장의 세분화는 바로 관객의 명확화이다. 즉, 관객을 일반 관객에서 세부 관객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모호한 청중을 기반으로 한다. 왜냐하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가능한 한 많은 청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정보 앞에는 모두가 평등하고, 정보와 차이가 없다. 그러므로 청중은 전달자에 대해 상대적으로 명확한 이해를 갖고 있는 반면, 전달자는 청중에 대해 상대적으로 모호한 이해를 갖고 있는 것이다. 전통적인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 목표가 상대적으로 명확하며 일반적으로 목표 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인관계의 순환은 낯선 사람을 배제한 커뮤니티, 약간은 커뮤니티 카페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분주한 도시의 카페와 같아서 항상 새로운 청중을 환영하며, 그 결과 대인 커뮤니케이션보다 커뮤니케이션 범위가 더 빠르게 확장됩니다.
오늘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 함께 우리는 아마도 처음으로 이 문제에 직면했을 것이다. 즉, 커뮤니케이터의 청중에 대한 이해가 정밀한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이다. 우리의 등급 설문조사와 신문과 잡지의 자체 배포를 통해 얻은 상세한 독자층 데이터는 커뮤니케이터에게 이전보다 더 많은 청중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문제는 왜 우리가 이것을 해야 하는가입니다. 상업적인 목적인가요, 아니면 공공 서비스를 위한 것인가요? 최대한 많이 알아야 한다고 해도 우리가 이해하는 한계는 어디인가? 시청률 데이터가 시청자 감상지수와 같지 않듯이, 시청자는 숫자의 덩어리가 아니기 때문에 이 정도를 파악해야 하지 않을까?
좀 더 생생한 언어를 사용한다면,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소통을 향한 인간의 욕망을 구현하고, 낭만주의의 표현이자, 이상주의의 개념을 반영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 물론 전달자의 의도와 상상이 더 많이 반영된다는 전제가 있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숨겨진 본질을 반영하며 현실주의를 묘사합니다. 통신 객체의 개념에 대해 더 많이 표현합니다.
빠른 전환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주요 특징입니다. 신문이나 정기 간행물의 재인쇄와 칼럼 분할, TV 뉴스 프로그램의 동기화 등 모두 우리의 독서 속도를 높여줍니다. 현대 기술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속도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었고, 그 결과 속도가 뉴스미디어 성공의 주요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 경우 오늘날의 두꺼운 신문을 독자가 읽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시청자는 리모콘을 들고 수많은 TV 프로그램을 성급하게 검색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비해 사람 간 전파 속도는 느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의 매스커뮤니케이션 방식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휴대폰 문자 메시지의 그룹 전송 기능은 대인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
피드백 측면에서 보면 사람 간의 소통이 더 장점이 많아요. 대인 소통의 현장감과 대인 소통의 직접성은 대면 소통의 장을 마련해준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일종의 도구커뮤니케이션으로 상대적으로 간접적이고 전달자의 지위가 충분하지 못하며, 이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피드백이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을 높이는 결과를 낳는다. ,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피드백은 피드백 자체가 일종의 커뮤니케이션이거나, 이 피드백이 커뮤니케이션의 일부가 된 경우입니다. CCTV의 '페이스투페이스' 프로그램은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인소통의 유기적 결합이라 할 수 있다. 기자와 진행자 왕즈, 인터뷰 대상자의 소통에는 질문과 피드백 질문이 포함되는데, 모두 대인소통의 특징이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매스미디어 텔레비전을 통해 많은 청중에게 방송되는 것입니다.
누가 누구를 바꿨나요?
방송 진행자는 매스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대인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더 많이 활용한다는 것이 전통적인 견해입니다. 스튜디오에서는 진행자가 관객과, 공연장 밖에서는 게스트와 대인 소통을 합니다. 텔레비전 화면을 통한 시청자의 수. 오늘날 이러한 접근 방식을 의인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물어봐야 할 것은 가짜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존재하는가 하는 점이다. 예를 들어, 현재 휴대폰 문자 메시지는 의사 대량 통신의 한 형태로 간주됩니까? 휴대폰 문자 메시지의 일대일 통신은 매우 개인적인 것이므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으로 간주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전달 및 그룹 전송 기능은 일대다 통신을 형성하고 통신 규모를 확장하며 통신 규모를 증가시킵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갖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속도. 2003년 사스(SARS) 기간에는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가 매우 활발했다. 평상시에는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도 정치적 농담, 외설적 농담 확산에 일조한다. 우리는 패턴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즉, 매스컴이 소위 집단적 실어증 상태를 경험할 때 휴대폰 문자 메시지가 특히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보완책과 같습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취약한 연결고리를 제시할 때,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제때에 맞춰 매스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생긴 공백을 메울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것은 대중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통합과 상호 작용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이해에 따르면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상대적으로 투명하고 개방적인 반면,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상대적으로 은밀하고 비공개입니다. 그러나 특히 인기 있는 리얼리티 TV 쇼를 보면 매스컴이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입니다. 개인의 사생활을 증폭시키기 위해 무분별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이는 관음증에 대한 사회의 집단적 욕구에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실제로 텔레비전뿐만 아니라 신문, 잡지도 따라잡을 수 없다. 북경청년일보 기자 안덩이 쓴 책 '절대적인 사생활'을 시작으로 출판업계에서도 사생활을 폭로하는 풍조가 확산되고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인소통 사이에서 누가 누구를 바꿨는지가 문제의 핵심이다. 즉, 이 둘의 통합과 상호작용으로 어떤 새로운 것이 탄생하는가? 매스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정교해졌는가? 아니면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급행열차의 대중 커뮤니케이션을 따라잡았습니까? 즉,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고유한 형태가 미묘한 변화를 겪었는가? 그런 변화가 있다면 어떤 변화일까요?
많은 이슈에 대한 논의는 종종 우리를 원래의 동기를 살펴보기 위해 출발점으로 되돌리게 합니다. 왜 사람들은 뉴스를 퍼뜨려야 할까요? 즉, 뉴스보급의 기본상태와 본래의 동기는 무엇인가? 현재의 미디어 유형을 비교할 때, 어떤 미디어가 뉴스커뮤니케이션의 본래 의미에 더 부합하는가? 책의 방식인가, 아니면 신문이나 정기간행물의 방식인가? 오늘날 책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특성은 통신 속도가 느리고 통신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이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대열에서 제거되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규모와 홍보성은 동일한 조건 하에서 정비례합니다. 즉, 규모가 클수록 홍보성이 강해집니다.
매스컴 중에서 인터넷이 가장 빠르다. 그러나 대인 커뮤니케이션 특성도 가장 분명합니다. 아마도 대인 소통 상태가 매스 커뮤니케이션 상태의 성장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댓글이 매우 빠르게 발전할 것입니다. 인터넷은 사람 간의 소통을 통해 형성된 매스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도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합니다. 동시에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원래 상태를 더 많이 반영하는 토론 그룹과 같은 커뮤니티 유형의 틈새 커뮤니케이션도 있습니다.
정보 전파도 마찬가지다. 개인 전파와 집단 전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공식 커뮤니케이션과 비공개 커뮤니케이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뉴스를 전파하는 것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권인가? 실제로 인터넷이 탄생한 이후부터 이런 질문이 제기됐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 뉴스 수집 권한이 있어야 하는가? 인터뷰할 권리는 민권입니까 아니면 기관 프랜차이즈입니까?
라디오나 텔레비전에 비해 신문이나 정기간행물 역시 대인소통의 어떤 특징을 갖고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라디오는 청취 장소가 불확실하다는 점에서 강조되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가장 분명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휴대폰 문자 메시지와 완벽하게 결합될 수 있는 중요한 이유가 될 수 있다. 라디오와 같은 단순한 매체라도 방송 중인 핫라인과 결합하면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을 분명히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이 대인 커뮤니케이션보다 더 강력할 것이라고 고집스럽게 믿었습니다. 따라서 변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압박하거나 변화시켰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대인 커뮤니케이션도 대중 커뮤니케이션을 조용히 변화시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포커스 커뮤니케이션과 틈새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전문채널의 객관성은 단순히 인원수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매스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도 어느 정도 미묘한 변화를 보여준다.
최근 잡담을 말하는 궈더강이 인터넷에서 TV 잡담에 대해 일부 비판을 받고 있다고 한다. 텔레비전이 잡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 같다. . 흥미롭게도 극장 누화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전형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텔레비전의 매스커뮤니케이션 방식과 다소 모순된다. 따라서 CCTV 설날 갈라의 개발 과정에서 스케치가 누화를 확실히 능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위를 점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많은 누화 배우들이 텔레비전에 출연하여 유명해졌지만, 누화 자체는 텔레비전에서 홍보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것이 Guo Degang 등이 극장에서 전통적인 누화 활성화를 주장하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TV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에서도 마찬가지다. 많은 TV 시청자들은 화면 앞에 서서 스토리텔링에 대해 이야기하는 Shan Tianfang보다 시청률이 낮을 것 같은 반나절 프로그램에 바쁘다. 봉황위성TV의 '리아오 할 말이 있다'와 CCTV의 '백포럼' 칼럼도 비슷하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변화는 기러기가 목소리를 남기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기러기가 머리카락을 뽑고 있는 것인지,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변화인가?
텔레비전 커뮤니케이션은 많은 텔레비전 사람들이 추구하는 영역이었지만, "리아오 할 말이 있다"와 같은 프로그램 앞에서 그들은 무엇을 말할 수 있을까? 이런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사람 간의 소통을 위한 틀이며,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형태를 극단적으로 단순화하는 것 같다. 어떤 의미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때때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합병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반대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때로는 대중 커뮤니케이션을 단순화한 것일까요? 순전히 통신 수신 관점에서 볼 때 이는 대중 통신 정보를 수신하기 위해 대인 통신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결론
이 기사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중 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은 상호작용적입니다. 오늘날의 대중 커뮤니케이션은 더 이상 과거의 대중 커뮤니케이션이 아닙니다. 더 이상 과거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닙니다.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 없이는 살 수 없으며, 그들 사이에는 모순, 융합, 심지어 결합도 있습니다. 이 조합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즉,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힘을 합쳐 연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물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제가 될 수 있는 것들을 매우 기꺼이 퍼뜨립니다. 그 결과 신문이나 정기 간행물에서 특정 뉴스가 보도됩니다. 이는 쉽게 거리의 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언론, 특히 타블로이드가 원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많은 대중 매체는 청중의 희망을 구하기 위해 주제별 인터뷰를 선호합니다. 이는 대중 커뮤니케이션으로 확장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전형적인 표현입니다.
매스컴에서 특정 멍청한 언어가 등장하면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빠르게 따라가는 것이 사스(SARS) 보고서에서도 볼 수 있다. 사람들의 마음을 안정시킨 것이 매스미디어가 되었습니다. 이 상대적으로 특수한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매스컴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결합되어 우여곡절을 이루는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형성하며, 이 둘은 서로를 빌려주고, 서로를 보완하고, 반대하고 변형시키며 우리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형성합니다. 전염. 매스커뮤니케이션 이후 대인커뮤니케이션은 대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증폭시키고 변형시키는 동시에, 이러한 대인커뮤니케이션의 효과는 관객들로 하여금 검증을 위해 다시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 돌아가도록 유도할 가능성이 높다.
매스컴 속 가짜뉴스와 대인소통 속 루머는 어떻게 다를까?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결합은 우리 사회의 이상적인 커뮤니케이션 형태인가? 매스컴이 헤게모니와 지배력을 확립했을 때, 사회 커뮤니케이션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에 맞서야 할까요? 이렇게 해야 하는 경우에도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커뮤니케이터 진영은 점점 집단화되고 대규모화되고 있는 반면, 관객이 커뮤니케이션을 받아들이는 방식은 점점 더 개인화되고 은밀화되고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양극화는 우리가 예상하는 것입니까? 그렇다면 매스커뮤니케이션을 대인 커뮤니케이션처럼 만드는 것이 가능할까요? 아니면 반대로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대중 커뮤니케이션처럼 만들까요?
과거 공적 신문 구독 독점 시대에 신문을 읽는 것은 한때 인기가 있었던 단체 신문 읽기 자체가 일종의 강압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오늘은 오래된 길.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몇 안 되는 집단 관람 품목 중 하나가 영화관을 추천해야 하는 이유일 것이다. 특히 소중합니다. , 단체 시청은 어느 정도 집단적 기억을 남길 수 있습니다. 텔레비전 초창기에는 누구나 집단 시청의 즐거움을 잊기 어렵고, 그 재미는 강박관념으로는 설명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질문과 현상은 우리가 고려할 가치가 있습니다. (저자 : 류홍/중국전매대학 교수 이 글은 "Young Reporter" 2006년 7호에 게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