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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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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는 사회복지입니다

사회복지란 국가가 모든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보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법에 따라 시민 특정 생활 수준에 맞는 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삶의 질을 최대한 향상시키는 사회 보험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 사회 복지 시스템은 네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 복지는 사회적 모순의 규제자입니다. 모든 사회 복지 계획의 도입은 항상 명백한 실용주의적 목적을 가지며, 항상 특정 사회적 모순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회복지는 모든 국민에게 제공됩니다. 즉, 서비스 수혜자는 법률과 정책에서 정의한 범위 내에 있는 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회복지는 사회보험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사회보험 제도로, 정해진 범위 내에서 서비스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국가의 재정 자원.

지역사회 돌봄과 중국 사회복지제도 개혁

1. 지역사회 돌봄과 그 목표와 원칙

사회복지 개념에서 지역사회 돌봄은 다음과 같다. 가족, 친척, 친구, 이웃, 자원봉사자, 지역사회 지도자, 지역사회 활동가 등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과 병원, 요양원, 복지원, 정신과 기관 등 다양한 공식 사회복지 기관으로 구성된 비공식 네트워크입니다. . 지역사회에서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 다양한 재활 센터 등 정부 및 비정부 기관과 협력하는 과정입니다. 완전한 의미에서 지역사회 돌봄은 "지역사회 돌봄"(지역사회 돌봄)과 "지역사회 돌봄"(지역사회 돌봄)의 조합입니다. 여기에는 정부, 지역 사회, 심지어 시장 중심 기업과 같은 다양한 비영리 및 영리 사회 서비스 기관이 제공하는 전문 서비스와 지역 사회 주민들이 제공하는 비공식 서비스가 모두 포함됩니다.

소위 '커뮤니티 내 돌봄'은 과거 대규모 돌봄 기관의 무관심하고 비인격적이며 고립된 전문 돌봄이 가져온 부정적인 영향을 말한다(참고: 대만 학자 황위안시(Huang Yuanxie)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시설은 정신병원, 아동양로원, 교도소 등 거의 건물과 동의어로 간주되며,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는 흔히 불쾌한 과정으로 간주되며 무관심, 위축, 의욕부족, 무기력 등 부정적인 현상을 포함한다. 주로 수혜자의 차단 치료, 일상적, 역할 박탈로 인해 발생하는 무력감.”) 정부 및 비정부 서비스 기관은 지역 사회 기반 치료 및 서비스 시설을 개발하기 위해 지역 사회에 소규모 전문 서비스 기관을 설립합니다.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에게 돌봄과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지역사회활동센터, 노인요양원, 청소년홈, 어린이집 등을 건립하는 등 국민의 일상에 더욱 가까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및 계획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만성질환자, 이상행동을 보이는 청소년, 부모가 돌볼 수 없는 아동, 교육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커뮤니티케어'란 지역사회 내 가족, 친구, 이웃, 자원봉사자 등이 제공하는 케어를 말한다. 비록 비공식적이거나 비전문적인 민간 자기관리 방식이기는 하지만 시설보호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시설보호의 많은 기능을 대체할 수도 있다.

커뮤니티 케어의 목표는 사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개인에게 필요에 맞는 더 많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며, 돌봄 대상자의 생활상의 어려움을 완화하여 기본 생활의 정상적인 수행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 동시에 '제도적 돌봄'의 단점을 극복하여 '사람이 스스로 도울 수 있도록 돕는다'는 사회사업의 가치와 복지 이상을 구현하는 동시에 사회서비스 모델로도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 이를 이상적인 실천원칙으로 구현하기 위한 일련의 정책이 형성된다. 외국인 커뮤니티 돌봄에 관한 관련 문헌과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는 이러한 원칙을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1) 전권 기관에 의한 돌봄의 한계를 대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에 광범위한 홍보 및 교육을 수행합니다. (참고: 대규모 전문 서비스 기관.) 및 지역사회 돌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위기에 처한 사람들의 상황과 요구를 이해하고, 주류 사회가 취약 계층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고 지역사회의 장애인(참고: 신체 및 지적 장애, 질병 포함)에게 관심을 기울이도록 합니다. 등,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 행동 편차가 있는 사람.) 및 그 가족을 설득하여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사회적 지원 및 지역사회 돌봄 참여를 안내하기 위해 권력 부서와 의사결정권자를 설득합니다. (2) 어려움을 겪고 돌봄을 받을 수 없는 지역사회 대다수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사회적 자원을 합리적으로 할당하고, 시설적 돌봄으로 인한 자원 낭비와 작은 혜택을 방지합니다. (3) 비공식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공식 사회 서비스와 협력하며, 효과적인 지역사회 기반 돌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네트워크의 기능을 구별하며 지역사회 주민에게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사람들이 직면한 어려움은 지역사회 내에서 진정으로 해결될 수 있습니까? (4) 자조와 상조의 정신을 고취하고, 지역사회 주민의 자립의식을 함양하여, 돌봄 대상자가 지역사회 돌봄 과정에서 의존성을 줄이고, 돌봄으로 인한 기능저하의 부정적인 경향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고 지속적으로 혜택을 얻습니다. 또한 권한 부여는 커뮤니티를 더욱 응집력 있게 만듭니다.

(5) 수혜자의 현실을 바탕으로 계획이 실현 가능하도록 실제 필요에 따라 돌봄 계획을 결정해야 하며, 계획은 비공식 돌봄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설 돌봄의 필요성을 배제해서는 안 됩니다. , 그러나 치료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수혜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6) 민주주의 정신을 수양하고, 지역사회 주민들이 지역사회 돌봄 서비스 계획 수립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서비스 관리 과정에 참여하고, 서비스 이행을 감독하여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고,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고 유익하게 만들도록 독려합니다. 그리고 보살핌을 받는 사람들에게 유익하다는 점을 명시해야 합니다.

위의 원칙을 바탕으로 커뮤니티 케어의 근본적인 목적은 비공식 돌봄의 발전을 통해 공식 돌봄의 단점과 일탈을 보완하거나 교정하고 자원의 합리적인 배분이나 재분배에 의거하는 것이다. 지역사회 자체의 힘,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역할, 민주적이고 참여적인 정신으로 지역사회 돌봄을 발전시켜 돌봄 대상자의 권리와 존엄성이 반영되고, 그들의 요구가 충족되며, 그들의 가치와 성격은 존중됩니다.

그러나 외국인 커뮤니티 케어의 경험으로 볼 때 커뮤니티 케어의 이상을 구현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중에는 가치관과 권력관계의 갈등도 있고, 현실적 어려움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지역사회 돌봄에 대한 정치적 논쟁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예를 들어 복지국가에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서로 다른 정치적 입장과 도덕적 고려를 바탕으로 공동체 돌봄에서 가치관과 권력관계의 갈등에 대해 상충되는 설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정치적 좌파는 커뮤니티 케어가 이류 사회 서비스의 화려한 이름일 뿐이며 정부가 국민에 대한 복지 책임을 회피하는 최선의 전략이라고 믿는 반면 우파는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케어 정책을 환영합니다. 더 많은 사람이 더 취약해질수록, 더 많은 사람이 자신을 돌보는 책임을 져야 정부도 무거운 복지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페미니스트들에게 있어서 공동체 돌봄은 가족 책임의 불평등을 정당화합니다. “여성은 가족을 돌볼 수밖에 없는 반면, 남성은 아내와 자매의 노동을 통해 가족 책임에서 면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평등은 정부를 통해 강화됩니다. "따라서 돌봄 활동은 여성이 공적 영역에서 가치 있는 사회적 역할을 맡을 기회를 제한함으로써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강화합니다."

이러한 혼란과 갈등에 대해 누군가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정치인들에게 "커뮤니티 케어"는 유용한 수사적 표현이고, 공무원들에게는 제도적 케어에 대한 값싼 대안이며, 비전가들에게는 전혀 맡겨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새로운 사회의 기둥입니다. 이 새로운 사회의 꿈은 사람들이 사회 서비스를 위해 서로를 돌보는 것입니다. 이는 대중의 기대를 높이지만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킬 충분한 자원이 없는 악몽입니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볼 때, 커뮤니티 케어 역시 해결해야 할 현실적 어려움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자금 조달과 관련하여 커뮤니티 케어에도 일정 금액의 자금이 필요하며, 케어 범위가 확대되고 서비스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자금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자금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금 문제는 다양한 국가에서 지역 사회 돌봄에 대한 가장 큰 제약 사항입니다.

위 문제를 바탕으로 커뮤니티 케어의 원동력이 지자체에서 나오기 때문에 “커뮤니티 케어는 이상적이지만 실제로는 달성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최소한 중요한 일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지역 사회에서 무관심하게 방치하는 것은 더 잔인하고 무관심한 것"입니다. 비용-편익 관점에서 볼 때, "좋은 커뮤니티 케어는 기술과 자원의 집중보다는 희귀한 기술과 자원의 분산을 나타내기 때문에 좋은 시설 케어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커뮤니티 케어에 대한 다양한 비판은 커뮤니티 케어가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서비스 모델임을 나타냅니다.

2. 중국의 전통적인 복지사상과 사회돌봄 모델 분석

중국에서 지역사회돌봄은 새롭고도 친숙한 개념이다. 우리가 그것을 새로운 것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그것이 사용하는 전문적인 방법, 조직 형태 및 업무 개념이 우리가 막 시작한 사회 사업을 위한 아주 새로운 이론과 기술이고 주의 깊은 연구와 숙달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는 이웃끼리 서로 돕고 돕는 전통이 수천 년의 역사를 갖고 있고, 가족 중심의 복지 보장과 서비스 체계가 중국에서 처음부터 가족 중심의 돌봄 체계를 갖추게 했기 때문에 친숙하다고 합니다. .커뮤니티케어의 원형. 이 모든 것은 중국 전통 사상에서 체계적으로 설명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교에서 '민중주의' 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사상은 '백성을 보호하고 기르는 것'을 군주의 책무로 여기고, 정부가 국민의 삶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주장한다. 복지 및 시민 사회 증진 상호 지원과 상호 지원의 결합 (참고: Tang Jun: "중국의 사회 복지 개념", Wang Sibin, Tang Jun, Liang Baolin 및 Mo Taiji 편집: "중국 사회 복지", Hong Kong Zhonghua 참조) Book Company, 1998 edition.), "자애로운 정부"라는 정치적 이상과 "대화합"이라는 사회적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의례서: 이윤" 장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큰 길에서 세상은 공동의 이익을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친척들에게 입맞추기만 하는 것이 아니며, 자녀만 낳는 것도 아닙니다. 노인은 끝이 있고, 강한 사람은 유용하고, 젊은 사람은 번영하고, 과부와 과부는 외롭고 쓸모가 없습니다.

맹자: 양회왕(梁惠王)이 말했다. “밭과 밭이 한 우물에 있으면 친구들이 오고 가며 서로 지켜보고 도와주고, 병이 들었을 때 서로 도와주면 백성들이 화목하게 살 수 있다.” ”

이러한 전통적인 복지사상은 중국 사회복지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한나라 이후 중국사회의 복지돌봄은 ‘국가’ 주도의 정부복지돌봄과 갑을 형성해 왔다. '가족'을 기반으로 한 무정부 자조 및 상조 복지 제도는 '천하가 공익을 위한 것'과 '자비로운 통치'라는 정치적 이념에 의해 통치되었으며, 한 왕조 이후 통치자들은 시스템을 확립했습니다. 부족을 완화하기 위해 곡물을 저장하는 국가 이름은 Liuji Pavilion과 같은 빈곤 구호, 노인 돌봄 및 보육을 위한 자선 사업을 설립할 목적으로 "Chang Ping Cang" 및 "Yi Cang"과 같은 창고 시스템이 설립되었습니다. 남조와 북조의 고독원, 당송의 "복전원"과 "거주 양로원", 원나라의 널리 설립된 의료구호기관 "희민약국" 등. Wang Sibin, Tang Jun, Liang Baolin, Mo Taiji가 편집한 "중국 사회 복지"(홍콩 중화 도서 회사, 1998년 판)의 Tang Jun: "중국의 사회 복지 개념"을 참조하십시오. 사람들은 '서로 돕고, 병에 걸렸을 때 서로 돕는다'는 개념을 생활수준으로 삼고 가족의 자기 돌봄과 이웃 돕기를 바탕으로 복지 돌봄 네트워크를 형성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 전통은 현대의 커뮤니티 돌봄과 질적으로 다르다. 첫째, 돌봄 방식이 자연 경제의 요구에 맞춰져 있고 독재적이다. 봉건적 중앙집권적 통치와 통제사회에 반해 현대 공동체 돌봄은 개인의 역할의 완전한 사회화와 시민사회의 완전한 발전을 기반으로 한다. 둘째,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돌봄이 유대를 강화하는 데 있다. 셋째, 전통적인 돌봄은 전통적인 부모의 돌봄을 반영하는 반면, 현대의 공동체 돌봄은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개인의 권리와 행복을 보호하기 위한 요건이다. 전자는 권위와 자발성을 바탕으로 돌봄을 장려하는 반면, 후자는 돌봄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성격을 보장하기 위해 합리성과 의식에 의존합니다. 봉건 사회와 달리 현대의 돌봄은 시민의 권리 보호를 전제로 사회 정의를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면 전통적인 돌봄 모델 중 어떤 것이 합리적이고 어떤 것이 일치하지 않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현대 사회에 적합한가? 중국의 독특한 가족 돌봄 시스템을 형성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돌봄 네트워크입니다. 서양의 '릴레이 모델' 중국 가정에서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책임이 있고 자녀도 부모를 부양할 책임이 있으며 서양 가정에서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책임이 있지만 자녀는 그렇지 않습니다. . 부모를 부양할 책임. 전국노령위원회 정책연구실 편찬, 과학출판, 1988) 및 지역공동체(마을, 동네)를 기반으로 한 자조 참조. 가족(가족) 기본복지 제공 및 생활보장제도. 이러한 상호부조의 전통은 오늘날 우리의 지역사회 돌봄을 위한 문화적, 사회적 역사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돌봄 모델이 봉건 전제주의와 소규모 농민의 자연 경제가 결합된 산물이라는 점도 분명히 보아야 합니다. 봉건국가는 '가족 중심 사회'이고, '국가'는 '가족'의 확장과 확장이며, '가족'은 '국가'의 기초이다. '국가'와 '가족'은 서로 연결되고 하나의 몸으로 통합되어 소위 '세계'를 형성합니다. 이 '세계'는 '가족과 국가'로 구성된 세계이자, 개인적 관계(가족관계)로 구성된 세계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공적인 인식이나 사회적 개념이 없고, 공과 사의 구분도 없고 오직 '궁정'과 '가족'에 대해서만 관련되어 있다. "국가"는 공개이고 "가족"은 비공개입니다. 이에 대해 린위탕은 "중국인들은 개인주의 국가다. 그들은 가족을 돌보고 사회가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고 말했다. 사회가 아니라 사회. 국가는 사람 사이의 관계가 사회적 관계가 아니라 '가정'과 '국가' 사이의 엄격한 정치적, 윤리적 관계라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대인 관계에서 사람들은 종종 가족 관계를 사용하여 친밀감과 거리를 결정하여 '가까운' 및 '먼' 대인 관계 서클을 형성합니다. Fei Xiaotong은 이를 대인 관계 및 책임의 '차등 패턴'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대인 관계의 위치 하에서 공동체 돌봄은 "서클 내"에 있는 친척, 친구 및 지인에게만 도달할 수 있으며, 서로 모르는 낯선 사람에게는 제공될 수 없습니다. 그에 따른 복지와 돌봄 행위는 사회복지나 공공서비스라기보다는 가부장제의 '권위'와 '선의'를 표현한다. 이는 현대 커뮤니티 케어에서 시민권을 기반으로 한 복지사상과 정치적 개념을 추구하는 것과 전혀 양립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과정에서 봉건 전제주의와 소농 경제의식의 영향에 주목해야 한다.

3. 우리나라 복지제도의 개혁과 지역사회 돌봄 발전의 모색

신중국 건국 이후 우리 나라는 오랫동안 계획경제와 사회복지를 실시해 왔습니다. 자원은 국가에 의해 통제되고 통합되어 고도로 중앙화된 복지 공급 모델을 형성합니다.

도시에서는 시민의 복지가 기본적으로 사업단위나 민원부서에서 관리되며, 모든 사람은 생명, 노령, 질병 및 사망에 대한 기본적인 보호를 받습니다. 이러한 복지 모델은 사회 보장과 사람들의 기본적인 생활 요구를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복지제도에도 큰 문제점이 있다. 첫째, 정부와 기업이 복지공급을 떠맡아 막대한 재정적, 경제적 비용부담을 초래하고, 이는 거시적 통제와 기업의 운영 및 발전에 대한 정부의 역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둘째, 정부와 단위가 복지공급을 떠맡는다. 국가와 단위에 대한 개인의 의존을 초래하는 직원의 복지 책임과 평등주의적 사상의 인기는 더 중요한 것은 복지 자원의 높은 독점과 단일화로 인해 개인의 업무 열정을 동원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공급 모델, 사회 및 다양한 사회 중개 조직이 저해되어 시민 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요구의 발전도 저해되어 중국 사회가 오랫동안 시민 사회 발전의 미성숙 단계에 머물게 되었으며 현대화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 계획경제체제가 시장경제체제로 전환되면서 단일 복지공급체제의 단점이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의 사회화 역시 시장경제에 적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사항으로 제시되고 있다. 민정부의 '전국적인 도시 공동체 건설 촉진에 대한 의견'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국영 기업이 개혁을 심화하고 운영 메커니즘을 변화시키며 정부 기관이 기능, 사회적 기능 및 기업이 양도한 서비스 기능의 대부분은 도시 공동체가 인수해야 하며, 기업 및 기관으로부터 독립된 사회 보장 시스템과 사회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도시 공동체의 역할도 필요합니다. 주택, 의료, 양로원, 고용 및 기타 제도 개혁이 지속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도시 주민과 지역 사회의 관계가 점점 더 긴밀해졌습니다. 지역 사회 건설을 촉진하고 지역 사회를 확대합니다. 서비스, ​​삶의 질 향상은 대다수 도시 주민의 긴급한 요구가 되었습니다."

그 중 기업과 서비스 기능에서 분리된 복지 기능을 수행하는 커뮤니티 케어의 발전이 있습니다. 기업과 기관으로부터 독립된 사회보장체계와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부로부터의 분리가 필수적이다. 특히 '서비스 네트워크'가 의미가 크다. 그러나 지역사회 돌봄의 발전에는 광범위한 사회 세력의 참여, 특히 비정부 및 비영리 사회 서비스 중개 기관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계획경제에 따른 정부권력의 과도한 확대로 인해 공공부문, 특히 공공서비스 부문은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공동체의 기능도 심각하게 위축되어 운영이 어려워지고 있다. 중개 사회복지기관으로 발전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사회의 기능을 회복, 개선하고 이들이 사회복지 보장과 사회봉사적 책임을 맡을 수 있도록 하는 지역사회 건설은 지역사회 돌봄 발전을 위해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나라의 지역 사회 건설 상황으로 볼 때 지역 사회 서비스 촉진과 지역 사회 돌봄의 발전을 통해 중국의 국가 상황에 맞는 경험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래에서는 상하이 푸동의 뤄산시민회와 광저우 원창구 자선협회의 사례를 예로 들어 우리나라 지역사회 건설에서 지역사회 돌봄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뤄산 시민회관은 푸둥신구 사회발전국이 사회복지 사회화에 관해 논의한 산물이다. 지역사회 건설에 있어서 어떻게 시장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국가가 투자한 공공서비스 시설을 비정부기구에 위탁하여 운영함으로써 이들이 지역사회 주민의 사회서비스 수요를 충족하는데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가는 지역사회 건설의 중요한 측면이다. 푸둥신구는 중국의 개혁과 발전의 중요한 목표이다. 따라서 1995년 뤄산지에 커뮤니티가 건설되었을 때 사회발전국은 유휴 공공 지원 시설을 포괄적인 커뮤니티 서비스 기능을 갖춘 시민 여가 센터로 전환하는 새로운 사회 서비스 시스템 개혁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그들은 센터 이름을 Luoshan Civic Hall로 명명하고 상하이 YMCA에 운영 및 관리를 맡기기로 결정했습니다.

YMCA는 100년 이상의 사회봉사 전통과 경험을 보유한 비영리 시민단체이다. 박물관 연면적 4,000제곱미터, 활용면적 2,260제곱미터에 20개 이상의 실내외 시설을 건설했으며 문화오락, 레크리에이션 및 스포츠, 지역사회 교육, 지역사회 건강 및 지역사회 돌봄 등 일반 시설 50개 이상을 개발했습니다. .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협회의 일일 운영비를 지원하지 않으며, 재정부담은 YMCA가 자체적으로 감당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신들이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저수익, 정액, 차등보조, 전액보조 등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이 중 공공복지 서비스로서 전액 보조금이 필요한 사업이 전체 사업 수의 32.78%를 차지한다. 1996년부터 1999년까지 재정수입과 지출은 기본적으로 3년 이내에 균형을 이루었다.

뤄산협회의 경험은 제도적 혁신을 통해 지역사회 서비스를 비정부가 운영하는 독립적인 사업으로 만드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나산길드홀과 현재 거리에서 운영되고 있는 동주민센터를 비교해 보면, 운영되는 동주민센터의 소유권, 운영, 관리권에 있어 정부의 역할에 큰 변화가 있음을 확연히 알 수 있다. 거리에 의해 모든 것이 정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도시 자치단체에서 파견된 기관인 구청에 의해 독점됩니다. 한편으로는 조직의 생산, 운영, 내부 관리에 정부가 직접 개입할 수 있는 반면, 정부는 조직 내에서 경영자에 대해 무한한 책임을 지는 상황에 빠질 수도 있다. 일정 범위 내에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감독 기관 관리자가 정부에 부과하는 비용은 상당하며, 기관 관리자는 기관 자원을 사용하여 정부 목표를 희생하면서 개인이나 소규모 그룹의 요구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Luoshan Guild Hall은 이러한 낡은 시스템을 깨고 완전히 새로운 조직 관계와 조직 형태를 형성했습니다. 정부는 소유자의 권리만 보유하고 생산 및 관리 권한을 시스템 외부의 독립 협회에 넘겨주므로 위에서 언급한 단점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뤄산협회의 사례가 제도적 혁신을 통해 지역사회 돌봄 증진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면, 원창구 자선협회의 사례에서는 다음과 같은 성공 사례를 볼 수 있다. 지역사회 자체를 통해 독립적인 지역사회 봉사 기관을 설립하고, 지역사회 돌봄을 조직하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모으고, 지역사회 복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광저우 원창 자선 협회는 Fengyuan Subdistrict Office의 간부들이 설립하고 이끌었습니다. 인구밀도가 높고, 중저소득층이 다수이며, 공무원 수혜자의 비율이 높은 도시입니다. 전체 인구의 약 17%를 차지합니다. 이곳에는 개발할 수 있는 곳이 매우 드물고, 상업 개발을 위한 유휴 토지도 없습니다. ,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고, 사회서비스가 필요한 노인, 약자, 질병자, 장애인에 대한 돌봄 서비스 제공이 주민의 시급한 요구 사항이 되었지만, 정부는 이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다음으로, 구청에서는 국제적인 경험을 통해 독립적인 사회법인 자격을 갖춘 자선단체를 설립하고, 사회세력을 조직 동원하며, 각계각층의 자금을 모으고, 지역사회복지사업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자선 협회의 주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선 기부를 조직하고 지역 사회 돌봄을 위한 자원을 모으는 동안 1996년부터 2000년까지 ***은 150만 위안에 해당하는 기부금을 받았습니다. (2) 지역사회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우수한 지역사회 문제를 바탕으로 활동을 수행합니다. 지역사회 돌봄 측면에서 지역사회 양로원을 설립하고 자원봉사팀을 조직하여 가정에서 노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노인, 장애인, 빈곤층, 고아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노인을 위한 후원 및 입양 활동을 수행하고, 공공 서비스 측면에서 정서적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지역사회 문화 휴양, 지역사회 교육, 의료, 법률, 재취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공공시설을 건설하고 지역사회 환경을 개선하며,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의료 및 재활 조건을 제공합니다.

원창구 자선협회 경험의 의의 커뮤니티케어를 수행한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행정적, 경제적 자원이 부족하고 복지물품이 심각한 부족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정부행정체계로부터 독립된 지역사회중개서비스기관을 설립하여 민간복지자원을 다각적으로 편성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개념적 혁신이자 조직적 혁신이자 제도적 혁신이다. 이는 제도적 제약과 자원부족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지역사회 구축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더 나아가 정부 자금이나 아웃소싱을 통해 지역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는 것은 훌륭한 계시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원창 자선 협회의 경험도 훌륭한 계시입니다.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이웃상호부조와 가족돌봄 모델은 현대적 상황 하에서도 우리 나라의 현대적인 지역사회돌봄을 발전시키는 데 여전히 중요한 도덕적, 문화적 자원입니다. 자원봉사팀을 조직하고 기금을 모으는 과정에서 풍원지구는 주로 지역사회의 힘에 의지해 민간 복지 자원을 발굴하고, 힘이 있으면 기부하고, 힘이 있으면 기부합니다. 자원, 재료가 제공됩니다. 일방이 어려움을 겪고 모두가 이를 지지하는 공동체 상조 정신을 장려하고 봉사와 봉사의 상호 작용에 전통 민속 관습과 현대 사회 의식을 통합하여 공동체의 시너지를 형성합니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복지자원과 높은 수준의 지역사회 돌봄을 통해 정부의 고민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기본적인 복지 욕구도 충족시켜 줍니다.

커뮤니티케어는 커뮤니티 서비스의 핵심 콘텐츠이다. 커뮤니티 서비스가 커뮤니티 케어로 구현되지 않는다면 기껏해야 국민에게 편리하고 유익한 일부 기본 서비스에 불과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공동체 건설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국민에게 편의와 이익을 제공하는 공동체 서비스는 형태를 벗어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상업 활동으로 변질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과거에 커뮤니티 서비스는 종종 두 가지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첫째, 커뮤니티 서비스는 일부 기관, 개인 또는 정부 부서에 대한 지대 추구 및 지대 추구 수단이되었습니다. 둘째, 자원 및 커뮤니티 참여 부족으로 인해 커뮤니티 서비스. 꽝으로 시작해서 황량하게 끝났습니다. 커뮤니티 케어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공익 수준으로 끌어올립니다. 이는 민간 복지 자원을 탐색하고, 주민 참여를 동원하며, 비영리 중개 서비스 기관의 활동을 통해 복지 서비스를 대중에게 더 가깝게 만들고 국민의 기본적인 복지 요구를 더 잘 충족할 수 있도록 옹호합니다. 따라서 커뮤니티 돌봄은 지역사회 서비스의 자조와 상조의 복지, 자율, 대중성과 정신적인 본질을 구현한 콘텐츠로서 사회복지 사회화의 주요 형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커뮤니티 케어를 발전시키는 것은 커뮤니티 서비스의 주요 목표이자 커뮤니티 서비스의 복지를 구현하는 주요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지역사회 건설에 있어서는 비정부 복지기관을 도입하거나, 지역사회 자체의 힘과 정부기관의 지원을 받아 정부체제 외부에 민간복지기관을 설립하여 복지서비스와 공공서비스를 제공받는 지역사회 주민이 국가의 지역사회 서비스 발전과 지역사회 돌봄 체계 구축 노력의 방향이 되어야 한다. 물론 우리는 지역사회 서비스 개발을 옹호하는 동시에 정부의 지원과 개입도 강조해야 합니다. 우리 나라는 사회주의국가이기 때문에 사회주의의 목적은 인민들의 물질적 생활조건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정신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인데, 정부는 각종 자원의 최대주주이며 정부의 지원 없이는 의존만 할 뿐입니다. 민간부문의 힘으로는 지역사회 서비스 수준을 입증하기 어렵다.

요컨대, 외국인 커뮤니티 돌봄의 경험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배우며, 중국 전통문화의 복지사상과 실무 경험을 탐구하고, 정부와 민간의 힘이 결합된 커뮤니티 돌봄을 발전시키는 것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1] Liang Zubin, Yan Keqi. 권위와 친절 [M] 홍콩: 홍콩중문대학교 출판부, 1996.17.

[ 2] 지역사회 공공 서비스 증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새로운 제도적 요소를 도입하는 두 가지 방법 [J], 2001, (12): 13-19.